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연구 배경 2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4
2. 연구 내용 26
가. KEDI POLL 2017(12차 조사)을 위한 조사체계 정립 26
나. 조사 결과 및 분석 28
다. 교육정책 추진을 위한 시사점 분석 및 정책 제언 28
3. 연구 방법 및 조사 설계 29
가. 문헌 분석 29
나. 설문조사(온라인 조사) 29
다. KEDI POLL 자문단 및 전문가협의회 운영 33
Ⅱ. 문헌 분석 및 조사도구 개발 34
1. 1-11차년도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KEDI POLL) 35
2. 국내 교육관련 여론조사 44
가. 2017년 청소년 통계(통계청) 44
나. 지방자치단체의 사회조사 중 교육 47
다. 시ㆍ도교육청의 교육정책 관련 여론조사 49
라. 기타 국내 여론조사 사례 53
3. 국외 여론조사 58
가. 미국의 '공교육에 대한 국민의 태도 조사' 58
나. 미국 Education Next poll 59
다. 기타 주요국의 교육여론조사 사례 61
4. 2017년 정부 정책 및 여론 동향 64
가.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 64
나. 여론 동향 및 주요 이슈 66
5. 조사도구 개발 72
가. 문헌 분석 결과의 시사점 72
나. 12차 조사도구 개발 77
Ⅲ. 조사 결과 및 분석 80
1. 교육정책 및 학교교육 평가 81
요약 81
1) 지난 정부에서 가장 잘했다고 생각하는 교육정책 82
2) 현 정부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유ㆍ초ㆍ중등 교육정책 84
3) 현 정부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고등ㆍ평생 교육정책 90
4) 초ㆍ중ㆍ고등학교에 대한 평가 95
5) 학교가 '잘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기 위해 해야 할 과제 97
6) 학교 선택 시 고려 사항 100
7) 초ㆍ중ㆍ고등학교 교육 내실화를 위한 과제 103
8)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의견 104
9) 우리나라 교육정책의 네 가지 측면에 대한 의견 106
2. 교사 109
요약 109
1)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 정도 109
2) 교사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 111
3) 교사자격증이 없는 초빙교사에 대한 찬반의견 113
4) 자녀 직업으로서 교사 희망에 대한 의견 114
3. 학생 116
요약 116
1) 학업 성적에 가장 큰 영향을미치는 요인 116
2) 학생의 학교생활 스트레스 정도 117
3) 학생의 인성ㆍ도덕성 수준 119
4) 학생이 좋은 인성을 갖도록 하는 영향 요인 121
5) 학교폭력 완화 여부 122
6) 학교폭력의 원인 123
4.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 125
요약 125
1) 학교에서 가장 역점을 두어 길러 주기를 바라는 사항 125
2)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 할 교과 126
3) 현재보다 강화되어야 할 교육 130
5. 고교 정책 및 대입 133
요약 133
1) 현 정부의 고등학교 관련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 133
2) 고교 단계의 직업교육 비중 확대에 대한 찬반의견 135
3) 일반고 내에서의 직업교육 확대에대한 의견(2016-2017) 136
4) 대학입학전형에서 가장 많이 반영되어야 할 항목 136
5)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경쟁에 대한 전망 138
6. 교육복지 및 교육재정 140
요약 140
1) 교육재정 지원이 가장 우선적으로 확대되어야할 학교급 140
2) 국가 재원의 우선적 투자 분야 142
3) 정부의 우선적 재정지원 항목 145
4) 학생 수 감소와 교육재정 규모에 대한 의견 147
7. 대학교육 149
요약 149
1) 대학교육의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 기능에 대한 평가 149
2) 대학교수의 자질에 대한 신뢰 150
3) 대학교수의 역할수행에 대한 평가 152
4) 지방대학에 대한 우선적 지원에 대한 찬반의견 153
5) 대학평가 시 가장 중요하게 반영해야 할 지표 154
8. 교육현안 및 미래교육 156
요약 156
1) 교육행정권한의 분권화에 대한 의견 156
2) 시ㆍ도교육감 직선제에 대한 찬반의견 159
3) 사교육비 경감 효과가 가장 큰 정책 160
4) 2-3년 전과 비교한 사교육 실태 변화 162
5) 사교육을 시키는 가장 큰 이유 164
6) 자녀 사교육비 부담 정도 166
7)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 167
8)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 170
9. 교육관 174
요약 174
1) 자녀의 학교교육 거부에 대한 학부모 태도 174
2) 기업의 신규채용시 고졸자 채용 할당에 대한 의견 176
3) 대학졸업장 유무에 따른 차별 정도 177
4) 우리나라 학벌주의에 대한 전망 178
5) 대학 서열화에 대한 전망 180
6) 자녀교육 성공에 대한 관점 181
7) 자녀의 장래 생활에 대한 기대 183
8) 교육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 184
Ⅳ. 요약 및 정책 제언 188
1. 요약 및 시사점 189
가. 교육정책 및 학교교육 평가 189
나. 교사 192
다. 학생 193
라.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 195
마. 고교 정책 및 대입 196
바. 교육복지 및 교육재정 198
사. 대학교육 199
아. 교육현안 및 미래교육 201
자. 교육관 203
2. 정책 제언 206
가. 교육정책 및 학교교육 평가 206
나. 교사 208
다. 학생 209
라.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 210
마. 고교 정책 및 대입 211
바. 교육복지 및 교육재정 212
사. 대학교육 214
아. 교육현안 및 미래교육 215
자. 교육관 216
참고문헌 219
Abstract 225
[부록 1] KEDI POLL 2017 조사 설계를 위한 기초 자료 233
[부록 2] KEDI POLL 차수별 조사내용 비교 236
[부록 3] 국내ㆍ외 교육관련 여론조사 내용 242
[부록 4] 1-12차 설문 문항별 분류 258
[부록 5] 2017년 조사도구 271
[부록 6] 기존 문항 수정 및 신규 개발 내역 290
[부록 7] 배경변인별 분석 결과 336
판권기 454
[표 Ⅰ-1] 차수별 총 문항 수 및 영역 26
[표 Ⅰ-2] 12차 조사 설계 28
[표 Ⅰ-3] 조사내용 30
[표 Ⅰ-4] 배경변인별 응답자 분포 31
[표 Ⅱ-1] 1-11차 조사까지의 KEDI POLL 조사 개요 35
[표 Ⅱ-2] 11차 조사 분석 결과 요약 41
[표 Ⅱ-3] 2017 청소년 통계 조사 항목 44
[표 Ⅱ-4] 시ㆍ도교육청의 교육정책 관련 여론조사 사례 52
[표 Ⅱ-5] 기타 교육관련 국내 여론조사 사례 54
[표 Ⅱ-6] 기타 교육정책 관련 국외 여론조사 사례 62
[표 Ⅱ-7] 문재인 정부 교육관련 국정과제 64
[표 Ⅱ-8] 문헌 분석을 통한 문항 선정 및 개발에의 반영 내용 73
[표 Ⅱ-9] 12차 조사도구 조사 영역 및 내용 77
[표 Ⅲ-1] 지난 정부에서 가장 잘했다고 생각하는 교육정책 83
[표 Ⅲ-2] 현 정부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유ㆍ초ㆍ중등 교육정책 87
[표 Ⅲ-3] 현 정부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고등ㆍ평생 교육정책 92
[표 Ⅲ-4] 초ㆍ중ㆍ고등학교에 대한 평가(2017) 96
[표 Ⅲ-5] 학교가 '잘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기 위해 우선적으로 해야 할 과제 98
[표 Ⅲ-6] 학교 선택 시 고려 사항 101
[표 Ⅲ-7] 초ㆍ중ㆍ고등학교 교육 내실화를 위한 과제 103
[표 Ⅲ-8]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의견(2017) 105
[표 Ⅲ-9] 우리나라 교육정책의 네 가지 측면에 대한 의견(2017) 107
[표 Ⅲ-10]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 정도(2016-2017) 110
[표 Ⅲ-11] 교사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2017) 112
[표 Ⅲ-12] 교사자격증이 없는 초빙교사에 대한 의견(2017) 114
[표 Ⅲ-13] 자녀 직업으로서 교사 희망에 대한 의견(2011-2014, 2017) 115
[표 Ⅲ-14] 학업 성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2017) 117
[표 Ⅲ-15] 학생의 학교생활 스트레스 정도 118
[표 Ⅲ-16] 학생의 인성ㆍ도덕성 수준(2017) 120
[표 Ⅲ-17] 학생이 좋은 인성을 갖도록 하는 영향 요인(2015-2017) 121
[표 Ⅲ-18] 학교폭력 완화 정도(2013-2017) 122
[표 Ⅲ-19] 학교폭력의 원인(2012-2017) 124
[표 Ⅲ-20] 학교에서 가장 역점을 두어 길러 주기를 바라는 사항(2017) 126
[표 Ⅲ-21]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 할 교과(2017) 128
[표 Ⅲ-22] 현재보다 강화되어야 할 교육내용(2017) 131
[표 Ⅲ-23] 현 정부의 고등학교 관련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2017) 134
[표 Ⅲ-24] 고교 단계의 직업교육 비중 확대에 대한 의견(2016-2017) 135
[표 Ⅲ-25] 일반고 내에서의 직업교육 확대에 대한 의견(2016-2017) 136
[표 Ⅲ-26] 대학입학전형에서 가장 많이 반영되어야 할 항목(2011-2017) 137
[표 Ⅲ-27]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경쟁에 대한 전망(2011-2017) 139
[표 Ⅲ-28] 교육재정이 가장 우선적으로 확대되어야할 학교급(2017) 141
[표 Ⅲ-29] 국가 재원의 우선적 투자 내용(2012-2017) 143
[표 Ⅲ-30] 정부의 우선적 재정지원 항목(2014-2017) 146
[표 Ⅲ-31] 학생 수 감소와 교육재정 규모에 대한 의견(2015-2017) 148
[표 Ⅲ-32] 대학교육의 인재 양성 기능에 대한 평가(2015-2017) 150
[표 Ⅲ-33] 대학교수의 자질에 대한 신뢰도(2015-2017) 151
[표 Ⅲ-34] 대학교수의 역할수행에 대한 평가(2015-2017) 152
[표 Ⅲ-35] 지방대학 우선적 지원에 대한 찬반의견(2013, 2015-2017) 154
[표 Ⅲ-36] 대학평가 시 가장 중요하게 반영해야 할 지표(2015-2017) 155
[표 Ⅲ-37] 교육행정의 권한(2017) 158
[표 Ⅲ-38] 시ㆍ도교육감 직선제에 대한 의견(2013-2017) 160
[표 Ⅲ-39] 사교육비 경감 효과가 가장 큰 정책(2011-2017) 161
[표 Ⅲ-40] 2-3년 전과 비교한 사교육 실태 변화(1999, 2001, 2017) 163
[표 Ⅲ-41] 사교육을 시키는 가장 큰 이유(1999, 2001, 2017) 165
[표 Ⅲ-42] 자녀 사교육비 부담 정도(2017) 166
[표 Ⅲ-43]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2016-2017) 169
[표 Ⅲ-44]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 172
[표 Ⅲ-45] 자녀의 학교교육 거부에 대한 학부모 태도(1999, 2001, 2015-2017) 175
[표 Ⅲ-46] 기업의 일정비율 고졸자 신규채용에 대한 의견(2017) 176
[표 Ⅲ-47] 대학졸업장 유무에 따른 차별의 심각성(2011-2017)( 178
[표 Ⅲ-48] 학벌주의에 대한 전망(2011-2017) 179
[표 Ⅲ-49] 대학 서열화에 대한 전망(2011-2017) 180
[표 Ⅲ-50] 자녀교육 성공에 대한 관점(2010, 2015-2017) 182
[표 Ⅲ-51] 자녀의 장래 생활에 대한 기대(2017) 183
[표 Ⅲ-52-1] 교육이 경제적 부의 증대에 미치는 영향(2006, 2008, 2010, 2017) 185
[표 Ⅲ-52-2] 교육이 사회적 지위 향상에 미치는 영향(2006, 2008, 2010, 2017) 186
[표 Ⅲ-52-3] 심리적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2006, 2008, 2010, 2017) 187
[그림 Ⅰ-1] 지역별, 성별, 연령별 층화 및 할당 추출 30
[그림 Ⅰ-2] 단계별 표본 추출 과정 30
[그림 Ⅱ-1] 주요 신문사 교육 현안 및 정책 관련 기사 현황 (2016.08 - 2017.07) 67
[그림 Ⅲ-1] 지난 정부에서 가장 잘했다고 생각하는 교육정책(1순위) 84
[그림 Ⅲ-2] 지난 정부에서 가장 잘했다고 생각하는 교육정책(1+2순위) 84
[그림 Ⅲ-3] 현 정부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유ㆍ초ㆍ중등 교육정책(1순위) 88
[그림 Ⅲ-4] 현 정부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유ㆍ초ㆍ중등 교육정책(1+2순위) 89
[그림 Ⅲ-5] 현 정부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고등ㆍ평생 교육정책(1순위) 93
[그림 Ⅲ-6] 현 정부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고등ㆍ평생 교육정책(1+2순위) 94
[그림 Ⅲ-7] 초ㆍ중ㆍ고등학교에 대한 평가(전체)(2006-2017) 96
[그림 Ⅲ-8] 초ㆍ중ㆍ고등학교에 대한 평가(2006-2017) 96
[그림 Ⅲ-9] 학교가 '잘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기 위해 우선적으로 해야 할 과제(2017) 99
[그림 Ⅲ-10] 학교 선택 시 고려 사항(전체)(2017) 102
[그림 Ⅲ-11] 초ㆍ중ㆍ고등학교 교육 내실화를 위한 과제(2001-2017) 104
[그림 Ⅲ-12]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의견(전체) 106
[그림 Ⅲ-13] 우리나라 교육정책의 네 가지 측면에 대한 의견(2017) 108
[그림 Ⅲ-14] 우리나라 교육정책의 네 가지 측면에 대한 의견(평균) 108
[그림 Ⅲ-15]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 정도(전체 평균) 110
[그림 Ⅲ-16]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 정도(평균 비교) 110
[그림 Ⅲ-17] 초ㆍ중ㆍ고등학교 교사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2017) 113
[그림 Ⅲ-18] 초등학교 교사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2017) 113
[그림 Ⅲ-19] 중학교 교사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2017) 113
[그림 Ⅲ-20] 고등학교 교사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2017) 113
[그림 Ⅲ-21] 교사자격증이 없는 초빙교사에 대한 의견(2008, 2010, 2015-2017) 114
[그림 Ⅲ-22] 자녀 직업으로서 교사 희망에 대한 의견(전체) 115
[그림 Ⅲ-23] 자녀 직업으로서 교사 희망에 대한 의견(자녀가 있는 응답자) 115
[그림 Ⅲ-24] 학업 성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117
[그림 Ⅲ-25] 학생의 학교생활 스트레스 정도(전체 평균) 119
[그림 Ⅲ-26] 학생의 학교생활 스트레스 정도(평균 비교) 119
[그림 Ⅲ-27] 학생의 인성ㆍ도덕성 수준(전체 평균) 120
[그림 Ⅲ-28] 학생의 인성ㆍ도덕성 수준(평균 비교) 120
[그림 Ⅲ-29] 학생이 좋은 인성을 갖도록 하는 영향 요인(2015-2017) 121
[그림 Ⅲ-30] 학교폭력 완화 정도(전체 평균) 123
[그림 Ⅲ-31] 학교폭력 완화 정도(평균 비교) 123
[그림 Ⅲ-32] 학교폭력의 원인(2015-2017) 124
[그림 Ⅲ-33] 학교에서 가장 역점을 두어 길러주기를 바라는 사항 126
[그림 Ⅲ-34] 초등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할 교과 129
[그림 Ⅲ-35] 중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할 교과 129
[그림 Ⅲ-36] 고등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할 교과 129
[그림 Ⅲ-37] 초등학교에서 강화되어야 할 교육내용 132
[그림 Ⅲ-38] 중학교에서 강화되어야 할 교육내용 132
[그림 Ⅲ-39] 고등학교에서 강화되어야 할 교육내용 132
[그림 Ⅲ-40] 현 정부의 고등학교 관련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 134
[그림 Ⅲ-41] 고교 단계의 직업교육 비중 확대에 대한 찬반의견(2016, 2017) 135
[그림 Ⅲ-42] 일반고 내에서의 직업교육 확대에 대한 찬반의견(2016, 2017) 136
[그림 Ⅲ-43] 대학입학전형에서 가장 많이 반영되어야 할 항목(2017) 138
[그림 Ⅲ-44]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경쟁에 대한 전망 139
[그림 Ⅲ-45] 교육재정이 가장 우선적으로 확대되어야할 학교급 142
[그림 Ⅲ-46] 국가 재원의 우선적 투자 분야(1순위)(2016-2017) 144
[그림 Ⅲ-47] 국가 재원의 우선적 투자 분야(1+2순위)(2016-2017) 144
[그림 Ⅲ-48] 초ㆍ중ㆍ고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재정 지원해 주어야 할 항목(학교급별)(2017) 147
[그림 Ⅲ-49] 학생 수 감소와 교육재정 규모에 대한 의견(2015-2017) 148
[그림 Ⅲ-50] 대학교육의 인재 양성 기능에 대한 평가(전체 평균) 150
[그림 Ⅲ-51] 대학교육의 인재 양성 기능에 대한 평가(평균 비교) 150
[그림 Ⅲ-52] 대학교수의 자질에 대한 신뢰도(전체 평균) 151
[그림 Ⅲ-53] 대학교수의 자질에 대한 신뢰도(2015-2017) 151
[그림 Ⅲ-54] 대학교수의 역할수행에 대한 평가(전체 평균) 153
[그림 Ⅲ-55] 대학교수의 역할수행에 대한 평가(평균 비교)(2015-2017) 153
[그림 Ⅲ-56] 지방대학 우선 지원에 대한 찬반의견(2017) 154
[그림 Ⅲ-57] 지방대학 우선 지원에 대한 찬반의견(전체) 154
[그림 Ⅲ-58] 대학평가 시 가장 중요하게 반영해야 할 지표(2015-2017) 155
[그림 Ⅲ-59] 교육행정 권한에 대한 의견(전체)(2015-2017) 158
[그림 Ⅲ-60] 교육행정 권한에 대한 의견(초ㆍ중ㆍ고 학부모)(2015-2017) 159
[그림 Ⅲ-61] 시ㆍ도교육감 직선제에 대한 의견(2017) 160
[그림 Ⅲ-62] 시ㆍ도교육감 직선제에 대한 의견(2013-2017) 160
[그림 Ⅲ-63] 사교육비 경감 효과가 가장 큰 정책(2017) 162
[그림 Ⅲ-64] 2-3년 전과 비교한 사교육 실태 변화(2017) 163
[그림 Ⅲ-65] 사교육을 시키는 가장 큰 이유(전체) 165
[그림 Ⅲ-66] 자녀의 사교육비 부담 정도(2017) 167
[그림 Ⅲ-67]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초등학교)(2017) 169
[그림 Ⅲ-68]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중학교)(2017) 170
[그림 Ⅲ-69]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고등학교)(2017) 170
[그림 Ⅲ-70]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전체)(2016-2017) 173
[그림 Ⅲ-71]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초등학교)(2016-2017) 173
[그림 Ⅲ-72]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중학교)(2016-2017) 173
[그림 Ⅲ-73]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고등학교)(2016-2017) 173
[그림 Ⅲ-74] 자녀의 학교교육 거부에 대한 학부모 태도(전체)(2015-2017) 175
[그림 Ⅲ-75] 기업의 일정비율 고졸자 신규채용에 대한 의견(전체)(2011-2017) 177
[그림 Ⅲ-76] 대학졸업장 유무에 따른 차별의 심각성(전체)(2011-2017) 178
[그림 Ⅲ-77] 학벌주의에 대한 전망(전체)(2011-2017) 179
[그림 Ⅲ-78] 대학 서열화에 대한 전망(전체)(2011-2017) 181
[그림 Ⅲ-79] 자녀교육 성공에 대한 관점(전체)(2010, 2015-2017) 182
[그림 Ⅲ-80] 자녀의 장래 생활에 대한 기대(2017) 183
[그림 Ⅲ-81] 교육이 경제적 부의 증대에 미치는 영향(전체)(2006, 2008, 2010, 2017) 185
[그림 Ⅲ-82] 교육이 사회적 지위 향상에 미치는 영향(전체)(2006, 2008, 2010, 2017) 186
[그림 Ⅲ-83] 교육이 심리적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전체)(2006, 2008, 2010, 2017) 187
[표 7-1-1] 지난 정부의 교육정책에 대한 평가(1순위) 336
[표 7-1-2] 지난 정부의 교육정책에 대한 평가(2순위) 338
[표 7-1-3] 지난 정부의 교육정책에 대한 평가(1+2순위) 339
[표 7-2-1]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유ㆍ초ㆍ중등 교육정책(1순위) 340
[표 7-2-2]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유ㆍ초ㆍ중등 교육정책(2순위) 344
[표 7-2-3]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유ㆍ초ㆍ중등 교육정책(1+2순위) 345
[표 7-3-1]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고등ㆍ평생 교육정책(1순위) 347
[표 7-3-2]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고등ㆍ평생 교육정책(2순위) 350
[표 7-3-3]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고등ㆍ평생 교육정책(1+2순위) 352
[표 7-4-1] 초ㆍ중ㆍ고등학교 전반에 대한 평가 355
[표 7-4-2] 초등학교에 대한 평가 355
[표 7-4-3] 중학교에 대한 평가 356
[표 7-4-4] 고등학교에 대한 평가 357
[표 7-5-1] 학교가 "A+B"를 받기 위해 해야 할 과제: 초ㆍ중ㆍ고 전반 358
[표 7-5-2] 학교가 "A+B"를 받기 위해 해야 할 과제: 초등학교 359
[표 7-5-3] 학교가 "A+B"를 받기 위해 해야 할 과제: 중학교 359
[표 7-5-4] 학교가 "A+B"를 받기 위해 해야 할 과제: 고등학교 360
[표 7-6-1] 학교 선택시 고려사항: 초등학교 361
[표 7-6-2] 학교 선택시 고려사항: 중학교 362
[표 7-6-3] 학교 선택시 고려사항: 고등학교 363
[표 7-6-4] 학교 선택시 고려사항: 대학교 364
[표 7-7-1] 초ㆍ중ㆍ고등학교 교육 내실화를 위해 필요한 것 365
[표 7-8-1]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인식: 초중고 전반 366
[표 7-8-2]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인식: 초등학교 367
[표 7-8-3]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인식: 중학교 368
[표 7-8-4]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인식: 고등학교 369
[표 7-9-1] 우리나라 교육정책: 일관성 370
[표 7-9-2] 우리나라 교육정책: 장기적 비전 371
[표 7-9-3] 우리나라 교육정책: 우리나라 여건에의 적합성 372
[표 7-9-4] 우리나라 교육정책: 국민여론 반영 373
[표 7-10-1]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 정도 374
[표 7-11-1] 교사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초ㆍ중ㆍ고 전반) 374
[표 7-11-2] 교사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초등학교) 375
[표 7-11-3] 교사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중학교) 376
[표 7-11-4] 교사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고등학교) 377
[표 7-12-1] 교사자격증이 없는 초빙교사에 대한 찬반의견 378
[표 7-13-1] 자녀의 초ㆍ중ㆍ고 교사가 되는 것에 대한 학부모의 태도 379
[표 7-14-1] 학업 성적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380
[표 7-15-1] 학교 생활 스트레스 정도: 초ㆍ중ㆍ고 전반 381
[표 7-15-2] 학교 생활 스트레스 정도: 초등학교 382
[표 7-15-3] 학교 생활 스트레스 정도: 중학교 382
[표 7-15-4] 학교 생활 스트레스 정도: 고등학교 383
[표 7-16-1] 학생의 인성, 도덕성 수준: 초ㆍ중ㆍ고 전반 384
[표 7-16-2] 학생의 인성, 도덕성 수준: 초등학교 385
[표 7-16-3] 학생의 인성, 도덕성 수준: 중학교 386
[표 7-16-4] 학생의 인성, 도덕성 수준: 고등학교 387
[표 7-17-1] 학생이 좋은 인성을 갖도록 하는 영향 요인 388
[표 7-18-1] 학교 폭력의 완화 여부 389
[표 7-19-1] 학교 폭력의 원인 391
[표 7-20-1] 학교에서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복수 응답) 393
[표 7-21-1] 초등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 할 교과 394
[표 7-21-2] 중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 할 교과 396
[표 7-21-3] 고등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 할 교과 397
[표 7-22-1] 초등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강화해야 할 교육 399
[표 7-22-2] 중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강화해야 할 교육 400
[표 7-22-3] 고등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강화해야 할 교육 401
[표 7-23-1] 고등학교 교육 정책(고교 무상교육 단계적 실현) 402
[표 7-23-2] 고등학교 교육 정책(고교 학점제 도입) 403
[표 7-23-3] 고등학교 교육 정책(외고ㆍ자사고ㆍ국제고의 일반고 전환 등 고교체제 개편) 404
[표 7-24-1] 고교 단계에서 직업교육 확대에 대한 의견 405
[표 7-25-1] 일반고 내에서의 직업연계교육 확대에 대한 의견 406
[표 7-26-1] 대학입학전형에서 가장 많이 반영되어야 할 항목 407
[표 7-27-1]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경쟁에 대한 전망 408
[표 7-28-1] 교육재정 지원이 우선적으로 확대되어야 할 학교급 410
[표 7-29-1] 국가 재원의 우선적 투자 분야(1순위) 411
[표 7-29-2] 국가 재원의 우선적 투자 분야(2순위) 413
[표 7-29-3] 국가 재원의 우선적 투자 분야(1+2순위) 414
[표 7-30-1] 초등학생을 위한 정부의 재정지원 우선 순위 416
[표 7-30-2] 중학생을 위한 정부의 재정지원 우선 순위 417
[표 7-30-3] 고등학생을 위한 정부의 재정지원 우선 순위 418
[표 7-31-1] 학생 수 감소에 따른 교육재정 축소에 대한 의견 419
[표 7-32-1] 대학교육의 인재양성 기능에 대한 평가 421
[표 7-33-1] 대학 교수의 자질에 대한 신뢰 정도 422
[표 7-34-1] 4년제 대학 교수에 대한 교육능력 평가 423
[표 7-34-2] 전문대학 교수에 대한 교육능력 평가 424
[표 7-35-1] 지방대학 우선지원에 대한 의견 425
[표 7-36-1] 대학평가 시 가장 중요하게 반영해야 할 지표 426
[표 7-37-1] 교육 행정 권한: 유ㆍ초ㆍ중ㆍ고 교육정책의 수립 427
[표 7-37-2] 교육 행정 권한: 필수 교육과정의 결정 428
[표 7-37-3] 교육 행정 권한: 학생의 표준 학습성취 기준 마련 429
[표 7-37-4] 교육 행정 권한: 학생의 기초학력 성취 보장 430
[표 7-38-1] 시ㆍ도 교육감 직선제에 대한 의견 431
[표 7-39-1] 사교육비 경감 효과가 가장 큰 정책 432
[표 7-40-1] 사교육 변화 정도 433
[표 7-41-1] 사교육을 시키는 이유(복수 응답) 434
[표 7-42-1] 사교육비 부담 정도 435
[표 7-43-1]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 초등학교 436
[표 7-43-2]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 중학교 438
[표 7-43-3]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 고등학교 439
[표 7-44-1]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 초ㆍ중ㆍ고 전반 440
[표 7-44-2]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 초등학교 441
[표 7-44-3]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 중학교 442
[표 7-44-4]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 고등학교 443
[표 7-45-1] 자녀의 학교교육 거부에 대한 학부모 태도 444
[표 7-46-1] 기업 신규 채용 시 고졸자 채용 할당에 대한 의견 445
[표 7-47-1] 대학졸업장 유무에 따른 차별의 존재 정도 446
[표 7-48-1] 우리나라 학벌주의에 대한 전망 447
[표 7-49-1] 대학 서열화에 대한 전망 448
[표 7-50-1] 자녀교육의 성공에 대한 관점 449
[표 7-51-1] 자녀의 장차 생활에 대한 학부모의 태도(복수 응답) 450
[표 7-52-1] 교육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경제적 부의 증대) 451
[표 7-52-2] 교육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사회적 지위 향상) 452
[표 7-52-3] 교육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심리적인 만족감) 4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