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2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4
가. 연구의 필요성 24
나. 연구의 목적 29
2. 5개년 연구 설계(2013~2017) 30
가. 연구 기본 방향 30
나. 연차별 연구 설계 31
3. 5차년도(2017) 연구 내용 35
가. 교수ㆍ학습과장 조사도구 수정ㆍ보완 35
나. 2017 대학의 교수ㆍ학습과정 조사 실시 35
다. 대학의 교수ㆍ학습 현황 및 대학효과 분석 36
라. 대학 및 정부 차원의 교수ㆍ학습 역량진단 체제 확립방안 모색 38
4. 5차년도(2017) 연구 방법 38
가. 문헌 및 선행연구 분석 38
나. 대학의 교수ㆍ학습 개발 유관 부서와의 네트워크 구축 38
다. 전문가 협의회 39
라. 원고 용역 39
마. 설문조사 40
바. 대학출장 43
Ⅱ. 이론적 배경 47
1. 국내외 교수ㆍ학습과정 선행연구 개관 49
가. 전국 수준의 대규모 대학생 설문조사를 활용한 한국교육개발원 기본 연구 49
나. 대학의 교수ㆍ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의 주요 결과 종합 52
다. 4년제 대학생 및 대학교수 교수ㆍ학습과정 관련 선행연구 55
라. 전문대학생 및 전문대 교수 설문조사를 활용한 선행연구 61
2. 대학기관연구의 도입 및 발전 배경과 주요 이슈 분석 64
가. 대학기관연구의 의미 64
나. 미국 대학기관연구 발전의 역사적, 이론적 배경 65
다. 미국 대학기관연구의 사례 77
라. 대학기관연구와 관련한 주요 쟁점 83
마. 국내 대학기관연구 도입 시 시사점 90
Ⅲ. 4년제 대학생 교수ㆍ학습과정 조사 및 분석 94
1. 4년제 대학생 교수ㆍ학습과정 조사 실행 개요 95
가. 4년제 대학생 교수ㆍ학습과정 조사도구 95
나. 4년제 대학생 대상 조사 실행 종합(2013~2017) 99
다. 2017년 4년제 대학생 교수ㆍ학습과정 분석의 방향 106
2. 4년제 대학생 교수ㆍ학습과정 현황 분석 108
가. 교수ㆍ학습경험 시계열 분석(2013~2017) 108
나. 집단 간 교수ㆍ학습과정 차이 121
3. 4년제 대학생 교수ㆍ학습과정 및 성과 영향요인 분석 125
가. 분석 개요 125
나. 분석 방법 125
다/나. 분석 결과 133
4. 종합 및 논의 142
가. 교수ㆍ학습과정 현황 142
나. 교수ㆍ학습과정 및 성과에 있어서 집단 간 차이 147
다. 대학생의 교수ㆍ학습과정 및 성과 영향요인 분석 149
Ⅳ. 4년제 대학교수 교수ㆍ학습과정 조사 및 분석 152
1. 4년제 대학교수 교수ㆍ학습과정 조사 실행 개요 153
가. 4년제 대학교수 교수ㆍ학습과정 조사도구 153
나. 4년제 대학교수 대상 조사 실행 종합(2015~2017) 157
다. 2017년 4년제 대학 교수 대상 분석의 방향 162
2. 4년제 대학교수 교수ㆍ학습과정 인식 및 활동 분석 163
가. 교수ㆍ학습 역량진단 기준별 추이(2015~2017) 164
나. 교수 활동 일반 현황 추이(2015~2017) 171
다. 대학 및 교수 배경 특성에 따른 교수 인식 및 활동 차이 179
3. 교수ㆍ학습과정에 대한 교수-학생 간 인식 차이 분석 184
가. 능동적ㆍ협력적 학습 184
나. 전공 교수ㆍ학습 구성 187
다. 교양 교수ㆍ학습 구성 189
라. 교수-학생 상호작용 191
마. 학생 지원의 질 193
바. 교수ㆍ학습 성과 194
4. 교수의 교육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대학 특성 탐색 197
가. 분석 개요 197
나. 분석 방법 197
다. 분석 결과 205
5. 종합 및 논의 207
가. 4년제 대학교수 교수ㆍ학습과정 인식 및 활동 207
나. 교수ㆍ학습과정에 대한 교수-학생 인식 및 경험 차이 210
다. 배경 특성에 따른 교수 인식 및 활동 차이 213
라. 교수의 연구생산성 중심으로 교육활동 영향요인 탐색 214
Ⅴ. 전문대학생 교수ㆍ학습과정 조사 및 분석 217
1. 전문대학생 조사실행 개요 218
가. 전문대학생 대상 교수ㆍ학습과정 조사도구 218
나. 전문대학생 대상 조사실행 종합(2016~2017) 222
다. 2017년 전문대학생 교수ㆍ학습과정 분석 내용 227
2. 전문대학생 교수ㆍ학습과정 현황 분석 229
가. 교수ㆍ학습과정 주요 문항 빈도분석 229
나/다. 집단 간 교수ㆍ학습과정 차이 248
3. 전문대학생 교수ㆍ학습과정 및 성과 영향요인 분석 254
가. 분석 개요 254
나. 분석 방법 254
다. 분석 결과 264
4. 종합 및 논의 275
가. 교수ㆍ학습과정 현황 275
나. 교수ㆍ학습과정 및 성과에 있어서 집단 간 차이 280
다. 전문대학생 교수ㆍ학습과정 및 성과 영향요인 분석 283
Ⅵ. 전문대 교수 교수ㆍ학습과정 조사 및 분석 285
1. 전문대 교수 교수ㆍ학습과정 조사 실행 개요 286
가. 전문대 교수 대상 교수ㆍ학습과정 조사도구 286
나. 2017년 전문대 교수 대상 조사 실행 289
2. 전문대 교수의 교수ㆍ학습과정 인식 및 활동 분석 292
가. 교수ㆍ학습과정에 대한 인식 293
나. 소속 대학에 대한 인식 298
다. 교수 활동 현황 303
라. 대학 및 교수 배경 특성에 따른 교수 인식 및 활동 차이 307
3. 전문대 교수-학생 간 인식 차이 분석 310
가. 능동적ㆍ협력적 학습 310
나. 교수-학생 상호작용 311
다. 전공 교수ㆍ학습 구성 313
라. 교수ㆍ학습 성과 314
마. 학생 지원의 질 317
4. 전문대 교수의 조직몰입 여향요인 분석 318
가. 분석 개요 318
나. 분석 방법 318
다/라. 분석 결과 323
5. 종합 및 논의 325
가. 대학교수 교수ㆍ학습과정 인식 및 활동 325
나. 교수ㆍ학습과정에 대한 교수-학생 인식 및 경험 차이 328
다. 배경 특성에 따른 교수 인식 및 활동 차이 331
라. 교수의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대학 특성 탐색 332
Ⅶ. 대학 교수ㆍ학습 역량진단 체제 구축과 활용 334
1. 대학의 교수ㆍ학습 역량진단 체제 구축 논의 배경 335
가. 대학의 교수ㆍ학습 역량진단 체제 논의의 필요성 335
나. 교수ㆍ학습 역량진단 체제 구성요소 337
2. 대학 교수ㆍ학습 역량진단 체제 구축과 활용 실태 340
가. 면담조사 과정 340
나. 조사 참여 배경 및 확대 방안 측면 341
다. 조사 실행 측면 344
라. 조사결과 활용과 요구 측면 346
마. 인프라 및 환류체계 구축 측면 353
3. 종합 및 시사점 355
Ⅷ. 요약 및 정책제언 358
1. 요약 359
2. 정책제언 368
가. 교수ㆍ학습 실제의 개선을 위한 정책제언 370
나. 교수ㆍ학습 역량진단 체제 구축을 위한 정책제언 377
참고문헌 385
Abstract 393
Ⅸ. 부록 408
[부록 1] 2017 4년제 대학 학생용 설문조사 문항구성표 409
[부록 2] 2017 4년제 대학 교수용 설문조사 문항구성표 414
[부록 3] 2017 전문대학 학생용 설문조사 문항구성 418
[부록 3] 2017 전문대학 교수용 설문조사 문항구성 423
[부록 5] 4년제 대학 집단 간 교수ㆍ학습과정 차이 분석 427
[부록 6] 전문대학 집단 간 교수ㆍ학습과정 차이 분석 459
판권기 494
표 Ⅰ-1. 대학의 교수ㆍ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 5개년 연구 설계 34
표 Ⅰ-2.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44
표 Ⅱ-1. 대학의 교수ㆍ학습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의 주요 내용(2013~2016) 53
표 Ⅱ-2. 대학기관연구의 성숙도 모형 76
표 Ⅲ-1. 4년제 대학 학생용 조사도구 구성 항목 및 주요 변경 사항 97
표 Ⅲ-2. 4년제 대학생 교수ㆍ학습과정 설문조사 응답 현황: 2013~2017 100
표 Ⅲ-3. 4년제 대학생 설문조사 참여횟수 별 현황: 2013~2017 100
표 Ⅲ-4. 4년제 대학생 설문조사 신규참여대학 현황: 2014~2017 101
표 Ⅲ-5. 2017년 4년제 대학생 교수ㆍ학습과정 설문조사 대학별 응답 결과 101
표 Ⅲ-6. 2017년 4년제 대학생 교수ㆍ학습과정 조사 응답자 배경별 현황 분석 103
표 Ⅲ-7. 능동적ㆍ협력적 학습활동 '그렇다' 이상 응답률: 2013~2017 109
표 Ⅲ-8. 전공 수업의 교수ㆍ학습 만족도 '만족한다' 이상 응답률: 2013~2017 110
표 Ⅲ-9. 교양 수업의 교수ㆍ학습 만족도 '만족한다' 이상 응답률: 2013~2017 111
표 Ⅲ-10.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자주' 이상 응답률: 2013~2017 112
표 Ⅲ-11. 학생지원의 질에 대한 '만족한다' 이상 응답률: 2013~2017 112
표 Ⅲ-12. 교수ㆍ학습성과의 '향상되었다' 이상 응답률: 2013~2017 113
표 Ⅲ-13. 수업 중 발표, 질문 및 토의 참여 '자주' 이상 응답률: 2013~2017 114
표 Ⅲ-14. 영어강의수업에 대한 '60%' 이상 응답률: 2013~2017 114
표 Ⅲ-15. 과제나 리포트 작성에 관한 글쓰기 태도 '자주' 이상 응답률: 2013~2017 115
표 Ⅲ-16. 읽기ㆍ쓰기 분량 '전혀 없음' 응답률: 2013~2017 116
표 Ⅲ-17. 다양한 배경의 학생 간 교류 '거의 안함' 응답률: 2013~2017 116
표 Ⅲ-18. 동아리, 동호회 활동 '거의 안함' 응답률: 2013~2017 117
표 Ⅲ-19. 근로 활동에 할애하는 시간 '직업 없었음' 응답률: 2013~2017 117
표 Ⅲ-20. 대학 및 학과 추천 '추천하고 싶지 않다' 이하 응답률: 2013~2017 118
표 Ⅲ-21. 학생 지원에 대한 강조점 '강조함 이상' 응답률: 2013~2017 118
표 Ⅲ-22. 대학 몰입 '그렇다' 이상 응답률: 2016~2017 119
표 Ⅲ-23. 글로벌 학습 경험 현황: 2016~2017 120
표 Ⅲ-24. 국내ㆍ외 대외 경험 '이미 했음' 응답률: 2013~2017 120
표 Ⅲ-25. 대학 입학 시점의 대학 및 학과 선호도: 2016~2017 121
표 Ⅲ-26. 집단 간 교수ㆍ학습과정 차이 분석 종합 (2014~2017): 4년제 대학생 123
표 Ⅲ-27. 교수ㆍ학습성과 측정문항, 요인부하량, 신뢰도 126
표 Ⅲ-28. 교수ㆍ학습과정 측정문항, 요인부하량, 신뢰도 127
표 Ⅲ-29. HLM에 활용된 독립변수들의 기술통계 및 코딩방법 129
표 Ⅲ-30. 복합변인 측정문항, 요인부하량, 신뢰도 130
표 Ⅲ-31. 학생성과 분산 구성 비율 134
표 Ⅲ-32. 전공지식습득 비판적ㆍ분석적 사고력 영향요인 분석 결과 136
표 Ⅲ-33. 문제해결능력, 대학 몰입, 전공수업만족도 영향요인 분석 결과 138
표 Ⅲ-34. 교수ㆍ학습과정 분산 구성 비율 139
표 Ⅲ-35. 교수ㆍ학습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분석 결과 140
표 Ⅳ-1. 4년제 대학교수용 조사도구 구성 항목 및 주요 변경 사항 155
표 Ⅳ-2. 4년제 대학교수 교수ㆍ학습과정 설문조사 응답현황: 2015~2017 157
표 Ⅳ-3. 4년제 대학 교수 설문조사 참여횟수 별 현황: 2015~2017 158
표 Ⅳ-4. 4년제 대학 교수 설문조사 신규참여대학 현황: 2016~2017 158
표 Ⅳ-5. 2017년 4년제 대학교수 대상 교수ㆍ학습과정 설문조사 대학별 응답 결과 159
표 Ⅳ-6. 2017년 4년제 대학교수 대상 교수ㆍ학습과정 조사 응답자 배경별 현황 161
표 Ⅳ-7. 능동적ㆍ협력적 학습활동 실행 '자주' 이상 응답추이: 2015~2017 164
표 Ⅳ-8. 전공 수업의 운영 '그렇다' 이상 응답 추이: 2015~2017 166
표 Ⅳ-9. 교양 수업의 운영 '그렇다' 이상 응답 추이: 2015~2017 167
표 Ⅳ-10. 교수-학생 상호작용 '자주' 이상 응답 추이: 2015~2017 168
표 Ⅳ-11. 학생 지원의 질에 대한 '강조함' 이상 응답 추이: 2015~2017 169
표 Ⅳ-12. 교수ㆍ학습성과의 '중요하다' 이상 응답 추이: 2015~2017 170
표 Ⅳ-13. 소속 대학의 교수활동(연구, 교육) 지원에 대한 인식 추이: 2015~2017 172
표 Ⅳ-14. 소속 대학의 학생에 대한 인식 추이: 2015~2017 172
표 Ⅳ-15. 소속 학부ㆍ과 교육목표 수립 및 교육과정 개편에 대한 인식 '그렇다' 이상 응답추이: 2015~2017 173
표 Ⅳ-16. 학부ㆍ과 부합도 '그렇다' 이상 응답 추이: 2016~2017 174
표 Ⅳ-17. 일주일의 시간 활용 응답 추이(2015~2017) 175
표 Ⅳ-18. 활용 교수 방법 '자주' 이상 응답 추이: 2015~2017 177
표 Ⅳ-19. 활용 평가 방법 '자주' 이상 응답 추이: 2015~2017 178
표 Ⅳ-20. 연구 및 교육에 대한 인식 '그렇다' 이상 응답 현황(2017) 179
표 Ⅳ-21. 집단 간 교수ㆍ학습과정 차이 분석 종합 (2015~2017): 4년제 교수 182
표 Ⅳ-22. 능동적ㆍ협력적 학습에 대한 교수-학생 간 차이: 2015~2017 185
표 Ⅳ-23. 전공 교수ㆍ학습 만족도에 대한 교수-학생 간 차이: 2015~2017 187
표 Ⅳ-24. 교양 교수ㆍ학습 만족도에 대한 교수-학생 간 차이: 2015~2017 190
표 Ⅳ-25. 교수-학생 상호작용에 대한 교수와 학생 간 차이: 2015~2017 192
표 Ⅳ-26. 학생지원의 질에 대한 교수와 학생 간 인식 차이: 2015~2017 193
표 Ⅳ-27. 학습 성과에 대한 교수와 학생 간 인식 차이: 2015~2017 195
표 Ⅳ-28. 교수의 교육활동 분석모형의 종속변수 구성, 요인부하량, 신뢰도 198
표 Ⅳ-29. 교수의 교육활동 HLM 분석에 활용된 독립변수 기술통계, 코딩 200
표 Ⅳ-30. 교수 교육활동 분석모형의 복합변인 설명, 요인부하량, 신뢰도 202
표 Ⅳ-31. 교수의 교육활동 분산 구성 비율 205
표 Ⅳ-32. 교수의 교육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분석 결과 206
표 Ⅴ-1. 전문대학 학생용 조사도구 구성 항목 및 주요 변경 사항 220
표 Ⅴ-2. 2016~2017 전문대학생 교수ㆍ학습과정 설문조사 응답현황 223
표 Ⅴ-3. 2017년 전문대학생 교수ㆍ학습과정 설문조사 대학별 응답 결과 224
표 Ⅴ-4. 2017년 전문대학생 교수ㆍ학습과정 조사 응답자 배경별 현황 225
표 Ⅴ-5. 능동적ㆍ협력적 학습활동 현황 230
표 Ⅴ-6. 도전적 학습활동 현황 231
표 Ⅴ-7. 교수ㆍ학생 상호작용 현황 232
표 Ⅴ-8. 전공 교수ㆍ학습 만족도 현황 232
표 Ⅴ-9. 실습 중심 수업 교수ㆍ학습 만족도 현황 234
표 Ⅴ-10. 교수ㆍ학습성과 현황 235
표 Ⅴ-11. 학생지원의 질 현황 236
표 Ⅴ-12. 수업 태도 현황 237
표 Ⅴ-13. 수업 준비 및 수업 참여 현황 238
표 Ⅴ-14. 현장 중심 교육 정도 현황 239
표 Ⅴ-15. 실습 과제 수행에 대한 태도 현황 239
표 Ⅴ-16. 기초학습능력 및 학습능력 강화 활동 경험 현황 240
표 Ⅴ-17. 과제나 리포트 작성에 관한 글쓰기 태도 현황 241
표 Ⅴ-18. 읽기ㆍ쓰기 분량 현황 241
표 Ⅴ-19. 대외활동(자기계발활동) 현황 242
표 Ⅴ-20. 대외활동(동아리 및 봉사활동) 현황 242
표 Ⅴ-21. 글로벌 학습경험 현황 243
표 Ⅴ-22. 해외 대외 활동 현황 243
표 Ⅴ-23. 근로 활동에 할애하는 시간 현황 244
표 Ⅴ-24. 근로 활동이 학업에 미치는 영향 245
표 Ⅴ-25. 대학 및 학과 추천 의사 현황 245
표 Ⅴ-26. 학내 구성원과의 관계 현황 246
표 Ⅴ-27. 다양한 배경의 학생과 교류 현황 246
표 Ⅴ-28. 학생 몰입 현황 247
표 Ⅴ-29. 학교의 강조점 현황 248
표 Ⅴ-30. 집단 간 교수ㆍ학습 과정 차이분석 결과 252
표 Ⅴ-31. 전문대학 회귀분석에 사용된 종속변수 측정문항 정보 255
표 Ⅴ-32. 전문대학 회귀분석에 사용된 투입 변수명 및 변수 설명 257
표 Ⅴ-33. 전문대학 효과분석에 사용된 투입변수 기초통계값 260
표 Ⅴ-34. 복합변인 측정문항, 요인부하량, 신뢰도 261
표 Ⅴ-35. 교수ㆍ학습성과 분산 구성 비율 264
표 Ⅴ-36. 전공지식습득 다층모형 분석 결과 266
표 Ⅴ-37. 비판적ㆍ분석적 사고력 다층모형 분석 결과 268
표 Ⅴ-38. 문제해결능력 다층모형 분석 결과 269
표 Ⅴ-39. 대인관계 다층모형 분석 결과 272
표 Ⅴ-40. 직업윤리 다층모형 분석 결과 273
표 Ⅴ-41. 대학몰입 다층모형 분석 결과 274
표 Ⅵ-1. 전문대 교수용 조사도구 구성 항목 및 주요 변경 사항 288
표 Ⅵ-2. 2017 전문대 교수ㆍ학습과정 설문조사 응답현황 290
표 Ⅵ-3. 전문대 교수 대상 교수ㆍ학습과정 설문조사 대학별 응답 결과 290
표 Ⅵ-4. 전문대 교수 대상 교수ㆍ학습과정 조사 응답자 배경별 현황 291
표 Ⅵ-5. 능동적ㆍ협력적 학습활동 실행 정도 현황 293
표 Ⅵ-6. 교수ㆍ학생 상호작용 현황 294
표 Ⅵ-7. 전공 수업의 설계 및 운영 현황 295
표 Ⅵ-8. 교수ㆍ학습성과 현황 296
표 Ⅵ-9. 학생 지원의 질에 대한 강조점 현황 298
표 Ⅵ-10. 소속 대학의 교수활동(연구, 교육) 지원에 대한 인식 299
표 Ⅵ-11. 소속 대학의 학생에 대한 인식 299
표 Ⅵ-12. 소속 학과 교육목표 수립 및 교육과정 개편에 대한 인식 300
표 Ⅵ-13. 소속 학부ㆍ과 부합정도에 대한 인식 301
표 Ⅵ-14. 직업 및 제반 환경 만족도 301
표 Ⅵ-15. 조직몰입도 302
표 Ⅵ-16. 일주일의 시간 활용 303
표 Ⅵ-17. 활용 교수 방법 현황 304
표 Ⅵ-18. 활용 평가 방법 현황 305
표 Ⅵ-19. 학생 활동 경험의 중요성 306
표 Ⅵ-20. 수업 중 발표, 질문 및 토의 참석하는 학생의 비율 306
표 Ⅵ-21. 대학특성 및 개인 배경에 따른 차이분석결과(T/F) 309
표 Ⅵ-22. 능동적ㆍ협력적 학습 실행도에 대한 교수-학생 간 차이 310
표 Ⅵ-23. 교수-학생 상호작용에 대한 교수와 학생 간 차이 312
표 Ⅵ-24. 전공 교수ㆍ학습 구성에 대한 교수와 학생 간 차이 313
표 Ⅵ-25. 학습 성과에 대한 교수와 학생 간 인식 차이 315
표 Ⅵ-26. 학생지원의 질에 대한 교수와 학생 간 인식 차이 317
표 Ⅵ-27. 전문대 교수의 조직몰입 설명, 요인부하량, 신뢰도 319
표 Ⅵ-28. HLM 분석에 활용된 독립변수들의 기술통계 및 코딩방법 320
표 Ⅵ-29. 복합변인 설명, 요인부하량, 신뢰도 321
표 Ⅵ-30. 조직몰입 분산 구성 비율 323
표 Ⅵ-31.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분석 결과 324
표 Ⅶ-1. 교수ㆍ학습 역량진단 체제 관련 면담조사 참여자 구성 340
표 Ⅶ-2. 대학 교수ㆍ학습 역량진단 체제 면담조사의 조사내용 340
그림 Ⅰ-1. 연도별 대학 교수ㆍ학습과정 설문조사 도구개발 및 조사실행 설계 33
그림 Ⅰ-2. 온라인 설문조사 실시 과정 42
그림 Ⅰ-3. 교수ㆍ학습과정의 개념 45
그림 Ⅰ-4. 대학의 교수ㆍ학습 역량진단 기준 46
그림 Ⅱ-1. 대학생 설문조사를 활용한 KEDI 주요 대학교육 연구 51
그림 Ⅱ-2. 해외 주요 대학기관연구 단체 설립의 역사 66
그림 Ⅱ-3. 대학기관연구의 황금삼각형 모형 72
그림 Ⅱ-4. 변환적 학습모형 : 학습, 학생의 사고, 학습기회, 가르칠 수 있는 시기 86
그림 Ⅱ-5. 조직 효과성 모형 88
그림 Ⅲ-1. 4년제 대학 학생 설문조사도구(NASEL)의 주요 구성 요인 96
그림 Ⅲ-2. 2017년 4년제 대학생 교수ㆍ학습과정 분석 방향 및 세부 내용 106
그림 Ⅳ-1. 4년제 대학교수 설문조사도구(NAFET)의 주요 구성 요인 154
그림 Ⅳ-2. 2017년 4년제 대학교수 교수ㆍ학습과정 분석 방향 및 세부 내용 162
그림 Ⅴ-1. 전문대학생 설문조사도구 구조 및 주요 항목 219
그림 Ⅴ-2. 2016~17 전문대학생 교수ㆍ학습과정 조사 참여횟수별 대학 현황 223
그림 Ⅴ-3. 2017년 전문대학생 교수ㆍ학습과정 분석 내용 227
그림 Ⅵ-1. 전문대 교수 설문조사도구(NAFET)의 주요 구성 요인 287
그림 Ⅶ-1. 대학의 교수ㆍ학습 역량진단 체제 구성 요소 337
그림 Ⅶ-2. 대학의 교수ㆍ학습 역량진단 체제 단계적 발전 방안 339
그림 Ⅷ-1. 대학의 교수ㆍ학습 질 제고를 위한 정책제언 기본 틀 369
그림 Ⅷ-2. 대학의 교수ㆍ학습 질 제고를 위한 정책제언 384
부록표 1. 능동적ㆍ협력적 학습활동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27
부록표 2. 전공 수업 교수ㆍ학습 만족도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29
부록표 3. 교양 수업 교수ㆍ학습 만족도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31
부록표 4.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33
부록표 5. 학생지원의 질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35
부록표 6. 교수ㆍ학습성과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37
부록표 7. 글로벌 학습 경험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39
부록표 8. 대학 몰입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41
부록표 9. 다양한 배경 학생과 교류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43
부록표 10. 능동적ㆍ협력적 학습 중요도의 대학 및 교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45
부록표 11. 전공 수업 운영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46
부록표 12. 교수ㆍ학생 상호작용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48
부록표 13. 학생 지원에 대한 강조점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49
부록표 14. 교수ㆍ학습성과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51
부록표 15. 소속 대학의 교수활동 지원에 대한 인식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52
부록표 16. 소속 대학 학생에 대한 인식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54
부록표 17. 소속 학부ㆍ과 교육목표 수립 및 교육과정 개편에 대한 인식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55
부록표 18. 소속 학부ㆍ과 부합도 인식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57
부록표 19. 능동적ㆍ협력적 학습활동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59
부록표 20. 전공 교수ㆍ학습 만족도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61
부록표 21. 실습수업 교수ㆍ학습 만족도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63
부록표 22. 교수ㆍ학생 상호작용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65
부록표 23. 학생 지원의 질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67
부록표 24. 교수ㆍ학습 성과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69
부록표 25. 현장 중심 수업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71
부록표 26. 실습 수행 태도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73
부록표 27. 기초학습 능력 자기평가의 개인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75
부록표 28. 기초학습 역량 향상 노력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77
부록표 29. 대학몰입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79
부록표 30. 동료와의 상호작용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81
부록표 31. 다양성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83
부록표 32. 능동적ㆍ협력적 학습 중요도의 대학 및 교수 배경변인별 집단 간 평균 차이 485
부록표 33. 전공 수업 운영의 대학 및 교수 배경변인별 집단 간 평균 차이 486
부록표 34. 교수ㆍ학생 상호작용의 대학 및 교수 배경변인별 집단 간 평균 차이 487
부록표 35. 학생 지원에 대한 강조점의 대학 및 교수 배경변인별 집단 간 평균 차이 488
부록표 36. 교수ㆍ학습성과의 대학 및 교수 배경변인별 집단 간 평균 차이 489
부록표 37. 소속 대학의 교수활동 지원에 대한 인식의 대학 및 교수 배경변인별 집단 간 평균 차이 490
부록표 38. 소속 학과의 교육 목표 수립 및 교육과정 개편에 대한 인식의 대학 및 교수 배경변인별 집단 간 평균 차이 491
부록표 39. 소속 학과 부합도 인식의 대학 및 교수 배경변인별 집단 간 평균 차이 492
부록표 40. 조직몰입도의 대학 및 교수 배경변인별 집단 간 평균 차이 4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