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3
제1장 연구개요 10
제1절 연구배경 10
1. 중도장애인 사회복귀 지원 현황 10
2. 뇌병변 장애인의 사회복귀지원을 위한 병원-지역사회 연계 11
3. 병원과 지역사회의 분절 13
4. 병원-지역사회 연계 활용 가능한 교육 콘텐츠 현황 14
제2절 기존 교육콘텐츠의 문제점 및 전망 15
1. 기존 교육 콘텐츠의 문제점 15
2. 병원-지역사회 연계 과정에서 발생하는 공백과 이질감 16
3. 장애인 건강권 향상을 위한 교육 17
제3절 사회복귀지원 맞춤형 교육콘텐츠 개발의 필요성 19
1. 뇌병변 중도장애인 사회복귀 지원의 필요성 19
2. 교육 콘텐츠 공유를 통한 병원-지역사회 연계 활성화 20
3. 다학제 기반의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 20
4. 수요자 관점의 콘텐츠 개발의 중요성 21
5. 사회복귀를 위한 장애인의 장애수용 교육 필요성 21
6.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교육콘텐츠 개발 22
7. 다기관 보급을 위한 활용성 증대 23
제2장 연구 목표 24
제1절 연구의 최종목표 24
제2절 연구의 세부목표 25
제3절 연구내용 및 범위 26
1. 자료수집 및 분석 27
2. 기초조사 : 요구도 파악 28
3. 구성안 도출: 전문가 델파이조사 29
4. 교육콘텐츠 제작 및 보완 30
제3장 연구방법 및 내용 31
제1절 교육콘텐츠 현황 조사 31
1. 국내외 문헌연구 31
2. 교육콘텐츠 자료수집 31
3. 교육 현황 조사(예비조사) 31
제2절 실무자 기초조사 32
1. 조사 방법 32
2. 조사 항목 32
제3절 장애인 당사자 및 가족 의견조사 33
1. 조사 방법 33
2. 조사 항목 33
제4절 전문가 델파이조사 34
1. 전문가 패널 구성 34
2. 델파이 조사 진행과정 34
3. 분석 방법 36
제5절 교육콘텐츠 구성안 도출 37
1. 전문가 자문회의 37
2. 실무자 검토 및 평가 37
제6절 교육콘텐츠 시범 적용 38
1. 뇌병변 중도장애인당사자 및 가족 대상 교육 38
2. 교육제공자 대상 평가 38
3. 연구 대상자의 선정기준, 제외기준 38
4. 교육 항목 및 조사 항목 39
제4장 연구 결과 42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42
1. 연구수행 결과 요약 42
2. 연구의 진척도 44
3. 자문회의 및 실무자 회의 44
4. 관련 학술대회 발표 45
제2절 교육콘텐츠 현황 46
1. 뇌병변 장애인 대상 교육관련 선행 연구 46
2. 교육자료 수집 및 분석 47
제3절 교육콘텐츠 항목 결정을 위한 기초조사 52
1. 기초조사에 참여한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2
2. 뇌병변 장애인의 퇴원 이후 경험할 수 있는 어려움 53
3. 뇌병변 장애인의 퇴원 및 사회복귀지원 교육에 필요 항목 55
4. 뇌병변 장애인의 퇴원 및 사회복귀지원 교육에 필요한 항목 56
5. 뇌병변 중도장애인의 퇴원 및 사회복귀지원을 위한 효과적 교육 방법 58
6. 퇴원 및 사회복귀지원을 위해 제공하고 있는 교육 현황 60
제4절 뇌병변 중도장애인 및 가족 의견 수렴 62
1. 기초조사에 참여한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2
2. 장애인 당사자 및 가족 주요 의견 63
제5절 델파이 조사를 활용한 전문가 의견 합의 67
1. 1차 델파이 조사 전문가 합의 결과 67
2. 2차 델파이 조사 전문가 합의 결과 78
3. 3차 전문가 합의 결과 84
제6절 교육콘텐츠 구성 및 제작 88
1. 콘텐츠명 88
2. 교육콘텐츠 구성안 88
제7절 교육콘텐츠 시범 적용 118
1. 뇌병변 증도장애인 재활 관련 실무자 평가 118
2. 장애수용 교육콘텐츠 적용 결과 119
제5장 향후계획 및 기대효과 122
제1절 교육콘텐츠 활용 계획 122
1. 교육콘텐츠 활용 및 보급 122
2. 교육콘텐츠 활용 대상 123
제2절 교육콘텐츠 기대효과 124
1. 교육콘텐츠 활용을 통한 병원-지역사회 연계 활성화 124
2. 체계화ㆍ전문화된 교육콘텐츠 설계를 통한 교육 효과성 증대 125
3. 뇌병변 중도장애인의 건강권 향상 125
제6장 결론 및 제언 126
1. 결론 및 요약 126
2. 후속 연구 제언 126
참고문헌 127
[부록 1] 조사표 129
[부록 2] 장애수용 교육자료 155
[부록 3] 학술대회 발표자료 162
판권기 165
〈표 3-1〉 기초조사 내용 32
〈표 3-2〉 뇌병변 중도장애인 당사자 및 가족 의견 조사 내용 33
〈표 3-3〉 델파이 조사 진행 과정 35
〈표 3-4〉 장애수용 교육콘텐츠 세부 내용 40
〈표 3-5〉 학습자용 평가지 내용 41
〈표 3-6〉 지도자용 평가지 내용 41
〈표 4-1〉 연구 진행 사항 44
〈표 4-2〉 근로복지공단 인천병원 교육ㆍ상담료 49
〈표 4-3〉 뇌병변 중도장애인의 교육을 위한 출판물 현황 50
〈표 4-4〉 기초조사 연구대상자 특성 52
〈표 4-5〉 퇴원 이후 경험할 수 있는 뇌병변 장애인의 어려움 54
〈표 4-6〉 뇌병변 중도장애인의 퇴원 및 사회복귀지원 교육에 필요한 항목 55
〈표 4-7〉 사회복귀지원 교육에 필요한 항목에 대한 직군 별 의견 57
〈표 4-8〉 사회복귀지원을 위한 효과적 교육의 전달 방법, 형태, 실시자 및 비용 59
〈표 4-9〉 교육의 전달 방법, 형태, 실시자 및 제공시기 60
〈표 4-10〉 당사자 및 가족 의견조사 연구대상자 특성 62
〈표 4-11〉 델파이조사 연구대상자 특성 67
〈표 4-12〉 교육항목별 중요성 69
〈표 4-13〉 교육항목별 실행가능성 71
〈표 4-14〉 교육항목별 유용성 73
〈표 4-15〉 퇴원 시 병원에서 필요한 교육 75
〈표 4-16〉 퇴원 후 지역사회 기관에서 필요한 교육 77
〈표 4-17〉 중요성, 실행 가능성, 유용성을 고려한 교육항목 적합성 79
〈표 4-18〉 퇴원 시점 병원에서 필요한 교육에 대한 전문가 합의(1) 81
〈표 4-19〉 퇴원 이후 지역사회 기관에서 필요한 교육에 대한 전문가 합의(1) 83
〈표 4-20〉 퇴원 시점 병원에서 필요한 교육에 대한 전문가 합의(2) 85
〈표 4-21〉 퇴원 이후 지역사회 기관에서 필요한 교육에 대한 전문가 합의(2) 87
〈표 4-22〉 교육콘텐츠 구성 내용 90
〈표 4-23〉 교육콘텐츠 내용 평가 118
〈표 4-24〉 학습자 자가 평가 120
〈표 4-25〉 지도자 자가 평가 121
[그림 1-1] 국립재활원 병원기반 사회복귀지원 프로그램 흐름도 11
[그림 1-2] 2016년 사회복귀지원 지역사회 연계시스템 연구모형 13
[그림 2-1] 연구 목표 24
[그림 2-2] 연구내용 및 범위 26
[그림 3-1] 시범적용 흐름도 38
[그림 4-1] 병원-지역사회 연계 교육콘텐츠 항목에 대한 전문가 합의 89
[그림 4-2] 건강한 식생활 91
[그림 4-3] 변비 예방 및 배변관리 92
[그림 4-4] 건강한 일상 계획하기 93
[그림 4-5] 응급상황 대처하기 94
[그림 4-6] 올바른 지팡이 사용법(좌측 마비) 95
[그림 4-7] 올바른 지팡이 사용법(우측 마비) 96
[그림 4-8] 실내체조(좌측 마비) 97
[그림 4-9] 실내체조(우측 마비) 98
[그림 4-10] 1인 인지활동 99
[그림 4-11] 낙상 예방하기 100
[그림 4-12] 넘어졌을 때 대처방법 101
[그림 4-13] 우울증 대처하기 102
[그림 4-14] 가족에게 드리는 조언 103
[그림 4-15] 지역에 있는 자원 활용하기 104
[그림 4-16] 나에게 맞는 복지정보(뇌병변 1-2급) 105
[그림 4-17] 나에게 맞는 복지정보(뇌병변 3급) 106
[그림 4-18] 나에게 맞는 복지정보(뇌병변 4급) 107
[그림 4-19] 나에게 맞는 복지정보(뇌병변 5-6급) 108
[그림 4-20] 뇌병변 장애 등급별 복지서비스 109
[그림 4-21] 나의 몸 바라보기 110
[그림 4-22] 국립재활원 홈페이지 자료 활용 가이드(1) 111
[그림 4-23] 국립재활원 홈페이지 자료 활용 가이드(2) 112
[그림 4-24] 국립재활원 홈페이지 자료 활용 가이드(3) 113
[그림 4-25] 국립재활원 홈페이지 자료 활용 가이드(4) 114
[그림 4-26] 국립재활원 홈페이지 자료 활용 가이드(5) 115
[그림 4-27] 뇌졸중 및 장애 관련 국내ㆍ외 홈페이지(1) 116
[그림 4-28] 뇌졸중 및 장애 관련 국내ㆍ외 홈페이지(2) 117
[그림 5-1] 병원-지역사회 연계 교육콘텐츠 적용 122
[그림 5-2] 연계체계 모형 내 교육콘텐츠 활용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