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12
(1) 연구의 범위 및 대상 12
(2) 연구의 내용 13
(3) 연구의 기간 15
3. 연구의 수행방법 15
(1) 연구의 기본방향 15
(2) 연구의 수행방법 15
제2장 관련 현황 17
1. 울주군 관련현황 18
(1) 인문환경 18
(2) 자연환경 22
(3) 2013년 재정현황 23
2. 시설관련 현황 26
(1) 온산복합커뮤니티센터 시설현황 26
(2) 전국 공공 체육시설 운영관리 주체현황 33
제3장 유사사례 및 관련법규 검토 38
1. 유사사례 조사 39
(1) 사례조사의 기준 39
(2) 울산 북구 국민체육센터_직영 40
(3) 울산 북구 오토밸리복지센터_직영 43
(4) 울산 남구 국민체육센터_공단위탁 46
(5) 창원 서부스포츠센터_공단위탁 49
(6) 부산 해운대 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_민간위탁 52
(7) 부산 사상구 다누림센터_민간위탁 55
(8) 요약 및 시사점 58
2. 관련법규 검토 60
(1) 운영가능성 관련법규 60
(2) 시설운영 관련법규 61
(3) 시설위탁 관련법규 63
제4장 운영관리 원가산정 68
1. 운영관리인력 산정 69
(1) 인력산정 69
(2) 직영시 적정 운영관리인원 산정 70
(3) 공단위탁시 적정 운영관리인원 산정 72
(4) 민간위탁시 적정 운영관리인원 산정 74
2. 총괄원가 산정기준 76
(1) 운영대안 76
(2) 원가요소별 산정기준 76
(3) 각 운영대안별 총괄원가의 원가요소 76
3. 운영관리 원가산정 77
(1) 직영시 총괄원가 77
(2) 공단위탁시 총괄원가 85
(3) 민간위탁시 총괄원가 93
(4) 경비 101
제5장 수요예측 및 수지분석 110
1. 수요예측 및 운영수입 추정 111
(1) 수영장 이용 수입 111
(2) 골프 및 헬스 이용수입 114
(3) 대관료 115
(4) 임대료 116
2. 예상 수지분석 117
(1) 운영대안별 예상 비용(운영비) 117
(2) 예상수입 118
(3) 수지분석 119
제6장 위탁운영 타당성 분석 120
1. 운영주체별 위탁 효율성 분석 121
(1) 운영방안 개요 121
(2) 운영주체별 비교 122
(3) 직영과 위탁의 비교 125
2. 운영주체별 위탁 타당성 분석 126
(1) 직영과 위탁의 장단점 분석 126
(2) 상대평가에 의한 비교 128
(3) 평가결과 131
제7장 연구의 결론 및 정책적 제언 132
1. 연구의 요약 133
2. 연구의 결론 및 정책적 제언 135
[부록] 136
1. 예정가격 작성요령(안행부) 137
2. 보험요율 산출근거 144
3. 울주군 시설관리공단 일반운영비율_2013년 당초예산 151
4. 울주군 청소년수련관 운영자료 152
5. 기업경영분석 자료_2011년 154
판권기 155
〈표 2-1〉 울주군 연혁 18
〈표 2-2〉 울주군 인구추이 19
〈표 2-3〉 울주군 읍면별 인구현황 20
〈표 2-4〉 행정구역 현황 21
〈표 2-5〉 울주군의 위치 22
〈표 2-6〉 울주군 최근3년간 예산규모 23
〈표 2-7〉 울주군 연도별 재정자립도 추이 24
〈표 2-8〉 전국 자치단체 재정자립도 현황 24
〈표 2-9〉 울주군 1인당 지방세부담액 변동 추이 25
〈표 2-10〉 전국 자치단체 지방세부담액 현황 25
〈표 2-11〉 온산복합커뮤니티센터 사업비 구성 31
〈표 2-12〉 온산복합커뮤니티센터 시설개요 32
〈표 2-13〉 온산복합커뮤니티센터 층별면적 32
〈표 2-14〉 전국 공공체육시설 중 구기 체육관 운영주체 현황 33
〈표 2-15〉 전국 공공체육시설 중 수영장 운영주체 현황 34
〈표 2-16〉 전국 공공체육시설 중 생활체육관 운영주체 현황 35
〈표 2-17〉 전국 공공체육시설 중 수영장 있는 생활체육관 운영주체 현황 36
〈표 3-1〉 울산 북구 국민체육센터 시설개요 40
〈표 3-2〉 울산 북구 오토밸리복지센터 시설개요 43
〈표 3-3〉 울산 남구 국민체육센터 시설개요 46
〈표 3-4〉 창원 서부스포츠센터 시설개요 49
〈표 3-5〉 해운대 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 시설개요 52
〈표 3-6〉 부산 사상구 다누림센터 시설개요 55
〈표 3-7〉 지방공기업의 운영가능성 기준 60
〈표 3-8〉 체육지도자 배치기준 61
〈표 3-9〉 체육시설업의 안전ㆍ위생 기준 62
〈표 3-10〉 정부위탁기관의 선정기준 64
〈표 3-11〉 지방자치단체의 민간위탁 추진절차 65
〈표 4-1〉 직영시 업무분장에 따른 적정인원 70
〈표 4-2〉 공단위탁시 업무분장에 따른 적정인원 72
〈표 4-3〉 민간위탁시 업무분장에 따른 적정인원 74
〈표 4-4〉 직영시 연간 총괄운영비 77
〈표 4-5〉 직영시 노무비 집계표 78
〈표 4-6〉 직영시 노무비 산출내역(정규직) 79
〈표 4-7〉 직영시 노무비 산출내역(계약직) 80
〈표 4-8〉 직영시 보험료 집계표 81
〈표 4-9〉 직영시 보험료 산출내역(정규직) 82
〈표 4-10〉 직영시 보험료 산출내역(계약직) 83
〈표 4-11〉 직영시 복리후생비 집계표 84
〈표 4-12〉 직영시 복리후생비 산출내역 84
〈표 4-13〉 공단위탁시 연간 총괄운영비 85
〈표 4-14〉 공단위탁시 노무비 집계표 86
〈표 4-15〉 공단위탁시 노무비 산출내역(정규직) 87
〈표 4-16〉 공단위탁시 노무비 산출내역(계약직) 88
〈표 4-17〉 공단위탁시 보험료 집계표 89
〈표 4-18〉 공단위탁시 보험료 산출내역(정규직) 90
〈표 4-19〉 공단위탁시 보험료 산출내역(계약직) 91
〈표 4-20〉 공단위탁시 복리후생비 집계표 92
〈표 4-21〉 공단위탁시 복리후생비 산출내역 92
〈표 4-22〉 민간위탁시 연간 총괄운영비 93
〈표 4-23〉 민간위탁시 노무비 집계표 94
〈표 4-24〉 민간위탁시 노무비 산출내역(1) 95
〈표 4-25〉 민간위탁시 노무비 산출내역(2) 96
〈표 4-26〉 민간위탁시 보험료 집계표 97
〈표 4-27〉 민간위탁시 보험료 산출내역(1) 98
〈표 4-28〉 민간위탁시 보험료 산출내역(2) 99
〈표 4-29〉 민간위탁시 복리후생비 집계표 100
〈표 4-30〉 민간위탁시 복리후생비 산출내역 100
〈표 4-31〉 전력비 집계표 101
〈표 4-32〉 도시가스비 집계표 102
〈표 4-33〉 상하수도비 집계표 103
〈표 4-34〉 약품비 집계표 104
〈표 4-35〉 조경관리비 집계표 105
〈표 4-36〉 수선유지비 집계표 106
〈표 4-37〉 정기검사 및 관리수수료 집계표 107
〈표 4-38〉 셔틀버스 운영비 집계표 108
〈표 4-39〉 셔틀버스 운영비 집계표 109
〈표 5-1〉 수영장 일일회원 예상수입 집계표 111
〈표 5-2〉 수영장 월회원 예상수입 집계표 112
〈표 5-3〉 유아스포츠단 예상수익 집계표 113
〈표 5-4〉 골프강습 및 헬스이용 예상수입 집계표 114
〈표 5-5〉 다목적홀(체육관) 일일대관 예상수입 집계표 115
〈표 5-6〉 다목적홀(체육관) 정기대관 예상수입 집계표 116
〈표 5-7〉 임대 예상수입 집계표 116
〈표 5-8〉 각 대안별 인원 및 운영비 비교 117
〈표 5-9〉 예상 프로그램 운영에 따른 연간 예상수입액 118
〈표 5-10〉 연간 예상 수지분석 결과 119
〈표 6-1〉 지자체의 경영형태별 운영방안 121
〈표 6-2〉 직영체제와 위탁체제 비교 125
〈표 6-3〉 직영시 장단점 126
〈표 6-4〉 위탁시 장단점 127
〈표 6-5〉 평가기준에 의한 운영대안별 상대평가 131
〈표 6-6〉 운영대안별 상대평가 결과 131
〈그림 1-1〉 연구의 추진절차 16
〈그림 2-1〉 울주군 인구추이 19
〈그림 2-2〉 울주군 읍면별 인구현황 20
〈그림 2-3〉 울주군 행정구역도 21
〈그림 2-4〉 온산커뮤니티센터 위치 27
〈그림 2-5〉 온산복합커뮤니티센터 배치계획도 31
〈그림 2-6〉 전국 공공체육시설 중 구기 체육관 운영주체별 비중 33
〈그림 2-7〉 전국 공공체육시설 중 수영장 운영주체별 비중 34
〈그림 2-8〉 전국 공공체육시설 중 생활체육관 운영주체별 비중 35
〈그림 2-9〉 전국 공공체육시설 중 수영장 있는 생활체육관 운영주체별 비중 36
〈그림 4-1〉 직영시 업무분장 조직도 71
〈그림 4-2〉 공단위탁시 업무분장 조직도 73
〈그림 4-3〉 민간위탁시 업무분장 조직도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