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소양 및 역량 영역 6
1. 창의력을 일깨우는 교육연극 / 정진경 7
미적 체험 예술교육이 왜 중요한가 7
연극과 교육의 만남 8
몸과 마음을 자유롭게 하는 연극실습 8
상상과 변형으로 일깨우는 창의력 9
즉흥으로 일깨우는 창의력 10
드라마 관습(drama convention) 12
연극으로 수업을 즐겁게
2. 진로 탐색 지도와 도자기 체험(현장체험) / 이슬비 17
전문 영역 19
1. 자유학기제 적용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 조미자 21
I. 서론 21
II.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22
2. 메이커교육의 동향 및 필요성 / 함진호 27
3. 메이커활동과 3D 프린터 / 한승현 35
4. 이야기 창작: 자전적 이야기쓰기 / 윤수란 39
5. 새롭게 다르게: 이야기 고쳐쓰기 / 주혜정 53
6. 매체활용: 오감으로 표현하기 / 정형근 65
1. 매체와 이야기와의 관계 65
2. 다양한 매체로 표현하는 과정 66
3. 다양한 매체로의 표현 68
7. 퍼즐과 게임, 수업조각 맞추기 / 오창룡 77
I. 서론 77
II. 본론(프로그램 내용) 78
III. 결론 및 제언 85
참고문헌 85
8. 퍼즐과 게임, 인생조각 맞추기 / 안영석 87
I. 들어가며 87
II. 인간의 이기심과 합리성 87
III. 인간의 이기심과 합리성 88
IV. 죄수의 딜레마 89
V. 비대칭상황 전략 91
VI. 비대칭상황 전략 92
VII. 치킨게임 94
VIII. 나오며 95
9. 진로체험과 포트폴리오 / 노성빈 97
I. 역량 97
II. 국가직무능력표준(NCS) 98
III. 학생부종합전형 & 자기주도학습전형 99
IV. 자유학기제 핵심역량 102
V.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유의사항 104
VI. 특성화고 & 마이스터고 109
VII. 진로 로드맵 110
참고문헌 111
부록 113
자유학기제 주제선택팔동 운영 직무연수 일정표 115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116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내 117
시설 이용 안내 118
정보자료실 이용 안내 118
연수동 안내도 119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120
판권기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