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7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 방향
시간표(schedule)
목차
배움 중심 수업과 만나기 / 원종희 7
Ⅰ. 배움 중심 수업이란? 8
1. 배움 중심 수업의 개념 8
2. 배움 중심 수업의 성찰 9
Ⅱ. 수업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선 10
1. 비평적 관점으로 수업 보기 11
2. 아이의 눈으로 수업 보기 15
3. 배움의 공동체 수업 보기 16
4. 수업 코칭 20
Ⅲ. 나오며 21
참고문헌 22
주제통합수업 / 김동욱 24
Ⅰ. 시작을 위한 나의 반성 26
1. 교육과정을 되돌아보며 26
2. 교육과정 재구성? 교과서 재구성? 28
Ⅱ. 이렇게 운영하고 있어요 30
1. 2015학년도 5학년 1학기 교육과정 30
2. 2016학년도 6학년 2학기 교육과정 33
3. 2017학년도 6학년 1학기 교육과정 35
4. 2017학년도 대기초등학교 3학년 교육과정 38
배움 중심 수업만들기 / 손우정 40
Ⅰ. 시작하는 글 42
Ⅱ. 배움 중심 수업 44
1. 텍스트와의 대화=활동적인 배움 44
2. 타자와의 대화= 협동적인 배움 44
3. 자기와의 대화= 표현적인 배움 45
Ⅲ. 배움중심수업연구 -전문적 학습공동체만들기- 46
1. 관찰위치 46
2. 무엇을 볼 것인가? 47
3. 기록방법 48
4. 수업지도안 샘플-4학년 49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학생평가 / 홍순희 54
Ⅰ. 학교, 학년, 학급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조건 56
1. 토론이 있는 교직원회의 56
2. 업무 정상화 57
3. 교육환경 구성 57
4. 학급당 학생수 적정화 58
Ⅱ. 학년·학급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59
1. 학교교육과정 학년교육과정으로 반영 59
2. 학년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60
3. 성취기준 이해 및 교육과정 재구성의 실제 64
4. 5학년 국어수업 사례 67
Ⅲ.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평가 73
1. 발달과정 중심교육과정과 평가 73
2. 협력 수업과 평가 73
3. 초등학교에서 평가는 왜 할까? 74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 김현섭 76
부록 98
연수안내 100
이수증 발급 방법 101
교육과정 및 강사평가 설문 응답지 102
연수생 명단 104
판권기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