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들어가며 6
02. 저널리즘 교육의 필요성 9
1. 저널리즘의 상황에 대한 현장 언론인 인식 9
1) 한국 언론의 신뢰도 하락 9
2) 전문 지식 습득에 대한 욕구 17
3) 언론인들의 현실적 어려움 27
2. 디지털 혁신의 미로 30
1) 디지털 혁신의 어려움 30
2) 디지털 혁신을 위한 방안 40
3) 디지털 교육의 필요성 45
3. 소결 50
03. 국내 저널리즘 교육 현황 진단 53
1. 언론인 재교육 현황 53
2. 언론 관련 학부 및 대학원의 교육 현황 58
1) 학부 및 일반대학원 62
2) 언론 관련 특수대학원 63
3.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인 교육 현황 69
04. 저널리즘 교육 커리큘럼의 혁신 76
1. 저널리즘 혁신을 위한 커리큘럼 76
2. 전문 저널리즘 관련 커리큘럼 81
1) 저널리즘의 역사적 모델 84
2) 저널리즘 윤리 87
3) 팩트체크 저널리즘 90
4) 데이터 저널리즘 93
5) 탐사 저널리즘 96
3. 디지털 기술 및 콘텐츠 관련 커리큘럼 100
1) 멀티미디어 저널리즘 102
2) 인터랙티브 저널리즘 103
3) VR 저널리즘 105
4) 알고리즘과 저널리즘 107
4. 저널리즘 제도 및 수익 관련 커리큘럼 109
1) 플랫폼 혁명의 구조 110
2) 네이티브 광고 113
3) 디지털 콘텐츠 유료화 전략 115
4) 서비스 저널리즘 117
5) 비영리 저널리즘 120
05. 저널리즘 교육 방법의 혁신 123
1. 저널리즘 혁신을 위한 교육 방법 123
2. 프로젝트 기반 학습과 동료학습 125
1) 프로젝트 기반 학습 126
2) 동료학습 130
3. 혁신적 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 132
1) 42(스쿨) 132
2) 홀버튼스쿨 134
3) 메이크스쿨 135
4) 미네르바스쿨 136
4. 플랫폼으로서 저널리즘 교육 기관 136
06. 저널리즘 교육 혁신을 위한 제안 141
참고문헌 145
판권기 2
〈표 2-1〉 언론인의 연수나 재교육 필요성 18
〈표 2-2〉 언론인들이 교육 받기 원하는 내용 19
〈표 2-3〉 최근 2년간 전문성 향상을 위한 참여 활동(복수응답) 26
〈표 2-4〉 언론인의 대학원 진학 의향 28
〈표 2-5〉 대학원 진학 의향이 없는 이유(복수응답) 29
〈표 3-1〉 언론인 재교육 참여 여부 54
〈표 3-2〉 언론인으로서 참여해 본 재교육 프로그램(복수응답) 55
〈표 3-3〉 국내 언론 관련 학과 60
〈표 3-4〉 국내 언론 학부 및 일반대학원의 개설 과목 현황 61
〈표 3-5〉 국내 언론 관련 특수대학원의 개설 과목 현황 64
〈표 3-6〉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수습기자 기본 교육 사례 70
〈표 3-7〉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17년 경력기자 대상 교육 내용 72
〈표 3-8〉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17년 KPF 디플로마 73
〈표 3-9〉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17년 디지털 저널리즘 아카데미 74
〈표 5-1〉 프로젝트 기반 학습 교육의 일반적인 특징 128
〈표 5-2〉 커리큘럼별 저널리즘 교육 방식 139
〈그림 2-1〉 워싱턴포스트가 만든 CMS 'Arc publishing' 34
〈그림 4-1〉 저널리즘 교육 커리큘럼의 세 가지 축 80
〈그림 4-2〉 전문가들이 콘텐츠 생산자인 디지털 언론사 '컨버세이션' 86
〈그림 4-3〉 플랫폼과 언론사의 차이(2017년 한국 대선 기간) 92
〈그림 4-4〉 가디언의 데이터 저널리즘 플로 차트 94
〈그림 4-5〉 독방 체험 가상현실 콘텐츠 6×9 106
〈그림 4-6〉 기사 자동 생성 과정 108
〈그림 4-7〉 뉴스 의존 통로 (36개국 전체) 111
〈그림 4-8〉 국가별 뉴스 의존 통로 112
〈그림 4-9〉 디지털 유료 구독이 늘고 있는 유럽 116
〈그림 4-10〉 매슬로의 '욕구의 사다리'에 따른 기술 스타트업 분류 119
〈그림 5-1〉 42스쿨 건물 내부 모습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