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01. 연구의 개요 20
1_연구의 배경 및 목적 21
2_연구의 범위 및 방법 23
3_연구의 흐름 26
02. 서울의 중심지체계와 육성 실태 28
1_2030 서울플랜의 공간구조구상 29
2_서울시 중심지 관련 계획과 추진성과 32
3_서울시 중심지 육성 현황과 과제 37
03. 세계 대도시의 중심지체계와 육성 방향 44
1_뉴욕 45
2_런던 64
3_도쿄 81
4_종합 및 시사점 99
04. 세계 대도시의 중심지 육성 사례 분석 104
1_사례 분석 개요 105
2_도입기능의 복합화와 집적화 107
3_광역교통을 통한 접근성 강화 117
4_지역 특성을 고려한 개발수법 적용 123
5_민간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 131
6_종합 및 시사점 138
05. 서울시 중심지 육성 방향과 전략 142
1_중심지 육성 방향 143
2_중심지 육성 전략 145
참고문헌 150
Abstract 154
판권기 158
[표 1-1] 서울과 뉴욕, 런던, 도쿄의 도시 주요 현황 23
[표 2-1] 3도심의 육성 방향 31
[표 2-2] 7광역중심의 육성 방향 31
[표 2-3] 3도심 간 대형업무시설의 시기별 공급 건수 추이 39
[표 2-4] 2010~2014년 권역별 직주균형지수 변화 41
[표 2-5] 2010년과 2015년의 수도권 목적통행량 42
[표 2-6] 2010~2015년 수도권의 시도 간 출근통행 변화량 분포 42
[표 2-7] 2010~2015년 수도권 수단통행량 변화 43
[표 2-8] 2015년 수도권의 출근 통행시간 분포 43
[표 3-1] 뉴욕시 중심지 현황 50
[표 3-2] 롱아일랜드철도의 중심지 내 통과 역 54
[표 3-3] 메트로-노스철도의 중심지 내 통과 역 55
[표 3-4] 뉴욕시 상업지역의 조닝 세부 분류 60
[표 3-5] 뉴욕시 중심지별 개발계획과 추진 시기 63
[표 3-6] 런던 중심지의 기능 및 특성 71
[표 3-7] 런던 광역철도 노선 72
[표 3-8] 미래 성장 잠재력에 대한 전략적 지침 76
[표 3-9] 중심지 위계에 따른 핵심지표 설정 77
[표 3-10] 중심지보조계획지침의 목차 80
[표 3-11] 도쿄 도심을 지나가는 JR동일본 노선 92
[표 3-12] 도쿄의 도시개발제제도 97
[표 3-13] 세계 대도시의 공간발전전략과 중심지체계의 특성 비교 99
[표 4-1] 스트래트포드의 교통망 117
[표 4-2] 치요다구 도시계획 마스터플랜상 다이마루유의 주요 정비방침 128
[표 4-3] 도시재생긴급정비지역의 지역정비방침 내용 128
[표 4-4] KCRLG의 부서와 부서별 활동내용 134
[표 4-5] 세계 대도시 중심지별 비교표 138
[그림 1-1] 연구 방법 25
[그림 1-2] 연구의 흐름도 27
[그림 2-1] 서울시 공간구조의 3가지 방향 29
[그림 2-2] 도심과 광역중심의 사업추진 현황 33
[그림 2-3] 신규철도 건설과 기존선 연장계획 35
[그림 2-4] 서울시 중심지별 비주거용도의 연상면적과 비율 38
[그림 2-5] 서울시 도심과 광역중심의 비주거비율 중 업무기능의 비율 분포 39
[그림 2-6] 서울시 대형업무시설의 연도별 공급 및 입지 현황 40
[그림 3-1] 뉴욕시의 인구 변화(1990~2040 전망) 45
[그림 3-2] 미국과 뉴욕의 고용 증가율 46
[그림 3-3] 저소득 계층 비율(2009~2013) 47
[그림 3-4] 뉴욕의 광역 간 인프라 확충(좌), 지역별 고용중심지(중), 근린지구 결핍비율(우) 48
[그림 3-5] 뉴욕의 중심지체계 현황 52
[그림 3-6] 뉴욕의 롱아일랜드철도 노선 54
[그림 3-7] 뉴욕의 메트로-노스철도 노선 55
[그림 3-8] 공항과 중심지 간의 철도 연계 56
[그림 3-9] 뉴욕의 고용중심지와 인프라 확충계획 58
[그림 3-10] 맨해튼의 펜역과 그랜드센트럴역, 브롱크스의 역 간 연결 59
[그림 3-11] DCP Business District Initiatives 2002~2005 62
[그림 3-12] 뉴욕의 중심지 육성계획 개념도 63
[그림 3-13] 런던 인구(1971~2036) 64
[그림 3-14] 1984~2011년의 데이터에 근거한 2011~2036년 고용예측 65
[그림 3-15] 복합 결핍 지수 66
[그림 3-16] 런던의 발전축과 공간구조구상 68
[그림 3-17] CAZ와 중심지 위치 69
[그림 3-18] CAZ의 다이어그램 71
[그림 3-19] 런던 주변 5개 공항 73
[그림 3-20] 제안된 주요 철도 교통체계 78
[그림 3-21] 런던의 중심지 계획체계 79
[그림 3-22] 도쿄도 연령계층별 인구 변화 추이(2015~2060) 81
[그림 3-23] 일본의 실질 경제성장 추이 82
[그림 3-24] 도쿄도 도시구조 구상의 변천 84
[그림 3-25] 도쿄도 공간구상의 변천 85
[그림 3-26] 교류ㆍ제휴ㆍ도전의 도시구조 86
[그림 3-27] 집약적 지역구조 87
[그림 3-28] 중심지체계의 변화: (좌) 핵심거점 등 주요 거점/(우) 중추광역거점 내 핵심거점 89
[그림 3-29] 도쿄 3개 순환선과 9개 방사선 도로 90
[그림 3-30] 일본의 JR 현황 91
[그림 3-31] 공항에서 도쿄로의 접근 노선 93
[그림 3-32] 삼환도로 완공구간 95
[그림 3-33] 도내 간선도로 네트워크 95
[그림 3-34] 중심지 위계별 육성용도 및 용적률 인센티브 운영 방침 97
[그림 4-1] 도시별 중심지 사례와 위치 106
[그림 4-2] 다운타운브루클린 지도 107
[그림 4-3] 다운타운브루클린 중심지 육성 비전과 구상도 108
[그림 4-4] 다운타운브루클린의 도입기능 109
[그림 4-5] 윌러비 광장 조성 조감도 110
[그림 4-6] 다운타운브루클린 용도지역 변경계획도 111
[그림 4-7] 올림픽 개최지역의 쇠퇴정도 112
[그림 4-8] 올림픽 개최 관련 스트래트포드 위치 113
[그림 4-9] 광역 스트래트포드의 3가지 비전(포부) 114
[그림 4-10] 스트래트포드 광역구상도 116
[그림 4-11] 스트래트포드의 인프라 투자 계획 118
[그림 4-12] 시나가와 전경 119
[그림 4-13] 시나가와 광역 연계축 설정 120
[그림 4-14] 주오신칸센의 노선도 121
[그림 4-15] 시나가와 신역사 조감도 122
[그림 4-16] 시나가와 신역사 조성 개념도 122
[그림 4-17] 롱아일랜드시티 내 공장이 이전한 건물 123
[그림 4-18] 롱아일랜드시티의 전경 124
[그림 4-19] 산업업무지구(IBZ)의 산업보호 내용 125
[그림 4-20] 뉴욕시 산업업무지구와 산업옴부즈만지역 지정현황 126
[그림 4-21] 다이마루유 전경 127
[그림 4-22] 다이마루유의 용적률 이전을 통한 미사용 용적률 활용 129
[그림 4-23] 다이마루유 오오테마치지구 연쇄형 재개발프로젝트 130
[그림 4-24] 킹스크로스 센트럴 부지 전경 131
[그림 4-25] 킹스크로스 센트럴 사업 조감도 132
[그림 4-26] 킹스크로스 참여 주체 133
[그림 4-27] 킹스크로스의 자금 확보 내용 135
[그림 4-28] 마치즈쿠리 간담회의 구성 주체 136
[그림 4-29] 다이마루유 마치즈쿠리 가이드라인 136
[그림 4-30] 에어리어 매니지먼트 개념도 137
[그림 4-31] 다이마루유의 거리 축제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