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I. 서론 2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0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2
3. 연구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44
II. 문화예술 동아리 지원 환경 분석 45
1. 문화예술 동아리 운영 현황과 유형 46
1. 문화예술 동아리의 운영 현황 46
2. 문화예술 동아리의 유형 49
2. 문화예술 동아리 지원 법ㆍ정책의 흐름 52
III. 문화예술 동아리 국내외 사례 분석 57
1. 국내 사례 분석 58
1.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직장인/산업단지 근로자 문화예술교육 지원 사업" 58
2. 지역문화진흥원의 "생활문화동호회 및 생활문화공동체만들기" 지원 사업 62
3.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의 "행복한 우리 동네 문예인 프로젝트 지원 사업" 66
4. 한국문화원연합회의 "어르신 문화프로그램 지원 사업" 67
5. 독서 및 문학 동아리 관련 지원 사업 68
6.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학습동아리 활성화 지원 사업" 70
7. 서울시 생활문화예술 동아리 지원 71
8. 성남시 사랑방문화클럽네트워크 73
9. 경기문화재단 생활문화플랫폼 74
10. 경기도 생활문화정책 관련 동호회(동아리) 사업 76
11. 충북문화재단 생활문화예술플랫폼 사업 77
12. 인천광역시 생활문화예술 동호회 활성화 사업 78
13. 전라북도 생활문화예술 동호회 활성화 사업 78
14. 기타 시ㆍ도 생활문화예술 동호회 활성화 사업 80
2. 해외 사례 분석 82
1. 영국: 자발적 예술 82
2. 영국: 메이킹 뮤직 85
3. 영국: 64백만 아티스트 프로젝트 86
4. 영국: 게이츠헤드 세이지음악당과 발틱 현대미술관 87
5. 일본: 국민문화제 91
6. 일본: 가나자와 시민예술촌 92
7. 일본: 요코하마 BankART 1929 93
8. 네덜란드: 로테르담 국제 커뮤니티 아트 페스티벌 95
9. 프랑스: 문화매개 96
3. 소결 98
IV. 문화예술 동아리(동호회) 현황 및 수요조사 103
1. 조사개요 104
2. 문화예술 동아리(동호회 운영 현황) 105
1. 회원 모집 시기 105
2. (정기 기간 모집 시) 모집 기간 107
3. 회원 가입 시 자격요건 109
4. (자격 요건 요구 시) 구체적 자격요건 111
5. 회원 모집 방법 113
6. 총 회원 수 115
7. 임원 수 117
8. 총 회원 중 활동 회원 비중 119
9. 회비 납부 회원 유형 121
10 2017년 연간 예산 규모 123
11. 강사 및 전문가 보유 여부 125
12. (강사/전문가 보유 시) 강사/전문가 인원 127
13. (강사/전문가 보유 시) 강사/전문가 소속 129
14. (강사/전문가 보유 시) 강사/전문가 초빙 방법 131
15. (강사/전문가 보유 시) 강사/전문가 선정 시 중요 고려요인 133
16. (강사/전문가 보유 시) 강사/전문가의 시간당 사례비 136
17. (강사/전문가 미 보유 시) 강사/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않는 이유 138
3. 문화예술 동아리(동호회) 활동 현황 140
1. 동아리 활동 장르 140
2. 주 활동 유형 142
3. 운영비 조달처 144
4. 운영비 재원 조달 순위 146
5. 2017년 활동 지출 경비 148
6. 2017년 지출경비 중 강사비 비중 150
4. 문화예술동아리(동호회) 교육 지원 관련 욕구 152
1. 현 문화예술 동아리(동호회) 활동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152
2. (만족도 긍정 평가자) 만족 이유 154
3. (만족도 부정 평가자) 불만족 이유 156
4. 운영 방향 158
5. 내부 활동의 활성화 정도 160
6. 외부 활동의 활성화 정도 162
7. 교육 지원 사업에 대한 영역별 수혜 의향 164
8. (지역 예술인에 의한 다 회차 교육지원 시) 원하는 교육 시간: 1회차 당 교육 시간 172
9. (지역예술인에 의한 다 회차 교육 지원 시) 원하는 운영 횟수: 연간 총 교육 회차 174
10. (지역 예술인에 의한 다 회차 교육 지원 시) 원하는 강사의 수준 176
11. (교육 지원 사업 참여시) 기대 수준 178
12. 동아리(동호회) 문화예술교육 지원 사업 참여 의향 186
13. (참여 의향 긍정 평가자) 참여 이유 188
14. (참여 의향 부정 평가자) 비 참여 이유 190
5. 소결 192
6. 시사점 199
V. 문화예술 동아리 교육 지원 활성화 방안 210
1. 문화 예술 동아리 교육지원 활성화 기본 방향 211
1. 기본 방향과 추진 목표 211
2. 문화예술 동아리 활성화를 위한 추진 전략 217
2. 문화예술 동아리 교육지원 활성화 추진 과제 220
1. 지역의 자생적 발전에 역점을 둔 후방 협력지원 체계 마련 220
2. 지역 생활문화 매개자의 양성과 활동 지원 체계 구축 221
3. 동아리 활동 지원을 위한 정보 공유 시스템의 개발 및 홍보 224
4. 동아리 교육 지원을 위한 인력 및 교육 콘텐츠 개발 226
5. 문화예술 동아리 활동 활성화를 위한 홍보 활동 227
3. 문화예술 동아리 교육지원 활성화 추진 체계 229
참고문헌 231
[부록] 2017년 문화예술동아리 교육지원 사업 연구 조사 설문지 234
판권기 2
〈표 1-2-1〉 문화예술 동아리 조사 기관 조사체계 33
〈표 1-2-2〉 설문조사의 주요 내용 34
〈표 1-2-3〉 광역자치단체(시/도)의 광역문화재단 현황 36
〈표 1-2-4〉 기초자치단체(시/군/구)의 기초문화재단 현황 36
〈표 1-2-5〉 주민자치센터 수와 명칭이용실태 37
〈표 1-2-6〉 생활문화센터 조성 및 개관 현황(2017.12.15 기준) 39
〈표 1-2-7〉 행복학습센터 설치 현황 40
〈표 1-2-8〉 공공도서관 설치 현황 41
〈표 1-2-9〉 지방문화원 설치 현황 42
〈표 1-2-10〉 문화의 길 설치 현황 42
〈표 III-1-1〉 우리동네 생활문화 프로그램 연도별 추진 실적 63
〈표 III-1-2〉 권역별 생활문화 동호회 교류 프로젝트 연도별 추진 실적 64
〈표 III-1-3〉 전국생활문화축제 연도별 추진 실적 64
〈표 III-1-4〉 2018년 어르신 문화프로그램 지원 사업 규모 67
〈표 III-1-5〉 서울 평생교육진흥원의 "학습동아리 활성화 지원 사업" 71
〈표 III-1-6〉 성남시 사랑방문화클럽네트워크의 단계별 발전 계획 73
〈표 III-3-1〉 문화예술 동아리 국내외 사례 지원 종류 정리 98
〈표 IV-1-1〉 응답자 특성 104
〈표 IV-2-1〉 회원 모집 시기 106
〈표 IV-2-2〉 (정기 기간 모집 시) 모집 기간 108
〈표 IV-2-3〉 회원 가입 시 자격요건 110
〈표 IV-2-4〉 (자격 요건 요구 시)구체적 자격요건 112
〈표 IV-2-5〉 회원 모집 방법 114
〈표 IV-2-6〉 총 회원 수 116
〈표 IV-2-7〉 임원 수 118
〈표 IV-2-8〉 총 회원 중 활동 회원 비중 120
〈표 IV-2-9〉 회비 납부 회원 유형 122
〈표 IV-2-10〉 2017년 연간 예산 규모 124
〈표 IV-2-11〉 강사/전문가 보유 여부 126
〈표 IV-2-12〉 (강사/전문가 보유 시) 강사/전문가인원 128
〈표 IV-2-13〉 (강사/전문사 보유 시) 강사/전문가 소속 130
〈표 IV-2-14〉 (강사/전문가 보유 시) 강사/전문가 초빙 방법 132
〈표 IV-2-15〉 (강사/전문가 보유 시) 강사/전문가 선정 시 중요 고려요인(1순위) 134
〈표 IV-2-16〉 (강사/전문가 보유 시) 강사/전문가 선정 시 중요 고려요인(1+2순위) 135
〈표 IV-2-17〉 (강사/전문가 보유 시) 강사/전문가의 시간 당 사례비 137
〈표 IV-2-18〉 (강사/전문가 미 보유 시) 강사/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않는 이유 139
〈표 IV-3-1〉 동아리 활동 장르 141
〈표 IV-3-2〉 주 활동 유형 143
〈표 IV-3-3〉 운영비 조달처 145
〈표 IV-3-4〉 운영비 재원 조달 순위 147
〈표 IV-3-5〉 2017년 활동 지출 경비 149
〈표 IV-3-6〉 2017년 지출경비 중 강사비 비중 151
〈표 IV-4-1〉 현 문화예술 동아리(동호회) 활동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153
〈표 IV-4-2〉 (만족도 긍정 평가자) 만족 이유 155
〈표 IV-4-3〉 (만족도 부정 평가자) 불만족 이유 157
〈표 IV-4-4〉 운영 방향 159
〈표 IV-4-5〉 내부 활동의 활성화 정도 161
〈표 IV-4-6〉 외부 활동의 활성화 정도 163
〈표 IV-4-7〉 교육 지원 사업의 지원 사항: 해당 분야 지역 예술에 의한 다 회차 기본 교육 165
〈표 IV-4-8〉 교육 지원 사업의 지원 사항: 전문 문화예술인 마스터클래스(상위) 교육 166
〈표 IV-4-9〉 교육 지원 사업의 지원 사항: 매개자(동아리/동호회) 활동 컨설팅, 사업 모니터링 및 코디네이터 운영(컨설턴트 역할) 168
〈표 IV-4-10〉 교육 지원 사업의 지원 사항: 운영장비(조명, 음향, 기타 장비 등) 설치 및 운용방법 교육 169
〈표 IV-4-11〉 교육 지원 사업의 지원 사항: 홍보 기획서 작성 및 기부 행정 관련 교육 및 연수 171
〈표 IV-4-12〉 (지역예술인에 의한 다 회차 교육 지원 시) 원하는 교육 시간: 1회차 당 교육 시간 173
〈표 IV-4-13〉 (지역예술인에 의한 다 회차 교육 지원 시) 원하는 운영 횟수: 연간 총 교육 회차 175
〈표 IV-4-14〉 (지역 예술인에 의한 다 회차 교육 지원 시) 원하는 강사의 수준 177
〈표 IV-4-15〉 (교육 지원 사업 참여시) 기대 수준: 강사의 지원에 따른 경제적 부담감 완화 효과 179
〈표 IV-4-16〉 (교육 지원 사업 참여시) 기대 수준: 동아리(동호회)의 예술적 기량 향상 효과 180
〈표 IV-4-17〉 (교육 지원 사업 참여시) 기대 수준: 동아리(동호회)의 운영 역량 강화 효과 181
〈표 IV-4-18〉 (교육 지원 사업 참여시) 기대 수준: 공동체성 함양(소속감, 신뢰감, 친목, 의사소통 등) 효과 183
〈표 IV-4-19〉 (교육 지원 사업 참여시) 기대 수준: 삶의 활력(만족도, 즐거움 등) 효과 185
〈표 IV-4-20〉 동아리(동호회) 문화예술교육 지원 사업 참여 의향 187
〈표 IV-4-21〉 (참여 의향 긍정 평가자) 참여 이유 189
〈표 IV-4-22〉 (참여 의향 부정 평가자) 비 참여 이유 191
〈표 IV-5-1〉 동아리 설문조사의 주요 내용 195
〈표 IV-6-1〉 다 회차 기본교육 지원 수용도 평균 비교 199
〈표 IV-6-2〉 마스터클래스(상위)교육 지원 수용도 평균 비교 200
〈표 IV-6-3〉 매개자 및 코디네이터 지원 수용도 평균 비교 201
〈표 IV-6-4〉 운영장비 설치 및 운용방법 교육 지원 수용도 평균 비교 202
〈표 IV-6-5〉 홍보 및 행정 교육 및 연수 지원 수용도 평균 비교 203
〈표 IV-6-6〉 교육지원별 수용도 평균 비교 분석 204
〈표 IV-6-7〉 중점 운영방향에 따른 문화예술 동아리 교육 지원 사업의 기대효과 인식 평균 비교 205
〈표 IV-6-8〉 문화예술교육 지원 사업 참여 결정요인 로지스틱 회귀분석 모형 206
〈표 IV-6-9〉 문화예술 동아리 교육 지원 사업 이용 결정요인 로지스틱 회귀분석 모형변수의 정의 206
〈표 IV-6-10〉 일반적 특성과 문화예술 동아리 교육 지원 사업 참여 결정요인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207
〈표 IV-6-11〉 운영 실태와 문화예술 동아리 교육 지원 사업 참여 결정요인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208
〈표 IV-6-12〉 운영방향 인식과 문화예술교육 지원 사업 참여 결정요인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209
〈표 IV-6-13〉 문화예술 동아리(동호회) 대상 교육 지원 사업에 적극정 참여 결정을 하는 집단/계층 209
〈그림 II-1-1〉 우리 국민 동호회 활동 유형 46
〈그림 II-1-2〉 문화 관련 동호회 참여경험 46
〈그림 II-1-3〉 문화관련 동호회 활동 지속 이유 48
〈그림 II-1-4〉 서울시 생활문화예술동아리 지원 요구 사항 49
〈그림 II-1-5〉 서울시 생활문화예술동아리 유형별 비율 51
〈그림 II-2-1〉 생활문화예술동아리와 예술생태계의 선순환 56
〈그림 III-1-1〉 직장인 문화예술동호회 활성화 지원 사업의 추진 체계 58
〈그림 IV-2-1〉 회원 모집 시기 105
〈그림 IV-2-2〉 (정기 기간 모집 시)모집 기간 107
〈그림 IV-2-3〉 회원 가입 시 자격요건 109
〈그림 IV-2-4〉 (자격요건 요구 시)구체적 자격요건 111
〈그림 IV-2-5〉 회원 모집 방법 113
〈그림 IV-2-6〉 총 회원 수 115
〈그림 IV-2-7〉 임원 수 117
〈그림 IV-2-8〉 총 회원 중 활동 회원 비중 119
〈그림 IV-2-9〉 회비 납부 회원 유형 121
〈그림 IV-2-10〉 2017년 연간 예산 규모 123
〈그림 IV-2-11〉 강사/전문가 보유 여부 125
〈그림 IV-2-12〉 (강사/전문가 보유 시) 강사/전문가 인원 127
〈그림 IV-2-13〉 (강사/전문가 보유 시) 강사/전문가 소속 129
〈그림 IV-2-14〉 (강사/전문가 보유 시) 강사/전문가 초빙 방법 131
〈그림 IV-2-15〉 (강사/전문가 보유 시) 강사/전문가 선정 시 중요 고려요인 133
〈그림 IV-2-16〉 (강사/전문가 보유 시) 강사/전문가의 시간 당 사례비 136
〈그림 IV-2-17〉 (강사/전문가 미 보유 시) 강사/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않는 이유 138
〈그림 IV-3-1〉 동아리 활동 장르 140
〈그림 IV-3-2〉 주 활동 유형 142
〈그림 IV-3-3〉 운영비 조달처 144
〈그림 IV-3-4〉 운영비 재원 조달 순위 146
〈그림 IV-3-5〉 2017년 활동 지출 경비 148
〈그림 IV-3-6〉 2017년 지출경비 중 강사비 비중 150
〈그림 IV-4-1〉 현 문화예술 동아리(동호회) 활동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152
〈그림 IV-4-2〉 (만족도 긍정 평가자) 만족 이유 154
〈그림 IV-4-3〉 (만족도 부정 평가자) 불만족 이유 156
〈그림 IV-4-4〉 운영 방향 158
〈그림 IV-4-5〉 내부 활동의 활성화 정도 160
〈그림 IV-4-6〉 외부 활동의 활성화 정도 162
〈그림 IV-4-7〉 교육 지원 사업에 대한 영역별 수혜 의향 164
〈그림 IV-4-8〉 (지역 예술인에 의한 다 회차 교육지원 시) 원하는 교육 시간: 1회차 당 교육 시간 172
〈그림 IV-4-9〉 (지역예술인에 의한 다 회차 교육 지원 시) 원하는 운영 횟수: 연간 총 교육 회차 174
〈그림 IV-4-10〉 (지역 예술인에 의한 다 회차 교육 지원 시) 원하는 강사의 수준 176
〈그림 IV-4-11〉 (교육 지원 사업 참여시) 기대 수준 178
〈그림 IV-4-12〉 동아리(동호회) 문화예술교육 지원 사업 참여 희향 186
〈그림 IV-4-13〉 (참여 의향 긍정 평가자) 참여 이유 188
〈그림 IV-4-14〉 (참여 의향 부정 평가자) 비 참여 이유 190
〈그림 V-1-1〉 문화예술 동아리/동호회 교육지원을 위한 4대 기본방향 211
〈그림 V-2-1〉 생활문화 문화매개자양성을 위한 매트릭스 교육모형 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