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소양 및 역량 영역 6
1. 수업을 풍요롭게 하는 마임 / 박병주 7
I. 서론 7
II. 본론 8
참고문헌 17
2. 박물관 유물활용 수업 / 고광병 19
I. 박물관교육 역사와 개념 19
II. 한밭박물관교육 소개 21
III. 교육유물 활용 방안 탐색 22
참고문헌 31
전문 영역 33
1. 자기성장수업의 이해와 실천 / 김성원 35
I. 자기성장수업의 출발 35
II. 자기성장수업이란 36
III. 자기성장수업의 실천 38
참고문헌 40
2. 학생참여형 배움수업 / 최영순 41
I. 2015개정교육과정의 학생 참여형 수업 41
II. 학생참여형 배움수업 43
III. 학생참여형 배움수업의 실제 47
참고문헌 56
3. 참학력을 키우는 교실! 수업공동체 세우기 / 이복환 57
I. 서론 57
참고문헌 69
4. 학생중심 수업 철학 세우기 / 김명희 71
5. 삶을 가꾸는 프로젝트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 / 김명희 85
I. 시작하는 글 85
II. 프로젝트 중심 재구성의 방안 93
6. 학생중심 수업 세우기 / 최시영 101
I. 서론 101
II. 본론 101
III. 결론 114
7. 초등 과정중심 학생평가의 이해 / 홍정순 115
I. 시작하며 115
II. 과정중심 평가방법의 이해와 실제 117
IV. 마치며 123
참고문헌 125
8. 인성교육중심수업을 위한 수업자료 제작의 실제 / 박정언 127
I. 인성교육중심수업의 이해 127
II. 인성교육중심수업을 위한 국어과 수업 자료 제작의 실제 129
부록 137
2017 수업매력UP! 자기성장수업과 자기성장평가 직무연수 일정표 139
연수기간 중 협조 사항 140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안내 140
시설 이용 안내 141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141
연수동 안내도 142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143
판권기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