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2
초록 3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4
제3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4
제4절 연구의 방법 16
제2장 스포츠경기서비스업 현황 분석 24
제1절 스포츠경기 서비스업의 현황 25
제2절 대한체육회와 회원종목단체 26
제3절 회원종목단체 현황 분석 29
제4절 회원종목단체의 스포츠이벤트 및 마케팅 활동 분석 49
제3장 스포츠이벤트 및 스포츠마케팅 관련 국내 법ㆍ제도 분석 60
제1절 국내 스포츠산업 관련법과 제도 분석 61
제2절 스포츠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및 정책 방안 67
제4장 스포츠마케팅 사례분석 71
제1절 해외 스포츠단체의 마케팅 사례 분석 72
제2절 국내 스포츠마케팅 시장의 환경 분석 90
제3절 국내 스포츠단체의 마케팅 사례 분석 95
제5장 스포츠마케팅 활성화를 통한 스포츠산업 시장 확대 방안 98
제1절 회원종목단체 공통 수익사업 모델 99
제2절 대한당구연맹 수익사업 및 이벤트 활성화 방안 104
제3절 대한민국배구협회 수익사업 및 이벤트 활성화 방안 115
제4절 대한스쿼시연맹 수익사업 및 이벤트 활성화 방안 121
제6장 결론 및 제언 129
제1절 연구요약 및 연구의 기대효과 130
제2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131
참고문헌 133
판권기 147
〈표 2-1〉 국내스포츠산업 현황(2015년 기준) 25
〈표 2-2〉 스포츠서비스업 현황(2015년 기준) 26
〈표 2-3〉 2015년 가맹경기단체 예산현황 30
〈표 2-4〉 대한당구연맹 수입 현황 33
〈표 2-5〉 대한당구연맹 주관 당구대회 내역 34
〈표 2-6〉 전국 등록 당구장업소 개수 추이 34
〈표 2-7〉 전국 등록 당구장 면적 및 당구대수 35
〈표 2-8〉 대한당구연맹 등록 선수 현황 37
〈표 2-9〉 대한당구연맹 등록 팀 현황 37
〈표 2-10〉 대한당구연맹 지도자 현황 38
〈표 2-11〉 대한민국배구협회 수익구조 41
〈표 2-12〉 대한민국배구협회 등록 선수 현황 42
〈표 2-13〉 대한민국배구협회 등록팀 현황 43
〈표 2-14〉 대한민국배구협회 등록 지도자 현황 43
〈표 2-15〉 대한스쿼시연맹 2016년 수익 분석 45
〈표 2-16〉 전국 스쿼시장 현황 46
〈표 2-17〉 대한스쿼시연맹 등록선수 현황 46
〈표 2-18〉 스쿼시 동호인 및 클럽 현황 47
〈표 2-19〉 대한스쿼시연맹 등록 팀 현황 47
〈표 2-20〉 대한스쿼시연맹 등록 지도자 현황 48
〈표 2-21〉 당구대회 49
〈표 2-22〉 해외 파견 당구대회 50
〈표 2-23〉 2017 배구대회 51
〈표 2-24〉 국제 배구대회 52
〈표 2-25〉 배구 강습회 53
〈표 2-26〉 2017 스쿼시 대회 54
〈표 2-27〉 국제 스쿼시대회 55
〈표 2-28〉 배구 스포츠클럽 수와 참여자 수 57
〈표 2-29〉 배구교실 및 심판 강습회 57
〈표 3-1〉 국내 스포츠산업체들의 자금지원에 대한 수요 64
〈표 3-2〉 스포츠서비스업체 기금융자 기준 65
〈표 3-3〉 스포츠 서비스 업종별 세부조건 65
〈표 3-4〉 스포츠서비스업 기금융자 실적 66
〈표 4-1〉 일본체육협회 「Sports Active Partner Program」 협찬사 72
〈표 4-2〉 일본체육협회 사업별 협찬사 73
〈표 4-3〉 2014년 보조ㆍ조성 단체 및 기업 73
〈표 4-4〉 일본체육협회의 수입 및 지출 구조 74
〈표 4-5〉 기본 프로그램의 제공권리 77
〈표 4-6〉 선택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 77
〈표 4-7〉 일본 중앙경기단체 수입 79
〈표 4-8〉 미국수영연맹 수익구조 82
〈표 4-9〉 영국테니스협회 스폰서 83
〈표 4-10〉 영국테니스협회 수익구조 84
〈표 4-11〉 홍콩스쿼시연맹 회원 등록비 85
〈표 4-12〉 홍콩스쿼시연맹 수익구조 86
〈표 4-13〉 미국당구연맹 회원 혜택 87
〈표 4-14〉 미국배구협회 회원비 89
〈표 4-15〉 미국배구협회 스폰서 89
〈표 4-16〉 갤럭시아 SM 매출액 94
〈표 4-17〉 세마 스포츠 매출액 94
〈표 4-18〉 스포티즌 매출액 95
〈표 4-19〉/〈표 4-18〉 대한축구협회 수익구조 96
〈표 4-20〉 대한정구협회 수익구조 97
〈표 5-1〉 종합형 스포츠클럽 현황 122
〈그림 1-1〉 연구 수행 절차 23
〈그림 2-1〉 대한당구연맹 미션 및 비전 32
〈그림 2-2〉 2017년 대한당구연맹 자체수입원 분포 33
〈그림 2-3〉 2017 구리 인터내셔널 9볼 챔피언십 경기장 전경 1 40
〈그림 2-4〉 2017 구리 인터내셔널 9볼 챔피언십 경기장 전경 2 40
〈그림 2-5〉 단식코트 규격 46
〈그림 2-6〉 복식코트 규격 46
〈그림 2-7〉 배구교실 포스터 54
〈그림 3-1〉 기금 융자 시행절차 64
〈그림 3-2〉 스포츠산업분야 모태펀드 운용구조 67
〈그림 4-1〉 일본체육협회 SAP프로그램 76
〈그림 4-2〉 Top-Level 파트너 80
〈그림 4-3〉 방송파트너 80
〈그림 4-4〉 공식공급업체 81
〈그림 4-5〉 라이선스 파트너 81
〈그림 4-6〉 영국테니스협회 온라인 마켓 83
〈그림 4-7〉 홍콩스쿼시연맹 유소년 선수 육성 체계 85
〈그림 4-8〉 홍콩스쿼시연맹 파트너 업체 86
〈그림 4-9〉 대한축구협회 스폰서 기업 96
〈그림 5-1〉 K리그 통합 MD 상품 103
〈그림 5-2〉 청주시 국민체육센터 및 스쿼시 경기장 104
〈그림 5-3〉 면목고등학교 넛지 클래스 109
〈그림 5-4〉 당구 리그 모형 예시도 110
〈그림 5-5〉 숍인숍 당구장 예시 114
〈그림 5-6〉 배구 활성화를 위한 선순환 구조 115
〈그림 5-7〉 USA 배구협회 후원금 모집 121
〈그림 5-8〉 종합형 스포츠클럽 선정 공모 절차 122
〈그림 5-9〉 2007서울 세계여자스쿼시대회 123
〈그림 5-10〉 2009서울 세계여자스쿼시대회 123
〈그림 5-11〉 피라미드 앞 경기장 124
〈그림 5-12〉 센트럴 터미널역 경기장 124
〈그림 5-13〉 상하이 시나 타워 헬기장의 테니스 경기장 124
〈그림 5-14〉 야외 스쿼시 코트 설치 125
〈그림 5-15〉 크라우드 펀딩을 위한 기념품(PSF) 125
〈그림 5-16〉 뉴질랜드 국가대표 럭비팀, 올 블랙스(ALL BLACKS)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