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Abstract 9
Ⅰ. 서론 21
1. 연구의 필요성 22
2. 연구방법 26
Ⅱ. 이론적 배경 30
1. 50+ 세대의 특징 31
1.1. 50+ 세대의 인구사회학적 특징 31
1.2. 50+ 세대의 가족 생애주기 특징 32
1.3. 50+ 세대에 대한 사회적 시각 33
2. 50+ 세대를 위한 국내 문화예술 정책 34
2.1. 관련 국내 법 34
2.2. 관련 국내 정책 36
2.3. 50+ 세대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지원 사업 42
3.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한 문화예술교육 활동의 효과 43
4. 해외 사례 조사 46
4.1. 사례 선정기준과 조사방법 46
4.2. 미국의 장년 및 고령자 문화예술교육 지원정책 48
4.3. 영국의 장년 및 고령자 문화예술교육 지원정책 57
4.4. 미국과 영국을 제외한 국외 프로그램 66
5. 문화예술교육 활동과 진지한 여가 조망 70
5.1. 일상적 여가 71
5.2. 행사성 여가 72
5.3. 진지한 여가 73
Ⅲ. 연구결과 76
1. 50+ 세대 생애주기 및 코호트적 특성 분석결과 77
1.1. 50+ 세대 생애주기 발달적 특성 77
1.2. 50+ 세대 가치관적 특성 84
1.3. 소결 88
2. 적극적 문화예술교육 활동 참여집단 FGI 분석결과 90
2.1. 적극적 문화예술교육 활동 참여자의 배경 94
2.2. 문화예술교육 활동 제약요인 98
2.3. 문화예술교육 활동 지속요인 100
2.4. 문화예술교육 활동 참여 혜택 103
2.5. 메타포 분석 110
2.6. 제언 112
2.7. 소결 116
3. 소극적 문화예술교육 활동 참여집단 FGI 분석결과 117
3.1. 참가자 특성 117
3.2. 소극적 참여집단의 문화예술교육 활동의 참여 경향 121
3.3. 문화예술교육 활동의 제약 요인 123
3.4. 문화예술 자발적 비참여의 이유: 문화예술교육 진입의 어려움 128
3.5. 문화예술교육 활동의 의미 132
3.6. 문화예술학교 관련 요구 137
3.7. 메타포 분석 149
3.8. 소결 151
4. 전문가 집단 FGI 분석결과 152
4.1. 50+ 세대 문화예술교육 참여자의 특징 155
4.2. 문화예술교육 활동의 제약요인 159
4.3. 문화예술교육 활동의 지속요인 161
4.4. 문화예술교육 참여 혜택 163
4.5. 정책 제언 166
4.6. 소결 176
Ⅳ. 결론 178
1. 50+ 세대의 특성 179
1.1. 생애주기적 특성 179
1.2. 코호트적 특성(생활태도 및 가치관) 180
2.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참여수준별 인식 고찰 181
2.1. 문화예술교육 활동 제약 요인 182
2.2. 문화예술교육 활동 지속요인 183
2.3. 문화예술교육 활동 참여혜택 184
3. 참여수준별 의미 분석과 개선 방안 비교 185
3.1. 참여수준별 문화예술교육 활동의 의미 분석 185
3.2. FGI 집단별 개선 방안 비교 분석 186
4. 정책 제언 188
4.1. 50+ 세대의 특성과 이해가 반영된 문화예술교육 활동 기반제공 188
4.2. 진지한 여가로 전환을 위한 지원체계 구축 189
4.3. 50+ 세대 맞춤형 교육 콘텐츠의 개발 189
4.4. 젊어진 50+ 세대를 위한 세대통합 프로그램 운영 190
4.5. 다양한 홍보 및 소구 전략의 개발 191
4.6. 50+ 세대의 다양성을 고려한 시간적ㆍ지리적 접근성의 확보 191
4.7. 교육환경의 개선과 강사의 전문성을 활용한 지원 시스템 마련 192
참고문헌 193
[부록 1] FGI 질문지 197
[부록 2] 연구 참여자 서면조사지 200
판권기 2
〈표 Ⅰ-1〉 연구 참여자 특징과 인터뷰 일시 및 코드부여 28
〈표 Ⅱ-1〉 2016년 연령 및 성별 인구(통계청, 2017년 8월 31일 갱신) 31
〈표 Ⅱ-2〉 2016년 전기/후기 베이비부머 인구(통계청, 2017년 8월 31일 갱신) 31
〈표 Ⅱ-3〉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종합계획 주요 내용(문화관광부ㆍ교육인적자원부, 2004, pp.1~2) 38
〈표 Ⅱ-4〉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중장기 전략의 주요 내용(문화관광부, 2007, p.6) 39
〈표 Ⅱ-5〉 문화예술교육 중장기 발전계획의 주요 내용(문화체육관광부, 2014, p.7) 40
〈표 Ⅱ-6〉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의 주요 내용(문화체육관광부, 2018, p.11) 41
〈표 Ⅱ-7〉 ESTA(Elders Share The Arts) 지원 세부 프로그램 50
〈표 Ⅱ-8〉 AFTA(Arts For The Aging) 세부 프로그램 54
〈표 Ⅱ-9〉 미국의 장년층과 고령층을 위한 각 주(State)의 프로그램 56
〈표 Ⅱ-10〉 영국예술위원회의 장년 및 고령자를 위한 세부 프로그램 59
〈표 Ⅱ-11〉 영국의 박물관과 미술관의 장년층 및 고령자를 위한 세부 프로그램 62
〈표 Ⅱ-12〉 영국의 장년층과 고령층을 위한 그 외 프로그램 63
〈표 Ⅱ-13〉 일본,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호주의 장년층 대상 문화예술 프로그램 67
〈표 Ⅱ-14〉 일상적 여가의 유형 71
〈표 Ⅱ-15〉 일회성 행사의 유형 72
〈표 Ⅱ-16〉 진지한 여가의 유형 74
〈표 Ⅱ-17〉 진지한 여가의 혜택 74
〈표 Ⅲ-1〉 50+ 세대 생애주기 및 코호트적 특성 분석결과 77
〈표 Ⅲ-2〉 적극적 문화예술교육 활동 참여집단 특성 90
〈표 Ⅲ-3〉 문화예술교육을 처음 받은 시기 91
〈표 Ⅲ-4〉 문화예술교육 활동에 영향을 준 요인 91
〈표 Ⅲ-5〉 월 평균 문화소비 지출액 92
〈표 Ⅲ-6〉 많이 지출하는 문화소비 유형(중복응답) 92
〈표 Ⅲ-7〉 적극적 문화예술교육 활동 참여집단 FGI 분석결과 93
〈표 Ⅲ-8〉 소극적 문화예술교육 활동 참여집단 특성 117
〈표 Ⅲ-9〉 문화예술교육을 처음 받은 시기 119
〈표 Ⅲ-10〉 문화예술교육 활동에 영향을 준 요인 119
〈표 Ⅲ-11〉 소극적 문화예술교육 활동 참여집단 FGI 분석결과 120
〈표 Ⅲ-12〉 월 평균 문화소비 지출액 122
〈표 Ⅲ-13〉 많이 지출하는 문화소비 유형(중복응답) 122
〈표 Ⅲ-14〉 전문가 집단 특성 152
〈표 Ⅲ-15〉 전문가 집단 FGI 분석결과 154
〈표 Ⅳ-1〉 문화예술교육 활동에 대한 참여수준별 인식 분석결과 182
〈표 Ⅳ-2〉 참여수준별 문화예술교육의 의미 분석 185
〈표 Ⅳ-3 〉 FGI 집단별 문화예술교육 개선 방안 비교 187
〈그림 Ⅰ-1〉 연구 수행 절차 27
〈그림 Ⅱ-1〉 인생 3모작 개념도(고용노동부 외, 2017, p.2) 36
〈그림 Ⅱ-2〉 AFTA(Arts For The Aging)의 활동 사례 예시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