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연구요약 5
Ⅰ. 서론 28
1. 연구 배경 및 목적 29
2. 용어정의 및 연구범위 33
3. 연구내용 및 방법 35
4. 선행연구 검토 37
Ⅱ. 초등학생 방과후 아동돌봄 사업 개괄 43
1. 아동돌봄의 이해 44
2. 광주지역 아동현황 및 아동돌봄지원 정책 46
가. 광주지역 아동현황 46
나. 광주지역 아동돌봄지원 정책 현황 51
다. 광주지역 아동돌봄공동체 조성을 위한 사업 현황 62
3. 국내ㆍ외 아동돌봄공동체 사례 67
가. 국내 아동돌봄공동체 사례 67
나. 선진국 아동돌봄공동체 사례 70
다. 시사점 76
Ⅲ. 광주지역 아동돌봄공동체 면접조사 79
1. 면접조사 개요 80
가. 조사개요 80
나. 조사시기 80
다. 조사대상 80
라. 조사내용 84
Ⅳ. 광주지역 아동돌봄공동체 사례분석 85
1. 아동돌봄공동체 이용 전 아동돌봄 실태 86
가. 아동돌봄공동체 이용 전 돌봄의 주체 86
나. 아동돌봄이 가장 필요한 경우 87
다. 아동돌봄공동체 이용 동기 89
2. 공적영역의 아동돌봄공동체 93
가. 운영 및 조직특성 93
나. 프로그램 및 서비스 103
다. 성과 및 한계 112
3. 민간영역의 아동돌봄공동체 116
가. 운영 및 조직특성 116
나. 프로그램 및 서비스 133
다. 성과와 한계 145
4. 소결 149
Ⅴ. 광주지역 아동돌봄공동체 활성화 방안 156
1.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157
2. 아동돌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 160
가. 마을주도 아동돌봄공동체의 발굴과 홍보 160
나. 협동조합을 통한 아동돌봄공동체 구축의 필요성 164
다. 아동돌봄공동체 간의 연대와 협력방안 166
라. 아동돌봄공동체 지원을 위한 중간지원센터 구축방안 167
참고문헌 169
면접지 : 광주지역 아동돌봄공동체 현황 및 실태조사 173
판권기 188
〈표 Ⅰ-1〉 아동돌봄의 개념정의 34
〈표 Ⅰ-2〉 아동돌봄의 유형정의 34
〈표 Ⅱ-1〉 광주광역시 남녀인구 수(2012-2016) 46
〈표 Ⅱ-2〉 광주광역시 0세에서 7세 아동 현황 47
〈표 Ⅱ-3〉 광주광역시 자치구별 인구현황(2016) 48
〈표 Ⅱ-4〉 전국과 광주광역시 연도별 맞벌이 가구현황 48
〈표 Ⅱ-5〉 전국과 광주광역시의 초등학생 인구(2016) 49
〈표 Ⅱ-6〉 광주광역시 자치구별 초등학생 현황 50
〈표 Ⅱ-7〉 2016년 초등돌봄교실 운영 현황 53
〈표 Ⅱ-8〉 시도별 지역아동센터 규모에 따른 현황(2016) 56
〈표 Ⅱ-9〉 광주광역시 자치구별 지역아동센터 현황(2016) 57
〈표 Ⅱ-10〉 지역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현황(2014~2016) 60
〈표 Ⅱ-11〉 부처별 방과후 돌봄서비스 현황 61
〈표 Ⅱ-12〉 서비스 이용 가정 선정 조건 제반사항 66
〈표 Ⅲ-1〉 면접 대상자(운영 및 관리자) 81
〈표 Ⅲ-2〉 면접 대상자(보호자) 82
〈표 Ⅲ-3〉 면접 대상자(어린이) 83
〈표 Ⅲ-4〉 면접 대상자(중간지원조직) 83
〈표 Ⅲ-5〉 조사 내용 84
〈표 Ⅳ-1〉 이용 전 방과후 아동돌봄 주체 현황 87
〈표 Ⅳ-2〉 아동돌봄공동체 참여 동기와 참여의 좋은 점 92
〈표 Ⅳ-3〉 아동돌봄공동체 이용시간과 인력구성 97
〈표 Ⅳ-4〉 아동돌봄공동체의 정원 98
〈표 Ⅳ-5〉 아동돌봄공동체 종사자의 급여수준과 경력 99
〈표 Ⅳ-6〉 아동들이 생각하는 프로그램 및 선생님 만족도 106
〈표 Ⅳ-7〉 보호자가 생각하는 프로그램 및 선생님 만족도 107
〈표 Ⅳ-8〉 아동돌봄공동체에서 제공하고 있는 간식 및 식사 112
〈표 Ⅳ-9〉 아동돌봄공동체 이용시간과 인력구성 122
〈표 Ⅳ-10〉 아동돌봄공동체의 정원 123
〈표 Ⅳ-11〉 아동돌봄공동체 종사자의 급여수준과 경력 124
〈표 Ⅳ-12〉 프로그램과 운영선생님에 대한 만족도 및 불만사항 138
〈표 Ⅳ-13〉 광주지역 아동돌봄공동체 유형별 특성 150
[그림 Ⅱ-1] 연도별 지역아동센터 수 55
[그림 Ⅱ-2]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운영현황(2007~2016) 59
[그림 Ⅴ-1] 마을기반 아동돌봄공동체 구축방안 159
[그림 Ⅴ-2] 아동돌봄공동체 지원을 위한 중간지원센터 구축방안 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