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7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 방향
시간표(Schedule)
목차
직무 6
1. 교권 바르게 알기 / 송대헌 7
대한민국 헌법 전문 7
헌법의 국민기본권조항 중 학교에서 살펴볼 내용 7
학생인권이란 무엇인가? 11
교권이란 14
교권의 핵심 : 신분보장 15
교권침해의 주체 15
교권침해사례 16
권리침해에 대한 대응 방안 16
교권침해에 대한 법령에서의 규정 17
교권보호위원회 설치와 운영 18
교원에 대한 민원조사의 특례 21
교육활동침해 학생에 대한 조치 22
2. 동아리 및 자치 활동을 통한 인권 통일사례 / 이창수 23
I. 들어가며 23
II. 사제동행 인권동아리 24
III. 학생자치 26
IV. 학교생활규정 제·개정 37
V. 맺으며 38
3. 학생생활규정으로 보는 학생 인권 / 염경미 41
4. 시민교과서와 연계한 인권 교육방법 / 시원혜 57
1. 인권의 이해 57
2. 인권 교육의 이해 57
3. 인권 수업의 실제 59
4. 마치며 68
참고문헌 68
〈부록 1〉 어린이 및 청소년을 위한 행복지수 자가 진단표 69
〈부록 2〉 나답게 너답게 70
〈부록 3〉 법률안 만들기 71
〈부록 4〉 수업시간에 사용해 볼 만한 자료들 72
5. 규범과 사례를 통한 학생 인권 쟁점 이해 / 허창영 73
1. 근대와 전근대의 애매한 공존 74
2. 전근대를 벗지 못한 뼈아픈 현대사와 학교 76
3. 오류투성이 학교의 규정 78
4. 과도한 임의성과 자의성 81
5. 규정과 현실의 괴리 84
6. 교권에 대한 오해 86
7. 교육적 열정이라는 잘못된 명분 89
8. 인권, 결국 상식의 문제 91
참고자료 : 학교폭력, 폭력적 구조의 희생양 93
부록 95
연수 안내 97
연수 생활 수칙 등 98
원격연수 수강 및 이수증 발급 방법 100
연수생 명단 103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평가 설문응답지 104
시설 배치도 및 비상대피요령 106
판권기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