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머리말[1부│이론편][CHAPTER 1] 유아의 사회화1. 사회적 능력과 기술2. 사회적 가치와 덕목3. 사회화와 사회과학의 기본개념[CHAPTER 2] 교수─학습 계획1. 교수─학습 개념 체계 및 내용- 개념 체계- 교육내용2. 교수─학습 전략 및 방법- 교수─학습 전략- 교수─학습 방법[CHAPTER 3] 교수─학습 적용1. 가치 개념의 선정 및 전개- 개념의 선정- 개념의 전개2. 가치 개념의 일과 적용- 가치지향적 교수─학습 활동의 구성- 수업 유형별 구성 비교3. 교수─학습 활동의 전개- 소재의 선정과 접근- 통합적 접근- 절차의 세분화와 다양화[CHAPTER 4] 교사의 역할과 지도1. 교사의 역할- 긍정적이고 구체적으로 격려하기- 공정하게 대하고 존중하기- 자세히 관찰하고 개입하기2. 쌓기놀이영역에서의 친사회적 행동발달지도- 준비하기- 관찰하기- 개입하기3. 도시 만들기 프로젝트에서의 협동활동 지도- 유치원에서 도시 만들기- 유아와 함께 학습하기- 프로젝트 시도하기[2부│실제편][CHAPTER 5] 사회적 자원 활용하기1. 도서- 개념 및 의의- 형태와 유형- 유의점- 교수─학습 활용의 예- 참고● 토의해봅시다2. 융판- 개념 및 의의- 형태와 유형- 유의점- 교수─학습 활용의 예- 참고● 토의해봅시다3. 모래상자- 개념 및 의의- 형태와 유형- 유의점- 교수─학습 활용의 예- 참고● 토의해봅시다4. 게임- 개념 및 의의- 형태와 유형- 유의점- 교수─학습 활용의 예- 참고● 토의해봅시다5. 신문- 개념 및 의의- 형태와 유형- 유의점- 교수─학습 활용의 예- 참고● 토의해봅시다6. 박물관- 개념 및 의의- 형태와 유형- 유의점- 교수─학습 활용의 예- 참고● 토의해봅시다7. 민속문화- 개념 및 의의- 형태와 유형- 유의점- 교수─학습 활용의 예- 참고● 토의해봅시다8. 역사적인물- 개념 및 의의- 형태와 유형- 유의점- 교수─학습 활용의 예- 참고● 토의해봅시다9. 초청강사- 개념 및 의의- 형태와 유형- 유의점- 교수─학습 활용의 예- 참고● 토의해봅시다10. 흥미영역- 개념 및 의의- 형태와 유형- 유의점- 교수─학습 활용의 예- 참고● 토의해봅시다[CHAPTER 6] 사회적 기술 접근하기1. 질문하기- 교육적 가치- 내용 및 방법- 수업절차- 교수─학습의 적용- 평가- 참고● 교수─학습 확장하기2. 그래프 그리기- 교육적 가치- 내용 및 방법- 수업절차- 교수─학습의 적용- 평가- 참고● 교수─학습 확장하기3. 지도 그리기- 교육적 가치- 내용 및 방법- 수업절차- 교수─학습의 적용- 평가- 참고● 교수─학습 확장하기4. 역할놀이하기- 교육적 가치- 내용 및 방법- 수업절차- 교수─학습의 적용- 평가- 참고● 교수─학습 확장하기5. 시간의 변화 알아보기- 교육적 가치- 내용 및 방법- 수업절차- 교수─학습의 적용- 평가- 참고● 교수─학습 확장하기6. 의사결정하기- 교육적 가치- 내용 및 방법- 수업절차- 교수─학습의 적용- 평가- 참고● 교수─학습 확장하기7. 발견학습적 접근하기- 교육적 가치- 내용 및 방법- 수업절차- 교수─학습의 적용- 평가- 참고● 교수─학습 확장하기8. 규칙 만들기- 교육적 가치- 내용 및 방법- 수업절차- 교수─학습의 적용- 평가- 참고● 교수─학습 확장하기9. 다문화적 접근하기- 교육적 가치- 내용 및 방법- 수업절차- 교수─학습의 적용- 평가- 참고● 교수─학습 확장하기10. 현장학습하기- 교육적 가치- 내용 및 방법- 수업절차- 교수─학습의 적용- 평가- 참고● 교수─학습 확장하기[CHAPTER 7] 사회적 능력 평가하기[부록]1. 생활주제에 따른 사회적 자원 및 기술 활동계획안2. 유아가 만든 동화책 (나랑 유치원)●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