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3
제1장 서론 7
제2장 펄스형 전자파의 인체노출량 평가방법 연구 8
제1절 펄스형 전자파 인체보호기준 8
제2절 펄스형 전자파 신호특성 분석 14
제3절 스펙트럼분석기를 이용한 펄스형 신호 측정방법 18
제4절 결론 및 향후 계획 31
제3장 전기자동차 전자파 인체영향 평가방법 연구 32
제1절 추진 배경 32
제2절 국외 동향 33
제3절 전기자동차 자기장 측정 34
제4절 전기자동차 자기장 측정방법(안) 36
제5절 결론 및 향후 계획 39
제4장 고속 SAR 측정방법 연구 40
제1절 개요 40
제2절 고속 SAR 측정시스템 유효성 평가 방법 연구 42
제3절 고속 SAR 측정 지침 마련을 위한 연구 47
제4절 향후 계획 51
제5장 맺음말 52
참고문헌 53
[붙임 1] 스펙트럼분석기(SA)를 이용한 펄스형 전자파 측정방법(안) 55
[붙임 2] 전기자동차의 자기장 측정방법 59
판권기 66
표 2-1. ICNIRP 전자파 인체보호기준(일반인, 실효치) 10
표 2-2. ICNIRP 전자파 인체보호기준(직업인, 실효치) 11
표 2-3. 전자파강도 기준(일반인) 12
표 2-4. 전자파강도 기준(직업인) 13
표 3-1/표 3-2. 전기자동차의 자기장 측정 결과 36
표 3-2/표 3-3. 전기자동차의 자기장 측정 시 차량 상태 조건 37
표 4-1. 고속 SAR 측정시스템의 유효성 수치해석 결과 44
표 4-2. 고속 SAR 5 GHz 대역 측정 대상 및 횟수 47
표 4-3. 고속 SAR 5GHz 대역 측정 결과 48
표 4-4. IEC/IEEE 62209 통합 문서 규격내 Fast SAR 측정 절차 49
그림 2-1. 펄스형 신호 전자파의 이용 8
그림 2-2. 펄스형 전자파 특성 15
그림 2-3. 펄스형 신호의 퓨리에 변환 17
그림 2-4. SA의 RBW 설정에 따른 측정결과 변화 18
그림 2-5. 협대역 RBW를 이용한 선 스펙트럼 모드 측정 19
그림 2-6. 선 스펙트럼 측정을 이용한 펄스파의 피크치 환산 방법 20
그림 2-7. 펄스 스펙트럼 모드 측정을 위한 RBW 설정 22
그림 2-8. 싱크함수 형태의 펄스 스펙트럼 모드 결과 측정(펄스변조 ON/OFF시 측정값 비교) 22
그림 2-9. 최대값 형태의 측정을 위한 RBW 설정 23
그림 2-10. 최대값 형태의 스펙트럼분석기 측정(펄스변조 ON/OFF시 측정값 비교) 23
그림 2-11. 스팬 제로 모드 측정 결과(펄스변조 ON/OFF시 측정값 비교) 24
그림 2-12. 중심주파수 및 대역폭 측정 결과 26
그림 2-13. 펄스주기(T) 측정 결과 27
그림 2-14. 펄스폭(τ) 측정 결과 28
그림 2-15. 피크값(Ep) 및 평균값(Eave) 측정 결과 29
그림 3-1. 전기자동차 EMF 연구반 운영 현황 32
그림 3-2. IEC 62764-1에서 측정 위치를 나타내는 기본 체적 위치 33
그림 3-3. TP-13002에서 제시하는 좌석의 측정 위치 34
그림 4-1. 정규 전자파흡수율 측정시스템 40
그림 4-2. 상용 고속 전자파흡수율 측정시스템 41
그림 4-3. 국내에서 검토된 유효성 검사 위치 42
그림 4-4 .국내 고속 SAR 유효성 검사 수치해석 43
그림 4-5. 국제표준문서의 유효성 측정방법 위치 45
붙임그림목차
그림 1. 차량 내부 승객의 측정 위치를 나타내는 기본 체적 위치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