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가. 연구의 필요성 22
나. 연구 목적 29
2. 연구 내용 30
가. 형성평가시스템의 고도화 및 통합 방향 탐색 30
나. 형성평가시스템의 하위 시스템 고도화 및 통합 30
다. 성취기준 기반 형성평가 도구 및 피드백 자료 개발
라. 형성평가시스템 학교 도입 및 활용 방안 31
3. 연구 방법 31
가. 실태 및 요구 조사 31
나. 개발 협의체(Working Group) 운영 32
다. 전문가 협의회 32
라. 형성평가시스템 현장 적용 33
마. 세미나 33
II. 형성평가시스템 고도화 및 통합 34
1. 형성평가시스템 고도화 및 통합 방향 탐색 36
가. 기 개발 형성평가시스템의 기능 분석 36
나. 시스템 개발 선행연구 및 온라인 교수학습·평가 시스템 유사 기능 분석 41
2. 형성평가시스템 고도화 방안 47
가. 기 개발 형성평가시스템 개선 요구 분석 결과 47
나. 형성평가시스템 고도화 및 통합 방안 54
3. 형성평가시스템 고도화 및 통합 결과 58
가. 형성평가시스템 고도화 기능 59
나. 형성평가시스템 통합 결과 75
III. 성취기준 기반 형성평가 도구 및 피드백 자료 개발 84
1. 성취기준 기반 형성평가 도구 개발 86
가. 형성평가 도구의 범위 및 구성 방식 개선 86
나. 형성평가 도구 개발 89
2. 성취기준 기반 피드백을 위한 매핑 정보 및 학습도움말 개발 94
가. 성취수준 매핑 방식 개선 94
나.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별 매핑 정보 및 학습도움말 개발 내용 98
3.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성취기준 연계 방안 106
IV. 형성평가시스템 학교 도입 및 활용 방안 110
1. 단위학교의 형성평가시스템 활용 112
가. 형성평가시스템을 활용한 형성평가의 시행 112
나. 형성평가시스템의 학습 지원 기능 129
2. 형성평가시스템 현장 적용을 통한 학교 도입 방안 132
가. 형성평가시스템 현장 적용 절차 132
나. 형성평가시스템 현장 적용 135
다. 현장 적용에 따른 설문 조사 결과 138
라. 현장 적용을 통한 형성평가시스템 기능 개선 153
3. 형성평가시스템 운영 상의 쟁점 및 지원 방안 155
가. 형성평가시스템 서버 운영 지원 방안 155
나. 교수학습과 연계한 형성평가시스템 활용 지원 방안 159
V. 결론 및 제언 162
1. 결론 164
가. 형성평가시스템 고도화 및 통합 164
나. 성취기준 기반 형성평가 도구 및 피드백 자료 개발 166
다. 형성평가시스템 학교 도입 및 활용 방안 167
라. 형성평가시스템 고도화에 따른 맞춤형 교육 지원을 위한 제언 169
2. 정책 제언 170
가. 형성평가시스템의 교실 활용도 제고 171
나. 교수학습 지원을 위한 형성평가시스템 개선 및 확대 적용 179
다. 학교 스마트 교육 환경 개선을 위한 국가수준의 지원 방안 마련 190
참고문헌 200
관련 자료 목록 203
ABSTRACT 204
부록 210
부록 1. 성취기준성취수준 매핑 결과 212
1. 수와 연산 212
2. 문자와 식 215
3. 함수 220
4. 확률과 통계 223
5. 기하 225
부록 2. 형성평가시스템 현장 적용 설문지 235
1. 교사용 235
2. 학생용 250
〈표 II-1〉 기 개발된 형성평가 하위 시스템별 특징 및 기능 37
〈표 II-2〉 기 개발된 문항관리시스템의 사용주체별 활용 기능 38
〈표 II-3〉 기 개발된 채점시스템의 사용주체별 활용 기능 39
〈표 II-4〉 기 개발된 피드백시스템의 사용주체별 활용 기능 40
〈표 II-5〉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인 온라인 교수학습평가 시스템 43
〈표 II-6〉 온라인 교수학습평가 시스템 유사 기능 분석 44
〈표 II-7〉 온라인 교수학습평가 시스템의 피드백 내용 분석 결과 45
〈표 II-8〉 형성평가시스템 사용자 요구 분석 대상 및 내용 47
〈표 II-9〉 문항관리시스템 개선 요구 분석 결과 48
〈표 II-10〉 채점시스템 개선 요구 분석 결과 49
〈표 II-11〉 피드백시스템 개선 요구 분석 결과 50
〈표 II-12〉 형성평가시스템 운영 관련 요구 분석 결과 51
〈표 II-13〉 형성평가시스템 인터페이스 개선 요구 분석 결과 52
〈표 II-14〉 형성평가 하위 시스템 기능 고도화 방안 56
〈표 II-15〉 형성평가시스템 운영 및 인터페이스 개선 방안 58
〈표 II-16〉 문항관리시스템 고도화 기능 59
〈표 II-17〉 채점시스템 고도화 기능 64
〈표 II-18〉 피드백시스템 고도화 기능 66
〈표 II-19〉 운영시스템 고도화 기능 69
〈표 II-20〉 인터페이스 및 화면디자인 개선 사항 71
〈표 II-21〉 형성평가시스템의 사용자별 메뉴와 세부 기능 76
〈표 II-22〉 관리자용 형성평가시스템의 기능 77
〈표 II-23〉 교사용 형성평가시스템의 기능: 운영시스템, 문항관리시스템 79
〈표 II-24〉 교사용 형성평가시스템의 기능: 채점시스템, 피드백시스템 80
〈표 II-25〉 학생용 형성평가시스템의 기능 81
〈표 III-1〉 형성평가 도구 구성을 위해 도출한 개선안 88
〈표 III-2〉 수학 형성평가 문항 사전 검사 계획 90
〈표 III-3〉 성취기준별 사전 검사 분석 결과 예시([수91041-2]) 91
〈표 III-4〉 성취기준 [수93041-2]의 유사내용 문항군 문항 정보 92
〈표 III-5〉 중학교 1~3학년군 수학 영역별 형성평가 문항 및 해설 개발 결과 92
〈표 III-6〉 형성평가 피드백 관련 개선 사항 97
〈표 III-7〉 성취기준 매핑에 따른 해당 영역을 제외한 선수 성취기준 수 102
〈표 III-8〉 성취수준-성취수준 매핑 예시(중학교 2학년 수와 연산 영역) 103
〈표 III-9〉 성취기준 [수91031]의 성취수준별 진단 결과에 대한 피드백(학습 도움말) 105
〈표 III-10〉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과의 성취기준 간 연계 현황 107
〈표 IV-1〉 형성평가시스템 사용자별 역할 및 접속 사이트 113
〈표 IV-2〉 형성평가시스템의 평가도구 제시 및 답안 입력 방식 121
〈표 IV-3〉 형성평가시스템 현장 적용 계획 132
〈표 IV-4〉 형성평가 도구 제작 현황 133
〈표 IV-5〉 형성평가 시행 절차 134
〈표 IV-6〉 형성평가시스템 사용 편의성 설문 구성 134
〈표 IV-7〉 형성평가시스템의 전반적인 기능에 대한 학생 설문 결과 138
〈표 IV-8〉 형성평가시스템의 문제풀기 기능에 대한 학생 설문 결과 139
〈표 IV-9〉 형성평가시스템의 결과보기 기능에 대한 학생 설문 결과 140
〈표 IV-10〉 형성평가시스템의 결과보기 기능에 대한 학생 의견 141
〈표 IV-11〉 형성평가시스템의 전반적인 기능에 대한 학생 의견 142
〈표 IV-12〉 형성평가시스템의 전반적인 기능에 대한 교사 설문 결과 143
〈표 IV-13〉 형성평가시스템의 평가시행 관리 기능에 대한 교사 설문 결과 143
〈표 IV-14〉 형성평가시스템의 평가시행 관리 기능에 대한 교사 의견 144
〈표 IV-15〉 형성평가시스템의 평가결과 관리 기능에 대한 교사 설문 결과 145
〈표 IV-16〉 형성평가시스템의 평가결과 관리 기능에 대한 교사 의견 146
〈표 IV-17〉 형성평가시스템의 학생용 기능에 대한 교사 설문 결과 147
〈표 IV-18〉 형성평가시스템의 학생용 기능에 대한 교사 의견 148
〈표 IV-19〉 형성평가시스템의 교수학습 지원에 대한 교사 의견 149
〈표 IV-20〉 형성평가시스템의 학생 자기주도 학습 지원에 대한 교사 의견 150
〈표 IV-21〉 형성평가시스템의 자유학기제 학생평가 지원에 대한 교사 의견 151
〈표 IV-22〉 교수학습 과정에서 형성평가시스템의 효과적인 활용 방안에 대한 교사 의견 152
〈표 IV-23〉 현장 적용을 통한 형성평가시스템 개선 기능 및 추후 개선 사항 153
〈표 IV-24〉 국내 온라인 교육 시스템 서버 운영 현황 분석 156
〈표 IV-25〉 형성평가시스템의 서버 운영 주체에 따른 운영 방식의 장단점과 지원 방안 157
〈표 IV-26〉 교수학습 과정에서 형성평가시스템의 연계를 위한 지원 사항 161
〈표 V-1〉 형성평가시스템 고도화 및 통합 방향 탐색 결과 165
〈표 V-2〉 형성평가시스템 고도화 및 통합 결과 165
〈표 V-3〉 형성평가 도구 및 피드백 관련 개선 사항 167
〈표 V-4〉 형성평가시스템 현장 적용 우수 사례 발굴 내용 172
〈표 V-5〉 형성평가시스템의 향후 확장 가능한 기능 180
〈표 V-6〉 형성평가 도구 및 피드백 자료 187
〈표 V-7〉 2009 개정 교육과정-2015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 연계 현황(중학교 수학) 187
〈표 V-8〉 형성평가시스템의 활용을 위한 교과별 고려 사항 189
〈표 V-9〉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운영하는 주요 사이트 194
〈표 V-10〉 형성평가시스템 활용을 위한 유관 기관 간 협력 체제 구축 196
[그림 I-1] 형성평가 체제 도입을 위한 연구 설계 27
[그림 II-1] 2017년 고도화된 문항 입력 화면 60
[그림 II-2] 2017년 고도화된 문항 정답 입력 화면 61
[그림 II-3] 2017년 고도화된 평가 문항 선택 방식 62
[그림 II-4] 2017년 고도화된 문항 변경 화면 62
[그림 II-5] 2017년 고도화된 평가 시행 기능 63
[그림 II-6] 2017년 고도화된 학습 기능 63
[그림 II-7] 2017년 고도화된 답안 입력 범위 65
[그림 II-8] 2017년 고도화된 답안 입력 기능 65
[그림 II-9] 웹 리포팅 툴 적용에 따라 구현된 평가별 결과 67
[그림 II-10] 웹 리포팅 툴 적용에 따라 구현된 학생용 성취기준별 결과 68
[그림 II-11] 학생평가지원포털과 형성평가시스템을 연계한 화면 70
[그림 II-12] 2017년 고도화된 커뮤니티 기능 70
[그림 II-13] 로그인 화면 71
[그림 II-14] 인터페이스 개선 화면 72
[그림 II-15] 로그인 후 초기 화면 73
[그림 II-16] 학생별 답안 입력 화면 74
[그림 II-17] 성취수준별 피드백 화면 74
[그림 II-18] 형성평가시스템의 구성 75
[그림 III-1] 확률과 통계 영역 성취기준 [수94011]의 형성평가 문항(상) 및 해설(하) 개발 사례 93
[그림 III-2] 2016년 성취수준-성취기준 매핑 예시(중학교 2학년 기하 영역) 95
[그림 III-3] 성취수준 '상/중/하' 체계의 학년군 간 위계 모형 95
[그림 III-4] 성취기준-성취수준(평가기준)-진단 결과-피드백 연계 모형 96
[그림 III-5] 중학교 수학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 매핑 자료 개발 절차 97
[그림 III-6] 수와 연산 영역 16개 성취기준 매핑 결과 98
[그림 III-7] 문자와 식 영역 22개 성취기준 매핑 결과 99
[그림 III-8] 함수 영역 12개 성취기준 매핑 결과 100
[그림 III-9] 확률과 통계 영역 8개 성취기준 매핑 결과 101
[그림 III-10] 기하 영역 29개 성취기준 매핑 결과 101
[그림 III-11] 형성평가시스템에서 '성취수준'을 '평가기준'으로 변경한 화면 106
[그림 IV-1] 온오프라인 형성평가 시행 절차 112
[그림 IV-2] 시스템 관리자 사이트의 계정관리 화면 113
[그림 IV-3] 교사 및 학생용 형성평가시스템의 초기화면 114
[그림 IV-4] 관리 교사의 계정관리 화면 114
[그림 IV-5] 시스템 관리자 사이트의 시스템 코드 관리 화면 115
[그림 IV-6] 시스템 관리자 사이트의 문항 관리 화면 116
[그림 IV-7] 성취기준 관리–성취기준 목록 116
[그림 IV-8] 성취기준 신규등록 화면 117
[그림 IV-9] 문항 관리 메뉴의 초기화면 및 문항 미리보기 117
[그림 IV-10] 문항 신규 등록 화면 118
[그림 IV-11] 평가도구 제작 메인화면 118
[그림 IV-12] 평가도구 확인 및 출력창 119
[그림 IV-13] 평가시행 초기화면(평가목록) 120
[그림 IV-14] 평가시행 초기화면(평가 선택에 따른 확장화면) 120
[그림 IV-15] 학생용 평가참여하기 화면 121
[그림 IV-16] 온라인 시행 문제풀기 화면 122
[그림 IV-17] 학생별 답안입력 화면 122
[그림 IV-18] 교사용 형성평가시스템의 학생별 답안입력 화면 123
[그림 IV-19] 오프라인 시행 QR 코드 활용 답안 입력 화면 123
[그림 IV-20] 평가별 답안입력 124
[그림 IV-21] 평가목록별 실시 현황 및 평가별 결과표 124
[그림 IV-22] 선택한 평가에 대한 개별 학생의 평가 현황 125
[그림 IV-23] 성취기준별 결과보기 125
[그림 IV-24] 성취기준별 결과보기 학급별 및 학생 개인별 결과 화면 126
[그림 IV-25] 학년별/학급별 결과보기 화면 126
[그림 IV-26] 평가별 결과보기 화면 127
[그림 IV-27] 학생용 평가별 결과 화면 127
[그림 IV-28] 성취기준별 결과보기 화면 128
[그림 IV-29] 성취기준별 진단 결과 및 학습도움말 128
[그림 IV-30] 학생용 학습하기 메뉴 중 복습하기 화면 129
[그림 IV-31] 학생용 학습하기 메뉴 중 오답노트 화면 129
[그림 IV-32] 교사용 공지사항 확인 및 공지글 쓰기 화면 130
[그림 IV-33] 교사용 게시판 확인 및 게시글 쓰기 화면 131
[그림 IV-34] 일A중 136
[그림 IV-35] 동D중 136
[그림 IV-36] 신B중 137
[그림 IV-37] 진C중 138
[그림 V-1] 온·오프라인 형성평가 시행 절차 168
[그림 V-2] 형성평가시스템 활용도 제고를 위한 정책 제언과 학생평가 정책의 연계 170
[그림 V-3] 모바일을 활용한 형성평가 실시 사례 173
[그림 V-4] 문항 수 확대 방안 181
[그림 V-5] 형성평가시스템의 형성평가 도구 현행화 및 확대 범위 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