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3
제1장 연구개요 13
제1절 척수손상 장애인의 운전재활 13
1. 척수손상 장애인과 자가운전 13
2. 경수손상 장애인과 자가운전 15
3. 운전과 운전 운동능력 17
4. 운전과 보조기기 28
제2절 척수손상 장애인 운전재활의 문제점 및 전망 43
1. 경수손상 장애인을 위한 운전재활의 문제점 43
2. 운전 운동능력 측정기기의 문제점 45
3. 운전 보조기기의 문제점 46
제3절 연구의 필요성과 중요성 48
제2장 연구목표 49
제1절 연구의 최종목표 49
제2절 연차별 연구목표 및 추정연구비 49
제3장 연구방법 및 내용 50
제1절 연구내용 및 범위 50
1. 척수손상 장애인의 중증도에 따른 운전 운동능력 측정 50
2. 경수손상 장애인의 운전재활 프로그램 적용 50
3. 운전보조기기 사용실태 및 운전 지원 요구도 설문조사 50
제2절 연구방법 및 내용 51
1. 척수손상 장애인의 중증도에 따른 운전 운동능력 측정 51
2. 경수손상 장애인의 운전재활 59
3. 운전보조기기 사용실태 및 운전 지원 요구도 설문조사 63
제4장 연구 결과 66
제1절 척수손상 장애인의 중증도에 따른 운전 운동능력 측정 66
1. 척수(경수, 흉수, 요수)손상 장애인의 운전 운동능력 측정 66
2. 비장애인의 운전 운동ㆍ인지능력 측정 75
3. 척수손상 장애인과 비 장애인의 운전 운동능력 비교ㆍ분석 97
제2절 경수손상 장애인의 운전재활 프로그램 적용 106
1. 척수손상 장애인의 운전재활 프로그램 수행 106
2. 주행 가능 유무에 따른 결과비교 120
3. 최중증 경수손상 장애인의 운전재활 사례 연구 133
제3절 운전보조기기 사용실태 및 운전 지원 요구도 설문조사 178
1. 장애인 운전지원에 대한 국내ㆍ외 문헌 조사 178
2. 척수손상 장애인 운전보조기기 사용실태 및 운전 지원 요구도 설문조사 216
제5장 향후계획 및 기대효과 251
참고문헌 252
[부록 1] 척수손상 장애인 운전보조기기 사용실태 및 운전 지원 요구도 설문조사 255
[부록 2] AOCNR 2017 학술대회 포스터 1 266
[부록 3] AOCNR 2017 학술대회 포스터 2 267
[부록 4] 인간공학회 춘계 학술대회 포스터 1 268
[부록 5] 인간공학회 춘계 학술대회 포스터 2 269
판권기 270
표 1-1. 연도별 등록 지체장애인(척수손상 포함) 추이 13
표 1-2. 장애인의 주요 교통수단 14
표 1-3. 경수손상 중증도에 따른 지배근육 및 주요 운동기능 15
표 1-4. 척수손상 척도(ASIA scale) 16
표 1-5. 도로교통공단 운동능력측정기기 평가기준 21
표 1-6. 운전재활 행동평가 및 실습 프로그램 평가기준 23
표 1-7. 일본 운동능력측정기기 평가 기준 25
표 1-8. 신체 장애에 따른 착용 운전 보조기기 30
표 1-9. 장애인 운전보조기기의 구분 34
표 3-1. 운전 운동능력 측정(Power Test) 52
표 3-2. 운전기능 평가 56
표 3-3. 도로주행 평가 58
표 3-4. 운동능력 측정 항목 62
표 3-5. 경수손상 장애인을 위한 운전보조기기 종류 63
표 4-1. 대상자 정보 66
표 4-2. 척수손상 장애인의 Power test(스티어링 휠) 결과 68
표 4-3. 척수손상 장애인의 Power test(페달 및 핸드컨트롤러) 결과 69
표 4-4. 척수손상 장애인의 Timer test 결과 70
표 4-5. 척수손상 장애인의 Reaction test 결과 71
표 4-6. 척수손상 장애인의 운전인지평가 결과 72
표 4-7. 운전인지평가와 Reaction test의 상관관계 (척수손상) 74
표 4-8. 비장애인 대상자 정보 75
표 4-9. 비장애인 Power test(스티어링 휠) 결과 77
표 4-10. 비장애인 연령별 Power test(스티어링 휠) 결과 78
표 4-11. 비장애인 성별 Power test(스티어링 휠) 결과 80
표 4-12. 비장애인 Power test(페달 및 핸드컨트롤러) 결과 81
표 4-13. 비장애인 연령별 Power test(페달 및 핸드컨트롤러) 결과 82
표 4-14. 비장애인 성별 Power test(페달 및 핸드컨트롤러) 결과 83
표 4-15. 비장애인 Timer test 결과 84
표 4-16. 비장애인 연령별 Timer test 결과 85
표 4-17. 비장애인 성별 Timer test 결과 86
표 4-18. 비장애인 Reaction test 결과 87
표 4-19. 비장애인 연령별 Reaction test 결과 88
표 4-20. 비장애인 성별 Reaction test 결과 90
표 4-21. 비장애인의 운전인지평가 결과 91
표 4-22. 비장애인 연령별 운전인지평가 결과 92
표 4-23. 비장애인 성별 운전인지평가 결과 94
표 4-24. 운전인지평가와 Reaction test의 상관관계 (비장애) 96
표 4-25. 척수손상 장애인과 비장애인 대상자 정보 97
표 4-26. 척수손상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Power test(스티어링 휠) 결과 98
표 4-27. 척수손상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Power test(핸드컨트롤러) 결과 100
표 4-28. 척수손상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Timer test 결과 101
표 4-29. 척수손상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Reaction test 결과 102
표 4-30. 척수손상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운전인지평가 결과 104
표 4-31. 운전재활 대상자 정보 106
표 4-32. 전반적 운전실태 평가 결과 107
표 4-33. 의학적 상태 결과 110
표 4-34. 운전재활 대상자 운전인지평가도구 검사 결과 112
표 4-35. 운전재활 대상자의 운전기능 평가 결과 114
표 4-36. 운전재활 대상자 도로주행 전ㆍ후 점수 116
표 4-37. 항목별 도로주행 전ㆍ후 결과 117
표 4-38. 대상자 정보(주행가능 유무) 120
표 4-39. 주행가능 유무에 따른 척수손상 독립성 지수 결과 121
표 4-40. 주행가능 유무에 따른 Power test(스티어링 휠) 결과 123
표 4-41. 주행가능 유무에 따른 Power test(핸드컨트롤러) 결과 125
표 4-42. 주행가능 유무에 따른 Timer test 결과 126
표 4-43. 주행가능 유무에 따른 Reaction test 결과 128
표 4-44. 주행가능 유무에 따른 운전인지평가 결과 129
표 4-45. 중증도에 따른 도로주행 전ㆍ후 결과 131
표 4-46. 3pin 그립을 이용한 경수손상 장애인의 Power test(스티어링 휠) 결과(사례 1) 138
표 4-47. 경수손상 장애인의 Power test(핸드컨트롤러) 결과(사례 1) 139
표 4-48. 경수손상 장애인의 Reaction test 결과(사례 1) 139
표 4-49. 3pin 그립을 이용한 경수손상 장애인의 Power test 결과(사례 2) 142
표 4-50. 경수손상 장애인의 Power test(핸드컨트롤러) 결과(사례 2) 143
표 4-51. Custom 팜 그립을 이용한 경수손상 장애인의 Power test 결과(사례 3) 146
표 4-52. 경수손상 장애인의 Power test(핸드컨트롤러) 결과(사례 3) 147
표 4-53. 경수손상 장애인의 Reaction test 결과(사례 3) 148
표 4-54. 3pin 그립을 이용한 경수손상 장애인의 Power test(스티어링 휠) 결과(사례 4) 150
표 4-55. 경수손상 장애인의 Power test(핸드컨트롤러) 결과(사례 4) 151
표 4-56. 경수손상 장애인의 Reaction test 결과(사례 4) 152
표 4-57. Custom 팜 그립을 이용한 경수손상 장애인의 Power test 결과(사례 5) 155
표 4-58. 경수손상 장애인의 Power test(핸드컨트롤러) 결과(사례 5) 156
표 4-59. 경수손상 장애인의 Reaction test 결과(사례 5) 156
표 4-60. 경수손상 장애인의 Power test(스티어링 휠) 결과(사례 6) 158
표 4-61. Custom 팜 그립을 이용한 경수손상 장애인의 Power test 결과(사례 6) 159
표 4-62. 경수손상 장애인의 Power test(핸드컨트롤러) 결과(사례 6) 160
표 4-63. 경수손상 장애인의 Reaction test 결과(사례 6) 161
표 4-64. 3pin 그립을 이용한 경수손상 장애인의 Power test(스티어링 휠) 결과(사례 7) 163
표 4-65. 경수손상 장애인의 Power test(핸드컨트롤러) 결과(사례 7) 164
표 4-66. 경수손상 장애인의 Reaction test 결과 165
표 4-67. 경수손상 장애인의 Power test(스티어링 휠) 결과(사례 8) 167
표 4-68. 경수손상 장애인의 Power test(핸드컨트롤러) 결과(사례 8) 168
표 4-69. 경수손상 장애인의 Reaction test 결과(사례 8) 169
표 4-70. 3pin 그립을 이용한 경수손상 장애인의 Power test(스티어링 휠) 결과(사례 9) 172
표 4-71. 경수손상 장애인의 Power test(핸드컨트롤러) 결과(사례 9) 173
표 4-72. 경수손상 장애인의 Reaction test 결과(사례 9) 174
표 4-73a. 경수손상 장애인의 주행 가능 유무에 따른 의학적 상태 176
표 4-73b. 경수손상 장애인의 주행 가능 유무에 따른 운전 운동능력 177
표 4-74. 차량용 보조장치별 지원 품목 및 한도 179
표 4-75. 한국 차량용 보조공학기기 지원 사업 신청 절차 180
표 4-76. 납품 및 장착 업체 182
표 4-77. 남녀비율 183
표 4-78. 장애유형 184
표 4-79. 장애정도 184
표 4-80. 운전보조기기 종류 184
표 4-81. 일본 자가용 개조 운전보조장치 품목 187
표 4-82. 마에바 시 신청 절차 188
표 4-83. 일본 그 외 장애인 자동차 및 운전 관련 지원 제도 190
표 4-84. 미국 NMEDA 운전 보조기구 종류 및 개조 197
표 4-85. 미국 NEMEDA 신청절차 200
표 4-86. 미국 NEMEDA 등록된 업체 201
표 4-87. 영국 차량용 보조기기 종류 및 소비자가 205
표 4-88. 영국 신청 절차 206
표 4-89. 이스라엘 신청 절차 214
표 4-90. 이스라엘 혜택 215
표 4-91. 기본 인적 사항 217
표 4-92. 척수손상 장애인 자가운전 실태 조사 220
표 4-93. 운전보조기기 사용 여부 조사 224
표 4-94. 차량 개조 여부 조사 229
표 4-95. 장애인 운전 관련 지원 및 혜택 조사 235
표 4-96. 전반적 운전 만족도 조사 240
표 4-97. 장애인 운전 지원 관련 요구도 조사 246
그림 1-1. 도로교통공단 운동능력측정기기 20
그림 1-2. 운전재활 행동평가 및 실습 시스템 22
그림 1-3. 일본 운동능력측정기기 24
그림 1-4. Driver Test Station(DTS) 27
그림 1-5. 운전 도움 장치의 분류 및 종류 29
그림 1-6. 바닥형 핸드컨트롤러 31
그림 1-7. 원주형 핸드컨트롤러 32
그림 1-8. 서보형 핸드컨트롤러 32
그림 1-9. 확장ㆍ좌측 엑셀 및 브레이크 페달 33
그림 1-10. 페달 오작동 보호 장치의 종류 35
그림 1-11. 선회ㆍ핸들 조정 장치의 종류 36
그림 1-12. 가속 및 브레이크 조종 장치의 종류 36
그림 1-13. 이송램프 37
그림 1-14. 서보형(servo type) 전자식 운전보조기기 37
그림 1-15. 전자식 선회ㆍ핸들 조종 장치 38
그림 1-16. 전자식 가속ㆍ브레이크 조종 장치 39
그림 1-17. 회전의자 40
그림 1-18. 크레인 종류 40
그림 1-19. 리프트 종류 41
그림 1-20. 체어탑퍼 41
그림 1-21. 기타 부 조종 장치의 종류 42
그림 3-1. Steering Wheel 구분 53
그림 3-2. Pedal Time 53
그림 3-3. Left, Right Hand Control Time 54
그림 3-4. Reaction Test 55
그림 3-5. 척수손상의 신경학적 및 기능적 분류: ASIA Scale 61
그림 4-1. 비장애인 연령별Power test(스티어링 휠) 결과 79
그림 4-2. 비장애인 성별 Power test(스티어링 휠) 결과 80
그림 4-3. 비장애인 연령별 Power test(페달 및 스터어링 휠) 결과 82
그림 4-4. 비장애인 성별 Power test(페달 및 핸드컨트롤러) 결과 83
그림 4-5. 비장애인 연령별 Timer test 결과 85
그림 4-6. 비장애인 성별 Timer test 결과 86
그림 4-7. 비장애인 연령별 Reaction test 결과 89
그림 4-8. 비장애인 성별 Reaction test 결과 90
그림 4-9. 비장애인 연령별 운전인지평가 결과 93
그림 4-10. 비장애인 성별 운전인지평가 결과 94
그림 4-11. 척수손상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Power test(스티어링 휠) 결과 99
그림 4-12. 척수손상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Power test(핸드컨트롤러) 결과 100
그림 4-13. 척수손상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Timer test 결과 101
그림 4-14. 척수손상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Reaction test 결과 103
그림 4-15. 척수손상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운전인지평가 결과 105
그림 4-16. 주행가능 유무에 따른 척수손상 독립성 지수 결과 122
그림 4-17. 주행가능 유무에 따른 Power test(스티어링 휠)결과 124
그림 4-18. 주행가능 유무에 따른 Power test(핸드컨트롤러) 결과 125
그림 4-19. 주행가능 유무에 따른 Timer test 결과 126
그림 4-20. 주행가능 유무에 따른 Reaction test 결과 128
그림 4-21. 주행가능 유무에 따른 운전인지평가 결과 130
그림 4-22. 경수손상 장애인을 위한 운전 보조기기 장착 차량 134
그림 4-23. 좌측핸드컨트롤러 제작 과정 134
그림 4-24. 완성된 좌측 핸드컨트롤러 135
그림 4-25. 운전 운동능력 측정기기 좌측 핸드컨트롤러 연장 브라켓 136
그림 4-26. 장착된 좌측 핸드컨트롤러 연장 브라켓 136
그림 4-27. 3pin 그립을 활용한 운전 운동능력 평가(사례 1) 138
그림 4-28. 경수손상 장애인(사례 1)의 운전 보조기기 조작 141
그림 4-29. 3pin 그립을 활용한 운전 운동능력 평가(사례 2) 143
그림 4-30. 경수손상 장애인(사례 2)의 스티어링 휠 조작 144
그림 4-31. 경수손상 장애인(사례 2)의 좌측 핸드컨트롤러 조작 145
그림 4-32. 3pin 그립을 활용한 운전 운동능력 평가(사례 3) 147
그림 4-33. 경수손상 장애인(사례 3)의 주행 평가 149
그림 4-34. 연장 브라켓을 활용한 Reaction test(사례 4) 153
그림 4-35. 경수손상 장애인(사례 4)의 주행 평가 154
그림 4-36. 연장 브라켓을 활용한 Reaction test(사례 6) 161
그림 4-37. 경수손상 장애인(사례 6)의 주행 평가 162
그림 4-38. 경수손상 장애인(사례 7)의 주행 평가 166
그림 4-39. 연장 브라켓을 활용한 Reaction test(사례 8) 169
그림 4-40. 경수손상 장애인(사례 8)의 주행 평가 171
그림 4-41. 경수손상 장애인(사례 9)의 주행 평가 175
그림 4-42. 전반적 운전 만족도 조사 242
그림 4-43. 장애인 운전 지원 관련 요구도 조사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