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3
제1장 연구개요 11
제1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11
1. 연구배경 11
2. 연구의 필요성 33
제2절 연구목표 38
1. 연구의 최종목표 38
제2장 연구내용 및 방법 39
제1절 연구내용 39
제2절 연구방법 40
1. 장애인 재활운동 및 체육 관련 국외 사례조사 40
2. 전문가 자문회의 및 간담회 41
3. 공청회 개최 41
4. 델파이 설문조사 42
제3장 연구결과 45
제1절 장애인 재활운동 및 체육 관련 국외 사례조사 45
1. 독일 45
2. 일본 48
3. 미국 52
4. 뉴질랜드 63
5. 호주 65
제2절 장애인 재활운동 및 체육 지도자 양성 교육과정 범주화 71
1. 델파이 설문지 개발 및 이해관계자 구성 71
2. 델파이 조사: 1, 2차 진행 79
3. 델파이 1차 조사 결과 81
4. 델파이 2차 조사 결과 91
5. 교육과정 범주화 102
제3절 장애인 재활운동 및 체육 교과목 및 세부목차(안) 구성 106
1. 교과목 및 세부목차(안) 구성 절차 106
2. 교과목 구성 및 세부목차(안) 도출 113
제4절 장애인 재활운동 및 체육 교과목별 표준 가이드라인 122
1. 교과목별 표준 가이드라인 제안 122
제5절 연구사업 대외기여도 146
1. 자문회의, 전문가 간담회, 공청회 146
2. 학술대회 발표 156
제4장 향후계획 및 기대효과 157
제5장 결론 및 제언 158
참고문헌 164
[부록 1] 1차 델파이 설문지 170
[부록 2] 2차 델파이 설문지 182
[부록 3] IRB - 정규심사 승인(2017. 4. 5) 190
[부록 4-1] 학술대회 발표(2017 HCI KOREA) 192
[부록 4-2] 학술대회 발표(2017 대한재활의학회 춘계학술대회) 193
[부록 4-3] 학술대회 발표(2017 대한인간공학회 춘계학술대회) 194
[부록 4-4] 학술대회 발표(2017 한국정밀공학회 춘계학술대회) 195
[부록 4-5] 학술대회 발표(2017 대한임상건강증진학회 추계학술대회) 196
[부록 4-6] 학술대회 발표(Asia Spinal Cord Network(ASCoN) 2017) 197
[부록 4-7] 학술대회 발표(2017 국립재활원 재활연구소 국제심포지엄) 198
판권기 199
〈표 1〉 장애인 생활체육 사업영역 14
〈표 2〉 장애인복지시설(보건복지부 주관) 19
〈표 3〉 재활체육 실시기관의 시설유형 19
〈표 4〉 복지관 체육관련 프로그램 운영 현황 20
〈표 5〉 독일과 일본의 재활체육 전문지도자 양성커리큘럼 및 미국의 자격시험 32
〈표 6〉 장애인 운동 필요성 34
〈표 7〉 장애인재활체육 전문지도자 필요성 35
〈표 8〉 장애인재활체육 전문지도자의 자질 36
〈표 9〉 델파이 조사방법에서의 주요 용어 44
〈표 10〉 독일 "재활체육과 기능훈련에 대한 기본협정" 내용 45
〈표 11〉 독일 재활체육 전문지도자 교육과정 48
〈표 12〉 일본 재활체육학과의 교과과정 50
〈표 13〉 CIFT 자격취득을 위한 8가지 주요 역량분야 54
〈표 14〉 CSPS® 자격 시험 영역 58
〈표 15〉 독일과 일본의 재활체육 전문지도자 양성 커리큘럼 및 미국의 주요 자격시험 내용(홍상민, 2016) 62
〈표 16〉 뉴질랜드 국가자격체계 64
〈표 17〉 교육 부문에 따른 자격 분류 66
〈표 18〉 피트니스 디플로마의 주요 교육 내용 67
〈표 19〉 Certificate III and IV in Fitness 교육내용 67
〈표 20〉 Diploma of Fitness 주요 교육 내용 68
〈표 21〉 Certificate III and IV in Fitness 교육내용 68
〈표 22〉 에디스 코완 대학교의 재활체육 관련 학과의 교육내용 70
〈표 23〉 델파이 조사지 구성 73
〈표 24〉 전문가의 일반적 특성 76
〈표 25〉 재활운동 및 체육의 정의(1차 델파이 조사 결과) 82
〈표 26〉 '재활운동 및 체육'의 정의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추출 항목 83
〈표 27〉 재활운동 및 체육 지도자에게 필요한 지식 및 역량(1차 델파이 조사 결과) 84
〈표 28〉 체육 전반에 관한 지식(1차 델파이 조사 결과) 85
〈표 29〉 인체의 해부학적 지식(1차 델파이 조사 결과) 86
〈표 30〉 장애의 유형별 특성에 관한 지식(1차 델파이 조사 결과) 86
〈표 31〉 운동기능의 평가와 처방에 관한 지식(1차 델파이 조사 결과) 88
〈표 32〉 운동지도에 관한 실무 지식 및 역량(1차 델파이 조사 결과) 89
〈표 33〉 안전과 부상 예방 및 대처에 관한 지식(1차 델파이 조사 결과) 89
〈표 34〉 장애 및 의료관계 법령에 관한 지식(1차 델파이 조사 결과) 90
〈표 35〉 장애인의 사회복지에 관한 지식(1차 델파이 조사 결과) 91
〈표 36〉 재활운동 및 체육의 정의(2차 델파이 조사 결과) 91
〈표 37〉 재활운동 및 체육의 정의(2차 델파이 추가 설문 결과) 92
〈표 38〉 재활운동 및 체육 지도자에게 필요한 지식 및 역량(2차 델파이 조사 결과) 94
〈표 39〉 체육 전반에 관한 지식(2차 델파이 조사 결과) 95
〈표 40〉 체육 전반에 관한 지식(2차 델파이 추가 설문 결과) 95
〈표 41〉 인체의 해부학적 지식(2차 델파이 조사 결과) 96
〈표 42〉 인체의 해부학적 지식(2차 델파이 추가 설문 결과) 96
〈표 43〉 장애의 유형별 특성에 관한 지식(2차 델파이 조사 결과) 97
〈표 44〉 운동기능의 평가와 처방에 관한 지식(2차 델파이 조사 결과) 98
〈표 45〉 운동지도에 관한 실무 지식 및 역량(2차 델파이 조사 결과) 99
〈표 46〉 운동지도에 관한 실무 지식 및 역량(2차 델파이 추가 설문 결과) 99
〈표 47〉 안전과 부상 예방 및 대처에 관한 지식(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00
〈표 48〉 장애 및 의료관계 법령에 관한 지식(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00
〈표 49〉 장애 및 의료관계 법령에 관한 지식(2차 델파이 추가 설문 결과) 101
〈표 50〉 장애인의 사회복지에 관한 지식(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01
〈표 51〉 교육과정 범주화 104
〈표 52〉 교과목 구성 및 세부목차(안) 114
[그림 1] 재활체육 도입의 필요성 13
[그림 2] 장애인의 스포츠 및 신체활동 참여율 15
[그림 3] 비장애인과 장애인의 운동참여율 15
[그림 4] 독일 재활체육 시스템 (처방절차) 27
[그림 5] 독일 재활체육 지도자 교육과정 29
[그림 6] 독일 재활체육 지도자 교육대상 30
[그림 7] 전문지도자로부터 지도를 받은 경험 여부 35
[그림 8] 전문가의 도움 필요 정도 36
[그림 9] 재활운동 및 체육 서비스 단계 38
[그림 10] 연구절차 40
[그림 11] 독일의 재활체육 처방 시스템 46
[그림 12] 일본의 재활체육관련 행정조직체계 52
[그림 13] 1차 델파이 설문지 문항 구성 75
[그림 14] 2차 델파이 설문지 문항 구성 75
[그림 15] 델파이 조사과정 및 세부절차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