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우리 학교교육의 자화상장면 1. 밤낮으로, 주말까지 공부하는 청소년들장면 2. 견디다 못해 학교를 떠나는 아이들장면 3. 학교를 견뎌내고 대학에 갔지만 탈진하는 아이들1장. 산업사회의 유물, 표준화된 국가 교육과정1. 우리는 지금 어떤 교육을 하고 있는가?2. 표준화된 국가 교육과정은 어디에서 왔는가?3. 교육적이지 못한 교육!4. 따라쟁이를 위한 학교교육2장. 19세기 학교 속 밀레니엄 세대1. 같은 시대를 살아가는 대한민국의 세 집단들2. 개인주의자 밀레니엄 세대3. 몸으로 말하고 경험으로 느끼는 밀레니엄 세대4. 학습동기가 없는 밀레니엄 세대(Motivation Crisis)5. 자아정체성 형성의 지연과 응결핵의 부재6. 공감적 교류와 일상적 경험이 부족한 세대7. 밀레니엄 세대는 귀하신 몸8. 밀레니엄 세대는 새로운 학습문화를 요구한다3장. 개개인에 맞춘 개별화된 교육1. 왜 개별화된 교육과정이 필요한가?2. 개별화된 교육과정은 어떻게 실현될 수 있는가?3. 포스트모던 시대와 슈퍼 개인의 등장4. 개개인에 맞춰 개별화된 교육의 실제 사례들5. 개별화된 교육을 위한 전제 조건들4장. 현실의 삶 속에서 독립적으로 성장하는 교육1. 삶의 기초를 닦는 교육: 독립과 성장, 자율과 책임2. 부모를 벗어나 MY WAY를 외치는 시기3. 지혜의 크기, 국량이 형성되는 시기4. 현실의 문제 속에서 독립과 성장, 그리고 창업가 정신5장. 평생학습 역량과 태도를 기르는 교육1. 평생학습 역량과 실천이 중요해진 사회2. 우리 사회의 평생학습 역량과 태도3. 평생학습 역량 부족이 가져온 부정적 효과4. 잘못된 고정관념을 깨야 한다5. 새로운 학력 개념6장. 공동체적 삶을 위한 교육: 민주적인 학교문화 만들기1. 왜 민주적인 학교문화를 만들어야 하는가?2. 학교교육 활동의 자율성 보장3. 학교생활의 민주주의가 중요하다4. 학생들이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지는 생활 자치5. 민주 사회의 동반자, 학교-학생-지역사회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