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2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6
가. 연구의 필요성 26
나. 연구 목적 30
2. 연구 내용 30
가. 선행 연구 및 2015 개정 고등학교 교과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분석 31
나. 2015 개정 고등학교 교과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현장의 요구 분석 31
다.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계획 및 연구학교 사례 분석 31
라. 2015 개정 고등학교 교과 교육과정 적용의 주요 쟁점 도출 및 적용 방안 구안 32
마. 2015 개정 고등학교 교과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을 위한 정책 제언 32
3. 연구 방법 33
가. 문헌 연구 33
나. 설문 조사 34
다. 심층 면담 35
라. 전문가 협의회 및 정책 실무 협의회 36
마. 워크숍 37
4. 선행 연구 분석 38
가. 교과 교육과정 적용 관련 선행 연구 40
나. 2015 개정 교육과정 개정 및 편성ㆍ운영 관련 선행 연구 42
다. 2015 개정 고등학교 교과 교육과정 관련 선행 연구 43
라. 교원 연수 및 시ㆍ도교육청 차원의 지원 내용 44
마. 선행 연구와 본 연구의 차별성 46
Ⅱ. 2015 개정 고등학교 교과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49
1.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및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50
가. 개정의 방향 및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50
나.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51
2. 교과별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52
가. 국어과 52
나. 사회과 65
다. 수학과 72
라. 과학과 83
마. 체육과 95
Ⅲ. 2015 개정 고등학교 교과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요구 분석 104
1. 요구 분석의 개요 105
가. 설문 조사 개요 105
나. 현장 요구 분석을 위한 전문가 의견 수렴 개요 108
2. 국어과 분석 결과 및 시사점 110
가. 학교 및 응답자 인적 정보 110
나. 공통과목 도입에 대한 인식 및 지원 사항 111
다. 국어과 선택 과목에 대한 인식 및 지원 사항 112
라. 교과 역량 및 교실 수업 개선에 대한 인식 및 지원 사항 120
마. 적용 준비 정도 및 개선과 지원 사항 123
바. 시사점 126
3. 사회과 분석 결과 및 시사점 128
가. 사회과 공통과목 〈통합사회〉 대한 인식 및 지원 사항 129
나. 사회과 선택 과목에 대한 인식 및 지원 사항 132
다. 사회 교과 역량과 교실 수업 개선에 대한 인식 및 지원 사항 138
라. 적용 준비 정도 및 개선과 지원 사항 142
마. 시사점 145
4. 수학과 분석 결과 및 시사점 147
가. 기본과목 폐지 및 공통과목에 대한 인식 및 지원 사항 148
나. 수학과 선택 과목에 대한 인식 및 지원 사항 151
다. 교과 역량과 교실 수업 개선에 대한 인식 및 지원 사항 161
라. 적용 준비 정도 및 개선과 지원 사항 164
마. 시사점 167
5. 과학과 분석 결과 및 시사점 169
가. 과학과 공통과목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에 대한 인식 및 지원 사항 170
나. 과학과 선택 과목에 대한 인식 및 지원 사항 176
다. 과학 교과 역량과 교실 수업 개선에 대한 인식 및 지원 사항 181
라. 적용 준비 정도 및 개선과 지원 사항 183
마. 시사점 187
6. 체육과 분석 결과 및 시사점 189
가. 학교 및 응답자 인적 정보 189
나. 체육과 선택 과목에 대한 인식 및 지원 사항 189
다. 교과 역량과 수업 개선에 대한 인식 및 지원 사항 197
라. 적용 준비 정도 및 개선과 지원 사항 200
마. 시사점 203
Ⅳ.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계획 및 연구학교 심층 면담 205
1.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계획 사례 분석 206
가. 사례 분석의 개요 206
나. 교과별 교육과정 편성 계획 분석 결과 208
다. 공통과목 및 체육과 이수 단위 증감 계획 분석 및 시사점 222
라. 시사점 224
2. 교과별 연구학교 심층 면담 227
가. 심층 면담의 개요 227
나. 교과별 심층 면담 결과 233
다. 시사점 269
Ⅴ. 2015 개정 고등학교 교과 교육과정 적용 방안 275
1. 국어과 276
가. 국어 교과 역량의 함양을 위한 교수ㆍ학습 및 평가 방안 277
나. 신설 과목에 대한 이해도 제고와 교수ㆍ학습 및 평가 방안 287
다. 학생의 진로를 고려한 국어과 편성ㆍ운영 방안 296
라. 수업 개선과 독서교육 강화 등을 고려한 환경 조성 및 교수ㆍ학습 방안 303
2. 사회과 310
가. 사회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 설계 방안 311
나. 통합사회 교수 및 평가의 방향 318
다. 신설된 진로선택 과목의 수업 설계 327
라. 학생의 진로를 고려한 사회과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332
3. 수학과 340
가. 수학 교과 역량의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적용 방안 340
나. 신설 과목 편성을 위한 교육과정 적용 방안 348
다.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한 교육과정 적용 방안 355
4. 과학과 366
가. 과학 교과 역량 함양 및 교사 역량 제고를 위한 적용 방안 368
나. 〈통합과학〉 교수ㆍ학습 및 평가 적용 방안 372
다. 〈과학탐구실험〉 관련 환경 및 시설 개선 방안 379
라. 선택 과목의 활성화 방안 383
마. 과학 교과 편성 운영 방안 387
5. 체육과 391
가. 체육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ㆍ학습 및 평가 방안 393
나. 선택 과목별 안전 교육의 실천적 접근 398
다. 체육 선택 과목의 편성 개선 402
라. 체육 신설 과목 간 내용 연계 및 차별화 방안 407
Ⅵ. 2015 개정 고등학교 교과 교육과정의 현장 안착을 위한 정책 제언 412
1. 요약 413
가. 교과별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413
나. 요구 분석 결과 414
다.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편성 계획 및 연구학교 사례 분석 416
라. 교과별 주요 쟁점 및 적용 방안 418
2. 정책 제언 423
가. 교사 역량 강화 및 교과 수업 개선을 위한 지원 424
나.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한 지원 444
다. 추진 로드맵 452
참고문헌 454
ABSTRACT 462
[부록 1] 2015 개정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적용 방안 마련을 위한 현장 교사 대상 의견 수렴 설문 조사 465
판권기 2
〈표 Ⅰ-2-1〉 본 연구의 연도별 연구 내용 30
〈표 Ⅰ-3-1〉 설문 표집 설계 35
〈표 Ⅰ-3-2〉 설문의 주요 내용 35
〈표 Ⅰ-3-3〉 심층 면담 대상 및 일시 36
〈표 Ⅰ-4-1〉 선행 연구 분석 개요 38
〈표 Ⅰ-4-2〉 2015 개정 교육과정 후속 지원(교육부) 44
〈표 Ⅰ-4-3〉 1차 연도 연구와의 차별성 47
〈표 Ⅱ-1-1〉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내용 51
〈표 Ⅱ-1-2〉 2009/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기준 비교 52
〈표 Ⅱ-2-1〉 2009 개정 교육과정 대비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목 변화(국어과) 53
〈표 Ⅱ-2-2〉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선택 과목 〈국어Ⅰ〉, 〈국어Ⅱ〉와 2015 개정 교육과정 공통과목 〈국어〉의 비교 54
〈표 Ⅱ-2-3〉 2015 개정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선택 과목의 주요 변화 56
〈표 Ⅱ-2-4〉 2015 개정 교육과정 〈언어와 매체〉 과목에 추가된 성취기준 61
〈표 Ⅱ-2-5〉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상의 교과 역량 62
〈표 Ⅱ-2-6〉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변화 방향 63
〈표 Ⅱ-2-7〉 2009 개정 교육과정 대비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목 변화(사회과) 65
〈표 Ⅱ-2-8〉 2009 교육과정의 〈사회〉와 2015 교육과정의 〈통합사회〉의 과목 특성 비교 66
〈표 Ⅱ-2-9〉 〈통합사회〉 주제별 핵심 질문 67
〈표 Ⅱ-2-10〉 사회과 선택 과목별 개정의 방향 및 주요 변화 사항 68
〈표 Ⅱ-2-11〉 2009/2015 교육과정 〈세계 지리〉 내용 구성 비교 69
〈표 Ⅱ-2-12〉 빅아이디어 중심의 〈세계 지리〉 내용 구성 사례 70
〈표 Ⅱ-2-13〉 2009 개정 교육과정 대비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목 변화(수학과) 73
〈표 Ⅱ-2-14〉 2015 개정 수학 교육과정의 공통과목 내용 구성 74
〈표 Ⅱ-2-15〉 수학과 과목별 이수 단위 76
〈표 Ⅱ-2-16〉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수학과 선택 과목의 주요 내용 변화 77
〈표 Ⅱ-2-17〉 수학과 선택 과목별 관련 진로와 적성 80
〈표 Ⅱ-2-18〉 수학 교과 역량의 의미 82
〈표 Ⅱ-2-19〉 2009 개정 교육과정 대비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목 변화(과학과) 84
〈표 Ⅱ-2-20〉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신설된 〈통합과학〉 및 〈과학탐구실험〉 과목 개요 86
〈표 Ⅱ-2-21〉 과학과 선택 과목별 개정의 방향 및 주요 변화 사항 87
〈표 Ⅱ-2-22〉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핵심 개념의 과목 간 연계(물질의 변화' 영역 예시) 90
〈표 Ⅱ-2-23〉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과학 교과 역량 91
〈표 Ⅱ-2-24〉 2015 개정 과학과 교과 목표 92
〈표 Ⅱ-2-25〉 2015 개정 과학과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통합과학〉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유의 사항 93
〈표 Ⅱ-2-26〉 2009 개정 교육과정 대비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목 변화(체육과) 96
〈표 Ⅱ-2-27〉 고등학교 체육과 선택 과목의 변화 97
〈표 Ⅱ-2-28〉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서 체육 교과 역량의 의미 99
〈표 Ⅲ-1-1〉 시도별 설문 조사 표집 학교 수 105
〈표 Ⅲ-1-2〉 교과별 설문 응답률 106
〈표 Ⅲ-1-3〉 교과별 설문 내용의 구성 106
〈표 Ⅲ-1-4〉 전문가 현장 의견 수렴을 통한 요구 분석 108
〈표 Ⅲ-2-1〉 학교 및 응답자 인적 정보(국어과) 111
〈표 Ⅲ-2-2〉 공통과목 〈국어〉의 특징에 대한 인식 112
〈표 Ⅲ-2-3〉 공통과목 〈국어〉 운영에서 예상되는 어려움 112
〈표 Ⅲ-2-4〉 일반 선택과 진로 선택 구분에 관한 인식(국어과) 113
〈표 Ⅲ-2-5〉 선택 과목 중에서 큰 변화로 여겨지는 과목(복수 응답)(국어과) 113
〈표 Ⅲ-2-6〉 가장 많이 가르칠 것으로 예상되는 과목(복수 응답)(국어과) 114
〈표 Ⅲ-2-7〉 교사에 대한 지원이 가장 많이 필요한 과목(복수 응답)(국어과) 114
〈표 Ⅲ-2-8〉 〈실용 국어〉, 〈심화 국어〉, 〈언어와 매체〉에 대한 인식 114
〈표 Ⅲ-2-9〉 〈실용 국어〉를 담당하는 교사에게 예상되는 어려움(복수 응답) 116
〈표 Ⅲ-2-10〉 〈심화 국어〉 담당 교사에게 예상되는 어려움(복수 응답) 116
〈표 Ⅲ-2-11〉 〈고전 읽기〉 담당 교사에게 예상되는 어려움(복수 응답) 117
〈표 Ⅲ-2-12〉 학생들의 진로에 따라 선택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국어과 선택 과목(복수 응답) 117
〈표 Ⅲ-2-13〉 개설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과목(복수 응답)(국어과) 118
〈표 Ⅲ-2-14〉 개설이 어려울 것으로 생각하는 과목에 대해 그렇게 예상한 이유(국어과) 118
〈표 Ⅲ-2-15〉 학생들이 과목 선택에서 최우선으로 고려할 것으로 예상되는 사항(국어과) 119
〈표 Ⅲ-2-16〉 국ㆍ영ㆍ수 총 이수 단위 감축이 국어과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미치는 영향 120
〈표 Ⅲ-2-17〉 국어과 수업을 통한 국어 교과 역량 함양 정도 121
〈표 Ⅲ-2-18〉 국어 수업을 통해 교과 역량을 함양할 때 예상되는 어려움(복수 응답) 121
〈표 Ⅲ-2-19〉 수업의 실천 정도(국어과) 122
〈표 Ⅲ-2-20〉 과정 중심 평가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 필요 사항(국어과) 123
〈표 Ⅲ-2-21〉 학교 현장의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적용 준비 정도 123
〈표 Ⅲ-2-22〉 2015 개정 교육과정 연수 경험 여부 및 연수 내용(국어과) 124
〈표 Ⅲ-2-23〉 연수에서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부분(복수 응답)(국어과) 124
〈표 Ⅲ-2-24〉 국어과 적용 방안 구안을 위한 요구 분석 결과 126
〈표 Ⅲ-3-1〉 학교 및 응답자 인적 정보(사회과) 128
〈표 Ⅲ-3-2〉 〈통합사회〉의 예상 운영 방식 130
〈표 Ⅲ-3-3〉 〈통합사회〉 담당 의향이 없는 이유 131
〈표 Ⅲ-3-4〉 〈통합사회〉 취지를 수업에서 실천할 때 예상되는 어려움 131
〈표 Ⅲ-3-5〉 〈통합사회〉 운영 시 예상되는 어려움 해결을 위한 우선 지원 사항 132
〈표 Ⅲ-3-6〉 〈통합사회〉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 시 가장 유용할 것이라 생각되는 자료 132
〈표 Ⅲ-3-7〉 선택 과목의 일반 선택과 진로 선택으로의 재구조화에 대한 인식(사회과) 133
〈표 Ⅲ-3-8〉 새로운 교육과정 적용에서 지원이 가장 필요한 과목(복수 응답)(사회과) 133
〈표 Ⅲ-3-9〉 〈여행지리〉, 〈사회문제탐구〉에 대한 인식 정도 134
〈표 Ⅲ-3-10〉 〈고전과 윤리〉 담당 시 예상되는 어려움(복수 응답) 135
〈표 Ⅲ-3-11〉 학생들의 진로와 관련하여 선택하면 좋다고 생각하는 사회과/도덕과 선택 과목(복수 응답) 136
〈표 Ⅲ-3-12〉 개설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과목(복수 응답)(사회과) 136
〈표 Ⅲ-3-13〉 개설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는 이유(사회과) 137
〈표 Ⅲ-3-14〉 일반고 학생들이 사회과 과목 선택 시 최우선 고려 사항 137
〈표 Ⅲ-3-15〉 수업을 통한 사회 교과 역량 함양 정도(일반사회/지리) 139
〈표 Ⅲ-3-16〉 수업을 통한 도덕 교과 역량 함양 정도 139
〈표 Ⅲ-3-17〉 수업을 통한 역사 교과 역량 함양 정도 140
〈표 Ⅲ-3-18〉 사회과 수업을 통해 교과 역량 함양 시 예상되는 어려움(복수 응답) 140
〈표 Ⅲ-3-19〉 현재 수업에서 학생의 능동적 수업 참여와 과정 중심 평가 정도(사회과) 141
〈표 Ⅲ-3-20〉 과정 중심의 평가 활성화를 위한 지원 사항(사회과) 142
〈표 Ⅲ-3-21〉 학교 현장의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적용 준비 정도 142
〈표 Ⅲ-3-22〉 2015 개정 교육과정 관련 연수 경험 여부(복수 응답)(사회과) 143
〈표 Ⅲ-3-23〉 교사가 받은 연수에서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부분(복수 응답)(사회과) 143
〈표 Ⅲ-3-24〉 향후 통합사회 관련 연수 또는 워크숍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분야 144
〈표 Ⅲ-3-25〉 사회과 적용 방안 구안을 위한 요구 분석 결과 146
〈표 Ⅲ-4-1〉 학교 및 응답자 인적 정보(수학과) 148
〈표 Ⅲ-4-2〉 2017년 〈기초수학〉 편성 여부 149
〈표 Ⅲ-4-3〉 선수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고등학교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수학과) 149
〈표 Ⅲ-4-4〉 공통과목 〈수학〉에 대한 인식(복수 응답) 150
〈표 Ⅲ-4-5〉 선택 과목의 분류체계에 대한 인식(수학과) 151
〈표 Ⅲ-4-6〉 수학과 선택 과목 중에서 큰 변화로 여겨지는 과목(복수 응답: 2개) 152
〈표 Ⅲ-4-7〉 신설 과목에 대한 인식(수학과) 152
〈표 Ⅲ-4-8〉 〈수학과제 탐구〉를 담당하는 교사에게 예상되는 어려움(복수 응답) 154
〈표 Ⅲ-4-9〉 학생들의 진로별 필요한 수학과 선택 과목(복수 응답) 154
〈표 Ⅲ-4-10〉 개설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는 과목(복수 응답)(수학과) 157
〈표 Ⅲ-4-11〉 개설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한 가장 큰 이유(수학과) 157
〈표 Ⅲ-4-12〉 학생의 수학 과목 선택 시 최우선 고려사항 158
〈표 Ⅲ-4-13〉 기초교과 영역의 이수 단위 제한 규정이 미치는 영향(수학과) 159
〈표 Ⅲ-4-14〉 〈심화수학Ⅰ, Ⅱ〉의 개설 159
〈표 Ⅲ-4-15〉 〈고급수학Ⅰ, Ⅱ〉의 개설 160
〈표 Ⅲ-4-16〉 전문 교과 교육과정의 과목 개설이 필요한 이유(수학과) 161
〈표 Ⅲ-4-17〉 고등학교 수학 수업을 통한 수학 교과 역량 함양 가능성 161
〈표 Ⅲ-4-18〉 고등학교 수학 수업을 통한 수학 교과 역량 함양 가능성 162
〈표 Ⅲ-4-19〉 수업에서 교과 역량을 함양하고자 할 때 예상되는 어려움(복수 응답)(수학과) 162
〈표 Ⅲ-4-20〉 수업에서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과 과정 중심의 평가가 이루어지는 정도(수학과) 163
〈표 Ⅲ-4-21〉 과정 중심의 평가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수학과) 164
〈표 Ⅲ-4-22〉 학교 현장의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적용 준비 정도 165
〈표 Ⅲ-4-23〉 2015 개정 교육과정 연수 경험 여부 및 연수 내용(수학과) 165
〈표 Ⅲ-4-24〉 연수 시행에서 우선적 개선 사항(복수 응답)(수학과) 166
〈표 Ⅲ-4-25〉 수학과 적용 방안 구안을 위한 요구 분석 결과 167
〈표 Ⅲ-5-1〉 과학과 설문 응답자 인적 정보 170
〈표 Ⅲ-5-2〉 〈통합과학〉의 예상 운영 방식 171
〈표 Ⅲ-5-3〉 〈과학탐구실험〉을 운영할 수 있는 가장 적당한 형태 171
〈표 Ⅲ-5-4〉 〈통합과학〉 또는 〈과학탐구실험〉 담당 의향이 없는 이유 172
〈표 Ⅲ-5-5〉 〈통합과학〉 운영 시 예상되는 어려움 해결을 위한 우선 지원 사항 173
〈표 Ⅲ-5-6〉 〈통합과학〉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 시 가장 유용할 것이라 생각되는 자료 174
〈표 Ⅲ-5-7〉 현재 과학과 수업에서 탐구 활동을 하고 있는 정도 174
〈표 Ⅲ-5-8〉 〈과학탐구실험〉의 효과적인 적용을 위한 우선 지원 사항 176
〈표 Ⅲ-5-9〉 선택 과목의 일반 선택과 진로 선택으로의 재구조화에 대한 인식(과학과) 176
〈표 Ⅲ-5-10〉 새로운 교육과정 적용에서 지원이 가장 필요한 과목(복수 응답)(과학과) 177
〈표 Ⅲ-5-11〉 〈과학사〉, 〈생활과 과학〉 에 대한 인식 정도 177
〈표 Ⅲ-5-12〉 〈생활과 과학〉 담당 시 예상되는 어려움(복수 응답) 178
〈표 Ⅲ-5-13〉 학생들의 진로에 따라 선택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과학과 선택 과목(복수 응답) 179
〈표 Ⅲ-5-14〉 개설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과목(복수 응답)(과학과) 179
〈표 Ⅲ-5-15〉 개설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는 이유(과학과) 179
〈표 Ⅲ-5-16〉 일반고 학생들이 과학과 과목 선택 시 최우선 고려 사항 180
〈표 Ⅲ-5-17〉 수업을 통한 과학 교과 역량 함양 정도 181
〈표 Ⅲ-5-18〉 과학과 수업을 통해 교과 역량을 함양 시 예상되는 어려움(복수 응답) 182
〈표 Ⅲ-5-19〉 현재 수업에서 학생의 능동적 수업 참여와 과정 중심 평가 정도(과학과) 182
〈표 Ⅲ-5-20〉 과정 중심의 평가 활성화를 위한 지원 사항(과학과) 183
〈표 Ⅲ-5-21〉 학교 현장의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적용 준비 정도 184
〈표 Ⅲ-5-22〉 2015 개정 교육과정 관련 연수 경험 여부(과학과) 184
〈표 Ⅲ-5-23〉 교사가 받은 연수에서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부분에 대한 복수 응답(과학과) 185
〈표 Ⅲ-5-24〉 향후 〈통합과학〉 관련 연수 또는 워크숍에 필요한 분야에 대한 복수 응답 185
〈표 Ⅲ-5-25〉 과학과 적용 방안 구안을 위한 요구 분석 결과 188
〈표 Ⅲ-6-1〉 학교 및 응답자 인적 정보(체육과) 189
〈표 Ⅲ-6-2〉 일반 선택과 진로 선택 구분의 취지에 대한 인식(체육과) 190
〈표 Ⅲ-6-3〉 체육 선택 과목에 대한 인식 190
〈표 Ⅲ-6-4〉 체육과 교육과정 과목에서 가장 큰 변화로 여겨지는 과목(복수 응답) 191
〈표 Ⅲ-6-5〉 〈스포츠 생활〉을 담당하는 교사에게 예상되는 어려움(복수 응답) 192
〈표 Ⅲ-6-6〉 〈체육 탐구〉를 담당하는 교사에게 예상되는 어려움(복수 응답) 193
〈표 Ⅲ-6-7〉 〈체육〉과 〈운동과 건강〉의 '안전', '운동과 안전' 영역을 지도할 때 예상되는 어려움 193
〈표 Ⅲ-6-8〉 체육과에서 안전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 사항 194
〈표 Ⅲ-6-9〉 학생들의 진로에 따라 선택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체육과 선택 과목(복수 응답) 194
〈표 Ⅲ-6-10〉 체육 계열에 진학을 희망하는 일반고 학생에게 필요한 전문교과(복수 응답) 195
〈표 Ⅲ-6-11〉 체육 계열 진로에 따른 선택 과목 선정 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한 사항 195
〈표 Ⅲ-6-12〉 개설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과목(복수 응답)(체육과) 196
〈표 Ⅲ-6-13〉 개설이 어려울 것으로 생각하는 과목에 대해 그렇게 예상한 가장 큰 이유(체육과) 196
〈표 Ⅲ-6-14〉 일반고 학생들의 체육과 과목 선택 시 최우선 고려 사항 197
〈표 Ⅲ-6-15〉 고등학교 체육과 수업을 통한 체육 교과 역량 함양 정도 198
〈표 Ⅲ-6-16〉 체육과 수업을 통해 교과 역량을 함양하고자 할 때 예상되는 어려움(복수 응답) 198
〈표 Ⅲ-6-17〉 체육 교사의 수업에서 다음사항이 이루어지는 정도 199
〈표 Ⅲ-6-18〉 과정 중심 평가의 활성화를 위한 우선 지원 사항(체육과) 200
〈표 Ⅲ-6-19〉 학교 현장의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적용 준비 정도 200
〈표 Ⅲ-6-20〉 2015 개정 교육과정 연수 경험(복수 응답)(체육과) 201
〈표 Ⅲ-6-21〉 교사가 받은 연수에서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부분(복수 응답)(체육과) 201
〈표 Ⅲ-6-22〉 체육과 적용 방안 구안을 위한 요구 분석 결과 204
〈표 Ⅳ-1-1〉 시ㆍ도교육청별 교과 교육과정 편성 계획 수집 학교 수 206
〈표 Ⅳ-1-2〉 조사 대상 고교의 중점 계열 분류 및 학교 수 207
〈표 Ⅳ-1-3〉 여러 개의 중점 교육과정을 편성한 학교의 사례 207
〈표 Ⅳ-1-4〉 중점 계열에 따른 국어과 과목 개설 계획 209
〈표 Ⅳ-1-5〉 학기별 국어과 과목 개설 계획 210
〈표 Ⅳ-1-6〉 중점 계열에 따른 사회과 과목 개설 계획 211
〈표 Ⅳ-1-7〉 학기별 사회과 과목 개설 계획 212
〈표 Ⅳ-1-8〉 중점 계열에 따른 수학과 과목 개설 계획 214
〈표 Ⅳ-1-9〉 학기별 수학과 과목 개설 계획 215
〈표 Ⅳ-1-10〉 중점 계열에 따른 과학과 과목 개설 계획 217
〈표 Ⅳ-1-11〉 학기별 과학과 과목 개설 계획 218
〈표 Ⅳ-1-12〉 중점 계열에 따른 채육과 과목 개설 계획 220
〈표 Ⅳ-1-13〉 체육과 선택 과목 학기별 개설 계획 현황 222
〈표 Ⅳ-1-14〉 공통과목 이수 단위 증감 계획 223
〈표 Ⅳ-1-15〉 체육과 이수 단위 증감 계획 224
〈표 Ⅳ-2-1〉 2015 개정 교육과정 연구학교의 연구과제 및 세부 운영 사항 227
〈표 Ⅳ-2-2〉 교실 수업 개선 실천(연구학교 사례) 230
〈표 Ⅳ-2-3〉 학생 참여 수업을 위한 교과별 교육과정 재구성의 중점(연구학교 사례) 231
〈표 Ⅳ-2-4〉 연구학교 대상 심층 면담 내용 233
〈표 Ⅳ-2-5〉 국어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 재구성 사례 234
〈표 Ⅳ-2-6〉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을 위한 융합 수업 계획 사례 237
〈표 Ⅳ-2-7〉 핵심 성취기준 중심 국어과 4단원 학습 요소 예시 240
〈표 Ⅳ-2-8〉 주제별 사회 교과 역량 함양을 수업 재구성 사례 243
〈표 Ⅳ-2-9〉 수학과 단원별 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 재구성 사례(연구학교) 250
〈표 Ⅳ-2-10〉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과 평가를 연계한 사례 253
〈표 Ⅳ-2-11〉 과학 교과 역량 적용 학생 중심 수업 재구성 사례 257
〈표 Ⅳ-2-12〉 과학과 학생 중심 수업-과정 평가 연계 평가 사례 258
〈표 Ⅳ-2-13〉 과제 연구 소논문 대회 세부 내용 260
〈표 Ⅳ-2-14〉 D연구학교의 운동과 건강 수업 사례 264
〈표 Ⅳ-2-15〉 D연구학교의 연간평가계획 사례 265
〈표 Ⅳ-2-16〉 D연구학교 보고서 평가 사례 266
〈표 Ⅴ-1-1〉 본 연구에서 도출된 국어과 교육과정 적용 방안 276
〈표 Ⅴ-1-2〉 과목별 학습자 활동과 관련 역량 279
〈표 Ⅴ-1-3〉 교과 역량별 학습자 활동 및 과목 281
〈표 Ⅴ-1-4〉 과목별 학습자 활동과 관련 역량 283
〈표 Ⅴ-1-5〉 과목별 수행 평가 예시 285
〈표 Ⅴ-1-6〉 '설득하는 글쓰기'의 수행 평가 기준 예시 286
〈표 Ⅴ-1-7〉 신설 과목 정보 제공 자료의 주요 내용 288
〈표 Ⅴ-1-8〉 교육 주체별 신설 과목 정보 제공 예시 289
〈표 Ⅴ-1-9〉 〈심화 국어〉 과목 공동 작문 수업을 위한 수업 흐름도 예시 293
〈표 Ⅴ-1-10〉 신설 과목의 적용을 위한 모니터링 및 지원 방향 296
〈표 Ⅴ-1-11〉 학교 유형별 학기별 과목 편성 계획 사례 298
〈표 Ⅴ-1-12〉 본 연구의 설문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한 계열별 선택 과목 편성 예시 299
〈표 Ⅴ-1-13〉 국어과 과목들의 진로 관련 정보 예시 302
〈표 Ⅴ-1-14〉 국어과 교육과정 〈문학〉 과목 성취기준 예시 304
〈표 Ⅴ-1-15〉 국어과 교육과정 〈문학〉 과목 '교수ㆍ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305
〈표 Ⅴ-1-16〉 서울시 학교 도서관 설치 수 및 설치 비율(2016. 3 현재) 307
〈표 Ⅴ-1-17〉 전국 학교 도서관 전담 인력 현황(2017. 4. 1 현재) 308
〈표 Ⅴ-1-18〉 서울시 학교 도서관의 보유 도서 현황 및 운영비 지출(2016. 3 현재) 309
〈표 Ⅴ-2-1〉 본 연구에서 도출된 사회과 교육과정 적용 방안 구안의 방향 310
〈표 Ⅴ-2-2〉 세계지리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 설계 방안 314
〈표 Ⅴ-2-3〉 사회과 성취기준의 학습요소, 해설, 교수ㆍ학습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사례 315
〈표 Ⅴ-2-4〉 고등학교 사회과 과목별 강조 역량 및 교수ㆍ학습과 평가의 방향 317
〈표 Ⅴ-2-5〉 〈통합사회〉 탐구주제 및 활동의 주요 평가 요소 325
〈표 Ⅴ-2-6〉 〈통합사회〉 주요 평가 요소 및 탐구과정과 결과를 고려한 수행평가 루브릭 사례 325
〈표 Ⅴ-2-7〉 〈여행지리〉, 〈사회문제탐구〉 진로탐색 과목으로의 성격 구체화 328
〈표 Ⅴ-2-8〉 교과목별 학업성적 처리 방식 개선안 329
〈표 Ⅴ-2-9〉 사회적 소수자 문제 탐구 관련 관심 진로 분야별 탐구 주제 사례 331
〈표 Ⅴ-2-10〉 〈사회문제탐구〉중 소수자문제 탐구 결과 보고 채점 루브릭 사례 331
〈표 Ⅴ-2-11〉 경기 K고등학교 사례[사회진로 집중과정] 334
〈표 Ⅴ-2-12〉 경기 S고등학교 사례[인문사회과정] 335
〈표 Ⅴ-2-13〉 선행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진로와 연계된 사회과 과목들 336
〈표 Ⅴ-2-14〉 도봉고의 계열에 따른 권장 사회탐구 과목 예시 338
〈표 Ⅴ-3-1〉 본 연구에서 도출된 수학과 교육과정 적용 방안 340
〈표 Ⅴ-3-2〉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과 역량의 의미와 강조사항(문제해결) 342
〈표 Ⅴ-3-3〉 문제해결 역량의 하위 요소 342
〈표 Ⅴ-3-4〉 수학과 수업 계획(예시) 344
〈표 Ⅴ-3-5〉 성취기준에 대한 교과 역량의 구체적 특성 345
〈표 Ⅴ-3-6〉 2009 교육과정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수학적 과정 347
〈표 Ⅴ-3-7〉 NCS의 직업기초능력 중 수리 능력의 구조 350
〈표 Ⅴ-3-8〉 고등학교 〈실용수학〉의 내용 체계 351
〈표 Ⅴ-3-9〉 〈경제수학〉에서 다루는 내용 352
〈표 Ⅴ-3-10〉 〈수학과제 탐구〉의 내용 체계 353
〈표 Ⅴ-3-11〉 일반선택 과목 〈미적분〉의 성격과 내용 356
〈표 Ⅴ-3-12〉 전공별 추천된 수학과 선택 과목 358
〈표 Ⅴ-3-13〉 수학 가/나형 출제범위에 대응하는 과목 359
〈표 Ⅴ-3-14〉 하나의 선택 과목을 이수하는 경우의 학기 편성 방법 360
〈표 Ⅴ-3-15〉 수학 나형을 선택하려는 학생들의 선택 과목 분류 361
〈표 Ⅴ-3-16〉 수학 가형을 선택하려는 학생들의 선택 과목 분류 363
〈표 Ⅴ-4-1〉 본 연구에서 도출된 과학과 교육과정 적용 방안 367
〈표 Ⅴ-4-2〉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핵심역량과 과학 교과 역량 비교 369
〈표 Ⅴ-4-3〉 과학 교과 역량-하위 요소-수업 적용 및 평가의 목록화(예) 369
〈표 Ⅴ-4-4〉 과학 교과 역량을 구현한 우수 수업 사례 370
〈표 Ⅴ-4-5〉 과학 교과 역량과 수업을 연계한 평가 예시(안) 371
〈표 Ⅴ-4-6〉 교육과정 재구성(예) 374
〈표 Ⅴ-4-7〉 모둠 평가 376
〈표 Ⅴ-4-8〉 관찰 평가 376
〈표 Ⅴ-4-9〉 산출물 평가 377
〈표 Ⅴ-4-10〉 성취기준 2개 이상 포함한 수행 평가 문항의 예 378
〈표 Ⅴ-4-11〉 강의 중심 수업과 학생 중심 수업에서 학생부 기록 예시 380
〈표 Ⅴ-4-12〉 창의융합형 과학 실험실의 특징 381
〈표 Ⅴ-4-13〉 실험실 환경 개선을 위한 체크리스트 382
〈표 Ⅴ-4-14〉 〈과학사〉, 〈생활과 과학〉, 〈융합과학〉 교수ㆍ학습 자료 개발 방향 및 가능한 주제(안) 385
〈표 Ⅴ-4-15〉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일반고 1학년 교육과정 편제(공통 과목 중심으로) 388
〈표 Ⅴ-4-16〉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을 적용한 일반고 1학년 교육과정 편제의 변화 사례(공통 과목 중심으로) 389
〈표 Ⅴ-4-17〉 일반고 2학년 교육과정 편제 사례(선택 과목 중심으로) 390
〈표 Ⅴ-4-18〉 진로 분야에 따른 과학과 선택 과목 추천 사례(안) 391
〈표 Ⅴ-5-1〉 본 연구에서 도출된 체육과 교육과정 적용 방안 391
〈표 Ⅴ-5-2〉 A교사의 체육 '도전' 영역의 단원 설계 395
〈표 Ⅴ-5-3〉 A 교사의 체육 '도전' 영역의 단원 설계 396
〈표 Ⅴ-5-4〉 B교사의 체육 '도전' 영역의 모듈 397
〈표 Ⅴ-5-5〉 B 교사의 체육 '도전' 영역의 골프 수련하기 사례 398
〈표 Ⅴ-5-6〉 안전 영역의 교수ㆍ학습 설계 400
〈표 Ⅴ-5-7〉 스포츠 환경 교수ㆍ학습 과정안 401
〈표 Ⅴ-5-8〉 일반 선택 2과목을 10단위로 편성한 경우 404
〈표 Ⅴ-5-9〉 2과목 편성 시 장단점 및 개선 대책 404
〈표 Ⅴ-5-10〉 3과목 10단위로 편성한 경우 404
〈표 Ⅴ-5-11〉 3과목 10단위로 편성 시 장단점 및 개선 대책 405
〈표 Ⅴ-5-12〉 3과목 10단위 이상을 편성한 경우 405
〈표 Ⅴ-5-13〉 3과목 10단위 이상 편성 시 장단점 및 개선 대책 405
〈표 Ⅴ-5-14〉 체육 과목의 건강 영역 408
〈표 Ⅴ-5-15〉 운동과 건강 과목의 영역 408
〈표 Ⅴ-5-16〉 체육 과목의 경쟁 영역 409
〈표 Ⅴ-5-17〉 스포츠 생활 과목의 영역 410
〈표 Ⅵ-2-1〉 교과별 연수 요구 내용 426
〈표 Ⅵ-2-2〉 교과 교육과정 이해도 제고를 위한 자료의 주요 내용, 주체, 개발 시 유의점 430
〈표 Ⅵ-2-3〉 교과 교육과정 주요 변화 안내 자료의 개선 방향 431
〈표 Ⅵ-2-4〉 티클리어 '나눔 공간' 교사가 탑재하는 자료의 분류(학교급별/교과별) 434
〈표 Ⅵ-2-5〉 단위 학교의 교과중심 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단위 학교와 시ㆍ교육청의 지원 사항 436
〈표 Ⅵ-2-6〉 시ㆍ도교육청별 고등학교 교사공동체 운영 현황(16년) 437
〈표 Ⅵ-2-7〉 단위학교에서 개설하기 힘든 선택 과목 개설 방안(교과 종합) 445
〈표 Ⅵ-2-8〉 과목 개설 지원을 위한 교육청의 강사 지원 시스템(안) 446
〈표 Ⅵ-2-9〉 진로상담교사의 교과 교육과정 상담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안) 451
〈표 Ⅵ-2-10〉 학부모 대상 연수 자료집 사례 452
〈표 Ⅵ-2-11〉 본 연구에서 제안한 정책들의 추진 로드맵 453
[그림 Ⅰ-1-1] 2009 개정 및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보통교과 편제 변화 26
[그림 Ⅰ-3-1] 본 연구의 연구 절차 및 연구 방법 33
[그림 Ⅱ-2-1] 〈여행지리〉와 〈사회문제탐구〉 과목의 내용 구성 70
[그림 Ⅱ-2-2] 사회과 공통 및 일반 선택 과목에서 강조하는 역량 71
[그림 Ⅱ-2-3] 고등학교 수학과 과목의 내용 위계 81
[그림 Ⅱ-2-4] 과학 교과 역량-기능-활동 간의 관계 구도 94
[그림 Ⅱ-2-5] 체육과 역량 함양을 지향하는 교수ㆍ학습 101
[그림 Ⅱ-2-6] 신체 활동 가치의 습득을 위한 학습 활동 101
[그림 Ⅱ-2-7] 전인적 발달을 위한 통합적 교수ㆍ학습 102
[그림 Ⅱ-2-8] 학교급별 안전 영역 흐름 103
[그림 Ⅲ-2-1] 〈독서〉 담당 교사에게 예상되는 어려움(복수 응답) 115
[그림 Ⅲ-2-2] 〈언어와 매체〉 담당 교사에게 예상되는 어려움(복수 응답) 115
[그림 Ⅲ-2-3] 개설하기 힘든 선택 과목을 위해 필요한 운영 방식(국어과) 119
[그림 Ⅲ-2-4] 학생의 능동적 수업 참여 활성화를 위한 지원 필요 사항(국어과) 122
[그림 Ⅲ-2-5] 자료 및 보급에서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사항(복수 응답)(국어과) 125
[그림 Ⅲ-2-6] 2015 개정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을 위한 우선 지원 사항 125
[그림 Ⅲ-3-1] 〈통합사회〉 담당 의향 130
[그림 Ⅲ-3-2] 〈여행지리〉 담당 시 예상되는 어려움(복수 응답) 134
[그림 Ⅲ-3-3] 〈사회문제탐구〉 담당 시 예상되는 어려움(복수 응답) 135
[그림 Ⅲ-3-4]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한 운영 방식(사회과) 138
[그림 Ⅲ-3-5] 학생의 능동적 수업 참여 활성화를 위한 지원 사항(사회과) 141
[그림 Ⅲ-3-6] 자료 개발 및 보급에 대해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부분(사회과) 144
[그림 Ⅲ-3-7] 2015 개정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을 위한 우선 지원 사항 145
[그림 Ⅲ-4-1] 공통과목 〈수학〉을 운영할 때 예상되는 어려움 150
[그림 Ⅲ-4-2] 〈실용수학〉을 담당하는 교사에게 예상되는 어려움 153
[그림 Ⅲ-4-3] 〈경제수학〉을 담당하는 교사에게 예상되는 어려움 153
[그림 Ⅲ-4-4] 개설이 어려운 선택 과목에 대한 적절한 운영 방식(수학과) 158
[그림 Ⅲ-4-5]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수학과) 163
[그림 Ⅲ-4-6] 자료 개발 및 보급에서 우선적 개선 사항(수학과) 166
[그림 Ⅲ-4-7] 2015 개정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현장 적용을 위한 우선 지원 사항(수학과) 167
[그림 Ⅲ-5-1] 〈통합과학〉 또는 〈과학탐구실험〉의 담당 의향 172
[그림 Ⅲ-5-2] 〈통합과학〉 취지를 수업에서 실천할 때 예상되는 어려움 173
[그림 Ⅲ-5-3] 〈과학탐구실험〉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예상되는 어려움 175
[그림 Ⅲ-5-4] 〈과학사〉 담당 시 예상되는 어려움 178
[그림 Ⅲ-5-5]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한 운영 방식(과학과) 180
[그림 Ⅲ-5-6] 학생의 능동적 수업 참여 활성화를 위한 지원 사항(과학과) 183
[그림 Ⅲ-5-7] 자료 개발 및 보급에 대해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부분(과학과) 186
[그림 Ⅲ-5-8]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현장 적용에 우선 지원해야 할 부분 186
[그림 Ⅲ-6-1] 〈체육〉을 담당하는 교사에게 예상되는 어려움 191
[그림 Ⅲ-6-2] 〈운동과 건강〉을 담당하는 교사에게 예상되는 어려움 192
[그림 Ⅲ-6-3] 개설하기 어려운 선택 과목의 선택권 확대를 위한 운영 방식(체육과) 197
[그림 Ⅲ-6-4] 학생이 체육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기 위한 우선 지원 사항 199
[그림 Ⅲ-6-5] 자료 개발 및 보급에 대해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부분(체육과) 202
[그림 Ⅲ-6-6] 고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을 위한 우선 지원 부분 202
[그림 Ⅳ-2-1] 연구학교 결과 보고서 분석 및 심층 면담의 개요 232
[그림 Ⅳ-2-2] 융합 수업의 실제 237
[그림 Ⅳ-2-3] 수학과 교과별 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지도안 사례(연구학교) 251
[그림 Ⅳ-2-4] 학교 복도에 설치된 질문 게시판 253
[그림 Ⅳ-2-5] 연구학교의 교육과정 재구성 절차 257
[그림 Ⅳ-2-6]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을 위한 수업관찰기록부 예시 259
[그림 Ⅳ-2-7] 연구학교의 수업 개선을 위한 환경 조성: 수업행동 분석실 및 맞춤학습실 262
[그림 Ⅳ-2-8] D연구학교의 학생 평가 사례 267
[그림 Ⅴ-1-1] 국어 교과 역량 함양 교육의 실천 방안 278
[그림 Ⅴ-1-2] 탐구 활동을 기반으로 한 심화 학습 수업 모형 284
[그림 Ⅴ-1-3] 신설 과목에 대한 이해도 제고와 교수ㆍ학습 및 평가 방안 287
[그림 Ⅴ-1-4] 〈실용 국어〉 M출판사 인정 교과서 학습 활동 사례(교사용 지도서 290
[그림 Ⅴ-1-5] 학생의 진로를 고려한 국어과 편성ㆍ운영 방안 297
[그림 Ⅴ-1-6] 국어과 교실 수업 개선, 독서교육 강화를 위한 적용 방안 303
[그림 Ⅴ-1-7] 에듀넷 티-클리어 '한 학기 한 권 읽기' 교수ㆍ학습 자료 306
[그림 Ⅴ-2-1] 사회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 설계 방안 312
[그림 Ⅴ-2-2] 〈통합사회〉 교수 및 평가의 적용 방안 319
[그림 Ⅴ-2-3] KUD 모델을 활용한 [10통사04-02] 성취기준 구체화 사례 321
[그림 Ⅴ-2-4] 통합사회의 주요 평가 요소 도출 323
[그림 Ⅴ-2-5] 〈통합사회〉의 교수ㆍ학습과 평가의 기본 방향 324
[그림 Ⅴ-2-6] 진로와 연계한 진로선택 과목의 수업 설계 방안 327
[그림 Ⅴ-2-7] 사회과 진로선택 과목의 교수ㆍ학습 설계의 기본 방향 330
[그림 Ⅴ-2-8] 학생의 진로를 고려한 사회과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방안 332
[그림 Ⅴ-3-1] 수학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방안 341
[그림 Ⅴ-3-2] 신설 과목 편성을 위한 방안 349
[그림 Ⅴ-3-3] 수학과 과목 선택권 확대 관련 주요 쟁점 및 적용 방안 355
[그림 Ⅴ-3-4] 전공별 필수 이수 과목에 따른 고등학교 관련 선택 과목 안내 357
[그림 Ⅴ-3-5] 수학 나형을 선택하는 학생들의 선택 과목 편성 예시(1) 361
[그림 Ⅴ-3-6] 수학 나형을 선택하는 학생들의 선택 과목 편성 예시(2) 362
[그림 Ⅴ-3-7] 수학 나형을 선택하는 학생들의 선택 과목 편성 예시(3) 363
[그림 Ⅴ-3-8] 수학 가형을 선택하는 학생들의 선택 과목 편성 예시(1) 364
[그림 Ⅴ-3-9] 수학 가형을 선택하는 학생들의 선택 과목 편성 예시(2) 365
[그림 Ⅴ-3-10] 수학 가형을 선택하는 학생들의 선택 과목 편성 예시(3) 366
[그림 Ⅴ-4-1] 과학 교과 역량 함양에 대한 적용 방안 368
[그림 Ⅴ-4-2] 〈통합과학〉 교수ㆍ학습 및 평가 적용 방안 372
[그림 Ⅴ-4-3] 〈과학탐구실험〉 관련 환경 및 시설 개선에 대한 적용 방안 379
[그림 Ⅴ-4-4] 노후 실험실 환경 개선 흐름도 381
[그림 Ⅴ-4-5] 과학과 선택 과목에 대한 주요 쟁점 및 적용 방안 383
[그림 Ⅴ-4-6]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수업 모형 예시 385
[그림 Ⅴ-4-7] 과학과 편성 운영 관련 주요 쟁점 및 적용 방안 387
[그림 Ⅴ-5-1] 체육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ㆍ학습 및 평가 방안 393
[그림 Ⅴ-5-2] 선택 과목별 안전교육의 실천적 접근 399
[그림 Ⅴ-5-3] 체육 선택 과목 편성 방안 403
[그림 Ⅴ-5-4] 체육과 신설 과목 내용 연계 및 차별화 방안 407
[그림 Ⅵ-2-1] 본 연구 정책 제언의 기본 방향 423
[그림 Ⅵ-2-2] 전달 연수 방식의 개선 427
[그림 Ⅵ-2-3] 연수 콘텐츠 다양화를 위한 교사 요구 분석 428
[그림 Ⅵ-2-4] '에듀넷ㆍ티-클리어' 메인 화면 433
[그림 Ⅵ-2-5] 공립학교 및 사립학교의 과학 실무사 인건비 확보 방안 440
[그림 Ⅵ-2-6] 과학 실무사 배치의 법제화를 위한 조례 개정(안) 441
[그림 Ⅵ-2-7] 2015년도 학교안전공제회 조사 사고 발생 및 보상통계 4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