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제1장기부산업의 이해 1기부산업의 본질을 찾는 여정1.1 기부산업의 본질 │ 1.2 나눔의 본질 │ 1.3 모금의 본질 2기부산업화의 필요성2.1 기부산업화가 필요한 이유 │ 2.2 기부산업화가 가능한 이유 │ 2.3 미국 기부산업화의 예 │ 2.4 한국 기부산업화의 저변 │ 2.5 기부산업화의 환경 조성 3기부산업화의 명과 암 4필란트로피의 세 가지 함정4.1 자선의 덫 │ 4.2 원조의 덫 │ 4.3 무제한 자격 증후군의 덫 5기부산업화의 혁신적인 접근 방법 6한국 비영리산업의 현주소6.1 비영리산업의 배경 │ 6.2 기부산업 발전이 더딘 이유 │ 6.3 기금 배분의 문제점 │ 6.4 거액의 위험감수 자본이 모이지 않는 구조 │ 6.5 Big Data 준비 부재 │ 6.6 중진국 함정 │ 6.7 기부문화에 대한 시각 변화 필요 │ 6.8 기부산업화의 ‘국가적 자아 실현’제2장필란트로피 산업의 이론적 배경 1이론의 근거 2산업 정착을 위한 3대 요소 3Good Practice와 Best Practice 4신뢰의 트라이앵글 5맥클러랜드의 욕구 이론 6기부산업의 본질적 Iron Triangle 7비영리단체 브랜드의 수학적 의미 8기대의 차이에서 오는 갈등 9리더십의 Commitment 모델 10기부산업 시장, TAM and SAM 11 기부산업화를 통한 사회혁신 5 I’s 12기부와 사회적 교환 이론 13필란트로피의 다섯 가지 자본금제3장필란트로피 산업의 새로운 교육과 학문 1융합의 필란트로피학 2인성교육, 그리고 필란트로피2.1 인성교육과 필란트로피 │ 2.2 나눔 교육의 성공 요소인 4H 3대학 산학협동의 비영리 창단 4새로운 학문의 발전4.1 재단학 │ 4.2 인구학 │ 4.3 죽음학 │ 4.4 부자학제4장필란트로피와 산업의 상관관계 1문화의 산업화1.1 텃밭형 나눔에서 산업으로 │ 1.2 기부산업 관점의 변화 │ 1.3 글로벌 기부산업 │ 1.4 기부산업화로 난제 해결 2자아실현과 욕구 산업 3산업화와 상업화의 차이 4개념적 소비로서 기부 트랜드 5기부산업의 ‘규모경제’와 ‘범위경제’ 6한국의 담배 세수와 기부 총량 7기부산업과 신뢰산업 8필란트로피 산업의 메디치 효과 9기부산업과 자발성의 법칙9.1 자원봉사산업의 현주소 │ 9.2 자발성의 딜레마 │ 9.3 자원봉사 산업 10PPP와 기부산업제5장필란트로피 산업의 생태계 1PBG의 관계 2비영리조직의 생태계2.1 비영리조직 체계의 특성 │ 2.2 비영리조직의 기금 구조 3비영리 경영의 메커니즘 4비영리 개체 수와 항상성 시스템 5비영리 생태계의 윤리 정책 6필란트로피의 진화6.1 필란트로피 생태계의 진화 │ 6.2 필란트로피 산업의 진화 7필란트로피 생태 체계 8필란트로피 생태계의 생태통로와 교란8.1 필란트로피 생태계의 생태통로 │ 8.2 필란트로피 생태계의 교란 9필란트로피의 빅뱅 10메디칼 기부 가치 생태계제6장사회적 경제와 일자리 1사회적 경제의 명과 암 2벤처 필란트로피 3비영리 출구전략 4필란트로피의 위험 수용 5비영리 창단과 죽음의 계곡 6CSR 산업과 필란트로피 7기부산업의 PB 전문가 8지식 체계론을 위한 전문가 9비영리의 일자리 악순환 10비영리산업과 인력경영제7장비영리 성과 측정과 사회적 임팩트 1비영리 성과 측정의 목적 2모금의 측정과 평가 3성과 측정의 필요 요소 4기부산업의 사회적 임팩트 5사회적 성과관리 산업 6Giving 3.0의 임팩트를 위한 메트릭스 7임팩트 측정제8장필란트로피 경제론의 탄생 1세상을 움직이는 세 가지 경제1.1 경험경제 │ 1.2 선물경제 │ 1.3 공유경제 2필란트로피 산업과 선물경제 3가치의 경험경제 4필란트로피 산업과 공유경제 5순환경제와 토큰경제5.1 순환경제와 필란트로피 │ 5.2 토큰경제와 필란트로피제9장기부산업 벤치마킹 케이스 1적정기술과 필란트로피1.1 세상을 품는 기술이란? │ 1.2 적정기술의 의미 2의료 부문과 필란트로피2.1 보건의료와 필란트로피 │ 2.2 사회의학과 필란트로피 3스포츠를 통해 본 기부산업3.1 야구산업과 기부산업 │ 3.2 스포츠와 기부산업의 결합 사례 4영화산업을 통해 본 기부산업 5게임산업과 기부산업 6기부 친화 민간인증 활성화 7결제수단과 기부산업 8비영리 프랜차이즈8.1 비영리 프랜차이즈 사업의 이점 │ 8.2 비영리 프랜차이즈 사업 과제제10장필란트로피의 정보산업 1정보의 불균형과 역선택 2비영리 정보의 Supply Chain 3기부지식 유통체계 4중간매개기관 지원의 중요성과 역할 5비영리의 ‘암시장’ 딥웹제11장필란트로피 분류와 지수, 그리고 표준화 1기부지수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2필란트로피의 분류체계 3필란트로피 산업의 3대 지수 4GDP와 기부의 상관관계 5비영리 사업 내의 모금 표준화제12장국제 필란트로피 산업 1비영리의 기록 경쟁 2중국의 필란트로피2.1 중국의 새로운 움직임 │ 2.2 중국의 코즈 마케팅 │ 2.3 중국 자선법의 탄생 │ 2.4 중국 기부문화 배경 │ 2.5 중국의 기부문화: 관계모금 3일본의 기부산업 4미얀마의 기부문화와 산업 5미국의 기부산업화5.1 기부산업화의 영향 │ 5.2 미국의 온라인 기부 통계제13장법과 윤리적 관점에서의 산업 1필란트로피 산업의 윤리 문제 2윤리적 관점에서 동양과 서양 모금 3김영란법과 기부산업 4기부와 희망고문 5네 가지 펀드레이징 함정 6비영리의 거버넌스 이슈제14장테크노 필란트로피 1필란트로피 산업 혁신1.1 필란트로피 다섯 가지 혁신 수준 │ 1.2 필란트로피 혁신 기술과 전략 2제4차 산업혁명과 필란트로피 3제4차 산업혁명의 어두운 부산물 4파트너십 역량 필요제15장블록체인 필란트로피 1블록체인 개론 2블록체인과 필란트로피의 현주소2.1 새로운 종류의 기부금이 생길 수 있을까? │ 2.2 과연 가상화폐 보유자가 기존 비영리단체에 기부함으로써 새로운 기부금이 늘 것인가? 3블록체인과 필란트로피 산업 4블록체인과 사회적 투자 5모금 분야에 블록체인이 필요한가? 6블록체인 적용을 위한 과제 7ICO와 블록체인 필란트로피7.1 ICO 시장 문제 │ 7.2 크라우드 펀딩 시장 문제제16장세상을 바꾸는 나눔의 통합적 디지털 혁신 통화: IPDC 1Executive Summary1.1 Need Statement │ 1.2 PDC ‘착한 돈’의 개념 2PDC Mechanism 요약2.1 통화의 메커니즘 │ 2.2 How? │ 2.3 PDC 운용의 네 가지 Sub-System의 구조 │ 2.4 PDC 은행 알고리즘 │ 2.5 PDC 분류체계 │ 2.6 PDC 생태계의 Player 및 Stakeholder │ 2.7 PDC와 가상물리시스템 │ 2.8 PDC 시스템의 Benefit │ 2.9 Assumption 3신 사업 전략으로서 PDC 사업 목표맺음말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