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4
1부.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연구 17
요약문 19
Ⅰ. 한류지수와 국가별 현황 25
1. 연구 개요 25
2. 한류지수의 개념과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산출 과정 28
3. 국가별 한류지수 현황 30
4. 국가별 한류지수 변화 분석 35
5. 국가별 한류콘텐츠 경험률, 호감도, 소비량 변화 분석 40
1) 한류콘텐츠 경험률 40
2) 한류콘텐츠 호감도 45
3) 한류콘텐츠 소비량 변화 48
Ⅱ. 한류의 경제적 효과 59
1. 경제적 효과의 범위 59
2. 경제적 효과 추정방법 60
3. 한류의 수출효과 64
1) 직접수출효과 66
4. 한류의 국민경제적 파급효과 70
1) 산업연관분석과 유발계수 70
2) 생산유발효과 72
3) 부가가치유발효과 74
4) 취업유발효과 75
5. 사드 갈등의 경제적 영향 분석 76
6. 한류지수와 소비재 수출과의 관련성 분석 79
7. 한류지수와 국가 이미지의 관련성 분석 84
Ⅲ. 한류 정책 방안 제언 86
1. 국가별 한류 촉진 및 경제적 활용 방안 86
2. 산업별 한류 활용 방안 88
[부록] 산업연관분석의 이해 92
참고 문헌 95
2부. 평창 동계올림픽이 한류에 미치는 영향 연구 97
요약문 99
Ⅰ. 서론 104
Ⅱ. 이론적 배경 108
1. 메가 스포츠 이벤트가 개최국에 미치는 영향 108
2. 메가 스포츠 이벤트의 문화적 영향 109
3. 문화 소프트 파워(Cultural Soft Power) 110
4. 한류에 대한 관여도(상황적 관여도와 지속적 관여도) 111
5. 한류 호감도 113
6. 미국 내 한류의 영향력 114
7.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이 미국과 한국의 시청자에게 미치는 영향 115
Ⅲ. 연구 방법 116
1. 데이터 수집 116
2. 측정 도구 117
1) 스크리닝 질문 117
2) 문화 소프트 파워 118
3) 한류에 대한 상황적 관여도 118
4) 한류에 대한 지속적인 관여도 118
5) 한국 대중문화 호감도 119
6) 한류가 미국에 미친 영향 119
Ⅳ. 결과 분석 120
1. 설문조사 참여자 인구통계학적 정보 120
2.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이 한류에 미친 영향 121
3. 한국인과 미국인의 인식 차이(perceptual difference) 122
Ⅴ. 논의 및 한계 124
1. 요약 및 논의 124
2. 연구의 한계 127
참고 문헌 128
3부. 한류의 확산 지체 요인에 관한 연구 136
요약문 138
Ⅰ. 서론 144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44
2. 연구 방법 및 연구 범위 147
1) 기초연구 148
2) 인터넷 게시판 내용 분석 149
3) 국내외 한류 전문가 자문 150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153
1.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 153
1) 문화 교류와 문화적 갈등 153
2) 국가 이미지와 국가 브랜드 156
3) 국가 이미지 형성 경로 160
2. 한류 관련 국내 연구 동향 163
Ⅲ. 문헌자료를 통해 본 한류 교류국 현황 172
1. 중국 172
1) 문헌 고찰 173
2) 한류 등장과 전개 과정에 대한 통시적 검토 180
2. 일본 203
1) 문헌 고찰 203
2) 한류 등장과 전개 과정에 대한 통시적 검토 214
3. 동남아시아 지역 224
1) 베트남 225
2) 인도네시아 229
4. 유럽 지역 234
1) 프랑스 234
2) 영국 238
5. 미국 241
6. 소결 245
Ⅳ. 인터넷 게시판 내용 분석 250
1. 중국 250
1) 한류 관련 주요 관심 영역 및 장르 251
2) 한류와 문화적 갈등에 대한 인식과 태도 252
2. 일본 262
1) 한류 관련 주요 관심 영역 및 장르 263
2) 한류와 문화적 갈등에 대한 인식과 태도 268
3. 소결 282
Ⅴ. 국내외 전문가 자문 285
1. 한류 현황에 대한 진단과 평가 285
1) 한류의 주요 장르 및 분야 285
2) 한류의 성과 289
3) 한류의 한계 및 문제점 292
4) 한류의 현재에 대한 진단 및 평가 299
5) 한류의 미래에 대한 진단 및 전망 303
2. 한류 지체 요인과 문화 갈등 307
3. 한류 문화 교류 활성화 방안 315
1) 정부 정책적 차원의 활성화 방안 315
2) 미디어 및 관련 업계 차원의 활성화 방안 319
4. 소결 324
Ⅵ. 결론 328
1. 연구 결과의 요약 328
1) 문헌자료를 통해 본 한류 교류국의 현황 328
2) 인터넷 게시판 내용 분석 330
3) 국내외 전문가 자문 333
2. 시사점 및 제언 334
참고 문헌 339
판권기 359
1부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연구 9
〈표 1〉 한류 조사 국가 26
〈표 2〉 국가별 응답자의 특성 27
〈표 3〉 한류지수 관련 개념 소개 29
〈표 4〉 국가별 한류현황지수 추이 34
〈표 5〉 국가별 한류심리지수 추이 35
〈표 6〉 국가별 한류 전망 40
〈표 7〉 한류콘텐츠 경험률의 측정방법과 시사점 41
〈표 8〉 국가별 한류콘텐츠 경험률 43
〈표 9〉 국가별 한류콘텐츠 최근 1년 경험률(유경험자만 응답) 44
〈표 10〉 한류콘텐츠 호감도 분석을 위한 코딩 45
〈표 11〉 한류콘텐츠 소비량 변화 분석을 위한 코딩 49
〈표 12〉 국가별 한류콘텐츠 인당 월평균 지출액 54
〈표 13〉 국가별 한류콘텐츠 인당 월평균 소비시간 57
〈표 14〉 문화콘텐츠 한류영향점수 관련 통계치 61
〈표 15〉 문화콘텐츠 한류영향계수 62
〈표 16〉 소비재 한류영향계수 63
〈표 17〉 한류관광객 비중 64
〈표 18〉 한류 관련 상품 수출통계 출처 66
〈표 19〉 문화콘텐츠 상품 수출액/한류로 인한 문화콘텐츠 상품 수출액 67
〈표 20〉 한류로 인한 외국인 관광 지출액 68
〈표 21〉 소비재 및 관광 수출액/한류로 인한 소비재 및 관광 수출액 68
〈표 22〉 한류로 인한 총수출액 69
〈표 23〉 산업연관표에서의 한류 관련 상품 구분 71
〈표 24〉 한류 관련 산업의 유발계수 추정치 72
〈표 25〉 한류의 생산유발효과 73
〈표 26〉 한류의 부가가치유발효과 75
〈표 27〉 한류의 취업유발효과 76
〈표 28〉 사드 배치가 소비재 수출과 관광에 미친 영향 77
〈표 29〉 한류지수 그룹별 소비재 수출 및 관광객 수 증가율의 차이 t-검정 결과 83
〈표 30〉 한류지수가 국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85
2부 평창 동계올림픽이 한류에 미치는 영향 연구 12
〈표 1〉 인구통계 결과 121
〈표 2〉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의 한류 영향 122
〈표 3〉 한국인과 미국인의 평가 차이 123
3부 한류의 확산 지체 요인에 관한 연구 15
〈표 1〉 국내외 전문가 자문 참가자 151
〈표 2〉 국가 이미지 구성 요인 157
〈표 3〉 변화하는 한류의 시기별 구분과 주요 특징 164
〈표 4〉 한류와 한국드라마에 관한 중국 내 학술논문 수 176
〈표 5〉 중국 내 한류 관련 문헌의 연도별 빈도 분포 177
〈표 6〉 2003~2006 중국 광전총국에서 수입한 한국, 대만, 홍콩 드라마 187
〈표 7〉 중국(대만, 홍콩 제외)의 한류 전개 과정 189
〈표 8〉 한국TV 예능프로그램 포맷의 중국 방영 현황 191
〈표 9〉 중국의 주요 방송 규제 정책 사례 196
〈표 10〉 한국의 대중 서비스 수지 및 방한 중국인 여행객 수 201
〈표 11〉 일본 TV의 한류 드라마 편성추이 218
〈표 12〉 콘텐츠 산업 지역별 수출입액 현황(2015) 220
〈표 13〉 2012~2017 아티스트 국적별 공연 횟수 222
〈표 14〉 2012~2017 아티스트 국적별 관객 동원수 222
〈표 15〉 베트남 호찌민TV와 한류의 전개 227
〈표 16〉 베트남의 한류 진행 단계 227
〈표 17〉 K-Pop 작곡가의 국적별 분포 239
〈표 18〉 〈톈야룬탄〉 내 한류 관련 게시글의 장르 및 영역별 분포(중복 집계)(1999. 3.~2017. 12. 20.) 251
〈표 19〉 〈네이버 마토메〉 한류 관련 페이지의 연도별 분포(2010. 10. 22.~2017. 12. 8.) 262
〈표 20〉 〈네이버 마토메〉 한류 관련 페이지의 주요 분야 및 장르(중복 집계) 264
〈표 21〉 〈네이버 마토메〉 한류 관련 조회수 상위 20개 페이지 265
〈표 22〉 〈네이버 마토메〉 한류 관련 추천수 상위 20개 페이지 267
1부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연구 10
〈그림 1〉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산출 과정 30
〈그림 2〉 국가별 한류지수 현황 31
〈그림 3〉 국가별 한류지수 위치 변화 33
〈그림 4〉 한류현황지수 추이 36
〈그림 5〉 한류심리지수 추이 37
〈그림 6〉 한류지수 국가별 변화율 39
〈그림 7〉 국가별 11개 한류콘텐츠 평균 경험률 비교 42
〈그림 8〉 국가별 11개 한류콘텐츠 평균 경험률 변화 45
〈그림 9〉 한류콘텐츠 호감도 변화 46
〈그림 10〉 한류콘텐츠 호감도 a 47
〈그림 11〉 한류콘텐츠 호감도 b 48
〈그림 12〉 한류콘텐츠 소비량 변화 50
〈그림 13〉 한류콘텐츠별 월평균 소비지출 51
〈그림 14〉 한류콘텐츠별 인당 월평균 소비지출 변동 52
〈그림 15〉 국가별 한류콘텐츠 인당 월평균 소비지출 53
〈그림 16〉 국가별 한류콘텐츠 인당 월 소비시간 합계 56
〈그림 17〉 국가별 한류콘텐츠 소비금액과 소비시간 비교 58
〈그림 18〉 한류심리지수와 소비재 수출 증가율 80
〈그림 19〉 한류현황지수와 소비재 수출 증가율 81
〈그림1〉 연구추진체계 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