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과업 참여진
목차
이용자를 위하여 53
제1장 조사개요 54
제1절 조사목적 및 범위 55
1. 조사배경 및 목적 55
2. 조사 범위 56
제2절 조사방법 59
1. 대중교통 운행 및 이용실태 59
2. 대중교통 환승실태 및 이용자 만족도 89
제3절 자료 분석 방법 105
1. 대중교통 운행 및 이용실태 105
2. 대중교통 환승실태 및 이용자 만족도 분석 109
제2장 대중교통 운행 및 이용실태 분석 115
제1절 지역내 대중교통 이용실태 분석 117
1. 대중교통 이용지표 117
2. 대중교통 요금지표 170
3. 대중교통 통행지표 183
4. 대중교통 환승지표 201
5. 수도권 상세분석 217
6. 소결 227
제2절 지역내 대중교통 운행실태 분석 230
1. 대중교통 거리지표 230
2. 대중교통 시간지표 233
3. 대중교통 속도지표 237
4. 대중교통 정시성 239
5. 대중교통 혼잡도 242
6. 소결 246
제3절 지역내 대중교통 관측조사 248
1. 대중교통 이용량 248
2. 대중교통 운행속도 252
3. 차내 혼잡도 256
4. 소결 257
제4절 지역간 대중교통 이용실태 분석 258
1. 고속·시외버스 이용실태 분석 258
2. 소결 330
제5절 대중교통 통합 시스템 334
1. 과제 수행 현황 334
2. 시스템 구성 335
3. 2017 대중교통 통합 시스템 340
제6절 정책적 활용 방안 제언 354
1. 광역버스 이용분석 354
2. 심야버스 이용분석 359
3. 대중교통 사고통계 분석 363
4. 광역버스 운행위험도 분석 366
5. SRT 개통 영향 분석 376
6. 대중교통 계획지표 모니터링 379
7. 소결 390
제3장 대중교통 환승실태 및 이용자 만족도 분석 393
제1절 대중교통 환승실태 395
1. 전체 이용자 특성 및 이용 / 환승실태 분석 395
2. 지역별 주요 이용자 특성 및 대중교통 이용 / 환승실태 399
3. 개선 요구사항 416
제2절 대중교통 이용자 만족도 421
1. 2017년 대중교통 이용자 만족도 421
2. 지역별 대중교통 만족도 442
4. 만족도 특이사항 510
제3절 시계열 분석 514
1. 분석목적 514
2. 분석방법 514
3. 분석결과 517
제4절 대중교통 이용자 만족도 모형 및 IPA 분석 556
1. 이용자 만족도 MIMIC 모형 분석 556
2. 이용자 만족도 MIMIC 모형 분석 결과 560
3. 대중교통 서비스 만족도 IPA 분석 577
제5절 서비스 질과 만족도 관계분석 601
1. 연구 배경 및 목적 601
2. 정량적 지표를 위한 자료 조사 601
3. 분석방법 604
4. 분석결과 605
제6절 2017년 특별조사 64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645
2. M버스 좌석예약제 만족도 조사 645
3. 고속도로 환승휴게소 만족도 조사 658
4. 혁신조사 만족도 조사 668
제4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 681
제1절 대중교통 운행 및 이용실태 결과 및 제언 683
1. 결론 683
2. 분석의 한계 및 제언 690
제2절 대중교통 만족도 분석 결과 및 정책제언 693
1. 대중교통 이용자 만족도 조사 693
2. 정량적 지표 조사 695
3. 특별조사에 대한 분석 696
4. 정책 제언 697
부록 711
제1절 대중교통 이용 및 운행실태 부록 713
제2절 대중교통 환승실태 및 이용자 만족도 부록 731
판권기 827
〈표 1-1〉 과업의 범위 57
〈표 1-2〉 2016년 대비 2017년 주요 변경 사항 59
〈표 1-3〉 교통카드시스템 구축 주요 연혁 62
〈표 1-4〉 교통카드 사업자별 관할 정산 지역 64
〈표 1-5〉 교통카드 자료 수집대상 65
〈표 1-6〉 교통카드 자료 구조 67
〈표 1-7〉 교통카드 자료 구조(예시) 68
〈표 1-8〉 교통카드자료의 문제점 유형 70
〈표 1-9〉 교통카드 자료의 표준화 형태 71
〈표 1-10〉 BIS / BMS 자료 수집대상 73
〈표 1-11〉 BIS / BMS 자료 구조 75
〈표 1-12〉 BIS 자료 구조 75
〈표 1-13〉 BIS / BMS 자료의 오류 유형 77
〈표 1-14〉 표준화된 BIS 자료구조 78
〈표 1-15〉 매표자료 제공 정산사 구분 81
〈표 1-16〉 버스 매표자료 구조 82
〈표 1-17〉 철도 매표자료 구조 83
〈표 1-18〉 매표자료의 오류 유형 84
〈표 1-19〉 버스 매표자료 버스등급 표준화 84
〈표 1-20〉 버스 매표자료 이용자 유형 표준화 85
〈표 1-21〉 표준화된 버스 매표자료 구조 86
〈표 1-22〉 관측조사의 범위 88
〈표 1-23〉 조사내용 - 대중교통 환승실태 및 이용자 만족도 조사 89
〈표 1-24〉 조사내용 - 대중교통 환승실태 및 이용자 만족도 조사 : 정량적 지표 조사 90
〈표 1-25〉 조사내용 - 대중교통 환승실태 및 이용자 만족도 조사 : 혁신도시 91
〈표 1-26〉 조사내용 - M버스 좌석예약제 만족도 조사 93
〈표 1-27〉 조사내용 - 고속도로 환승휴게소 만족도 조사 94
〈표 1-28〉 조사지역 95
〈표 1-29〉 행정구역별 모집단 수 : 2015년도 통근통학인구 96
〈표 1-30〉 행정구역별 표본수 설계 97
〈표 1-31〉 기존 만족도 모형 및 접수 산정 방법 연혁 101
〈표 1-32〉 설문조사 항목별 주요내용 102
〈표 1-33〉 2016 대비 대중교통 서비스 항목 설문조사 변화 103
〈표 1-34〉 대중교통 서비스 만족도 조사 세부항목 104
〈표 1-35〉 대중교통이용 현황조사 세부항목 104
〈표 1-36〉 지역내 대중교통 관련지표 105
〈표 1-37〉 지역간 대중교통 관련지표 106
〈표 1-38〉 세부 분석 단위 107
〈표 1-39〉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차이 비교 110
〈표 1-40〉 행정구역별 평균가중치 111
〈표 1-41〉 정보제공 및 환승경험 유무에 따른 유형구분 113
〈표 2-1〉 평일 / 토 / 일 평균 이용인원 / 목적통행량 / 수단통행량 118
〈표 2-2〉 평일 첨두 / 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량 121
〈표 2-3〉 평일 첨두 / 비첨두 시간대별 수단통행량 122
〈표 2-4〉 평일 이용자 유형별 이용인원 / 목적통행량 / 수단통행량 124
〈표 2-5〉 기상상태별 이용인원 / 목적통행량 / 수단통행량 125
〈표 2-6〉 평일 이용자 유형별 이용인원 / 목적통행량 / 수단통행량 126
〈표 2-7〉 평일 인당 통행량 및 수단목적비 비교 128
〈표 2-8〉 평일 이용자유형별 인당 통행량 및 수단목적비 비교 129
〈표 2-9〉 평일 이용자유형별 인당 통행량 및 수단목적비 비교 130
〈표 2-10〉 전국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31
〈표 2-11〉 서울특별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32
〈표 2-12〉 부산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33
〈표 2-13〉 대구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34
〈표 2-14〉 인천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35
〈표 2-15〉 광주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36
〈표 2-16〉 대전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37
〈표 2-17〉 울산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38
〈표 2-18〉 세종특별자치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39
〈표 2-19〉 경기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40
〈표 2-20〉 강원도 평일 최다 이용노선 141
〈표 2-21〉 충청북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42
〈표 2-22〉 충청남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43
〈표 2-23〉 전라북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44
〈표 2-24〉 전라남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45
〈표 2-25〉 경상북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46
〈표 2-26〉 경상남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47
〈표 2-27〉 제주특별자치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48
〈표 2-28〉 전국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49
〈표 2-29〉 서울특별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50
〈표 2-30〉 부산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50
〈표 2-31〉 대구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51
〈표 2-32〉 인천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51
〈표 2-33〉 광주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52
〈표 2-34〉 대전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52
〈표 2-35〉 울산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53
〈표 2-36〉 세종특별자치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53
〈표 2-37〉 경기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54
〈표 2-38〉 강원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54
〈표 2-39〉 충청북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55
〈표 2-40〉 충청남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55
〈표 2-41〉 전라북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56
〈표 2-42〉 전라남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56
〈표 2-43〉 경상북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57
〈표 2-44〉 경상남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57
〈표 2-45〉 제주특별자치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58
〈표 2-46〉 전국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59
〈표 2-47〉 서울특별시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60
〈표 2-48〉 부산광역시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60
〈표 2-49〉 대구광역시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61
〈표 2-50〉 인천광역시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61
〈표 2-51〉 광주광역시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62
〈표 2-52〉 대전광역시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62
〈표 2-53〉 울산광역시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63
〈표 2-54〉 세종특별자치시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63
〈표 2-55〉 경기도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64
〈표 2-56〉 강원도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64
〈표 2-57〉 충청북도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65
〈표 2-58〉 충청남도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65
〈표 2-59〉 전라북도 평일 정류장1당 이용인원 166
〈표 2-60〉 전라남도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66
〈표 2-61〉 경상북도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67
〈표 2-62〉 경상남도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67
〈표 2-63〉 제주특별자치도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68
〈표 2-64〉 요일별 노선당 이용인원 169
〈표 2-65〉 인당 이용요금 비교 171
〈표 2-66〉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비교 171
〈표 2-67〉 평일 첨두 / 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173
〈표 2-68〉 평일 이용자 유형별 인당 /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175
〈표 2-69〉 기상상태별 인당 /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176
〈표 2-70〉 지역별 요금제도 변화 177
〈표 2-71〉 연도별 인당 /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비교 180
〈표 2-72〉 평일 / 주말 통행거리 1km당 평균 이용요금 181
〈표 2-73〉 연도별 거리당 이용요금 비교 182
〈표 2-74〉 인당 통행시간 비교 183
〈표 2-75〉 목적통행시간 비교 184
〈표 2-76〉 수단통행시간 비교 185
〈표 2-77〉 첨두 / 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시간 188
〈표 2-78〉 첨두 / 비첨두 시간대별 수단통행시간 189
〈표 2-79〉 평일 이용자 유형별 통행시간 190
〈표 2-80〉 기상별 통행시간 191
〈표 2-81〉 연도별 통행시간 192
〈표 2-82〉 인당 통행거리 비교 193
〈표 2-83〉 목적통행거리 비교 194
〈표 2-84〉 수단통행거리 비교 194
〈표 2-85〉 첨두 / 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거리 196
〈표 2-86〉 첨두 / 비첨두 시간대별 수단통행거리 197
〈표 2-87〉 평일 이용자 유형별 통행거리 198
〈표 2-88〉 기상별 통행거리 199
〈표 2-89〉 연도별 통행거리 비교 200
〈표 2-90〉 평일 / 토 / 일 평균 환승통행률 202
〈표 2-91〉 평일 첨두 / 비첨두 시간대별 환승통행률 204
〈표 2-92〉 평일 이용자 유형별 환승통행률 205
〈표 2-93〉 기상상태별 환승통행량 비율 206
〈표 2-94〉 일주일 / 평일 / 주말 환승유형별 환승통행량 207
〈표 2-95〉 연도별 환승통행률 208
〈표 2-96〉 평일 / 토 / 일 환승통행시간 209
〈표 2-97〉 평일 이용자유형별 환승소요시간 210
〈표 2-98〉 기상상태별 환승소요시간 211
〈표 2-99〉 연도별 환승소요시간 212
〈표 2-100〉 평일 / 토 / 일 인당 환승요금 213
〈표 2-101〉 평일 이용자 유형별 인당 환승요금 214
〈표 2-102〉 기상상태별 인당 환승요금 215
〈표 2-103〉 연도별 인당 환승요금 216
〈표 2-104〉 지역간 목적통행 OD 217
〈표 2-105〉 지역간 수단통행 OD 218
〈표 2-106〉 수도권 인당 수단통행수 / 인당 목적통행수 분포 219
〈표 2-107〉 수도권 인당 /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분포 220
〈표 2-108〉 수도권 인당 / 목적통행당 통행시간 분포 221
〈표 2-109〉 수도권 인당 / 목적통행당 통행거리 분포 222
〈표 2-110〉 수도권 환승횟수별 분포 223
〈표 2-111〉 최다 환승 도시철도역 및 정류장 224
〈표 2-112〉 요일별 총 운행거리 231
〈표 2-113〉 기상상태별 총 운행거리 232
〈표 2-114〉 요일별 평균 운행시간 233
〈표 2-115〉 기상상태별 평균 운행시간 234
〈표 2-116〉 요일별 평균 배차간격 235
〈표 2-117〉 기상상태별 평균 배차간격 236
〈표 2-118〉 요일별 평균 운행속도 237
〈표 2-119〉 기상상태별 평균 운행속도 238
〈표 2-120〉 요일별 대중교통 정시성 240
〈표 2-121〉 기상상태별 정시성 241
〈표 2-122〉 서울특별시 차내 혼잡도 242
〈표 2-123〉 인천광역시 차내 혼잡도 243
〈표 2-124〉 경기도 차내 혼잡도 243
〈표 2-125〉 서울특별시 노선 이용밀도 244
〈표 2-126〉 인천광역시 노선 이용밀도 245
〈표 2-127〉 경기도 노선 이용밀도 245
〈표 2-128〉 2017년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이용량 249
〈표 2-129〉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이용량 연도별 비교 251
〈표 2-130〉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운행속도 253
〈표 2-131〉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이용량 연도별 비교 255
〈표 2-132〉 2017년 관측조사 지역별 혼잡도 256
〈표 2-133〉 요일별 고속 / 시외버스 이용인원 259
〈표 2-134〉 시간대별 고속 / 시외버스 이용인원 260
〈표 2-135〉 이용자 유형별 고속 / 시외버스 이용인원 262
〈표 2-136〉 버스 유형별 이용인원 264
〈표 2-137〉 연도별 고속 / 시외버스 이용인원 265
〈표 2-138〉 이용자 유형별 고속 / 시외버스 이용인원 266
〈표 2-139〉 버스 유형별 고속 / 시외버스 이용인원 268
〈표 2-140〉 고속버스 최다 승차 터미널 270
〈표 2-141〉 시외버스 최다 승차 터미널 271
〈표 2-142〉 고속버스 최다 이용 노선 272
〈표 2-143〉 시외버스 최다 이용 노선 273
〈표 2-144〉 연도별 고속버스 최다 승차 터미널 274
〈표 2-145〉 연도별 시외버스 최다 승차 터미널 274
〈표 2-146〉 연도별 고속버스 최다 이용 노선 275
〈표 2-147〉 연도별 시외버스 최다 이용 노선 276
〈표 2-148〉 고속버스 최다 이용 구간 277
〈표 2-149〉 시외버스 최다 이용 구간 278
〈표 2-150〉 연도별 고속버스 최다 이용 구간 279
〈표 2-151〉 연도별 시외버스 최다 이용 구간 280
〈표 2-152〉 요일별 고속 / 시외버스 이용요금 281
〈표 2-153〉 이용자 유형별 고속버스 회당 이용요금 282
〈표 2-154〉 이용자 유형별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283
〈표 2-155〉 버스 유형별 고속버스 회당 이용요금 284
〈표 2-156〉 버스 유형별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285
〈표 2-157〉 고속버스 회당 이용요금 분포 286
〈표 2-158〉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분포 287
〈표 2-159〉 연도별 고속 /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288
〈표 2-160〉 이용자 유형별 고속 /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289
〈표 2-161〉 버스 유형별 고속 /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291
〈표 2-162〉 요일별 철도 이용인원 292
〈표 2-163〉 시간대별 철도 이용인원 293
〈표 2-164〉 이용자 유형별 철도 이용인원 294
〈표 2-165〉 열차 유형별 이용인원 296
〈표 2-166〉 연도별 철도 이용인원 297
〈표 2-167〉 이용자 유형별 철도 이용인원(일주일) 298
〈표 2-168〉 열차 유형별 철도 이용인원(일주일) 299
〈표 2-169〉 철도 최다 승차 역사 300
〈표 2-170〉 철도 최다 하차 역사 301
〈표 2-171〉 철도 최다 이용 노선 302
〈표 2-172〉 연도별 철도 최다 승차 역사 303
〈표 2-173〉 연도별 철도 최다 하차 역사 303
〈표 2-174〉 연도별 철도 최다 이용 구간 304
〈표 2-175〉 철도 최다 승차 시군구 305
〈표 2-176〉 철도 최다 하차 시군구 306
〈표 2-177〉 철도 최다 이용 구간-시군구 307
〈표 2-178〉 연도별 철도 최다 승차 시군구 308
〈표 2-179〉 연도별 철도 최다 하차 시군구 308
〈표 2-180〉 연도별 철도 최다 이용 구간 309
〈표 2-181〉 요일별 회당 이용요금 310
〈표 2-182〉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311
〈표 2-183〉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312
〈표 2-184〉 철도 회당 이용요금 분포 313
〈표 2-185〉 연도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314
〈표 2-186〉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314
〈표 2-187〉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315
〈표 2-188〉 요일별 회당 통행거리 317
〈표 2-189〉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거리 318
〈표 2-190〉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거리 318
〈표 2-191〉 철도 회당 통행거리 분포 319
〈표 2-192〉 연도별 철도 회당 이용거리 320
〈표 2-193〉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거리 321
〈표 2-194〉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거리 322
〈표 2-195〉 요일별 회당 통행시간 323
〈표 2-196〉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324
〈표 2-197〉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325
〈표 2-198〉 철도 회당 통행시간 분포 326
〈표 2-199〉 연도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327
〈표 2-200〉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328
〈표 2-201〉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329
〈표 2-202〉 주제도 작업 절차 339
〈표 2-203〉 메뉴별 구성내용 342
〈표 2-204〉 주제도 개발 내용 350
〈표 2-205〉 수도권 광역버스의 축별 노선수 및 결제건수 354
〈표 2-206〉 평일 광역버스 최다 이용 노선 357
〈표 2-207〉 광역버스 OD 358
〈표 2-208〉 심야버스 노선별 이용인원 359
〈표 2-209〉 심야버스 시간대별 이용인원 361
〈표 2-210〉 시도별 시내버스 운전자 근로형태 및 운전자수 현황(2016년) 366
〈표 2-211〉 버스유형별 운행기록 분석결과 367
〈표 2-212〉 M버스 운행기록 분석 368
〈표 2-213〉 광역버스 운행기록 분석 370
〈표 2-214〉 권역별 KTX-SRT 이용인원 비교(평일) 377
〈표 2-215〉 주요 구간 고속철도-고속 / 시외버스 이용인원 비교(평일) 378
〈표 2-216〉 제3차 대중교통 기본계획 계획지표 379
〈표 2-217〉 3차 대중교통 기본계획 계획지표 중 본 조사와 연관지표 380
〈표 2-218〉 연도별 수단통행량 비교 381
〈표 2-219〉 연도별 목적통행시간 비교 382
〈표 2-220〉 M버스 입석운행여부 분석(오전 6시~9시 출발대상) 383
〈표 2-221〉 프리미엄 버스 운행구간 요금 384
〈표 2-222〉 프리미엄 버스 운행구간 이용 분포 384
〈표 2-223〉 프리미엄 버스 운행 노선별 이용인원 385
〈표 3-1〉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395
〈표 3-2〉 대중교통 이용실태 397
〈표 3-3〉 정보제공 이용실태 397
〈표 3-4〉 대중교통 접근통행실태 398
〈표 3-5〉 대중교통 이용자 환승실태 398
〈표 3-6〉 서울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399
〈표 3-7〉 부산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400
〈표 3-8〉 인천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401
〈표 3-9〉 대구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402
〈표 3-10〉 대전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403
〈표 3-11〉 광주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404
〈표 3-12〉 울산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405
〈표 3-13〉 세종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406
〈표 3-14〉 경기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407
〈표 3-15〉 강원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408
〈표 3-16〉 충북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409
〈표 3-17〉 충남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410
〈표 3-18〉 전북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411
〈표 3-19〉 전남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412
〈표 3-20〉 경북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413
〈표 3-21〉 경남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414
〈표 3-22〉 제주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415
〈표 3-23〉 개선요구사항 응답 비율 분포 419
〈표 3-24〉 주이용 교통수단별 개선요구사항 응답 분포 420
〈표 3-25〉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421
〈표 3-26〉 지역별 2017년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및 작년대비 만족도 423
〈표 3-27〉 수도권 및 광역시 서비스 만족도 비교 425
〈표 3-28〉 지방지역 서비스 만족도 비교 426
〈표 3-29〉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별 만족도 432
〈표 3-30〉 연령대별 만족도 434
〈표 3-31〉 주요 대중교통 이용실태별 만족도 436
〈표 3-32〉 접근 / 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 440
〈표 3-33〉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만족도(서울) 442
〈표 3-34〉 주요 접근 / 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서울) 445
〈표 3-35〉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만족도(부산) 446
〈표 3-36〉 주요 접근 / 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부산) 449
〈표 3-37〉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만족도(인천) 450
〈표 3-38〉 주요 접근 / 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인천) 453
〈표 3-39〉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정 및 이용실태별 만족도(대구) 454
〈표 3-40〉 주요 접근 / 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대구) 457
〈표 3-41〉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만족도(대전) 458
〈표 3-42〉 주요 접근 / 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대전) 461
〈표 3-43〉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만족도(광주) 462
〈표 3-44〉 주요 접근 / 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광주) 465
〈표 3-45〉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만족도(울산) 466
〈표 3-46〉 주요 접근 / 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울산) 469
〈표 3-47〉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만족도(세종) 470
〈표 3-48〉 주요 접근 / 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세종) 473
〈표 3-49〉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만족도(경기) 474
〈표 3-50〉 주요 접근 / 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경기) 477
〈표 3-51〉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만족도(강원) 478
〈표 3-52〉 주요 접근 / 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강원) 481
〈표 3-53〉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만족도(충북) 482
〈표 3-54〉 주요 접근 / 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충북) 485
〈표 3-55〉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만족도(충남) 486
〈표 3-56〉 주요 접근 / 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충남) 489
〈표 3-57〉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정 및 이용실태별 만족도(전북) 490
〈표 3-58〉 주요 접근 / 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전북) 493
〈표 3-59〉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만족도(전남) 494
〈표 3-60〉 주요 접근 / 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전남) 497
〈표 3-61〉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만족도(경북) 498
〈표 3-62〉 주요 접근 / 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경북) 501
〈표 3-63〉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만족도(경남) 502
〈표 3-64〉 주요 접근 / 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경남) 505
〈표 3-65〉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만족도(제주) 506
〈표 3-66〉 주요 접근 / 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제주) 509
〈표 3-67〉 지역별 쾌적환경 서비스 만족도 512
〈표 3-68〉 60대이상과 나머지 연령대 이용자의 만족도 비교 513
〈표 3-69〉 조사표본 514
〈표 3-70〉 4개년도 설문조사 항목 변화 516
〈표 3-71〉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517
〈표 3-72〉 4개년도 운영 서비스 만족도 비교 517
〈표 3-73〉 4개년도 이용환경 서비스 만족도 비교 518
〈표 3-74〉 4개년도 쾌적환경 서비스 만족도 비교 519
〈표 3-75〉 4개년도 정보제공 서비스 만족도 비교 520
〈표 3-76〉 4개년도 환승 서비스 만족도 비교 521
〈표 3-77〉 4개년도 안전 환경 서비스 만족도 비교 522
〈표 3-78〉 4개년도 지역별 전반적 만족도 비교 523
〈표 3-79〉 4개년도 지역별 운영 서비스 만족도 비교 526
〈표 3-80〉 4개년도 지역별 이용환경 서비스 만족도 비교 529
〈표 3-81〉 4개년도 지역별 쾌적환경 서비스 만족도 비교 531
〈표 3-82〉 4개년도 지역별 정보제공 서비스 만족도 비교 533
〈표 3-83〉 4개년도 지역별 환승 서비스 만족도 비교 535
〈표 3-84〉 4개년도 지역별 안전환경 서비스 만족도 비교 537
〈표 3-85〉 응답자 특성별 4개년도 대중교통 이용자 전반적 만족도 538
〈표 3-86〉 응답자 특성별 4개년도 운영 서비스 만족도 539
〈표 3-87〉 응답자 특성별 4개년도 이용환경 서비스 만족도 540
〈표 3-88〉 응답자 특성별 4개년도 쾌적환경 서비스 만족도 541
〈표 3-89〉 응답자 특성별 4개년도 정보제공 서비스 만족도 542
〈표 3-90〉 응답자 특성별 4개년도 환승 서비스 만족도 543
〈표 3-91〉 응답자 특성별 4개년도 안전환경 서비스 만족도 544
〈표 3-92〉 대중교통 이용특성별 4개년도 대중교통 전반적 만족도 545
〈표 3-93〉 응답자 특성별 4개년도 운영 서비스 만족도 546
〈표 3-94〉 대중교통 이용 특성별 4개년도 이용환경 서비스 만족도 549
〈표 3-95〉 대중교통 이용 특성별 4개년도 쾌적환경 서비스 만족도 550
〈표 3-96〉 대중교통 이용 특성별 4개년도 정보제공 서비스 만족도 551
〈표 3-97〉 응답자 특성별 4개년도 환승 서비스 만족도 553
〈표 3-98〉 대중교통 이용 특성별 4개년도 안전환경 서비스 만족도 555
〈표 3-99〉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560
〈표 3-100〉 정보제공 서비스 이용여부 및 환승경험 유무에 따른 유형구분 561
〈표 3-101〉 지역별 정보이용 및 환승경험 비율 562
〈표 3-102〉 유형 1 지역별, 주이용수단별 모형 표본수 562
〈표 3-103〉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의 적합도 지수(전국_무의미 항목 제거) 563
〈표 3-104〉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전국_무의미 항목 제거) 564
〈표 3-105〉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전국_무의미 항목 제거) 564
〈표 3-106〉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의 적합도 지수(수도권_무의미 항목 제거) 565
〈표 3-107〉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수도권_무의미 항목 제거) 566
〈표 3-108〉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수도권_무의미 항목 제거) 566
〈표 3-109〉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의 적합도 지수(광역시_무의미 항목 제거) 567
〈표 3-110〉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광역시_무의미 항목 제거) 568
〈표 3-111〉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광역시_무의미 제거) 568
〈표 3-112〉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의 적합도 지수(도단위_무의미 항목 제거) 569
〈표 3-113〉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도단위_무의미 항목 제거) 570
〈표 3-114〉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도단위_무의미 제거) 570
〈표 3-115〉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의 적합도 지수(유형 4_도단위 무의미 항목 제거) 571
〈표 3-116〉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유형 4_도단위 무의미 항목 제거) 572
〈표 3-117〉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유형4_도단위 무의미 제거) 572
〈표 3-118〉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의 적합도 지수(버스_무의미 항목 제거) 573
〈표 3-119〉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버스_무의미 항목 제거) 574
〈표 3-120〉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버스_무의미 항목 제거) 574
〈표 3-121〉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의 적합도 지수(지하철_무의미 항목 제거) 575
〈표 3-122〉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지하철_무의미 항목 제거) 576
〈표 3-123〉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지하철_무의미 제거) 576
〈표 3-124〉 지역별 IPA 매트릭스 분석결과(유형 1) 596
〈표 3-125〉 전국 기준 IPA 매트릭스 분석결과(유형 1) 597
〈표 3-126〉 유사 지역별 기준 IPA 매트릭스 분석결괴(유형 1) 598
〈표 3-127〉 지역별 우선 개선 순위 600
〈표 3-128〉 정량적 지표 설문 내용 602
〈표 3-129〉 지역별 정량적 지표 설문현황 603
〈표 3-130〉 정량적 지표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605
〈표 3-131〉 정량적 지표 설문조사 응답자 대중교통 이용 특성 606
〈표 3-132〉 배차간격 지표 현황 607
〈표 3-133〉 이용요금 지표 현황 609
〈표 3-134〉 접근소요시간 지표 현황 611
〈표 3-135〉 대중교통 정시성 분포 613
〈표 3-136〉 대중교통 정시성 지표 현황 614
〈표 3-137〉 안전운행위반 횟수 지표 현황 616
〈표 3-138〉 혼잡도 지표 현황 618
〈표 3-139〉 대중교통 이용을 위한 대기 시간 중 활동 619
〈표 3-140〉 대중교통 이용을 위한 대기 시간 중 활동(버스) 620
〈표 3-141〉 대중교통 탑승 시간 중 활동(버스) 620
〈표 3-142〉 대중교통 이용을 위한 대기 시간 중 활동(지하철) 621
〈표 3-143〉 대중교통 탑승 시간 중 활동(지하철) 621
〈표 3-144〉 IT기기 의존도가 높은 활동의 비율 622
〈표 3-145〉 제공 정보의 유형 선호도 설문 622
〈표 3-146〉 제공 정보의 유형 선호도(버스) 623
〈표 3-147〉 제공 정보의 유형 선호도(지하철) 623
〈표 3-148〉 대중교통 운영 정보 선호도(버스) 624
〈표 3-149〉 대중교통 운영 정보 선호도(지하철) 624
〈표 3-150〉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기본모형 버스) 629
〈표 3-151〉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최종모형 버스) 629
〈표 3-152〉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기본모형 지하철) 630
〈표 3-153〉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최종모형 지하철) 630
〈표 3-154〉 현재 만족도 수준 전반적 만족도 630
〈표 3-155〉 기대대비 현재 정량차이변수모형 추정결과(기본모형_버스) 631
〈표 3-156〉 기대대비 현재 정량차이변수모형 추정결과(최종모형_버스) 631
〈표 3-157〉 기대대비 현재 정량차이변수모형 추정결과(기본모형_지하철) 632
〈표 3-158〉 기대대비 현재 정량차이변수모형 추정결과(최종모형_지하철) 632
〈표 3-159〉 정량적 변수와 기대대비 현재 정량차이변수의 탄력도 비교 633
〈표 3-160〉 정량지표별 모형 추정계수의 통계적 유의성 종합 633
〈표 3-161〉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기본모형) : 배차간격 634
〈표 3-162〉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최종모형) : 배차간격 635
〈표 3-163〉 현재 만족도 수준 : 배차간격 635
〈표 3-164〉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괴(기본모형) : 이용요금 636
〈표 3-165〉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최종모형) : 이용요금 636
〈표 3-166〉 현재 만족도 수준 : 이용요금 636
〈표 3-167〉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기본모형) : 접근시간 637
〈표 3-168〉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최종모형) : 접근시간 638
〈표 3-169〉 현재 만족도 수준 : 접근시간 638
〈표 3-170〉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기본모형) : 정시성 639
〈표 3-171〉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최종모형) : 정시성 639
〈표 3-172〉 현재 만족도 수준 : 도착예정시간차이 640
〈표 3-173〉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기본모형) : 안전운행위반 횟수 640
〈표 3-174〉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최종모형) : 안전운행위반 횟수 641
〈표 3-175〉 현재 만족도 수준 : 안전운행위반 횟수 641
〈표 3-176〉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기본모형) : 혼잡도 642
〈표 3-177〉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최종모형) : 혼잡도 642
〈표 3-178〉 현재 만촉도 수준 : 혼잡도 642
〈표 3-179〉 M버스 좌석예약제 만족도 설문 내용 646
〈표 3-180〉 노선별 M버스 좌석예약제 만족도 설문현황 646
〈표 3-181〉 M버스 좌석예약제 만족도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648
〈표 3-182〉 M버스 좌석예약제 시행 전 / 후 통행기점 출발 시각 비교 649
〈표 3-183〉 M버스 좌석예약제 시행 전 / 후 정류장 대기시간 비교 650
〈표 3-184〉 M버스 좌석예약제 시행 전 / 후 통행기점 총 통행시간 비교 650
〈표 3-185〉 차량 1대당 평균 통행시간가치(전국권 : 2007년 기준) 651
〈표 3-186〉 노선 별 통행시간절감편익 651
〈표 3-187〉 M버스 좌석예약제 만족도 모형 추정결과 657
〈표 3-188〉 고속도로 환승휴게소 만족도 설문 내용 658
〈표 3-189〉 고속도로 환승휴게소 지점별 만족도 설문현황 659
〈표 3-190〉 고속도로 환승휴게소 만족도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660
〈표 3-191〉 고속도로 환승휴게소 이용 전 / 후 총 통행시간 변화 661
〈표 3-192〉 고속도로 환승휴게소 이용 전 / 후 총 통행비용 변화 662
〈표 3-193〉 고속도로 환승휴게소 이용 전 / 후 총 절감편익 662
〈표 3-194〉 고속도로 환승휴게소 만족도 모형 추정결과 668
〈표 3-195〉 혁신도시 만족도 조사 설문 내용 670
〈표 3-196〉 혁신도시 만족도 설문 현황 671
〈표 3-197〉 혁신도시 만족도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672
〈표 3-198〉 혁신도시와 인접지역 대중교통 만족도 조사 결과 비교 677
〈표 3-199〉 지역 간 통행 만족도 모형 추정결과 679
〈표 3-200〉 주 수단 및 접근수단 만족도 모형 추정결과 679
〈표 4-1〉 표본 수 재 산정- 699
〈표 4-2〉 특별시 및 광역시의 존 분할 시 총 표본 수 701
〈표 4-3〉 특별시 및 광역시의 존 분할 시 지역 별 표본 수 702
〈표 4-4〉 서비스 품질요인 간 상관계수 검토 704
〈표 4-5〉 서비스 품질요인의 목표변수에 대한 설명력 검토_고정지표 705
〈표 4-6〉 서비스 품질요인의 목표변수에 대한 설명력 검토_유동지표 705
〈표 4-7〉 서비스 품질요인 간 상관계수 검토 707
[그림 1-1] 대중교통 운행 및 이용실태 조사의 배경 및 추진방향 55
[그림 1-2] 대중교통 환승실태 및 이용자 만족도 조사 목적 56
[그림 1-3] 조사개요 58
[그림 1-4] 교통카드의 형태 61
[그림 1-5] 교통카드 자료 수집 과정 63
[그림 1-6] 교통카드 자료 수집 현황 66
[그림 1-7] 교통카드 자료 가공(예시) 71
[그림 1-8] BIS 시스템 72
[그림 1-9] BIS/BMS 자료 수집 과정 73
[그림 1-10] BIS/BMS 자료 구축 현황 74
[그림 1-11] 버스정류장 위치정보 구축 및 활용 79
[그림 1-12] 철도·버스 온라인 매표시스템 예시 80
[그림 1-13] 매표자료 자료 수집 과정 81
[그림 1-14] 2017년 관측조사 지자체 87
[그림 1-15] 관측조사 자료수집 절차 88
[그림 1-16] 조사 수행 프로세스 98
[그림 1-17] 온라인 조사 이미지 99
[그림 1-18] 자료 분석 과정 108
[그림 1-19] 전수화 개념 111
[그림 1-20]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구조모형(예시) 113
[그림 1-21]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전체) 114
[그림 2-1] 평일 이용인원 / 목적통행량 / 수단통행량 비교 118
[그림 2-2] 평일 시간대별 목적통행량 비율 119
[그림 2-3] 평일 시간대별 수단통행량 비율 120
[그림 2-4] 평일 첨두 / 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량 비율 121
[그림 2-5] 첨두 / 비첨두 시간대별 수단통행량 비율 122
[그림 2-6] 평일 이용자 유형별 목적통행량 비율 123
[그림 2-7] 맑은 날 대비 강우 이용인원 / 목적통행량 / 수단통행량 비율 125
[그림 2-8] 맑은 날 대비 강설 이용인원 / 목적통행량 / 수단통행량 비율 125
[그림 2-9] 연도별 이용인원 비교 127
[그림 2-10] 연도별 목적통행량 비교 127
[그림 2-11] 연도별 이용인원 비교 127
[그림 2-12] 평일 시간대별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비교 172
[그림 2-13] 평일 첨두 / 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173
[그림 2-14] 평일 이용자 유형별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174
[그림 2-15] 기상상태별 인당 이용요금 176
[그림 2-16] 기상상태별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176
[그림 2-17] 연도별 인당 이용요금 비교 180
[그림 2-18] 연도별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비교 180
[그림 2-19] 일주일 / 평일 / 주말 통행거리 1km당 평균 이용요금 181
[그림 2-20] 연도별 거리당 이용요금 비교 182
[그림 2-21] 평일 시간대별 목적통행시간 비교 186
[그림 2-22] 평일 시간대별 수단통행시간 비교 187
[그림 2-23] 첨두 / 비첨두 시간대별 통행당 목적통행시간 188
[그림 2-24] 첨두 / 비첨두 시간대별 통행당 수단통행시간 189
[그림 2-25] 평일 시간대별 목적통행거리 195
[그림 2-26] 평일 시간대별 수단통행거리 195
[그림 2-27] 평일 첨두 / 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거리 196
[그림 2-28] 평일 첨두 / 비첨두 시간대별 수단통행거리 197
[그림 2-29] 요일별 환승통행률 201
[그림 2-30] 평일 시간대별 환승통행률 203
[그림 2-31] 평일 첨두 / 비첨두 시간대별 환승통행률 204
[그림 2-32] 기상상태별 환승통행량 비율 206
[그림 2-33] 평일 환승유형별 환승통행량 비율 207
[그림 2-34] 연도별 환승통행률 208
[그림 2-35] 요일별 환승통행시간 209
[그림 2-36] 평일 이용자 유형별 환승소요시간 210
[그림 2-37] 기상상태별 환승소요시간 211
[그림 2-38] 연도별 환승소요시간 212
[그림 2-39] 요일별 인당 환승요금 213
[그림 2-40] 평일 이용자 유형별 인당 환승요금 214
[그림 2-41] 기상상태별 인당 환승요금 215
[그림 2-42] 연도별 인당 환승요금 216
[그림 2-43] 수도권 인당 수단통행수 / 인당 목적통행수 분포 219
[그림 2-44] 수도권 인당 /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분포 220
[그림 2-45] 수도권 인당 / 목적통행당 통행시간 분포 221
[그림 2-46] 수도권 인당 / 목적통행당 통행거리 분포 222
[그림 2-47] 수도권 지역별 승차통행 발생 분포 225
[그림 2-48] 수도권 지역별 환승통행 발생 분포 226
[그림 2-49] 요일별 총 운행거리 230
[그림 2-50] 기상상태별 총 운행거리 231
[그림 2-51] 요일별 평균 운행시간 233
[그림 2-52] 기상상태별 평균 운행시간 234
[그림 2-53] 요일별 평균 배차간격 235
[그림 2-54] 기상상태별 평균 배차간격 236
[그림 2-55] 요일별 평균 운행속도 237
[그림 2-56] 기상상태별 평균 운행속도 238
[그림 2-57] 요일별 대중교통 정시성 240
[그림 2-58] 기상상태별 정시성 241
[그림 2-59] 2017년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이용량(명)_버스 1회 운행 시 248
[그림 2-60] 연도별 노선당 평균 이용량(명) 250
[그림 2-61]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운행속도 252
[그림 2-62] 연도별 노선당 평균 운행속도 254
[그림 2-63] 요일별 고속버스 이용인원 259
[그림 2-64] 요일별 시외버스 이용인원 259
[그림 2-65] 시간대별 고속버스 이용인원 261
[그림 2-66] 시간대별 시외버스 이용인원 261
[그림 2-67] 이용자 유형별 고속버스 이용인원 262
[그림 2-68] 이용자 유형별 시외버스 이용인원 262
[그림 2-69] 고속버스 유형별 이용인원 264
[그림 2-70] 시외버스 유형별 이용인원 264
[그림 2-71] 연도별 고속 / 시외버스 이용인원 265
[그림 2-72] 이용자 유형별 고속버스 이용인원 비율 267
[그림 2-73] 이용자 유형별 시외버스 이용인원 비율 267
[그림 2-74] 버스 유형별 고속버스 이용인원 비율 269
[그림 2-75] 버스 유형별 시외버스 이용인원 비율 269
[그림 2-76] 평일 고속버스 최다 승차 터미널 270
[그림 2-77] 평일 시외버스 최다 승차 터미널 271
[그림 2-78] 평일 고속버스 최다 이용 노선 272
[그림 2-79] 평일 시외버스 최다 이용 노선 273
[그림 2-80] 평일 고속버스 최다 이용 구간 277
[그림 2-81] 평일 시외버스 최다 이용 구간 278
[그림 2-82] 요일별 고속버스 이용요금 281
[그림 2-83] 요일별 시외버스 이용요금 281
[그림 2-84] 이용자 유형별 고속버스 회당 이용요금 282
[그림 2-85] 이용자 유형별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283
[그림 2-86] 고속버스 유형별 회당 이용요금 284
[그림 2-87] 시외버스 유형별 회당 이용요금 285
[그림 2-88] 고속버스 회당 이용요금 분포 286
[그림 2-89]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분포 287
[그림 2-90] 연도별 고속 /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288
[그림 2-91] 이용자 유형별 고속버스 회당 이용요금 290
[그림 2-92] 이용자 유형별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290
[그림 2-93] 버스 유형별 고속버스 회당 이용요금 291
[그림 2-94] 버스 유형별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291
[그림 2-95] 요일별 철도 이용인원 292
[그림 2-96] 시간대별 철도 이용인원 294
[그림 2-97] 이용자 유형별 이용인원 - 어른 294
[그림 2-98] 이용자 유형별 이용인원 - 어린이 295
[그림 2-99] 열차 유형별 이용인원 296
[그림 2-100] 연도별 철도 이용인원 297
[그림 2-101] 이용자 유형별 철도 이용인원 비율 298
[그림 2-102] 열차 유형별 이용인원 연도간 비교 299
[그림 2-103] 철도 최다 승차 역사(평일) 300
[그림 2-104] 철도 최다 하차 역사(평일) 301
[그림 2-105] 철도 최다 이용 노선(평일) 302
[그림 2-106] 철도 최다 승차 시군구(평일) 305
[그림 2-107] 철도 최다 하차 시군구(평일) 306
[그림 2-108] 철도 최다 이용 구간-시군구(평일) 307
[그림 2-109] 요일별 회당 철도 이용요금 310
[그림 2-110]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311
[그림 2-111] 열차 유형별 회당 이용요금 312
[그림 2-112] 철도 회당 이용요금 분포 313
[그림 2-113] 연도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314
[그림 2-114]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315
[그림 2-115]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316
[그림 2-116] 요일별 철도 회당 통행거리 317
[그림 2-117]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거리 318
[그림 2-118]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거리 319
[그림 2-119] 철도 회당 통행거리 분포 320
[그림 2-120] 연도별 철도 회당 이용거리 320
[그림 2-121]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거리 321
[그림 2-122]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거리 322
[그림 2-123] 요일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323
[그림 2-124]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324
[그림 2-125]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325
[그림 2-126] 철도 회당 통행거리 분포 326
[그림 2-127] 연도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327
[그림 2-128]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328
[그림 2-129]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329
[그림 2-130] 과제 수행 현황 334
[그림 2-131] 데이터 구현 절차 336
[그림 2-132] 데이터 Process Flow 337
[그림 2-133] 2017 대중교통 시스템 구성 340
[그림 2-134] 메인페이지 레이아웃 341
[그림 2-135] 서브 페이지 레이아웃 341
[그림 2-136] 2017 대중교통 통합 시스템 메뉴구성 342
[그림 2-137] 메인페이지 개발화면 343
[그림 2-138] 소개페이지 개발화면(사업 추진개요) 343
[그림 2-139] 소개페이지 개발화면(대중교통 분석지표) 344
[그림 2-140] 소개페이지 개발화면(대중교통 사업영역) 344
[그림 2-141] 대중교통 지표 개발화면(지역내 대중교통) 345
[그림 2-142] 대중교통 지표 개발화면(지역간 대중교통) 345
[그림 2-143] 결과보고서 개발화면 346
[그림 2-144] 대중교통 기초통계조사 346
[그림 2-145] 참여마당 개발화면(공지사항) 347
[그림 2-146] 참여마당 개발화면(FAQ) 347
[그림 2-147] 참여마당 개발화면(Q&A) 348
[그림 2-148] 참여마당 개발화면(자료실) 348
[그림 2-149] 경영 / 시책 평가 개발화면(경영 / 서비스 평가) 349
[그림 2-150] 경영 / 시책평가 개발화면(시책평가) 349
[그림 2-151] 총 이용인원 조회 결과(전국 시 / 도) 351
[그림 2-152] 수단 통행량 조회 결과(수도권 시 / 군 / 구) 351
[그림 2-153] 목적 통행량 조회 결과(수도권 읍 / 면 / 동) 352
[그림 2-154] 정류장별 이용인원 조회 결과(서울특별시 강남구 대치2동) 352
[그림 2-155] 정류장별 이용인원 반경검색 결괴(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2동) 353
[그림 2-156] 노선별 구간통행속도 검색 결과(7770번 노선) 353
[그림 2-157] 수도권 광역버스 축별 이용인원 355
[그림 2-158] 수도권 광역버스 시간대별 통행 분포 356
[그림 2-159] 심야버스 노선 현황 360
[그림 2-160] 수도권 광역버스 시간대별 통행 분포 361
[그림 2-161] 수도권 광역버스 승하차 분포 362
[그림 2-162] 시도별 버스통행량 대비 버스사고율 363
[그림 2-163] 연도별 버스통행량 대비 버스사고율 비교 364
[그림 2-164] 시군별 버스통행량 대비 버스사고율 365
[그림 2-165] M버스 주요 노선 369
[그림 2-166] 광역버스 주요 노선 370
[그림 2-167] 버스유형별 휴식시간 분석 371
[그림 2-168] M버스 운행시간_휴식률 분포 372
[그림 2-169] M버스 운행시간_휴식률 순위 분포 373
[그림 2-170] 광역버스 운행시간_휴식률 분포 374
[그림 2-171] 광역버스 운행시간_휴식률 순위 분포 375
[그림 2-172] 주요 권역 철도 이용인원 비교(서울출발기준) 376
[그림 2-173] KTX, SRT 이용인원 및 운행횟수 비교(평일) 377
[그림 2-174] 주요 구간 고속철도-고속 / 시외버스 이용인원 비교(평일) 378
[그림 2-175] 프리미엄 버스 요일별 이용인원 분포 384
[그림 2-176] 프리미엄 버스 노선별 이용인원 분포 385
[그림 2-177] 환승휴게소 노선도 386
[그림 2-178] 환승휴게소 노선 현황 387
[그림 2-179] 환승휴게소 이용현황 387
[그림 2-180] 연도별 환승휴게소 이용추이 388
[그림 2-181] 인삼랜드 휴게소 이용현황 388
[그림 2-182] 정안휴게소 이용현황 389
[그림 2-183] 선산휴게소 이용현황 389
[그림 2-184] 횡성휴게소 이용현황 389
[그림 3-1] 대중교통 통행목적 및 주 이용 시간대 396
[그림 3-2]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비교 421
[그림 3-3] 지역별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및 작년대비 만족도 비교 422
[그림 3-4] 지역별 대중교통 이용 2016년 전반적 만족도와 2017년 전반적 만족도 비교 422
[그림 3-5] 2017년 이용환경서비스 중 시설이용편리 항목의 분리 423
[그림 3-6] (운영) 노선체계 만족도 427
[그림 3-7] (운영) 배차간격 만족도 427
[그림 3-8] (운영) 소요시간 만족도 427
[그림 3-9] (운영) 이용요금 만족도 427
[그림 3-10] (운영) 도착시간표 만족도 428
[그림 3-11] (운영) 첫·막차운영시간 만족도 428
[그림 3-12] (운영) 대중교통중심운영 만족도 428
[그림 3-13] (이용환경) 기사 / 역무원 친절도 만족도 428
[그림 3-14] (이용환경) 시설이용편리만족도 429
[그림 3-15] (이용환경) 역시설이용편리만족도 429
[그림 3-16] (이용환경) 교통약자시설 만족도 429
[그림 3-17] (쾌적환경) 혼잡도 만족도 429
[그림 3-18] (쾌적환경) 쾌적성 만족도 430
[그림 3-19] (쾌적환경) 이용시설청결 만족도 430
[그림 3-20] (정보제공) 정보제공체계 만족도 430
[그림 3-21] (정보제공) 정보정확성 만족도 430
[그림 3-22] (정보체공) 변경정보제공 만족도 431
[그림 3-23] (안전 환경) [버스] 안전확인 만족도 431
[그림 3-24] (안전 환경) [버스] 안전운행 만족도 431
[그림 3-25] (안전 환경) [버스] 비상시 대비 만족도 431
[그림 3-26] 성별 대중교통 서비스 항목 만족도 비교 433
[그림 3-27] 연령별 대중교통 서비스 항목 만족도 비교 435
[그림 3-28] 주 이용교통 수단별 서비스 항목 만족도 438
[그림 3-29] 대중교통 접근 수단별 서비스 만족도 439
[그림 3-30] 대중교통 환승실태별 서비스 항목별 만족도 439
[그림 3-31] (환승)환승체계구축 만족도 440
[그림 3-32] (환승)환승거리 및 시간 만족도 440
[그림 3-33] (환승)환승정보제공 만족도 441
[그림 3-34] (환승)환승요금 만족도 441
[그림 3-35]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서울) 443
[그림 3-36]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서울) 444
[그림 3-37]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서울) 445
[그림 3-38]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서울) 445
[그림 3-39]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정 빛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부산) 447
[그림 3-40]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부산) 448
[그림 3-41]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부산) 449
[그림 3-42]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부산) 449
[그림 3-43]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정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인천) 451
[그림 3-44]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인천) 452
[그림 3-45]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인천) 453
[그림 3-46]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인천) 453
[그림 3-47]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대구) 455
[그림 3-48]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대구) 456
[그림 3-49]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대구) 457
[그림 3-50]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대구) 457
[그림 3-51]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대전) 459
[그림 3-52]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대전) 460
[그림 3-53]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대전) 461
[그림 3-54]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대전) 461
[그림 3-55]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광주) 463
[그림 3-56]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광주) 464
[그림 3-57]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광주) 465
[그림 3-58] 대중교통 환승서 비스 항목별 만족도(광주) 465
[그림 3-59]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울산) 467
[그림 3-60]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울산) 468
[그림 3-61]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울산) 469
[그림 3-62]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울산) 469
[그림 3-63]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정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세종) 471
[그림 3-64]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세종) 472
[그림 3-65]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세종) 473
[그림 3-66]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세종) 473
[그림 3-67]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경기) 475
[그림 3-68]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경기) 476
[그림 3-69]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경기) 477
[그림 3-70]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경기) 477
[그림 3-71]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강원) 479
[그림 3-72]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강원) 480
[그림 3-73]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강원) 481
[그림 3-74]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강원) 481
[그림 3-75]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충북) 483
[그림 3-76]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충북) 484
[그림 3-77]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충북) 485
[그림 3-78]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충북) 485
[그림 3-79]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충남) 487
[그림 3-80]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충남) 488
[그림 3-81]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충남) 489
[그림 3-82]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충남) 489
[그림 3-83]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전북) 491
[그림 3-84]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전북) 492
[그림 3-85]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전북) 493
[그림 3-86]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전북) 493
[그림 3-87]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전남) 495
[그림 3-88]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전남) 496
[그림 3-89]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전남) 497
[그림 3-90]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전남) 497
[그림 3-91]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경북) 499
[그림 3-92]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경북) 500
[그림 3-93]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경북) 501
[그림 3-94]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경북) 501
[그림 3-95]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경남) 503
[그림 3-96]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경남) 504
[그림 3-97]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경남) 505
[그림 3-98]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경남) 505
[그림 3-99]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제주) 507
[그림 3-100]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제주) 508
[그림 3-101]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제주) 509
[그림 3-102]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제주) 509
[그림 3-103] 이용환경서비스 중 시설이용편리 항목의 분리 510
[그림 3-104] 지역별 대중교통 이용자 전반적 만족도 511
[그림 3-105] 지역별 혼잡도 만족도 511
[그림 3-106] 지역별 쾌적성 만족도 512
[그림 3-107] 4개년도 운영 서비스 만족도 비교 518
[그림 3-108] 4개년도 이용환경 서비스 만족도 비교 518
[그림 3-109] 4개년도 쾌적환경 서비스 만족도 비교 519
[그림 3-110] 4개년도 정보제공 서비스 만족도 비교 520
[그림 3-111] 4개년도 환승 서비스 만족도 비교 521
[그림 3-112] 4개년도 안전환경 서비스 만족도 비교 522
[그림 3-113] 4개년도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비교 523
[그림 3-114] 4개년도 노선체계 만족도 비교 524
[그림 3-115] 4개년도 배차시간간격 만족도 비교 524
[그림 3-116] 4개년도 소요시간 만족도 비교 525
[그림 3-117] 4개년도 이용요금 만족도 비교 525
[그림 3-118] 4개년도 도착시간표 만족도 비교 525
[그림 3-119] 4개년도 첫·막차 운영시간 만족도 비교 525
[그림 3-120] 4개년도 대중교통중심운영 만족도 비교 526
[그림 3-121] 4개년도 기사 / 역무원 친절도 만족도 비교 528
[그림 3-122] 4개년도 차량내부 이용편리 만족도 비교 528
[그림 3-123] 4개년도 정류장 / 역사 이용편리 만족도 비교 528
[그림 3-124] 4개년도 교통약자시설 만족도 비교 528
[그림 3-125] 4개년도 혼잡도 만족도 비교 530
[그림 3-126] 4개년도 쾌적성 만족도 비교 530
[그림 3-127] 4개년도 이용시설청결 만족도 비교 530
[그림 3-128] 4개년도 정보제공체계 만족도 비교 532
[그림 3-129] 4개년도 정보정확성 항목 만족도 비교 532
[그림 3-130] 4개년도 변경정보제공 만족도 비교 532
[그림 3-131] 4개년도 환승거리 및 시간 만족도 비교 534
[그림 3-132] 4개년도 환승체계구축 만족도 비교 534
[그림 3-133] 4개년도 환승정보제공 만족도 비교 534
[그림 3-134] 4개년도 환승요금 만족도 비교 534
[그림 3-135] 4개년도 출발 전 안전확인 만족도 비교 536
[그림 3-136] 4개년도 안전운행 만족도 비교 536
[그림 3-137] 4개년도 교통약자 확인 및 비상시 대처 만족도 비교 536
[그림 3-138] 4개년도 주이용 교통수단별 전반적 만족도 비교 545
[그림 3-139] 주 이용 교통수단별 4개년도 운영 서비스 만족도 비교 546
[그림 3-140] 주 이용 교통수단별 4개년도 이용환경 서비스 만족도 비교 548
[그림 3-141] 주 이용 교통수단별 4개년도 쾌적환경 서비스 만족도 비교 550
[그림 3-142] 주 이용 교통수단별 4개년도 정보제공 서비스 만족도 비교 551
[그림 3-143] 주 이용 교통수단별 4개년도 환승 서비스 만족도 비교 552
[그림 3-144] 주 이용 교통수단별 4개년도 안전환경 서비스 만족도 비교 554
[그림 3-145] 기본 구조방정식 모형 558
[그림 3-146] MIMIC모형 559
[그림 3-147]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전국_무의미 항목 제거) 563
[그림 3-148]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수도권_무의미 항목 제거) 565
[그림 3-149]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광역시_무의미 항목 제거) 567
[그림 3-150]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도단위_무의미 항목 제거) 569
[그림 3-151]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유형 4_도단위_무의미 항목 제거) 571
[그림 3-152]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버스_무의미 항목 제거) 573
[그림 3-153]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지하철_무의미 항목 제거) 575
[그림 3-154] IPA 매트릭스 분석 577
[그림 3-155]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전체) 578
[그림 3-156]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서울) 579
[그림 3-157]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부산) 580
[그림 3-158]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인천) 581
[그림 3-159]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대구) 582
[그림 3-160]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광주) 583
[그림 3-161]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대전) 584
[그림 3-162]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울산) 585
[그림 3-163]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세종) 586
[그림 3-164]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경기) 587
[그림 3-165]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강원) 588
[그림 3-166]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충북) 589
[그림 3-167]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충남) 590
[그림 3-168]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전북) 591
[그림 3-169]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전남 592
[그림 3-170]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경북) 593
[그림 3-171]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경남) 594
[그림 3-172]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제주) 595
[그림 3-173] 우선 순위지표 산정 방법론 599
[그림 3-174] 정량적 지표 설문 흐름 602
[그림 3-175] 만족도 분석 흐름도 604
[그림 3-176] 배차간격 정량조사 결과 608
[그림 3-177] 이용요금 정량조사 결과 610
[그림 3-178] 접근시간 정량조사 결과 612
[그림 3-179] 정시성 정량조사 결과 615
[그림 3-180] 안전위반횟수 정량조사 결과 617
[그림 3-181] 혼잡도 정량조사 결과 618
[그림 3-182] 효용(U)에 따른 만족도 수준(S)별 확률 분포 625
[그림 3-183] 만족도 분석 흐름도 647
[그림 3-184] 좌석 예약제 인지경로(이용자) 652
[그림 3-185] 좌석 예약제 운영서비스 만족도(이용자) 652
[그림 3-186] 좌석 예약제 운영서비스 만족도(비이용자) 653
[그림 3-187] 어플리케이션 사용성(이용자) 653
[그림 3-188] 전반적 만족도 654
[그림 3-189] 계속 이용의향 654
[그림 3-190] 좌석 예약제 비이용 이유(비이용자) 655
[그림 3-191] 좌석 예약제 개선 사항(이용자) 655
[그림 3-192] 좌석 예약제 개선 사항(비이용자) 656
[그림 3-193] 만족도 분석 흐름도 659
[그림 3-194] 고속도로 환승휴게소 이용 목적 663
[그림 3-195] 고속도로 환승 서비스 실시 전 주 이용 통행 수단 663
[그림 3-196] 고속도로 환승휴게소 시설 만족도 664
[그림 3-197] 고속도로 환승휴게소 환승 서비스 만족도 664
[그림 3-198] 고속도로 환승휴게소 정보제공 만족도 665
[그림 3-199] 고속도로 환승 서비스 실시 후 가장 좋아진 점 665
[그림 3-200] 고속도로 환승 서비스 이용 시 가장 불편한 점 666
[그림 3-201] 고속도로 환승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 및 계속 이용 의향, 추천 의향 666
[그림 3-202] 혁신도시 - 운영 서비스 만족도 673
[그림 3-203] 혁신도시 - 이용환경 서비스 만족도 674
[그림 3-204] 혁신도시 - 쾌적환경 서비스 만족도 674
[그림 3-205] 혁신도시 - 안전환경 서비스 만족도 675
[그림 3-206] 혁신도시 - 정보제공 서비스 만족도 675
[그림 3-207] 혁신도시 - 전반적 만족도 및 전년대비 만족도 676
[그림 3-208] 혁신도시와 인접도시 - 전반적 만족도 및 작년대비 만족도 676
[그림 4-1] 지표의 구분 703
[그림 4-2] 연도별 조사 계획 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