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제 1 장 일상의 단어가 된 ‘시민’과 ‘정부’ 111. 단어를 통한 사회 인지 112. 자주 접하는 ‘시민’과 ‘정부’라는 단어 143. 시민과 정부에 대한 인지와 은유 이미지 18제 2 장 은유 이미지를 통한 이해 251. 비유로서 은유 이미지 252. 은유 이미지를 통한 인지 작동 293. 은유 이미지의 한계와 극복 방법 32제 3 장 새로운 시도 371. 이전의 시도들 372. 새로운 시도 44제 4 장 시민과 정부의 13가지 이론적 얼굴 491. 주인으로서 시민과 대리인으로서 정부 522. 고객으로서 시민과 기업으로서 정부 553. 협력자로서 시민과 정부 584. 고용주로서 시민과 피고용인으로서 정부 615. 피고용인으로서 시민과 고용주로서 정부 646. 피규제자로서 시민과 규제자로서 정부 687. 감시자로서 시민과 피감시자로서 정부 718. 피감시자로서 시민과 감시자로서 정부 749. 순응자로서 시민과 권위자로서 정부 7610. 권위자로서 시민과 순응자로서 정부 7911. 추종자로서 시민과 지도자로서 정부 8212. 지도자로서 시민과 추종자로서 정부 8413. 피보호자로서 시민과 보호자로서 정부 86제 5 장 시민과 정부의 13가지 현실적 얼굴 911. 현실적 얼굴을 찾는 방법 912. 시민의 현실적 얼굴 983. 정부의 현실적 얼굴 1084. 시민과 정부의 현실적 얼굴 비교 116제 6 장 시민과 정부 얼굴들의 밑바탕 요인 3개 1311. 보조적인 탐색 1312. 시민에 대한 얼굴들의 밑바탕 요인 3개 1353. 정부에 대한 얼굴들의 밑바탕 요인 3개 141제 7 장 시민과 정부의 얼굴이 전하는 메시지 1491. 시민과 정부에 대한 얼굴 탐색이 주는 의의 1492. 왜 어떤 얼굴은 다른 얼굴보다 더 높게 인지되고 있을까? 1523. 엄연한 현실로서 낮게 인지되는 얼굴들 1614. 후속 연구 주제 164참고문헌 166찾아보기 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