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소양 및 역량 영역 6
「도자기 속, 천년의 꿈」 현장체험학습 운영계획 7
1. 목적 7
2. 방침 7
3. 개요 7
4. 기대 효과 8
도자기 속, 천년의 꿈 / 이슬비 9
도자기 특징 이해 9
손맛 살리는 작업 11
물레 성형 12
핸드페인팅 13
전문 영역 17
1. 2015 개정 교육과정, 무엇이 달라졌나? / 지생구 19
I.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배경과 방향 19
II. 교육과정의 법적 근거 및 변천 19
III.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 내용 21
IV. 학생이 행복한 교육과정을 위하여 28
참고문헌 29
2. 핵심성취기준에 따른 교육과정 재구성 / 이경원 31
I. 교사로 살아간다는 것 31
II. 본다는 것 33
III. 맥락이 있는 수업의 모습 36
3. 특색 있는 학교교육과정 운영 사례 / 김연화 41
1. 2015 개정 교육과정에따른 학교교육과정 수립 42
1-1.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키워드로 알아보기 42
1-2.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개정 내용 46
1-3. 학교교육과정 수립 절차 알아보기 48
2. 특색 있는학교교육과정 운영 사례 49
2-1. 학교 경영 비전 수립과 학교교육과정 운영 49
2-2. 질 높은 교육을 위한 몸부림 미래 인재의 행복 찾기 50
2-3. 학교도 브랜드 시대 오케스트라로 꿈꾸는 학교 54
2-4. 지역을 품고 자란다! 공주를 품은 가 온 해 Happy School 56
4. 교육과정에 기반한 수업혁신 / 김현섭 63
1. 수업 수준과 단계 64
2. 수업 성찰이란? 68
3. 수업 성찰을 위한 4가지 질문 70
4. 수업 성찰의 방법 71
5. 수업디자인이란? 72
6. 핵심 질문 만들기 75
7. 교육과정 재구성이란? 76
8. 교수학습방법 77
5. 학급교육과정의 꽃, 주제중심프로젝트 수업 / 조경삼 79
I. 들어가며 79
II. 프로젝트 수업 설계 및 운영 80
III. 나오며 89
6. 배움이 중심 되는 거꾸로교실 학습법 / 박성광 91
7. 교육과정을 통해 본 하브루타 수업 / 김석화 113
I. 질문이 있는 교실이란? 113
II. 질문의 공부법 하브루타 114
III. 능동적으로 사고하는 수업 118
IV. 교사로서 함께 성장하는 기쁨, 하브루타! 123
8. 초등 과정중심 학생평가의 이해 / 홍정순 125
I. 시작하며 125
II. 2015개정교육과정의 평가 방향 127
II. 과정중심 평가방법의 이해와 실제 128
IV. 마치며 133
참고문헌 134
9. 수업연계 형성평가 실현 방안 / 송미나 135
I. 들어가는 말 135
II. 수업 연계 형성평가 실현 방안 136
III. 교실수업평가의 방향 145
부록 149
액션러닝! 교육과정 핵심요원 직무연수 151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152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내 153
시설 이용 안내 154
정보자료실 이용 안내 154
연수동 안내도 155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156
판권기 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