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7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 방향
시간표
목차
역량 및 전문 영역 8
역량기반 교육과 참학력 신장 / 윤양수 10
1. 들어가며 10
2. 충남 핵심역량과 참학력 11
3. '교육과정-수업-평가' 혁신 14
참고문헌 18
참학력을 위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 이형빈 20
참학력과 과정중심 평가(초등) -역량기반교육과정(Compentence-based curriculum)과 과정중심평가- / 정용주 56
I. 서론 56
II. 역량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이야기 58
III. 역량기반 교육과정 평가 63
IV. 역량기반 교육과정 평가의 몇 가지 사례 70
V. 결론 75
참고문헌 89
참학력과 과정중심 평가(중등) -역량기반 과정중심 평가- / 박신애 92
I. 평가 혁신의 필요성 92
II. 과정중심 평가의 실제 93
III. 맺음말 101
참고문헌 103
배움과 삶이 일치되는 역량중심 교육과정 재구성(초등) / 조경삼 106
I. 들어가며 106
II.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 107
III. 참학력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및 실제 111
IV. 나오며 120
배움과 삶이 일치되는 역량중심 교육과정 재구성(중등) / 이기종 122
I. 들어가는 말 122
II. 배움과 삶이 일치되는 역량중심 교육과정 재구성 124
III. 나가는 말 134
참고자료 135
참학력 신장을 위한 배움중심수업 실제(프로젝트)-프로젝트 학습의 이해- / 정승현 138
I. 시작 138
II. 어떻게 현실화 시킬 것인가? 141
III. 프로젝트 학습이란 무엇인가 142
IV. 프로젝트 학습의 실제 145
참고문헌 147
참학력 신장을 위한 배움중심수업 실제(프레네) -프레네 교육과 함께하는 돌봄 협력 기여 성장 교실- / 오해균 150
참학력 신장을 위한 배움중심수업 실제(협동학습)-서로에게 감동인 협동학습- / 김미영 156
I. 협동학습이란? 156
II. 협동학습의 모형에 적합한 수업 전략 159
III. 협동학습에서 요구되는 요소 162
IV. 돌아보며 164
참고문헌 165
참학력 신장을 위한 배움중심수업 실제(거꾸로) / 박한범 172
1. 거꾸로 수업이란? 173
2. 거꾸로 수업의 필요성 174
3. 거꾸로 수업의 성공 요소 178
4. 거꾸로 수업 채우기 184
부록 186
연수안내 188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평가 설문응답지(예시) 189
Action plan(예시) 191
이수증 발급받기 192
반부패 청렴 서약 193
시설안내 및 비상대피로 194
원격연수 수강신청 및 학습방법 안내 195
연수생 명단 198
판권기 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