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ICILS 2018 예비검사 개요 20
3. 연구 내용 22
4. 연구 방법 23
Ⅱ. ICILS 2018 예비검사 평가 도구 준비 25
1. ICILS 2018 평가틀 개정 26
2. ICILS 2018 평가 도구 구성 26
가. 검사 도구 구성 27
나. 교육 맥락 변인 설문 구성 28
3. ICILS 2018 평가 도구 번역 및 준비 34
가. 검사 모듈 번안ㆍ번역 및 검증 35
나. 교육 맥락 변인 설문 번안ㆍ번역 및 검증 35
다. 각종 시행 지침서 번역 36
Ⅲ. ICILS 2018 예비검사 시행 38
1. 예비검사 주요 일정 39
2. 예비검사 사전 준비 40
가. 평가 대상 표집 40
나. ICILS 호환성 검사, 학교자원 조사 및 정보 교육 현황 조사 45
다. 검사도구 준비 및 관리 51
라. 학교 책임자 및 시험 감독관 연수 53
3. 예비검사 수행 56
가. 예비검사 시행 및 참여율 56
나. 학생 검사 및 설문 시행 57
다. 교사, ICT 책임자, 학교장 설문 시행 61
라. 검사도구 회수 63
4. 예비검사 질 관리 64
가. 예비검사 질 관리 수행 64
나. 예비검사 질 관리 결과 65
5. 예비검사 자료 채점 및 자료 정리 67
가. 예비검사 채점 및 코딩 68
나. 자료정리 및 국제 본부 송부 75
Ⅳ. ICILS 2018 예비검사 결과 분석 77
1. ICILS 2018 예비검사 결과 78
가. 검사 문항 분석 78
나. 설문 응답 분석 81
2. 국내 컴퓨터ㆍ정보 소양 교육 현황 추가 분석 91
가. 표집 학교의 정보 교육 현황 91
나. 컴퓨터ㆍ정보 소양 교육 경험에 따른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자신감 92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105
1. 요약 106
가. ICILS 2018 개요 106
나. ICILS 2018 평가 도구 107
다. ICILS 2018 예비검사 시행 108
라. ICILS 2018 예비검사 결과 분석 111
2. 정책 제언 113
가. 컴퓨터ㆍ정보 소양 교육 환경 개선 114
나. 컴퓨터ㆍ정보 소양 교육 기회 확대 124
다. ICILS 안정적 시행을 위한 지원 방안 마련 135
참고문헌 139
ABSTRACT 143
[부록 1] 코딩 교육 경험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 자신감(전체) 147
[부록 2] 코딩 교육 경험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 자신감(성별) 148
[부록 3] 학습 목적의 컴퓨터 사용 빈도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 자신감(전체) 149
[부록 4] 학습 목적의 컴퓨터 사용 빈도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 자신감(성별) 157
[부록 5] 수업에서의 주요 ICT 활동 빈도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 자신감(전체) 161
[부록 6] 수업에서의 주요 ICT 활동 빈도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 자신감(성별) 164
판권기 2
〈표 Ⅰ-1〉 ICILS 2018 연도별 국제본부와 국내 연구진의 연구 추진 내용 20
〈표 Ⅰ-2〉 ICILS 2018 예비검사 검사 도구 및 설문 구성 21
〈표 Ⅱ-1〉 ICILS 2018 예비검사 모듈 및 문항 구성 27
〈표 Ⅱ-2〉 ICILS 2018 예비검사 교육 맥락 변인 설문 구성 29
〈표 Ⅱ-3〉 학생 설문 내용 30
〈표 Ⅱ-4〉 교사 설문 내용 31
〈표 Ⅱ-5〉 ICT 책임자 설문 내용 32
〈표 Ⅱ-6〉 학교장 설문 내용 33
〈표 Ⅱ-7〉 ICILS 2018 예비검사 시행 관련 지침서 37
〈표 Ⅲ-1〉 도시규모별 ICILS 2018 예비검사 표집 학교 수 41
〈표 Ⅲ-2〉 도시규모별 예비검사 표집 현황 45
〈표 Ⅲ-3〉 ICILS 2018 컴퓨터 자원 조사 설문 결과 48
〈표 Ⅲ-4〉 ICILS 2018 예비검사 도구 현황 53
〈표 Ⅲ-5〉 학교 책임자 및 시험 감독관 연수 시간표 54
〈표 Ⅲ-6〉 학교 책임자의 주요 역할 55
〈표 Ⅲ-7〉 시험 감독관의 주요 역할 56
〈표 Ⅲ-8〉 도시규모별 예비검사 표집학교 및 학생 참여 현황 57
〈표 Ⅲ-9〉 ICLS 2018 예비검사 시행 시간 58
〈표 Ⅲ-10〉 온라인 설문 참여 상황 63
〈표 Ⅲ-11〉 예비검사 당일 질 관리자의 일정 및 주요 업무 65
〈표 Ⅲ-12〉 국가 질 관리자 검사 관찰 기록지 주요 검토 결과 67
〈표 Ⅲ-13〉 ICILS 2018 예비검사 채점 일정 69
〈표 Ⅲ-14〉 검사모듈별 채점자 현황 71
〈표 Ⅲ-15〉 채점자 간 일치도 분석 결과 72
〈표 Ⅳ-1〉 ICILS 2018 예비검사 디지털 정보 소양 영역 문항 변별도 및 적합도 79
〈표 Ⅳ-2〉 ICILS 2018 예비검사 컴퓨팅 사고력 영역 문항 변별도 및 적합도 80
〈표 Ⅳ-3〉 학생 배경 변인 설문 주요 응답 결과 82
〈표 Ⅳ-4〉 학생의 ICT 활용 경험 설문 응답 주요 결과 83
〈표 Ⅳ-5〉 교사의 ICT 친숙성 설문 응답 주요 결과 84
〈표 Ⅳ-6〉 교사의 수업중 ICT 사용 설문 응답 주요 결과 85
〈표 Ⅳ-7〉 교원 양성 과정의 ICT 사용에 관한 학습 설문 응답 주요 결과 86
〈표 Ⅳ-8〉 ICT 책임자 배경변인 설문 응답 주요 결과 86
〈표 Ⅳ-9〉 ICT 책임자의 학교 ICT 관련 자원 설문 응답 주요 결과 87
〈표 Ⅳ-10〉 정보 교과 편성 비율 88
〈표 Ⅳ-11〉 교수학습에서 ICT 활용 어려움 관련 ICT 책임자의 설문 응답 주요 결과 88
〈표 Ⅳ-12〉 학교장 배경변인 설문 응답 주요 결과 89
〈표 Ⅳ-13〉 교수ㆍ학습에서의 ICT 활용에 대한 학교장 설문 응답 주요 결과 90
〈표 Ⅳ-14〉 정보 교육 현황 조사 결과 91
〈표 Ⅳ-15〉 2학년 대상의 정보 과목 편성 시수 92
〈표 Ⅳ-16〉 컴퓨팅 사고력 자신감 설문 결과 93
〈표 Ⅳ-17〉 코딩 교육 경험 관련 국내 학생 추가 설문 결과 94
〈표 Ⅳ-18〉 성별 코딩 교육 경험 94
〈표 Ⅳ-19〉 도시규모별 코딩 교육 경험 95
〈표 Ⅳ-20〉 코딩 교육 경험에 다른 컴퓨팅 사고력 자신감(전체) 95
〈표 Ⅳ-21〉 코딩 교육 경험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 자신감(성별) 96
〈표 Ⅳ-22〉 학습 목적의 컴퓨터 사용 빈도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 자신감(전체) 98
〈표 Ⅳ-23〉 학습 목적의 컴퓨터 사용 빈도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 자신감(성별) 100
〈표 Ⅳ-24〉 수업에서의 주요 ICT 활동 빈도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 자신감(전체) 102
〈표 Ⅳ-25〉 수업에서의 주요 ICT 활동 빈도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 자신감(성별) 104
〈표 Ⅴ-1〉 2016년 무선 AP 설치 현황 116
〈표 Ⅴ-2〉 2016년 학생용 데스크톱 구입시기별 비중 118
〈표 Ⅴ-3〉 중ㆍ장기 교원 소프트웨어 교육 연수 추진 120
〈표 Ⅴ-4〉 학교 관리자의 컴퓨터ㆍ정보 소양 리더십 함양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안) 122
〈표 Ⅴ-5〉 교수학습 개선 방안 132
〈표 Ⅴ-6〉 국제 비교 연구 기본 현황 137
[그림 Ⅱ-1] ICILS 2018 예비검사 평가틀(안) 26
[그림 Ⅱ-2] ICILS 2018 예비검사 평가 도구 번역 및 검증 과정 34
[그림 Ⅲ-1] ICILS 2018 예비검사 단계별 주요 업무 및 일정 39
[그림 Ⅲ-2] ICILS 2018 예비검사 학생 및 교사 표집 세부 절차 41
[그림 Ⅲ-3] ICILS 2018 예비검사 학생 명단 예시 42
[그림 Ⅲ-4] ICILS 2018 예비검사 교사 명단 예시 43
[그림 Ⅲ-5] ICILS 2018 예비검사 학생 명세서 예시 44
[그림 Ⅲ-6] ICILS 2018 예비검사 교사 명세서 예시 44
[그림 Ⅲ-7] ICILS 호환성 검사 결과 화면 46
[그림 Ⅲ-8] ICILS 호환성 검사 결과표 47
[그림 Ⅲ-9] 정보 교육 현황 조사 50
[그림 Ⅲ-10] ICILS 2018 예비검사 학생용 검사 프로그램 화면 구성 51
[그림 Ⅲ-11] ICILS 학생용 검사 프로그램 준비 및 관리 과정 52
[그림 Ⅲ-12] 검사 실행 초기화면 59
[그림 Ⅲ-13] 시험 감독관 지시사항 60
[그림 Ⅲ-14] 글상자 지문 60
[그림 Ⅲ-15] ICILS 2018 예비 검사 종료 화면 61
[그림 Ⅲ-16] 온라인 설문 진행 상황 모니터링 화면 62
[그림 Ⅲ-17] ICILS 검사 물품 목록 63
[그림 Ⅲ-18] 온라인 채점 프로그램 종류 68
[그림 Ⅲ-19] 채점 본부 조직 구성 69
[그림 Ⅲ-20] 채점 연습 설정 화면 70
[그림 Ⅲ-21] 채점 화면 72
[그림 Ⅲ-22] ISCO 코딩 화면 75
[그림 Ⅳ-1] 코딩 교육 경험에 다른 컴퓨팅 사고력 자신감(전체) 96
[그림 Ⅳ-2] 코딩 교육 경험에 다른 컴퓨팅 사고력 자신감(성별) 97
[그림 Ⅳ-3] 학습 목적의 컴퓨터 사용 빈도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 자신감(전체) 99
[그림 Ⅳ-4] 학습 목적의 컴퓨터 사용 빈도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 자신감(성별) 101
[그림 Ⅳ-5] 수업에서의 주요 ICT 활동 빈도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 자신감(전체) 103
[그림 Ⅳ-6] 수업에서의 주요 ICT 활동 빈도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 자신감(성별) 104
[그림 Ⅴ-1] 정책 제언 개관 113
[그림 Ⅴ-2] 컴퓨터ㆍ정보 소양 개념의 확대 130
[그림 Ⅴ-3] 코세라 강좌 예시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