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
Ⅱ. 초등학생 미디어 사용 실태와 미디어 문화 7
초등학생의 미디어 사용 실태 7
초등학생의 미디어 문화 9
Ⅲ. 초등학생의 유튜브 경험 11
초등학생과 유튜브: 유튜브에 관한 경험, 인식 및 지식 탐색 11
초등학생들의 유튜브 경험 및 인식 12
초등학생들이 경험적으로 익힌 유튜브에 관한 지식 20
초등학생들이 생각하는 '유튜브' 23
Ⅳ. 교육의 시사점 25
초등학생의 유튜브 경험과 교육적 대응 25
초등학생이 보다 건강한 디지털 환경에서 경험을 쌓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주체의 노력과 협력이 필요함 27
참고문헌 28
판권기 29
[그림 1] 디지털 기반 미디어 테크놀로지가 가지는 3중 층위 (Hartmann, 2006, 17쪽) 8
[그림 2] 면담활동으로 제작한 '유튜브 설명서'(B초등학교 학생) 14
[그림 3] A초등학교 유튜브 면담활동 결과물 ("유튜브하면 떠오르는 단어 쓰기") 23
[그림 4] B초등학교 유튜브 면담활동 결과물 ("유튜브하면 떠오르는 단어 쓰기")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