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과업참여진
목차
이용자를 위하여 21
제1장 조사개요 22
제1절 조사목적 24
제2절 조사범위 25
1. 공간적 범위 25
2. 시간적 범위 29
3. 내용적 범위 30
제3절 조사방법 34
1. 대중교통시설 34
2. 대중교통 환승시설 실태조사 및 LOS 분석 연구 34
3.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수준조사 연구 42
4. 대도시권 대중교통과 승용차 통행시간 및 통행비용 비교조사 52
제2장 대중교통 시설 및 수단 58
제1절 대중교통 시설현황 60
1. 노선버스 60
2. 터미널 68
3. 도시철도 71
4. 철도(광역, 일반, 고속철도) 74
제2절 대중교통 수단현황 82
1. 노선버스 82
2. 도시철도 97
3. 광역철도 102
4. 일반·고속철도 105
제3장 환승시설 실태조사 및 LOS분석 연구 112
제1절 지역내 환승시설 서비스수준 평가 114
1. 대중교통 환승시설 현행화 결과 114
2. 평가 항목 120
3. 평가 결과 127
제2절 지역간 환승시설 서비스수준 평가 134
1. 평가 방법 134
2. 가중치 적용 146
3. 평가 결과 148
제4장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수준조사 연구 160
제1절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분석결과 162
1. 지역 내 대중교통 162
2. 지역 간 대중교통 165
제2절 대중교통 취약 및 사각지역 선정 167
1. 선정 방법론 167
2. 도시지역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평가 168
3. 법정리/법정동 단위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평가 173
4. 사례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도출 178
제5장 대도시권 대중교통과 승용차 통행시간 및 통행속도 비교조사 192
제1절 대도시권 통행시간 분석결과 194
1. 권역별 분석결과 194
2. 대도시권 통행시간 비율 분석결과 198
3. 대도시권·축별 통행시간 비 분석결과 199
4.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 점수별 대중교통/승용차 통행시간 비 분석 결과 203
제2절 수단별 통행비용 조사 205
1. 대도시권별 사회적비용 비교 및 분석 205
2. 대도시권별 이용자비용 비교 및 분석 207
제6장 결론 210
제1절 대중교통시설 및 수단 212
제2절 대중교통 환승시설 실태조사 및 LOS분석 연구 215
1. 연구요약 215
2. 향후연구방향 216
제3절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수준조사 연구 218
1. 연구요약 218
2. 향후 연구방향 220
제4절 대도시권 대중교통과 승용차 통행시간 및 통행비용 비교조사 222
1. 연구요약 222
2. 향후 연구방향 224
용어정의 226
판권기 228
〈표 1-1〉 대중교통시설(수집조사 및 문헌조사)의 공간적 범위 25
〈표 1-2〉 대중교통 환승시설 평가의 공간적 범위 26
〈표 1-3〉 지역 간 연결성 분석대상지역의 구분 27
〈표 1-4〉 분석의 자료 수집 시점 29
〈표 1-5〉 수집자료 제출율 30
〈표 1-6〉 수집자료 세부 조사내용 31
〈표 1-7〉 조사항목에 따른 측정지표 및 방법 35
〈표 1-8〉 서비스 수준 항목별 평가방법론 종합(도시내) 36
〈표 1-9〉 철도역사의 등급 구분 38
〈표 1-10〉 소재지 규모에 따른 분류 39
〈표 1-11〉 여객자동차터미널의 등급 구분 39
〈표 1-12〉 서비스 수준 항목별 평가방법론 종합(지역간) 40
〈표 1-13〉 대중교통 시스템의 최소서비스 수준 측정단위 43
〈표 1-14〉 행정구역 전자지도 구축결과 43
〈표 1-15〉 지역별 권역 중심 도시 51
〈표 1-16〉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 점수 산출 및 우선순위 분석 방법 52
〈표 1-17〉 대도시권별 대표노선 선정 결과 : 수도권, 부산권, 울산권 53
〈표 1-18〉 대도시권별 대표노선 선정 결과 : 대구권, 대전권, 광주권 54
〈표 1-19〉 수도권 세부구간 기·종점 선정결과 56
〈표 1-20〉 부산권 세부구간 기·종점 선정결과 56
〈표 1-21〉 울산권 세부구간 기·종점 선정결과 56
〈표 1-22〉 대구권 세부구간 기·종점 선정결과 57
〈표 1-23〉 대전권 세부구간 기·종점 선정결과 57
〈표 1-24〉 광주권 세부구간 기·종점 선정결과 57
〈표 2-1〉 인구 천명당 버스정류장 60
〈표 2-2〉 시가화면적당 버스정류장 61
〈표 2-3〉 버스정보시스템 제공 현황 62
〈표 2-4〉 공영차고지 현황 63
〈표 2-5〉 버스운송사업자 차고지 현황 64
〈표 2-6〉 버스전용차로 현황 65
〈표 2-7〉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현황 66
〈표 2-8〉 대중교통 전용지구 설치 및 계획현황 66
〈표 2-9〉 고속도로 환승휴게소 현황 67
〈표 2-10〉 전국 터미널 현황 68
〈표 2-11〉 터미널 면적 현황 69
〈표 2-12〉 터미널 업체당 면적 현황 70
〈표 2-13〉 도시철도 역사 현황 71
〈표 2-14〉 도시철도 환승시설 현황 72
〈표 2-15〉 광역철도 역사 현황 74
〈표 2-16〉 일반·고속철도 역사 현황 75
〈표 2-17〉 철도 시설물 현황 76
〈표 2-18〉 철도 편의시설 현황 76
〈표 2-19〉 광역철도 정차역 환승주차장 현황 77
〈표 2-20〉 일반철도 정차역 환승주차장 현황 79
〈표 2-21〉 고속철도 정차역 환승주차장 현황 80
〈표 2-22〉 노선버스 총괄 82
〈표 2-23〉 시내버스 현황 83
〈표 2-24〉 농어촌버스 현황 84
〈표 2-25〉 마을버스 현황 85
〈표 2-26〉 시외버스 현황 86
〈표 2-27〉 고속버스 현황 87
〈표 2-28〉 시내버스 노선현황 88
〈표 2-29〉 농어촌버스 노선현황 89
〈표 2-30〉 마을버스 노선현황 90
〈표 2-31〉 시외버스 노선현황 91
〈표 2-32〉 고속버스 노선현황 92
〈표 2-33〉 벽지·비수익노선 운행현황 93
〈표 2-34〉 광역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설치계획 94
〈표 2-35〉 특별교통수단 운행현황 96
〈표 2-36〉 도시철도 운영자 현황 97
〈표 2-37〉 도시철도 차량보유현황 98
〈표 2-38〉 도시철도 노선현황 99
〈표 2-39〉 도시철도 운행현황 및 혼잡도 100
〈표 2-40〉 도시철도 운전시간 및 속도 101
〈표 2-41〉 광역철도 운영자 현황 102
〈표 2-42〉 광역철도 노선 현황 102
〈표 2-43〉 철도차량 종류별 보유현황 103
〈표 2-44〉 광역철도 운행현황 및 혼잡도 103
〈표 2-45〉 광역철도 운행현황 및 혼잡도 104
〈표 2-46〉 일반·고속철도 운행현황 105
〈표 2-47〉 일반·고속철도 열차운전시간 및 표정속도 107
〈표 2-48〉 일반·고속철도 열차횟수 108
〈표 3-1〉 지역 내 대중교통 환승시설 평가의 공간적 범위 114
〈표 3-2〉 지역 내 대중교통 환승시설 조사 지점 115
〈표 3-3〉 평가 대상 구분 119
〈표 3-4〉 조사항목에 따른 측정지표 및 방법 126
〈표 3-5〉 이동편리성 평가결과 127
〈표 3-6〉 쾌적성 평가결과 128
〈표 3-7〉 안전 및 보안성 평가결과 129
〈표 3-8〉 정보제공 평가결과 130
〈표 3-9〉 편의시설 평가결과 131
〈표 3-10〉 종합평가결과 133
〈표 3-11〉 이동편리성 항목 평가방법론 비교 134
〈표 3-12〉 2013/14년도 편의시설 항목 평가방법론 비교 137
〈표 3-13〉 대기시간에 따른 매표소 서비스수준 138
〈표 3-14〉 대기시간에 따른 자동발매기 서비스수준 138
〈표 3-15〉 여객자동차터미널 시설기준(최저치) 139
〈표 3-16〉 2013/14년도 쾌적성 항목 평가방법론 비교 141
〈표 3-17〉 대합실 LOS 산정기준 141
〈표 3-18〉 복합교통수단 연계성 항목 평가방법 144
〈표 3-19〉 등급별 버스정류장 설치기준 145
〈표 3-20〉 등급별 택시 정류장/대기공간 설치기준 145
〈표 3-21〉 등급별 승용차 정차장/주차장 설치기준 145
〈표 3-22〉 다기준 의사결정의 종류 146
〈표 3-23〉 순위(rank), 점수(rating) 기법 설문 147
〈표 3-24〉 도시 내 통행 환승시설 가중치 분석 결과 147
〈표 3-25〉 지역간 환승시설 이동편리성 평가결과(철도역사) 148
〈표 3-26〉 지역간 환승시설 이동편리성 평가결과(여객자동차터미널) 149
〈표 3-27〉 지역간 환승시설 복합교통수단연계성 평가결과(철도역사) 150
〈표 3-28〉 지역간 환승시설 복합교통수단연계성 평가결과(여객자동차터미널) 151
〈표 3-29〉 지역간 환승시설 정보제공 평가결과(철도역사) 152
〈표 3-30〉 지역간 환승시설 정보제공 평가결과(여객자동차터미널) 153
〈표 3-31〉 지역간 환승시설 쾌적성 평가결과(철도역사) 154
〈표 3-32〉 지역간 환승시설 쾌적성 평가결과(여객자동차터미널) 155
〈표 3-33〉 지역간 환승시설 편의시설 평가결과(철도역사) 156
〈표 3-34〉 지역간 환승시설 편의시설 평가결과(여객자동차터미널) 157
〈표 3-35〉 지역간 환승시설 종합점수 평가결과(철도역사) 158
〈표 3-36〉 지역간 환승시설 종합점수 평가결과(여객자동차터미널) 159
〈표 4-1〉 생활기본서비스(의료) 시설 대중교통 접근성 측정결과의 기초통계 (법정동/리 단위) 164
〈표 4-2〉 생활기본서비스(쇼핑) 시설 대중교통 접근성 측정결과의 기초통계 (법정동/리 단위) 165
〈표 4-3〉 지역 간 대중교통 연결성 분석결과(요약) 165
〈표 4-4〉 운행횟수 적정성 분석결과 요약 166
〈표 4-5〉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수준 측정 단위의 구분 167
〈표 4-6〉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평가결과 요약(시·군단위) 169
〈표 4-7〉 도시지역 정책적 대중교통 시스템 최소서비스 평가결과(시·군단위) 171
〈표 4-8〉 농어촌지역 정책적 대중교통 시스템 최소서비스 평가결과(시·군단위) 172
〈표 4-9〉 대중교통 포용성 평가결과 요약(동·리단위) 173
〈표 4-10〉 도시지역 정책적 대중교통 시스템 최소서비스 평가결과(동 단위) 174
〈표 4-11〉 농어촌지역 정책적 대중교통 시스템 최소서비스 평가결과(법정리 단위) 176
〈표 4-12〉 지역 간 대중교통 취약지역 및 사각지역 선정결과 177
〈표 4-13〉 대중교통 취약 및 사각지역 유형구분 178
〈표 4-14〉 세종특별자치시 취약 및 사각지역 선정결과 180
〈표 4-15〉 세종특별자치시 상세분석결과 181
〈표 4-16〉 세종특별자치시 개선효과 분석결과 183
〈표 4-17〉 수원시 상세분석결과 186
〈표 4-18〉 수원시 최소서비스 개선대안 186
〈표 4-19〉 수원시 개선효과 분석결과 187
〈표 4-20〉 장성군 대중교통 취약 및 사각지역 188
〈표 4-21〉 장성군 상세분석결과 189
〈표 4-22〉 연계중심의 운행체계 개편 시 장/단점 189
〈표 4-23〉 기존체계 일부개편 방안의 장/단점 190
〈표 4-24〉 대중교통 취약 및 사각지역 도입방안의 장/단점 191
[그림 1-1] 대중교통 최소서비스수준 조사의 공간적 범위 27
[그림 1-2] 공간적 범위 28
[그림 1-3] 조사 평가항목(좌-지역내, 우-지역간) 31
[그림 1-4] 연구의 수행과정 32
[그림 1-5] 연구 수행 절차 33
[그림 1-6] 철도역 등급 구분 39
[그림 1-7] 도로 네트워크 구축 결과 44
[그림 1-8] 버스정류장 위치정보 구축결과 45
[그림 1-9] 버스 네트워크 구축 결과 46
[그림 1-10] 철도 역사 위치정보 및 네트워크 구축결과 47
[그림 1-11] 의료기관 위치정보 구축결과 48
[그림 1-12] 교육기관 위치정보 구축결과 49
[그림 1-13] 쇼핑시설 위치정보 구축결과 50
[그림 1-14] 대도시권 대표노선 선정 결과 55
[그림 2-1] 시가화면적당 버스정류장 61
[그림 2-2] 버스정보제공시스템 제공 현황 62
[그림 2-3] 버스운송사업자 차고지 현황 64
[그림 2-4] 버스전용차로 현황 65
[그림 2-5] 전국 터미널 현황 68
[그림 2-6] 터미널 면적 현황 69
[그림 2-7] 터미널 업체당 면적 70
[그림 2-8] 광역철도 역사 현황 74
[그림 2-9] 광역철도 정차역 환승주차장 현황 78
[그림 2-10] 일반철도 정차역 환승주차장 현황 79
[그림 2-11] 업종별 노선버스 현황 82
[그림 2-12] 시내버스 현황 83
[그림 2-13] 농어촌버스 현황 84
[그림 2-14] 마을버스 현황 85
[그림 2-15] 시외버스 현황 86
[그림 2-16] 고속버스 현황 87
[그림 2-17] 특별교통수단 운행현황 96
[그림 3-1] 지역 내 대중교통 환승시설 평가 지점 115
[그림 3-2] 지역 간 대중교통 환승시설 세부분류 119
[그림 3-3] 규모 측정지표 120
[그림 3-4] 입지특성 측정지표 121
[그림 3-5] 시설특성 측정지표 122
[그림 3-6] 환승거리 측정지표 122
[그림 3-7] 정보제공시설 123
[그림 3-8] 쾌적성 측정지표 124
[그림 3-9] 안전 및 보안성 측정지표 124
[그림 3-10] 복합교통수단 연계성 측정지표 125
[그림 3-11] 교통약자 편의시설 측정지표 125
[그림 3-12] 연계수단별 최소환승거리 134
[그림 3-13] 직선보간법을 통한 거리점수 산정 135
[그림 3-14] 대합실 이용밀도 LOS의 보간법 142
[그림 3-15] 대합실 대기좌석수에 따른 보간법 142
[그림 3-16] 안전 및 범죄 사고건수 LOS의 보간법 143
[그림 4-1] 권역별 대중교통 공간적 접근성 평균 값 비교 (시/군 단위) 162
[그림 4-2] 권역별 대중교통 시간적 접근성 평균 값 비교 (시/군 단위) 163
[그림 4-3] 각 법정동/법정리와 의료기관(종합병원) 간 대중교통 통행시간 164
[그림 4-4] 운행횟수 적정성 미달지역 비율 분포 166
[그림 4-5] 대중교통 포용성 취약·사각지역 선정 방법 168
[그림 4-6] 정책적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평가결과(시·군단위) 170
[그림 4-7] 도시지역 지역별 취약·사각지역 선정결과(시·군단위) 171
[그림 4-8] 농어촌지역 지역별 취약·사각지역 선정결과 172
[그림 4-9] 도시지역 지역별 취약·사각지역 선정결과(동·리단위) 175
[그림 4-10] 농어촌지역 지역별 취약·사각지역 선정결과(동·리단위) 176
[그림 4-11] 대중교통 취약/사각지역의 유형 구분 179
[그림 4-12] 세종특별자치시 대중교통 현황 181
[그림 4-13] 세종특별자치시 지·간선 체계 개선안 183
[그림 4-14] 수원시 대중교통 현황 185
[그림 4-15] 수원시 포용성 개선효과 187
[그림 4-16] 연계중심의 운행체계 개편 방식 190
[그림 4-17] 기존체계 일부개편 방안 190
[그림 4-18] 대중교통 취약 및 사각지역 도입 방안 191
[그림 5-1] 거리별 수단별 통행시간 비교 : 수도권 194
[그림 5-2] 거리별 수단별 통행시간 비교 : 부산권 195
[그림 5-3] 거리별 수단별 통행시간 비교 : 울산권 196
[그림 5-4] 거리별 수단별 통행시간 비교 : 대구권 196
[그림 5-5] 거리별 수단별 통행시간 비교 : 대전권 197
[그림 5-6] 거리별 수단별 통행시간 비교 : 광주권 198
[그림 5-7] 대도시권별 통행시간 비 분석 199
[그림 5-8] 대도시권·축별 통행시간 비 분석 : 주중 오전첨두 200
[그림 5-9] 대도시권·축별 통행시간 비 분석 : 주중 오후첨두 201
[그림 5-10] 대도시권·축별 통행시간 비 분석 : 주말 낮 202
[그림 5-11]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 점수와 (버스+전철)/승용차 통행시간 비의 관계 203
[그림 5-12]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 점수와 버스/승용차 통행시간 비의 관계 204
[그림 5-13] 거리별 사회적비용 비교 : 주중 오전첨두 205
[그림 5-14] 거리별 사회적비용 비교 : 주중 오후첨두 206
[그림 5-15] 거리별 사회적비용 비교 : 주말 낮 206
[그림 5-16] 거리별 이용자비용 비교 : 주중 오전첨두 207
[그림 5-17] 거리별 이용자비용 비교 : 주중 오후첨두 208
[그림 5-18] 거리별 이용자비용 비교 : 주말 낮 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