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대학재정지원사업과 대학교육 성과간 관계 분석 / 김민희 ; 이길재 11
Ⅰ. 서론 1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1
2. 대학재정지원사업 운영 실태 및 쟁점 12
3. 대학재정지원사업과 대학교육의 성과 간 관계 15
4. 대학정보공시의 정책 활용 현황 16
Ⅱ. 연구방법 19
1. 연구모형 19
2. 분석방법 19
3. 분석자료 20
Ⅲ. 대학재정지원사업과 대학교육 성과간 관계 분석 21
1. 기술통계 21
2. 대학재정지원사업과 교육성과 간 관계 분석 24
3. 대학재정지원사업과 연구 성과간 관계 분석 25
4. 대학재정지원사업과 산학협력 성과간 관계 분석 27
Ⅳ. 결론 및 제언 27
2. 수요자별 공시자료 활용 현황 및 개선 과제(학과 변천 내역 관리) / 임재형 ; 김광철 35
Ⅰ. 서론 35
Ⅱ. 수요자별 학과단위 공시자료 활용 현황 39
1. 학생, 학부모 등 일반인 관점 39
2. 개별 대학 관점 40
3. 정부 관계부처 관점 44
Ⅲ. 학과단위 공시자료 활용의 한계점 47
1. 학생·학부모 등 일반인 관점 48
2. 개별 대학 관점 48
3. 정부 관계부처 관점 49
Ⅳ. 활용도 제고를 위한 논의 및 기대효과 50
1. 학과 이력 관리 현황 51
2. 활용도 제고를 위한 방안 60
3. 기대효과 63
Ⅴ. 결론 및 제언 64
3. 대학의 안전관리체계 개선을 위한 공시제도 개선 방안 / 송완수 69
Ⅰ. 서론 69
Ⅱ. 대학 안전관리의 법적 근거 70
Ⅲ. 대학 안전관리의 범위 74
Ⅳ. 대학 안전정보 공개 사례 78
Ⅴ. 대학 안전과 대학정보공시 83
Ⅵ. 시사점 91
4. 연구자의 대학정보공시 자료 활용 확대를 위한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 도출 / 이호섭 97
Ⅰ. 서론 97
Ⅱ. 연구자 집단의 대학정보공시 이용 현황과 문제 인식 101
1. 대학 교수의 대학정보공시제 이용 현황 101
2. 대학 교수, 연구자의 대학정보공시제 관련 개선 요구 사항 107
Ⅲ. 해외 대학정보공시 사례에 대한 비교 분석 110
1. 미국 고등교육통계시스템(IPEDS)의 주요 특징 111
2. 한국 대학정보공시제의 개선 검토 사항 116
Ⅳ. 대학정보공시 빅데이터 성숙도 진단 118
1. 분석 및 논의 결과 122
V. 결론 및 제언 123
판권기 131
〈표 1-1〉 정부별 대학재정지원사업 연혁 13
〈표 1-2〉 대학재정지원사업 평가자표로 활용되는 대학정보공시 항목 17
〈표 1-3〉 기술통계 21
〈표 1-4〉 대학재정지원사업과 대학성과 변수간 상관관계 분석 23
〈표 1-5〉 대학재정자원사업과 대학성과 변수간 상관관계 분석 24
〈표 2-1〉 학과단위 공시 항목의 조회수 비율 36
〈표 2-2〉 계열별 유관기관 활용 항목 38
〈표 2-3〉 수도권 및 지방 대학특성화사업(CK) 평가 정량지표 현황 45
〈표 2-4〉 산업연계교육활성화선도대학사업(PRIME) 평가 정량지표 현황 45
〈표 2-5〉 학부교육선도대학육성사업(ACE) 평가 정량지표 현황 45
〈표 2-6〉 대학구조개혁평가(2주기) 평가 정량지표 현황 46
〈표 2-7〉 대학기관평가인증(2주기) 정량지표 현황 46
〈표 2-8〉 학과 이력 관리 현황 50
〈표 2-9〉 2016학년도 신설된 경우 예시 52
〈표 2-10〉 2017학년도 신설된 경우 예시 53
〈표 2-11〉 2016학년도 폐지된 경우 예시 53
〈표 2-12〉 2017학년도 폐지된 경우 예시 53
〈표 2-13〉 2016학년도 변경[신설] 및 변경[폐지]된 경우 예시 54
〈표 2-14〉 2017학년도 변경[신설] 및 변경[폐지]된 경우 예시 54
〈표 2-15〉 2016학년도 통합[신설], 통합[폐지] 및 통합[기존]된 경우 예시 55
〈표 2-16〉 2017학년도 통합[신설], 통합[폐지] 및 통합[기존]된 경우 예시 55
〈표 2-17〉 2016학년도 분리[신설], 분리[기존]된 경우 예시 56
〈표 2-18〉 2017학년도 분리[신설], 분리[기존]된 경우 예시 56
〈표 2-19〉 2016학년도 분리[신설], 분리[폐지]된 경우 예시 57
〈표 2-20〉 2017학년도 분리[신설], 분리[폐지]된 경우 예시 57
〈표 2-21〉 전주대학교 경영학부 분리[신설], 분리[폐지]된 경우 예시 58
〈표 2-22〉 전라제주권 일반대학 신입생충원율 시뮬레이션 예시 65
〈표 3-1〉 캠퍼스 안전관리 근거 법령 등 71
〈표 3-2〉 성범죄 예방을 위한 법정교육 현황 72
〈표 3-3〉 기타 분야 법정 의무교육 현황 72
〈표 3-4〉 2011년 ~ 2015년 교수 학생 범죄 발생 추이 73
〈표 3-5〉 국민생활안전 위기의 분류 75
〈표 3-6〉 수준별 요인에 의한 학교사고 유형 분류 76
〈표 3-7〉 대학정보공시제도를 통해 공개되는 안전관리 정보 83
〈표 3-8〉 최근 2년간 대학의 안전관리 인력 현황 84
〈표 3-9〉 최근 2년간 대학의 안전관리비 현황 85
〈표 3-10〉 최근 2년간 대학의 사고(보험청구기준) 현황 86
〈표 3-11〉 최근 2년간 대학의 안전등급별 실험·실습실 분포 87
〈표 3-12〉 최근 2년간 대학의 안전등급별 시설 분포 88
〈표 3-13〉 최근 2년간 대학시설 화재 발생 건수 89
〈표 3-14〉 최근 2년간 대학의 정보보호 안전등급 우수교 90
〈표 4-1〉 대학알리미 사이트 접근의 용이성에 대한 연구자 응답 결과 102
〈표 4-2〉 대학알리미 사이트에서 필요한 자료 검색의 용이성에 대한 연구자 응답 결과 103
〈표 4-3〉 대학알리미 사이트의 PC나 모바일에서 이용의 용이성에 대한 연구자 응답 결과 103
〈표 4-4〉 대학알리미 사이트의 사용자 불편 대응 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연구자 응답 결과 104
〈표 4-5〉 대학알리미 사이트 제공 정보의 다양성에 대한 연구자 응답 결과 104
〈표 4-6〉 대학알리미 사이트에서 희망 정보 확득 여부에 대한 연구자 응답 결과 105
〈표 4-7〉 대학알리미 사이트 제공 정보의 신뢰도에 대한 연구자 응답 결과 106
〈표 4-8〉 대학알리미 사이트 서비스의 전반적 만족도에 대한 연구자 응답 결과 106
〈표 4-9〉 대학알리미 사이트에 대한 문제점 인식 107
〈표 4-10〉 대학알리미 사이트 개선 요구 사항(복수응답) 108
〈표 4-11〉 대학알리미 사이트를 통해 추가 제공될 필요성이 높은 정보 108
〈표 4-12〉 한국, 미국, 영국의 고등교육정보 제공 방법 비교 111
〈표 4-13〉 공공기관 빅데이타 성숙도 모형 120
[그림 1-1] 교육부의 일반지원사업비와 학자금자원사업비 규모 변화 14
[그림 1-2] 연구모형 19
[그림 2-1] 학과단위 공시 항목의 조회수 비율 37
[그림 2-2] 학과평가 항목 및 지표 예시 41
[그림 2-3] 학령인구 및 대입 정원 변화 전망 42
[그림 2-4] 전주대학교 목표관리제 양식 43
[그림 2-5] 교육편제단위 개편형태 52
[그림 2-6] 분리[폐지]된 학과 소속의 값 안분 58
[그림 2-7] 대학정보공시 입력시스템 항목 신설(안) 60
[그림 2-8] "0. 학과 변천에 관한 사항" 장표 예시 61
[그림 2-9] 대학알리미 학과 옵션 선택(안) 62
[그림 3-1] Colorado College의 클러리법 관련 범죄 기록 공개정보 81
[그림 3-2] Colorado College의 Annual Security Report 81
[그림 3-3] College Navigator의 Campus Security공개정보 82
[그림 4-1] IPEDS의 Use the Data 페이지 113
[그림 4-2] IPEDS의 Statistical Tables 페이지 114
[그림 4-3] IPEDS의 Statistical Tables에 의한 정보제공 사례 115
[그림 4-4] IPEDS의 Survey Data 페이지 116
[그림 4-5] 공공기관 빅데이터 정책의 핵심 차원 119
[그림 4-6] EDSS 데이터 목록 127
[그림 4-7] EDSS 정보 요청 절차 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