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농업 및 식품유통업체 개요 9
1. 프랑스 국가 개요 9
2. 농업 현황 11
2.1. 농지 이용 현황 11
2.2. 농가 현황 13
3. 식품유통업체 개요 18
제2장 도매시장의 변천과 현황 및 주요 기능 22
1. 도매시장의 변천 22
1.1. 공영도매시장의 황금시대: 1980년대까지 22
1.2. 경쟁 심화와 도매시장의 위기: 1980~2000년 27
2. 도매시장 현황 30
2.1. 농산물 유통에서 도매시장의 위치 30
2.2. 도매시장의 경제 및 사회적 역할 32
2.3. 도매시장의 중요성 32
3. 도매시장의 종류와 가격결정 기능 35
3.1. 도매시장의 종류 35
3.2. 도매단계의 가격결정 기능 39
3.3. 가격정보시스템과 시장정보네트워크(RNM) 40
제3장 도매시장 변화의 수동적 요인 43
1. 소비 트렌드 43
2. 도매사업자 45
2.1. 과일 및 채소 45
2.2. 육류 및 수산물 46
3. 전통적 유통경로 구매자 46
4. 식자재 전문도매업체 47
5. 대형유통업체 48
6. 전자상거래 51
제4장 도매시장 변화의 능동적 요인 53
1. 도매시장의 강점 기능 활용 53
1.1. 지속해서 발전하는 물류능력 53
1.2. 다양한 상품과 품종 및 품질 55
1.3. 짧은 유통(Short Supply Chain) 57
1.4. 소비자의 기대에 대한 지속적인 부응 57
2. 도매시장의 미래 결정 요인 58
2.1. 지방자치단체의 변화 58
2.2. 유럽연합 관련 법규의 변화 59
3. 도매시장의 미래 전망 60
3.1. 개념 60
3.2. 물리적 측면 61
3.3. 조직과 운영 63
3.4. 새로운 도매시장 활동 63
제5장 도매시장 관련 주체와 법ㆍ제도 65
1. 도매시장 관련 주체 65
1.1. 운영자 65
1.2. 사업자 66
2. 도매시장 관련 법ㆍ제도 68
2.1. 공영도매시장 관련 법 68
2.2. 대형유통업체 관련 법규 74
제6장 결론 및 향후 전망 76
1. 결론 및 향후 전망 76
참고문헌 78
판권기 3
〈표 1-1〉 프랑스 산업별 GDP 구성 비율 10
〈표 1-2〉 토지 이용의 변화 12
〈표 1-3〉 주요 품목별 생산 현황 12
〈표 1-4〉 프랑스 농업 관련 인구 현황 13
〈표 1-5〉 경작지 면적별ㆍ경제적 규모별 농가 수 14
〈표 1-6〉 규모별 농가 수 및 경작지 면적(2010년 기준) 15
〈표 1-7〉 업종별 농가 수와 평균 PBS 16
〈표 3-1〉 주요 대형유통업체의 점포 유형 49
〈표 4-1〉 프랑스의 농산물 관련 인증 종류 56
〈그림 1-1〉 연령별 프랑스 인구 분포 10
〈그림 2-1〉 1950~60년대 프랑스 산지 및 소비지 시장 전경 23
〈그림 2-2〉 프랑스 도매시장 네트워크 조직체계 26
〈그림 2-3〉 프랑스 도매시장 네트워크 현황 26
〈그림 2-4〉 유통단계별 전문화된 사업자들의 관계 30
〈그림 2-5〉 프랑스 청과물 유통 개요 31
〈그림 2-6〉 프랑스 농산물 유통의 부문별 비중 31
〈그림 2-7〉 도매시장 건축면적의 변화 33
〈그림 2-8〉 도매시장 사업자 개소 수의 변화 34
〈그림 2-9〉 도매시장 정규고용자 수의 변화 34
〈그림 2-10〉 도매시장 거래물량 및 매출액의 변화 35
〈그림 2-11〉 프랑스 농산물 가격조사 네트워크(RNM) 41
〈그림 3-1〉 프랑스 주요 식자재 전문도매업체의 분포 48
〈그림 3-2〉 Intermarche 사례 50
〈그림 3-3〉 Casino 사례 50
〈그림 4-1〉 물류 형태별 구조 54
〈그림 4-2〉 헝지스 도매시장의 물류 면적 55
〈그림 4-3〉 동일한 건물 내의 두 가지 기능 공간 설치 사례 62
〈그림 5-1〉 프랑스 MIN 법의 특별한 규정들의 변화 69
〈그림 5-2〉 프랑스의 대형유통업체 관련 주요 법규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