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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과업의 개요 29
1.1. 법적근거 및 성격 31
1.1.1. 법적근거 31
1.1.2. 계획의 위계 31
1.2. 계획의 범위 32
1.2.1. 공간적 범위 32
1.2.2. 시간적 범위 33
1.2.3. 내용적 범위 33
1.3. 과업 수행과정 및 추진 경위 34
1.3.1. 과업 수행과정 34
1.3.2. 계획 수립 절차 35
1.3.3. 과업의 추진 경위 36
제2장 대중교통현황 및 장래전망 37
2.1. 일반 현황 39
2.1.1. 공간적 위치 39
2.1.2. 도시공간구조 40
2.1.3. 행정구역 현황 41
2.1.4. 용도지역 및 토지이용 현황 43
2.1.5. 도시성장지표 45
2.1.6. 인구 및 가구수 46
2.1.7. 학생수 48
2.1.8. 종사자수 49
2.1.9. 자동차등록대수 51
2.1.10. 도로시설 52
2.2. 대중교통 시설 및 운행현황 56
2.2.1. 버스정류장 56
2.2.2. 버스차고지 57
2.2.3. 환승시설 59
2.2.4. 대중교통 노선 현황 60
2.3. 대중교통수단 이용 현황 75
2.3.1. 철도 75
2.3.2. 택시 76
2.3.3. 버스 77
2.3.4. 노선운행특성 분석(관내버스) 83
2.4. 대중교통 만족도 조사 90
2.4.1. 서론 90
2.4.2. 1차 만족도조사 분석결과 94
2.4.3. 2차 만족도조사 분석결과 111
2.4.4. 공무원 만족도조사 분석결과 128
2.4.5. 3차 만족도조사 분석결과 138
2.4.6. 4차 만족도조사 분석결과 154
2.4.7. 1, 2, 3, 4차 만족도조사 비교분석 결과 170
2.4.8. 부록 184
2.5. 외부환경 변화 및 장래여건 전망 188
2.5.1. 도시지표 전망 188
2.5.2. 교통수요예측 202
제3장 대중교통 정책 및 관련계획 검토 209
3.1. 대중교통 정책 동향 211
3.1.1. 국내 · 외 대중교통 정책 동향 211
3.1.2. 대중교통 정책 분석 225
3.2. 대중교통 관련계획 검토 230
3.2.1. 전국단위 관련계획 230
3.2.2. 권역별 관련계획 245
3.2.3. 대중교통 관련계획 265
3.3. 대중교통 정책방향 및 목표 설정 278
3.3.1. 제3차 대중교통기본계획(국토교통부) 278
3.3.2. 부천시 계획 목표 278
제4장 계획의 목표 및 추진전략 279
4.1. 2차 기본계획(2012~2016) 추진목표·성과평가 281
4.1.1. 기본체계 281
4.1.2. 2차 기본계획의 부문별 추진 성과 283
4.2. 비전 및 정책 목표 285
4.2.1. 제3차 대중교통기본계획(2017. 02, 국토교통부) 285
4.2.2. 부천시 제3차 지방대중교통기본계획 286
4.3. 계획지표 287
4.3.1. 지표설정 287
제5장 추진전략별 주요 추진과제 289
제1절 대중교통 수단분담률 제고 및 이용편의 증대 291
5.1. 인프라 확충 293
5.2. 운영 및 서비스 개선 399
제2절 대중교통 운영 효율화 465
5.3. 네트워크 최적화 467
5.4. 대중교통체계 정보화 516
5.5. 버스요금 · 재정 지원체계 개선 528
제3절 대중교통 안전성 향상 531
5.6. 운수업체 안전관리 533
5.7. 운수종사자 안전관리 541
5.8. 자동차 안전관리 551
제4절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 555
5.9. 시간적 사각지대 해소 557
5.10. 교통약자 사각지대 해소 573
제6장 투자계획 및 재원조달 방안 595
6.1. 투자계획의 목표 및 방향 597
6.1.1. 계획의 목표 및 방향 설정 597
6.1.2. 부문별 투자계획 수립 599
6.2. 재정규모 현황 및 전망 601
6.2.1. 재정규모 현황 601
6.2.2. 부천시 재정규모 전망 603
6.2.3. 부천시 가용재원 전망 604
6.2.4. 재원조달방안 605
참고자료 609
1. 관계기관 의견 및 조치계획 611
2. 일간신문 공고 · 공람 618
3. 경기도 의견 및 조치계획 620
〈표 1-1〉 대중교통계획과 타 교통관련 계획 비교 31
〈표 1-2〉 내용적 범위 33
〈표 2-1〉 지리적 위치 39
〈표 2-2〉 부천시 도시구조 40
〈표 2-3〉 부천시 행정구역 현황 41
〈표 2-4〉 용도지역 현황 추이 43
〈표 2-5〉 지목별 토지이용 현황 추이 44
〈표 2-6〉 사회경제지표 추이 45
〈표 2-7〉 인구 및 가구수 추이 46
〈표 2-8〉 교통지구별 인구 및 가구수 현황(2016년) 47
〈표 2-9〉 학생수 추이 48
〈표 2-10〉 종사자수 추이 49
〈표 2-11〉 교통지구별 종사자수 현황(2016년) 50
〈표 2-12〉 자동차등록대수 추이 51
〈표 2-13〉 도로시설 현황 및 추이 52
〈표 2-14〉 부천시 고속국도망 현황 53
〈표 2-15〉 부천시 간선도로망 현황 53
〈표 2-16〉 부천시 지역별 정류장 시설 현황 56
〈표 2-17〉 부천시 공영차고지 현황 57
〈표 2-18〉 업체별 차고지 운영현황 57
〈표 2-19〉 교통카드D/B의 구성 61
〈표 2-20〉 행정동별 버스이용객수 현황 62
〈표 2-21〉 권역별 버스이용객수 현황 63
〈표 2-22〉 시간대별 버스이용객수 현황 64
〈표 2-23〉 권역별 내부 버스 통행분포 현황 65
〈표 2-24〉 권역별 외부 버스 통행분포 현황 66
〈표 2-25〉 버스정류장 노선수 및 승하차인원 67
〈표 2-26〉 노선별 운행시간 68
〈표 2-27〉 노선별 통행속도 70
〈표 2-28〉 부천시 버스운송업체 현황 72
〈표 2-29〉 부천시 버스운송업체 종사자 현황 72
〈표 2-30〉 경기도 버스업체 수익성 및 재무현황 비교(2013, 2014년) 73
〈표 2-31〉 주요역사 수송인원(2016년) 76
〈표 2-32〉 택시 등록대수 76
〈표 2-33〉 택시 통행량(출발지 부천) 76
〈표 2-34〉 택시 통행량(도착지 부천) 76
〈표 2-35〉 부천시 관내 일반좌석버스 현황 77
〈표 2-36〉 부천시 관내 일반시내버스 현황 77
〈표 2-37〉 부천시 관내 마을버스 현황 80
〈표 2-38〉 경유 타 지자체 버스 현황 81
〈표 2-39〉 버스운행대수 현황 83
〈표 2-40〉 버스유형별 평균운행대수 분포 83
〈표 2-41〉 버스유형별 운행횟수 현황 84
〈표 2-42〉 버스유형별 운행횟수 분포 84
〈표 2-43〉 버스유형별 운행거리 현황 85
〈표 2-44〉 버스유형별 운행거리 분포(인가거리) 85
〈표 2-45〉 버스유형별 배차간격 현황 86
〈표 2-46〉 버스유형별 배차간격 분포 86
〈표 2-47〉 버스유형별 굴곡도 현황 87
〈표 2-48〉 버스 유형별 중복도 현황 88
〈표 2-49〉 첨두 평균혼잡율에 따른 서비스수준 판정 89
〈표 2-50〉 첨두 평균혼잡율에 따른 버스유형별 서비스 수준 89
〈표 2-51〉 1차 응답자 특성 94
〈표 2-52〉 버스 이용횟수 설문조사 결과 95
〈표 2-53〉 버스 이용의 이유 96
〈표 2-54〉 버스 이용시간대 96
〈표 2-55〉 버스 이용의 통행목적 97
〈표 2-56〉 평균 환승횟수 97
〈표 2-57〉 버스서비스 만족도 98
〈표 2-58〉 버스 선호도 99
〈표 2-59〉 지하철보다 버스이용을 선호하는 이유 99
〈표 2-60〉 버스 추천 의사여부 100
〈표 2-61〉 버스 개선사항 및 건의사항 100
〈표 2-62〉 운전기사 서비스평가 101
〈표 2-63〉 차내 서비스평가 101
〈표 2-64〉 정류소 서비스평가 102
〈표 2-65〉 안내 서비스평가 102
〈표 2-66〉 시각적 접근성 서비스평가 102
〈표 2-67〉 공간적 접근성 서비스평가 103
〈표 2-68〉 요금수준의 적절성 서비스평가 103
〈표 2-69〉 2차 응답자 특성 111
〈표 2-70〉 버스 이용횟수 설문조사 결과 112
〈표 2-71〉 버스 이용의 이유 113
〈표 2-72〉 버스 이용시간대 113
〈표 2-73〉 버스 이용의 통행목적 114
〈표 2-74〉 평균 환승횟수 114
〈표 2-75〉 버스서비스 만족도 115
〈표 2-76〉 버스 선호도 116
〈표 2-77〉 지하철보다 버스이용을 선호하는 이유 116
〈표 2-78〉 버스 추천 의사여부 117
〈표 2-79〉 버스 개선사항 및 건의사항 117
〈표 2-80〉 운전기사 서비스평가 118
〈표 2-81〉 차내 서비스평가 118
〈표 2-82〉 정류소 서비스평가 119
〈표 2-83〉 안내 서비스평가 119
〈표 2-84〉 시각적 접근성 서비스평가 119
〈표 2-85〉 공간적 접근성 서비스평가 120
〈표 2-86〉 요금수준의 적절성 서비스평가 120
〈표 2-87〉 공무원 응답자 특성 128
〈표 2-88〉 버스 이용횟수 설문조사 결과 129
〈표 2-89〉 버스 이용의 이유 130
〈표 2-90〉 버스 이용시간대 130
〈표 2-91〉 버스 이용의 통행목적 131
〈표 2-92〉 평균 환승횟수 131
〈표 2-93〉 버스서비스 만족도 132
〈표 2-94〉 버스 선호도 133
〈표 2-95〉 지하철보다 버스이용을 선호하는 이유 133
〈표 2-96〉 버스 추천 의사여부 134
〈표 2-97〉 버스 개선사항 및 건의사항 134
〈표 2-98〉 운전기사 서비스평가 135
〈표 2-99〉 차내 서비스평가 135
〈표 2-100〉 정류소 서비스평가 136
〈표 2-101〉 안내 서비스평가 136
〈표 2-102〉 시각적 접근성 서비스평가 136
〈표 2-103〉 공간적 접근성 서비스평가 137
〈표 2-104〉 요금수준의 적절성 서비스평가 137
〈표 2-105〉 3차 응답자 특성 138
〈표 2-106〉 버스 이용횟수 설문조사 결과 139
〈표 2-107〉 버스 이용의 이유 140
〈표 2-108〉 버스 이용시간대 140
〈표 2-109〉 버스 이용의 통행목적 141
〈표 2-110〉 평균 환승횟수 141
〈표 2-111〉 버스서비스 만족도 142
〈표 2-112〉 버스 선호도 143
〈표 2-113〉 버스 추천 의사여부 143
〈표 2-114〉 운전기사 서비스평가 144
〈표 2-115〉 차내 서비스평가 144
〈표 2-116〉 정류소 서비스평가 145
〈표 2-117〉 안내 서비스평가 145
〈표 2-118〉 시각적 접근성 서비스평가 145
〈표 2-119〉 공간적 접근성 서비스평가 146
〈표 2-120〉 요금수준의 적절성 서비스평가 146
〈표 2-121〉 4차 응답자 특성 154
〈표 2-122〉 버스 이용횟수 설문조사 결과 155
〈표 2-123〉 버스 이용의 이유 156
〈표 2-124〉 버스 이용시간대 156
〈표 2-125〉 버스 이용의 통행목적 157
〈표 2-126〉 평균 환승횟수 157
〈표 2-127〉 버스서비스 만족도 158
〈표 2-128〉 버스 선호도 159
〈표 2-129〉 버스 추천 의사여부 159
〈표 2-130〉 운전기사 서비스평가 160
〈표 2-131〉 차내 서비스평가 160
〈표 2-132〉 정류소 서비스평가 161
〈표 2-133〉 안내 서비스평가 161
〈표 2-134〉 시각적 접근성 서비스평가 161
〈표 2-135〉 공간적 접근성 서비스평가 162
〈표 2-136〉 요금수준의 적절성 서비스평가 162
〈표 2-137〉 총괄 버스서비스 만족도 분석결과 170
〈표 2-138〉 장래 인구 및 세대수 190
〈표 2-139〉 장래 동별 인구 및 세대수 191
〈표 2-140〉 장래 학생수 193
〈표 2-141〉 동별 학생수 194
〈표 2-142〉 장래 업종별 종사자수 196
〈표 2-143〉 장래 동별 종사자수 197
〈표 2-144〉 학원관련 종사자수 198
〈표 2-145〉 동별 학원관련 종사자수 198
〈표 2-146〉 장래 승용차 보유대수 200
〈표 2-147〉 장래 동별 승용차 보유대수 200
〈표 2-148〉 교통존 구분 203
〈표 2-149〉 교통존 설정내역 204
〈표 2-150〉 장래1일 총 통행량 예측 205
〈표 2-151〉 장래1일 목적 통행량 206
〈표 2-152〉 장래1일 수단 통행량 207
〈표 3-1〉 시대별 도시교통 중심축의 변화 212
〈표 3-2〉 경기도 버스정책 세부 추진 목표 및 과제 228
〈표 3-3〉 정책지표 설정 229
〈표 3-4〉 수도권 광역 전철망 확충계획 246
〈표 3-5〉 수도권의 간선도로망 정비구상 248
〈표 3-6〉 수도권 간선도로망 정비구상 사업계획 249
〈표 3-7〉 부천시 대중교통계획의 목표단성을 위한 세부 추진전략 276
〈표 4-1〉 계획지표 설정 281
〈표 4-2〉 정책지표 설정 282
〈표 4-3〉 대중교통 수단, 시설, 운영, 서비스 추진성과 283
〈표 4-4〉 노선개편 추진성과 284
〈표 4-5〉 제3차 대중교통기본계획 비전 및 정책목표 285
〈표 4-6〉 부천시 제3차 지방대중교통기본계획 비전 및 정책목표 286
〈표 4-7〉 목적 및 정책목표 287
〈표 4-8〉 계획지표 설정 287
〈표 5-1〉 대중교통전용지구 유형 294
〈표 5-2〉 대구 중앙로 대중교통전용지구 사업개요 295
〈표 5-3〉 대중교통전용지구 사례 298
〈표 5-4〉 대중교통전용지구 계획 단계별 세부내용 303
〈표 5-5〉 대중교통전용지구 설치 조건 304
〈표 5-6〉 대중교통전용지구 후보지 여건 검토 309
〈표 5-7〉 대중교통전용지구 후보지 여건 검토 310
〈표 5-8〉 대중교통전용지구 후보지 여건 검토 311
〈표 5-9〉 대중교통전용지구 후보지 여건 검토 312
〈표 5-10〉 대중교통전용지구 정류장 이용승객수 313
〈표 5-11〉 대중교통전용지구 도입 후보지 평가항목 314
〈표 5-12〉 대중교통 전용지구 사례별 특징 315
〈표 5-13〉 대중교통전용지구 도입 시 고려사항 317
〈표 5-14〉 대중교통전용지구 운영전략 317
〈표 5-15〉 대중교통전용지구 운영전략 318
〈표 5-16〉 2015년 도입된 2층버스 개요 319
〈표 5-17〉 2015년 1단계 2층버스 운행개시일 319
〈표 5-18〉 2층버스 차량제원 320
〈표 5-19〉 버스정류장의 시설표준안 322
〈표 5-20〉 버스정류장 유형별 정차면수 표준안 323
〈표 5-21〉 차양막(쉘터)의 유형별 사례 324
〈표 5-22〉 버스정류장 시설 설치 표준안 326
〈표 5-23〉 경기도 '버스정차대'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 337
〈표 5-24〉 버스정류장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설치항목 343
〈표 5-25〉 버스의 각 측면별 배리어프리 대책 344
〈표 5-26〉 지하철+버스 환승이용객 현황 348
〈표 5-27〉 역곡역남부 정류장 여건분석 350
〈표 5-28〉 부천역남부광장 정류장 여건분석 351
〈표 5-29〉 까치울역 정류장 여건분석 352
〈표 5-30〉 부천종합운동장역 정류장 여건분석 353
〈표 5-31〉 역곡역북부 정류장 여건분석 354
〈표 5-32〉 소사역 정류장 여건분석 355
〈표 5-33〉 춘의역 정류장 여건분석 356
〈표 5-34〉 상동역 정류장 여건분석 357
〈표 5-35〉 신중동역 정류장 여건분석 358
〈표 5-36〉 부천자유시장 정류장 여건분석 359
〈표 5-37〉 환승정류장 우선 시설개선 항목 360
〈표 5-38〉 환승정류장의 시설 개선방안 361
〈표 5-39〉 소사역 문제점 및 개선방안 366
〈표 5-40〉 복사역 문제점 및 개선방안 366
〈표 5-41〉 경인로 버스정류장 현황 368
〈표 5-42〉 경인로 버스정류장 문제점 및 개선방안 369
〈표 5-43〉 경인로 버스정류장 개선사항 372
〈표 5-44〉 실시간 주정차 단속시스템 비교 388
〈표 5-45〉 부천시 공영차고지 현황 390
〈표 5-46〉 시내버스 일반 차고지 현황 391
〈표 5-47〉 시내버스 일반 차고지 현황 392
〈표 5-48〉 차고지 원단위 분석 392
〈표 5-49〉 차고지 수요 분석 393
〈표 5-50〉 방산 차고지 사업개요 394
〈표 5-51〉 자전거도로 간선망 397
〈표 5-52〉 CNG하이브리드버스 대체 시 수익성 평가 400
〈표 5-53〉 전기버스의 종류 401
〈표 5-54〉 김포시 전기버스 도입 추진경과 402
〈표 5-55〉 CNG버스 도입계획 403
〈표 5-56〉 노선버스 서비스 향상에 관한 조례[시행 2016.6.13.] 405
〈표 5-57〉 노선버스 서비스 향상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제정 2016.9.12.] 406
〈표 5-58〉 버스서비스 이행표준 406
〈표 5-59〉 계획배차 운행준수율 408
〈표 5-60〉 계획배차간격 준수율 409
〈표 5-61〉 도로용량편람의 차량당 서비스수준(좌석버스) 410
〈표 5-62〉 도로용량편람의 차량당 서비스수준(입석버스) 410
〈표 5-63〉 버스규모 및 탑승인원 조사 410
〈표 5-64〉 버스업체 별 사고건수 411
〈표 5-65〉 버스교통사고 현황(2015년 기준) 411
〈표 5-66〉 운송사업자 및 운수종사자의 준수사항 412
〈표 5-67〉 버스운행시간에 따른 서비스 수준 413
〈표 5-68〉 부천시 버스 1일 운행 시간 413
〈표 5-69〉 관내 버스 계획배차간격 414
〈표 5-70〉 관내 버스 현황배차간격(요약) 414
〈표 5-71〉 관내 버스 현황배차간격(총괄) 415
〈표 5-72〉 버스정류장 간격 416
〈표 5-73〉 BIT 시설 관리 현황 416
〈표 5-74〉 버스서비스 이행표준 전후 비교 417
〈표 5-75〉 부천시 버스서비스 이행표준 개선(안) 418
〈표 5-76〉 평가결과 항목 총괄(시내버스, 마을버스) 420
〈표 5-77〉 계획운행 준수율 조사 결과 421
〈표 5-78〉 계획운행 준수율 배점 개선 방안 421
〈표 5-79〉 계획 운행 준수율 월간 변동에 따른 배점 부여 방안 421
〈표 5-80〉 계획배차간격 준수율 조사 결과 422
〈표 5-81〉 계획배차시간 준수율 배점 개선 방안 422
〈표 5-82〉 안전성 배점 방식 422
〈표 5-83〉 안전성 배점 방식 423
〈표 5-84〉 만족도 조사 결과 424
〈표 5-85〉 만족도 조사 배점 방식 424
〈표 5-86〉 시책참여 배점 방식 424
〈표 5-87〉 평가 항목 개선(안) 425
〈표 5-88〉 서울시 마을버스 운행 점검표 427
〈표 5-89〉 2017년 월별 집중 모니터 항목 428
〈표 5-90〉 도로용량편람 차내 혼잡도 버스 서비스수준 평가기준(입석형) 433
〈표 5-91〉 도로용량편람 운행간격에 따른 지역별 서비스수준 434
〈표 5-92〉 부천시 노선별 적정운행대수 산정 435
〈표 5-93〉 버스 운영체계의 유형 검토 438
〈표 5-94〉 버스 운영체계의 특징 439
〈표 5-95〉 노선 입찰방식의 종류 442
〈표 5-96〉 서울특별시 여객자동차운수사업의 재정지원 및 한정면허 등에 관한 조례 442
〈표 5-97〉 준공영제 유형별 장·단점 443
〈표 5-98〉 준공영제 VS 민영제 비교 444
〈표 5-99〉 공영제 VS 민영제 비교 445
〈표 5-100〉 버스운영체제 종합분석 결과표 446
〈표 5-101〉 제주도 공영버스 운영 현황 447
〈표 5-102〉 신안군 공영버스 운영 현황 449
〈표 5-103〉 인천교통공사 공영버스 운영 현황 450
〈표 5-104〉 준공영제 도입 지자체 공영버스 관련예산 452
〈표 5-105〉 버스운영체제 해외사례 453
〈표 5-106〉 외국의 버스재정지원 비율 현황 453
〈표 5-107〉 부천시 공영버스 검토 노선 457
〈표 5-108〉 준공영버스 도입 지자체 관련예산 458
〈표 5-109〉 표준운송원가 산출방법에 따른 예산 459
〈표 5-110〉 공영버스 운영 계획 460
〈표 5-111〉 노선별 회차지 운영방안 463
〈표 5-112〉 노선개편 개선방안 기준 468
〈표 5-113〉 대중교통수단의 종류 469
〈표 5-114〉 대중교통수단의 종류 469
〈표 5-115〉 구성요소에 따른 BRT 단계구분 470
〈표 5-116〉 경량전철 유형별 특성 471
〈표 5-117〉 도시의 유형별 대중교통수단 선정 고려요소 472
〈표 5-118〉 도시의 유형별 대중교통수단 산정기준 473
〈표 5-119〉 도시별 대중교통수단 선정시 추가고려 사항 474
〈표 5-120〉 간선·지선 체계의 개념 476
〈표 5-121〉 간선·지선 체계의 장단점 476
〈표 5-122〉 간선·지선 체계 구축의 필요조건 477
〈표 5-123〉 노선조정 유형 479
〈표 5-124〉 부천시 버스유형별 설계기준 480
〈표 5-125〉 주요 굴곡노선 조정방안 481
〈표 5-126〉 중복노선 형태에 따른 개편방안 481
〈표 5-127〉 버스노선체계 개편기준 482
〈표 5-128〉 버스노선체계 개편 대상노선 선정 482
〈표 5-129〉 신설노선제안 484
〈표 5-130〉 다람쥐버스 노선제안 484
〈표 5-131〉 심야버스 노선제안 484
〈표 5-132〉 광역버스 노선제안 484
〈표 5-133〉 노선개편(안) 485
〈표 5-134〉 굴곡도노선 효율화 방안 488
〈표 5-135〉 장거리노선 효율화 방안 496
〈표 5-136〉 신규개발지역 현황노선(옥길지구) 499
〈표 5-137〉 신규개발지역 신설 및 연장 노선(옥길지구) 499
〈표 5-138〉 민원요청 및 비효율노선개선 방안 502
〈표 5-139〉 신설노선 제안 505
〈표 5-140〉 신설노선 제안 508
〈표 5-141〉 소사~원시 복선전철 연계노선 513
〈표 5-142〉 BIS 및 BMS의 개요 516
〈표 5-143〉 시군 BIS 표준유형 정의 520
〈표 5-144〉 부천시 BIT 신규 및 교체설치 계획 526
〈표 5-145〉 정류장 표시 미설치 정류소 운행 버스등급 526
〈표 5-146〉 BIT유형별 개요 526
〈표 5-147〉 버스혼잡안내도 제공BIT 구축계획 527
〈표 5-148〉 현행 도로 구간별·운행형태별 요율 체계 529
〈표 5-149〉 경기도·부천시 및 인접지자체 교통사고 현황 533
〈표 5-150〉 경기도·부천시 및 인접지자체 대중교통사고 현황 534
〈표 5-151〉 교통안전점검 일반사항 538
〈표 5-152〉 국가별 운전자 근로시간 규정 비교 548
〈표 5-153〉 차로이탈경고장치 장착 규정 551
〈표 5-154〉 타 지자체 심야버스 운행 현황 557
〈표 5-155〉 타 지자체 다람쥐버스 운행 현황 562
〈표 5-156〉 부천시 노선혼잡구간 563
〈표 5-157〉 수도권 광역급행버스 운행현황 568
〈표 5-158〉 교통약자 교통사고 현황(2015년 기준) 574
〈표 5-159〉 교통약자 교통사고 건수 추이(2011년~2015년) 574
〈표 5-160〉 부천시 교통약자 시설 현황 575
〈표 5-161〉 교통수단의 문제점 578
〈표 5-162〉 국내 저상버스의 재원비교 579
〈표 5-163〉 휠체어 승강설비 580
〈표 5-164〉 서울시 저상버스 내부편의사양 디자인 개선안 582
〈표 5-165〉 부천시 저상버스 운영현황 586
〈표 5-166〉 저상버스 개선목표치 설정 586
〈표 5-167〉 저상버스 연차별 확충계획 587
〈표 5-168〉 저상버스와 준저상버스의 구조비교 587
〈표 5-169〉 이용대상자 확대시 특별교통수단 필요대수 589
〈표 5-170〉 교통약자의 주 이용 교통수단 현황 590
〈표 6-1〉 부천시 재정규모 추이 601
〈표 6-2〉 세출항목별 재정규모 602
〈표 6-3〉 중기재정계획 재정규모 전망 603
〈표 6-4〉 일반회계 및 기타특별회계 전망 603
〈표 6-5〉 대중교통계획 투자사업비 종합 604
〈표 6-6〉 연차별 추진물량 설정 604
〈표 6-7〉 대중교통계획 연차별 추진계획 종합 605
〈그림 1-1〉 공간적 범위 32
〈그림 1-2〉 과업 수행과정 34
〈그림 1-3〉 지방대중교통계획 수립절차 35
〈그림 2-1〉 부천시 위치도 39
〈그림 2-2〉 부천시 생활권 구분도 40
〈그림 2-3〉 부천시 용도지역 현황(2016년) 43
〈그림 2-4〉 부천시 지목별 토지이용 현황(2016년) 44
〈그림 2-5〉 부천시 사회경제지표 추이 45
〈그림 2-6〉 부천시 인구 및 가구수 추이 46
〈그림 2-7〉 부천시 학생수 추이 48
〈그림 2-8〉 부천시 종사자수 추이 49
〈그림 2-9〉 부천시 자동차등록대수 추이 51
〈그림 2-10〉 부천시 도로시설 추이 52
〈그림 2-11〉 부천시 주요 도로망 현황도 55
〈그림 2-12〉 부천시 버스정류장 현황 56
〈그림 2-13〉 부천시 차고지 위치도 58
〈그림 2-14〉 송내역 북부광장 환승시설 운영 59
〈그림 2-15〉 송내역 북부광장 환승시설 버스노선 안내 59
〈그림 2-16〉 교통카드 시스템의 도입 기대효과 60
〈그림 2-17〉 권역별 버스이용객수 현황 63
〈그림 2-18〉 시간대별 버스이용객수 현황 64
〈그림 2-19〉 부천시 내부 통행분포 65
〈그림 2-20〉 부천시 외부 통행분포 66
〈그림 2-21〉 노선별 운행시간 69
〈그림 2-22〉 노선별 통행속도 71
〈그림 2-23〉 부천시 철도 현황 75
〈그림 2-24〉 부천시 관내 시내버스 운행 노선도 현황 79
〈그림 2-25〉 부천시 관내 마을버스 운행 노선도 현황 80
〈그림 2-26〉 버스운행대수 분포 83
〈그림 2-27〉 버스운행횟수 현황 84
〈그림 2-28〉 버스운행거리 현황(인가거리) 85
〈그림 2-29〉 배차간격 분포현황도 86
〈그림 2-30〉 굴곡도 분포현황도 87
〈그림 2-31〉 중복도 분포현황도 88
〈그림 2-32〉 이용자만족도 조사의 절차 91
〈그림 2-33〉 표본의 수 산정식 92
〈그림 2-34〉 일주일 평균 버스 이용횟수 95
〈그림 2-35〉 버스서비스 만족도 98
〈그림 2-36〉 일주일 평균 버스 이용횟수 112
〈그림 2-37〉 버스서비스 만족도 115
〈그림 2-38〉 일주일 평균 버스 이용횟수 129
〈그림 2-39〉 버스서비스 만족도 132
〈그림 2-40〉 일주일 버스 이용횟수 139
〈그림 2-41〉 버스서비스 만족도 142
〈그림 2-42〉 일주일 버스 이용횟수 155
〈그림 2-43〉 버스서비스 만족도 158
〈그림 2-44〉 총괄 버스서비스 만족도 분석결과 170
〈그림 2-45〉 교통수요예측 과정 202
〈그림 3-1〉 시대별 대중교통정책 변화 211
〈그림 3-2〉 유럽연합의 대중교통시장 개방 후의 비용변화 215
〈그림 3-3〉 Paris Mobilien Network / Banlieue Mobilien Network in the Suburbs of Paris 219
〈그림 3-4〉 경기도 버스정책 비전 및 목표 229
〈그림 3-5〉 수정계획의 기본 틀 230
〈그림 3-6〉 국토형성의 기본골격 231
〈그림 3-7〉 대륙철도와 한반도 철도망 연결 개념도 236
〈그림 3-8〉 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계획도(전국) 243
〈그림 3-9〉 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계획도(수도권) 244
〈그림 3-10〉 수도권 전철망 구상 247
〈그림 3-11〉 간선도로망 구상 250
〈그림 3-12〉 경기도 간선도로망 확충계획 253
〈그림 3-13〉 경기도 보조간선 도로망 확충계획 254
〈그림 3-14〉 권역별 공간적 범위 256
〈그림 3-15〉 수도권 광역간선철도망 262
〈그림 3-16〉 수도권 광역BRT망 현황 264
〈그림 3-17〉 대중교통 기본계획의 수립범위 265
〈그림 3-18〉 경기도 버스정책 비전 및 목표 270
〈그림 3-19〉 부천시 대중교통계획의 목표 277
〈그림 3-20〉 부천시 비전 및 정책목표 278
〈그림 4-1〉 2차 대중교통계획의 목표 281
〈그림 4-2〉 대중교통 수단, 시설, 운영 서비스 달성률 283
〈그림 4-3〉 대중교통 수단, 시설, 운영 서비스 달성률 284
〈그림 5-1〉 신촌지역 대중교통전용지구 조감도(조성 전→후 ) 296
〈그림 5-2〉 동천로 대중교통전용지구 조감도 297
〈그림 5-3〉 대중교통전용지구 구간 299
〈그림 5-4〉 대중교통전용지구 횡단면 299
〈그림 5-5〉 대중교통전용지구 주요시설 위치 300
〈그림 5-6〉 대중교통전용지구 종면도 301
〈그림 5-7〉 대중교통전용지구의 신교통수단 노선연계 301
〈그림 5-8〉 대중교통전용지구의 조감도(신교통수단 노선 연계) 302
〈그림 5-9〉 대중교통전용지구 기대효과 302
〈그림 5-10〉 대중교통전용지구 계획 수립 과정 303
〈그림 5-11〉 대중교통전용지구 평가항목 구조화 308
〈그림 5-12〉 부천시 대중교통전용지구 설치 후보 309
〈그림 5-13〉 부천시 대중교통전용지구 설치 후보 310
〈그림 5-14〉 부천시 대중교통전용지구 설치 후보 311
〈그림 5-15〉 부천시 대중교통전용지구 설치 후보 312
〈그림 5-16〉 대중교통전용지구 기대효과의 순환구조 316
〈그림 5-17〉 2015년 경기도 도입 2층버스 320
〈그림 5-18〉 2층버스 이용자 만족도 조사결과(경기도 보도자료, 2016.1.23.) 321
〈그림 5-19〉 차양막의 연장 설치 개념도 324
〈그림 5-20〉 쉘터 설치 기준 327
〈그림 5-21〉 버스노선도 설치 기준 328
〈그림 5-22〉 차량도착정보시스템 설치 기준 329
〈그림 5-23〉 쉘터 설치 기준 330
〈그림 5-24〉 버스노선도 설치 기준 331
〈그림 5-25〉 차량도착정보시스템 설치 기준 332
〈그림 5-26〉 서울시 버스쉘터 설치사례 333
〈그림 5-27〉 서울시 버스표지판 설치사례 333
〈그림 5-28〉 경기도 버스정류장 이용정보제공 표지 브랜드 334
〈그림 5-29〉 성남시 버스정류장 설치사례 335
〈그림 5-30〉 광명시 버스정류장 이용정보제공 표지 사례 335
〈그림 5-31〉 화성시 버스정류장 디자인 336
〈그림 5-32〉 대전시 환승정류소 예시도 336
〈그림 5-33〉 성남시 버스 승강장 표준디자인 가이드라인 339
〈그림 5-34〉 시흥시 버스 승강장 디자인 가이드라인(도시형) - 슬림형 340
〈그림 5-35〉 시흥시 버스 승강장 디자인 가이드라인(도시형) - 표준형 341
〈그림 5-36〉 시흥시 버스 승강장 디자인 가이드라인(도시형) - 확장형 342
〈그림 5-37〉 닐링시스템 개념도 343
〈그림 5-38〉 무장애(배리어프리)정류소 개념 345
〈그림 5-39〉 환승정류장 개선지점 위치도 349
〈그림 5-40〉 역곡역남부 정류장 현장사진 350
〈그림 5-41〉 부천역남부광장 정류장 현장사진 351
〈그림 5-42〉 까치울역 정류장 현장사진 352
〈그림 5-43〉 부천종합운동장역 정류장 현장사진 353
〈그림 5-44〉 역곡역북부 정류장 현장사진 354
〈그림 5-45〉 소사역 정류장 현장사진 355
〈그림 5-46〉 춘의역 정류장 현장사진 356
〈그림 5-47〉 상동역 정류장 현장사진 357
〈그림 5-48〉 신중동역 정류장 현장사진 358
〈그림 5-49〉 부천자유시장 정류장 현장사진 359
〈그림 5-50〉 소사역 개선 개념도 366
〈그림 5-51〉 복사역 개선 개념도 366
〈그림 5-52〉 경인로 버스정류장 위치도 369
〈그림 5-53〉 역곡역남부 정류장 현황 370
〈그림 5-54〉 역곡역남부 정류장 현황 및 개선안도 373
〈그림 5-55〉 중앙병원입구, 송내자이아파트 정류장 현황 및 개선안도 374
〈그림 5-56〉 송내사거리 정류장 현황 및 개선안도 375
〈그림 5-57〉 송내사회체육관, 부천고 정류장 현황 및 개선안도 376
〈그림 5-58〉 영스포렉스 정류장 현황 및 개선안도 377
〈그림 5-59〉 소사경찰서 정류장 현황 및 개선안도 378
〈그림 5-60〉 소사경찰서입구 정류장 현황 및 개선안도 379
〈그림 5-61〉 부천자유시장 정류장 현황 및 개선안도 380
〈그림 5-62〉 부천역남부 정류장 현황 및 개선안도 381
〈그림 5-63〉 부천역전우체국 정류장 현황 및 개선안도 382
〈그림 5-64〉 부천소사역 정류장 현황 및 개선안도 383
〈그림 5-65〉 부천축협앞 정류장 현황 및 개선안도 384
〈그림 5-66〉 괴안동입구 정류장 현황 및 개선안도 385
〈그림 5-67〉 역곡고가입구 정류장 현황 및 개선안도 386
〈그림 5-68〉 유한대학교 정류장 현황 및 개선안도 387
〈그림 5-69〉 버스탑재형 불법주정차 단속시스템(EEB) 389
〈그림 5-70〉 부천시 공영차고지 위치 390
〈그림 5-71〉 GB관리 계획변경 승인 절차 395
〈그림 5-72〉 공영차고지 설치계획 396
〈그림 5-73〉 김포시 저상형 전기버스 402
〈그림 5-74〉 버스이행표준(안) 중점 검토 사항 407
〈그림 5-75〉 계획배차 운행준수율 추이 408
〈그림 5-76〉 부천시 모니터링시스템 운영방법 430
〈그림 5-77〉 시간대별 최대 재차인원 산정 예 432
〈그림 5-78〉 노선별 운행시간 산정 예 432
〈그림 5-79〉 버스운영체계의 유형 438
〈그림 5-80〉 제주도 공영버스 448
〈그림 5-81〉 신안군 공영버스 449
〈그림 5-82〉 인천광역시 공영버스 450
〈그림 5-83〉 경기도 공영버스 452
〈그림 5-84〉 영국 런던 공영버스 454
〈그림 5-85〉 일본 도쿄 공영버스 455
〈그림 5-86〉 미국 뉴욕 공영버스 456
〈그림 5-87〉 브라질 꾸리지바 공영버스 456
〈그림 5-88〉 공영버스 검토안(의료노선) 457
〈그림 5-89〉 공영버스 검토안(관광노선) 458
〈그림 5-90〉 부산도시철도 양산역 복합환승센터 461
〈그림 5-91〉 60번버스 회차지 운영방안 예시 463
〈그림 5-92〉 통행권별 대중교통수단 특성 469
〈그림 5-93〉 업종 및 운행형태 개편방안 477
〈그림 5-94〉 부천시 노선개편 목표 478
〈그림 5-95〉 버스노선체계 개편 단계별 추진계획 487
〈그림 5-96〉 수도권 광역버스정보시스템(BIS) 연계 · 구축사업 범위 517
〈그림 5-97〉 경기도 버스정보의 수집 및 가공체계 518
〈그림 5-98〉 경기도 BIS 시스템 구성 519
〈그림 5-99〉 수도권 버스정보 연계 519
〈그림 5-100〉 부천시 ITS 개념도 521
〈그림 5-101〉 부천시 버스정보제공 개념도 521
〈그림 5-102〉 버스정보 연계전략 522
〈그림 5-103〉 GBIS를 통한 부천시 대중교통노선안내 홈페이지 523
〈그림 5-104〉 모바일 서비스(어플리케이션) 524
〈그림 5-105〉 BIT 성능 개선사례 525
〈그림 5-106〉 NFC/QR코드를 통한 버스정보 제공 방안 525
〈그림 5-107〉 버스 차량 혼잡안내(예시:3000번) 527
〈그림 5-108〉 교통사고 발생건수 533
〈그림 5-109〉 대중교통사고 현황 534
〈그림 5-110〉 에코드라이브 교육전후 교통사고 감소추이 535
〈그림 5-111〉 부산도시철도 양산역 복합환승센터 536
〈그림 5-112〉 운수산업 교통안전점검 업무체계 538
〈그림 5-113〉 시내버스 운수종사자 휴게공간 544
〈그림 5-114〉 부산도시철도 양산역 복합환승센터 545
〈그림 5-115〉 택시쉼터 545
〈그림 5-116〉 차선이탈경고장치 551
〈그림 5-117〉 자동비상제동장치 552
〈그림 5-118〉 보조브레이크 성능 측정 결과 553
〈그림 5-119〉 차량내 비상안전장치 554
〈그림 5-120〉 부천시 교통약자 현황 573
〈그림 5-121〉 부천시 교통약자 추이 573
〈그림 5-122〉 교통약자 교통사고 건수 추이 574
〈그림 5-123〉 교통약자 1,000인당 시설 수 576
〈그림 5-124〉 부천시 교통약자 별 인구추이 577
〈그림 5-125〉 장래 교통약자 비율 추이 비교 577
〈그림 5-126〉 현재 운행중인 저상버스 579
〈그림 5-127〉 저상버스 휠체어 탑승 장치 및 안전장치 580
〈그림 5-128〉 휠체어승강설비 시설기준 580
〈그림 5-129〉 저상버스 휠체어 탑승 장치 및 안전장치 581
〈그림 5-130〉 저상버스 운행 안내표지 581
〈그림 5-131〉 휠체어접근가능표시 582
〈그림 5-132〉 저상버스 전체공간 레이아웃 583
〈그림 5-133〉 장애인석-인도측 레이아웃 584
〈그림 5-134〉 장애인석-도로측 레이아웃 584
〈그림 5-135〉 휠펜더 부 좌석 레이아웃 584
〈그림 5-136〉 저상버스 현황 및 노선계획 588
〈그림 5-137〉 교통약자 전용버스 단기안 592
〈그림 5-138〉 교통약자 전용버스 장기안 593
〈그림 6-1〉 투자사업계획 수립 절차 5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