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7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 방향
시간표
목차
기본소양 8
1. 특강 1(왜 창의적 인재인가?) / 최진석 9
2.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제-한국 다문화 사회의 교육적 과제 / 장한업 11
1. 다문화 사회의 도래 11
2. 상호문화교육의 원칙, 목표, 내용, 방법 13
3. 이민자가정자녀에 대한 관점 17
4. 맺음말 19
3. 학생 및 교원의 인권교육 / 송대헌 21
4. 청렴 및 공직윤리(원격) / 조미용 35
역랑영역 37
1. 충남교육 혁신 정책의 이해 / 이병도 39
2. 배움과 삶이 하나되는 학교교육과정 / 정성식 65
3. 학생 보건교육과 감염병 예방 / 윤선자 87
I. 평생건강을 지향하는 학교 보건교육 87
II.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학교 감염병 예방 관리 95
4.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및 재구성 / 김용옥 103
I. 2015 개정 교육과정 개정의 이해 103
II. 학생 참여 중심 수업 및 과정 중심 평가 116
III. 미래 사회와 교육 정책의 변화 126
5. 학생 성장을 지원하는 수업컨설팅 / 김길수 131
6. 특강 2(고전으로 배우는 스승의 길) / 김현철 151
흙의 시대(Axial Ago) 152
學(工夫)이란? 159
동아시아 사회의 스승 159
스승의 필수 덕목은? 160
7. 교감의 역할과 자세 / 김영희 167
I. 들어가며 167
II. 교감의 역할 168
III. 교감의 자세 170
IV. 나오며 174
8. 교직원 노무관리의 이해와 실제 / 이공희 177
I. 근로자 177
II. 학교근로자 유형별 노사관계 적용 규범 178
III. 근로조건 결정규범-공무직 근로자 180
IV. 도급 183
V. 사례[내용없음] 177
9. 교사학습공동체 지원 방안 / 장군 205
I. 교사학습공동체의 필요성 205
II. 교사학습공동체 사례 212
10. 조직 갈등관리 / 허윤정 ; 전경혜 217
11. 선배와의 대화 / 배상식 ; 이갑수 ; 홍계옥 ; 김길례 ; 우선희 ; 나계화 237
12. 충남 장학의 방향 / 정제동 239
I. 장학의 역사 239
II. 충남행복장학의 이해 242
III. 행복한 충남장학을 위하여 248
13. 진로 교육(원격) / 조미용 251
14. 역사 문화 체험(현장체험) / 조미용 253
전문영역 255
1. 유아교육의 이해와 실제 / 유미숙 257
I. 들어가며 257
II. 누리과정의 이해 및 유아교육의 방향 257
III. 원감으로서의 역할 263
IV. 맺으며 265
2. 특수교육의 이해와 실제 / 권택환 269
3. 학교회계 제도의 이해와 실제 / 이희빈 291
I. 예산의 편성 291
II. 세출예산의 집행 298
IV. 학교회계 세출예산 집행지침 300
V. 에듀파인시스템(시스템 시연) 310
4. 학교감사의 방향과 사례 / 오동석 313
I. 들어가며 314
II. 펼치며 319
III. 나오며 330
5. 학교업무 최적화 / 최경실 335
6. 학생평가와 생활기록부 관리 / 최종원 353
7. 특색있는 학교운영 사례 / 박우진 ; 이상수 ; 김재동 ; 인장식 ; 한만희 ; 김태길 375
8. 학교 안전교육의 이해(원격) / 조미용 377
9. 교원 인사와 복무관리 / 양기우 379
I. 교육공무원의 임용 379
II. 교원 정원과 현원 380
III. 교육공무원의 복무 381
IV. 휴·복직 업무 처리 390
V. 계약제 교원 관리 393
10. NEIS 활용을 통한 업무의 실제 / 김용남 401
I. 호봉 개요 401
II. 호봉 획정 403
III. NEIS 교원인사 416
11. 사례로 알아보는 학교폭력 예방과 대처 / 정태모 423
12. 안전한 학생 수련활동 / 이세중 ; 박남수 441
13. 연극으로 알아보는 생명존중(현장체험) / 조미용 467
14. 분임토의의 이론과 실제 / 조미용 469
I. 분임토의 개요 469
II. 분임토의 진행 요령 473
III. 구성원의 역할과 임무 475
IV. 분임 활동 어떻게 진행할까? 475
V. 분임 토의 안내 477
부록 481
〈부록 1〉 연수 안내 483
1. 교육과정 운영 483
2. 자치회 운영 483
3. 즐겁고 행복한 연수생활 안내 484
4. 기타 484
〈부록 2〉 초등 교감 자격연수 평가안내 485
1. 평가 종류 485
2. 평가 관련 규정 485
3. 동점자 처리 기준(9조)-석차는 종합성적에 의하여 산출하되, 동점자는 다음 각 호의 순서에 의해 결정한다. 486
〈부록 3〉 충남교육연수원 연수 생활 수칙 등 487
제44조 연수 생활수칙 487
제45조 자치회 운영 487
제46조 감정 및 퇴학 487
제47조 수료 488
제48조 이수 사항 및 성적 통보 488
〈부록 4〉 원격연수 수강 및 이수증 발급 방법 489
〈부록 5〉 교육과정 및 강사평가 설문 응답지 491
〈부록 6〉 Action Plan 494
〈부록 7〉 시설 배치도 및 비상대피요령 495
〈부록 8〉 연수생 명단 496
MEMO 497
판권기 4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