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3기 핵심인재 양성과정 1단계 7월~9월 시정표 3
교육정책의 이해 : 교육청 5급 사무관의 역할과 역량 / 김환식 5
5급 사무관의 주된 근무지와 역할 5
본청에서의 5급 공무원의 경력 track 6
본청의 행정 체계 6
교육지원청의 행정 체계 7
직속기관의 행정 체계 8
학교교육체제 8
지금까지의 교육행정 10
국가와 지방자치 단체의 관계 11
일반지자체와의 관계 11
교육행정의 특징(중앙정부/일반지자체와 비교) 12
앞으로의 방향 12
지자체와 의회와의 협력 강화 13
일반자치단체/대학과의 협력 영역(예) 13
대학의 사대/교대와의 선순환 협력(예) 14
앞으로의 교육행정 14
교육정책 중심 지방교육자치를 위한 기관의 역할 15
교육연구정보원의 역할 16
학생과 학부모 중심 지방교육자치를 위한 기관의 역할 16
중기재정계획 17
인사관리 17
교육공무직 현황 18
조직에 대한 이해 18
홍보 및 대 언론관계의 중요성 19
의회 관계 및 법제업무의 중요성 19
수용계획 20
수용계획 모형과 종류 23
수용계획의 모형 24
참고 24
참고 Module 1. (이상적인 학교의 모습) 24
참고 Module 2. (현재 또는 미래 학생 수 예측) 25
참고 Module 3. (현재의 수용 능력) 25
참고 Module 4. (대책)(공주대 이화룡 교수) 25
참고 학교용지의 중요성 26
학교의 결정기준(도시·군 계획시설의 결정·구조 및 설치기준에 관한 규칙) 26
보고서 작성의 중요성 28
보고서 28
정책 29
정책에 대한 쉬운 이해 29
보고서 종류와 정책과정과의 관계 30
교육과 교육학 / 이병승 33
제1장 교육의 개념 및 목적 이해 33
제1절 교육의 개념 33
제2절 교육의 목적 36
제2장 교육의 역사적 이해 38
제1절 교육사 연구의 의의 38
제2절 한국교육의 흐름 41
제3절 서양교육의 흐름 51
제3장 교육의 철학적 이해 56
제1절 철학 56
제2절 교육철학 58
제3절 교육철학의 유형 61
제4장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 72
1.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가 필요한 이유 72
2. 교육심리학의 정의 73
3.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73
4. 교육심리학의 접근방법 74
5. 교육심리학의 연구분야 78
제5장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85
1.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85
2. 사회·문화·교육 92
3. 사회계층과 교육 97
4. 사회변동과 교육 98
제6장 교육과정의 이해 101
1. 교육과정(敎育課程)의 개념 101
2. 교육과정의 유형 102
3. 교육과정의 구성 107
제7장 교육평가의 이해 112
제1절 교육평가의 개념과 절차 112
제2절 교육평가의 유형 114
제3절 평가도구의 조건 120
제4절 평가 문항의 제작과 활용 123
제8장 생활지도와 상담의 이해 126
제1절 생활지도 126
제2절 상담 137
참고문헌 150
전략적 사고를 위한 창의력과 논리력 스킬 / 전재현 151
만남 152
공동의목표를향해... 153
함께 이해하는 영역! 154
1인의 천재 VS 집단지성의 창의력! 156
'팀'에 관해 함께 이야기 나누어 봅시다. 158
피드백) 집단지성 VS 집단사고 커뮤니케이션유형 159
창의력이 발휘되는 집단지성의 아이디어흐름 160
갈등과 성과의 관계 곡선 161
매니지먼트에 요구되는 역할 모델 162
문제를 해결하는 리더의 3가지 지적 능력 163
창의적 발상을 위한 2가지 기본사고 164
위대한 Leader들의 Question Different 167
질문이 답이다. 168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 169
사고하는 힘! 지두력 개발 '33! 총명탕게임' 171
지식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사고하는 힘, 지두력 개발! 172
실행(의사결정)하기 전에 예측, 분석, 계획 하라! 173
몰입(Flow)과 창의력(Creativity) 174
창의력=사고(생각)의 숙련 175
좌뇌(논리력) VS 우뇌(창의력) 구조와 기능 176
(진단)좌뇌(논리력) VS 우뇌(창의력)활용 진단 177
좌뇌 vs 우뇌 두뇌 활용 진단 채점 181
좌뇌(논리력) VS 우뇌(창의력)두뇌 활용 진단 해석 182
좌뇌(논리력) VS 우뇌(창의력)중심의 문제해결 리더십 183
시장경제와 변화경쟁 "1199투자 의사결정 시뮬레이션" 185
1199미션_시장별 손익 현황판 188
수요와 공급에 의한 4가지 시장경제 189
협업을 가로막는 4가지 장벽 190
협업 장벽 진단 192
협업 장벽 진단 결과 193
시장경제와 변화경쟁 체험 1199게임(경쟁과 협력) 194
사고력을 키우는 아인슈타인의 5가지 명언 195
민법-물건과 부동산 등기의 법리-/ 홍성재 197
I. 물건 197
1. 물건의 의의 197
2. 물건의 종류 199
3. 부동산 199
4. 동산 203
5. 주물·종물 203
6. 원물·과실 206
II. 부동산등기의 법리 208
1. 등기의 의의와 법적 성격 208
2. 등기의 종류 210
3. 등기부와 대장 218
4. 등기사무와 절차 223
5. 등기원인과 등기청구권 228
6. 등기의 효력 240
7. 부실등기 247
8. 당사자 의사에 기하지 않은 부동산 물권의 취득 282
9. 취득시효에 의한 부동산 소유권의 취득 288
행정법-이론과 실무- / 류광해 309
제1절 들어가기 310
제1항 공무원과 법 310
제2항 민사·형사·행정 312
제2절 행정절차법 321
제1항 적용범위 321
제2항 처분의 절차 323
제3항 기타 절차 334
제4항 행정절차의 하자 336
제3절 국가배상과 손실보상 339
제1항 공무원의 불법행위 339
제2항 공물의 하자 344
제3항 손실보상 348
제4항 국가책임제도의 보완 354
제4절 행정쟁송 355
제1항 청원·민원·진정 355
제2항 고지제도 359
제3항 소송요건 362
제4항 본안 요건 375
제5항 집행정지 382
제5절 사례 검토 383
제1항 청소년 주류제공 사건 383
제2항 건축허가와 건축신고 390
제3항 정보공개 사건 402
제6절 소송의 수행 411
제1항 소송수행자 411
제2항 답변서와 준비서면 411
제3항 기일(변론준비기일, 변론기일, 증거조사기일) 421
제4항 증거 422
제5항 변론종결, 선고, 조정권고, 항소 424
마치면서 425
충남교육정책 및 참학력의 이해 / 이병도 427
우리나라 경제규모는 커지고 있지만 427
미래사회의 변화 1. 불평등사회 428
미래사회의 변화 2. 인구 구조의 변화 429
미래사회의 변화 3. 다원화사회 431
미래사회의 변화 4. 초연결사회와 4차 산업혁명 431
미래사회의 변화 5. 산업과 일자리 구조변화 432
미래사회의 변화 6. 기후변화와 위험사회 433
행복과 교육 433
OECD주요국 행복지수 순위 434
우리나라 아동의 행복지수 434
아동 방임 및 학대 실태 435
아동결핍지수 국제비교 435
우리교육의 현재는 436
교육문제진단 436
교육제도의 변화 437
미래의 학교에 대한 전망 438
충남교육의 방향과 참학력 438
충남교육 채러다임의 변화 439
기존 학력관의 문제 440
참학력 신장을 위해 교육청이 하는 것은? 442
진로진학! 꿈과 희망을 키워주어야 합니다 443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맞는 교육의 역할 444
충남교육의 성과와 과제 444
충남교육 3년간의 성과 445
충남교육의 과제 445
2017 주요 정책 446
2017주요정책-행복나눔학교 확대운영 446
2017주요정책-도교육청 단위 공모사업 전면 폐지 447
2017주요정책-2015 개정 교육과정 대비 447
2017주요정책-초등학교 저학년 한글교육 정상화 448
2017주요정책-마을교육공동체 본격 추진 448
2017주요정책-창의융합형 인문학기행 449
2017주요정책-제1회 충남학생문학상 449
2017주요정책-인성 연극, 뮤지컬 동아리 활성화 450
2017주요정책-천안고교상향 평준화 안착 450
2017주요정책-후기고 선발고사 폐지 451
2017주요정책-초등학교 졸업식 교육감상 폐지 451
문재인 대통령 교육 공약 452
우선 교육과제 및 법령 정비 제안 453
부록 455
재난 상황에 따른 행동요령 457
1. 지진 457
2. 화재 457
3. 태풍 458
4. 호우 458
5. 폭설 458
시설 배치도 및 비상시 대피 경로 459
현장체험학습 안전사고예방을 위한 연수생 사전교육 460
1. 안전벨트 착용 및 운행 중 이동 금지 460
2. 개문 가능한 창문 위치 확인 및 교육 460
3. 소화기 위치 확인 및 사용법 교육 460
4. 비상탈출용 망치 위치 확인 및 사용법 교육 460
5. 휴게소 안전교육 461
6. 전시·공연 관람활동 안전교육 461
7. 기타 461
연수원 연락처 461
판권기 4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