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2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5
3. 연구 방법 16
가. 연구 주제에 따른 연구 내용 분류 16
나. 세부 연구 방법 18
Ⅱ. 국내 OER 현황 및 분석 22
1. 국내 OER 운영 현황 22
가. KOCW 운영 현황 22
나. K-MOOC 운영 현황 33
다. K-MOOC 학습자 이용 현황 35
2. 국내 OER 운영의 문제점 : 교수자 측면 37
가. 문헌분석 37
나. 활용 사례 분석 42
다. 면담 분석 45
3. 국내 OER 운영의 문제점 : 학습자 측면 51
가. 문헌 분석 51
나. 활용 사례 분석 54
다. 학습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분석 58
4. 현재 상태 분석 결과 67
가. 콘텐츠의 다양화 67
나. 검색 및 추천 기능의 강화 68
다. 상호작용 기능의 강화 70
라. 플랫폼 기능 강화 71
마. 질 높은 컨텐츠 확보 방안 구축 72
Ⅲ. 고등교육과 OER의 발전방향 73
1. 미래 교육의 발전방향 73
가. 고등교육의 발전방향 73
나. OER의 발전방향 83
2. OER 기반 고등교육의 미래 시나리오 86
가. 이상적인 OER 기반 고등교육 시나리오 요소 87
나. 이상적인 OER 기반 고등교육 시나리오 89
3. OER 기반 고등교육의 발전 방향 91
가. 유연성 91
나. 개별화 94
다. 확장성 및 접근성 96
라. 연결성 98
마. 고품질 101
4. OER 기반 고등교육의 발전방향 요약 102
Ⅳ. OER 기반 고등교육 지원체제 방안 105
1. 전문가 및 대학 이해당사자 의견 종합 105
가. 1차 전문가 회의 105
나. 전문가 의견 수렴 107
다. 대학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의견 111
2. OER 기반 고등교육 지원체제 방안 119
가. 개요 119
나. OER 기반 고등교육 지원체제 : 단기적 방안 119
다. OER 기반 고등교육 지원체제 : 장기적 방안 126
라. OER 기반 고등교육 지원 서비스 방안 138
Ⅴ. 결론 및 제언 142
1. 종합 및 결론 142
2. 제언 143
가. KOCW의 명칭 변경 및 플랫폼 개선 143
나. OER 기반 고등교육의 질 강화를 위한 KERIS의 역할 강화 144
다. 콘텐츠 기획 및 국내외 기관 협력 필요 145
참고문헌 146
[부록 1] 교수자 요구분석 면담 질문지 151
[부록 2] 전문가 자문 회의록 OER 기반 고등교육 지원체제 구축 연구 자문회의록 155
[부록 3] 전문가 자문 의견 160
[부록 4] 전문가 서문 자문 질문지 OER 기반 고등교육 지원체제 구축 방안 연구 전문가 자문용 질문지 163
[부록 5] 학습자 설문지 176
[부록 6] CTL 담당자 설문지 182
판권기 185
〈표 Ⅰ-1〉 대학 입학정원 추이(교육부, 2017) 14
〈표 Ⅰ-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17
〈표 Ⅰ-3〉 면담 대상 및 주요내용 19
〈표 Ⅰ-4〉 설문조사 대상 및 주요내용 20
〈표 Ⅰ-5〉 전문가 자문회의 참여 자문진 구성 21
〈표 Ⅱ-1〉 KOCW 연혁 23
〈표 Ⅱ-2〉 KOCW 강의 자료 등록 현황(2017.08) 25
〈표 Ⅱ-3〉 KOCW 파일 유형별 강의 자료 보유 현황 추세 26
〈표 Ⅱ-4〉 KOCW 서비스 제공 유형별 강의 자료 보유 현황 추세 26
〈표 Ⅱ-5〉 KOCW 2015-2017년 이용 현황 27
〈표 Ⅱ-6〉 KOCW 상위 20개 강의 자료별 강의보기 현황(일평균) 28
〈표 Ⅱ-7〉 K-MOOC 추진 경과 33
〈표 Ⅱ-8〉 K-MOOC 상위 10개 강좌별 수강생 현황(2015)(Duangchinda, V., Lim, C., and Mejia, A., 2016) 35
〈표 Ⅱ-9〉 K-MOOC 수강 이유 36
〈표 Ⅱ-10〉 K-MOOC 만족도 37
〈표 Ⅱ-11〉 OCW의 인지 및 접속 경로(김소정, 2012) 52
〈표 Ⅱ-12〉 KOCW 수용의도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이정기, 2015) 53
〈표 Ⅱ-13〉 KOCW 학습자 활용 사례 54
〈표 Ⅱ-14〉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59
〈표 Ⅱ-15〉 KOCW 콘텐츠에 대한 학습자 만족도 64
〈표 Ⅱ-16〉 KOCW 시스템 및 기타 이용에 대한 학습자 만족도 65
〈표 Ⅱ-17〉 KOCW 장점 및 발전 방향 66
〈표 Ⅲ-1〉 서울대학교 비전 및 목표 78
〈표 Ⅲ-2〉 KAIST 비전 및 목표 78
〈표 Ⅲ-3〉 포항공과대학교 비전 및 목표 78
〈표 Ⅲ-4〉 고려대학교 비전 및 목표 79
〈표 Ⅲ-5〉 연세대학교 비전 및 목표 79
〈표 Ⅲ-6〉 Harvard University 비전 및 목표 79
〈표 Ⅲ-7〉 Stanford University 비전 및 목표 80
〈표 Ⅲ-8〉 MIT 비전 및 목표 80
〈표 Ⅲ-9〉 University of Oxford 비전 및 목표 81
〈표 Ⅲ-10〉 University of Cambridge 비전 및 목표 81
〈표 Ⅲ-11〉 고등교육 분야 시나리오 요소(최정윤 외, 2016) 87
〈표 Ⅲ-12〉 OER 분야 시나리오 요소(김경애, 2016; Orr, Rimini, & Van Damme, 2015) 88
〈표 Ⅳ-1〉 자문 위원 특성 105
〈표 Ⅳ-2〉 전문가 의견 수렴 참여 인원 특성 108
〈표 Ⅳ-3〉 대학별 동일한 교과목 강좌를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의견 116
〈표 Ⅳ-4〉 기타 의견 유목화 117
〈표 Ⅳ-5〉 고등교육 기관 내 학습자 대상 지원체제 132
〈표 Ⅳ-6〉 고등교육 기관 외 학습자 대상 지원체제 137
[그림 Ⅰ-1] 인구절벽에 따른 연도별 입학정원 추이(교육부, 2017) 14
[그림 Ⅱ-1] KOCW 콘텐츠 수집 및 배포(유현수, 이태억, 2013) 24
[그림 Ⅱ-2] 연도별 강의 콘텐츠 업로드 수 27
[그림 Ⅱ-3] 주제별 콘텐츠 현황 28
[그림 Ⅱ-4] KOCW의 테마 강의 30
[그림 Ⅱ-5] 뉴스레터 31
[그림 Ⅱ-6] KOCW 웹사이트 및 모바일 화면 31
[그림 Ⅱ-7] KEM v.3.0 교육 범주 중 KOCW에 포함되는 요소(김근형, 정영미, 이봉환, 조용상, 2013) 32
[그림 Ⅱ-8] K-MOOC 발전 방향 34
[그림 Ⅱ-9] K-MOOC 학습자 연령대(2017.01 기준) 35
[그림 Ⅱ-10] K-MOOC 학습자 최종 학력(2017.01 기준) 36
[그림 Ⅱ-11] 2014년과 2016년의 OER에 대한 교수자의 인식 정도(Allen & Seaman, 2014; 2016) 38
[그림 Ⅱ-12] 3년 이내 OER을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응답 비율(Allen & Seaman, 2015) 38
[그림 Ⅱ-13] OER 사용, 제작 촉진요인(McKerlich, Ives, & McGreal, 2013) 39
[그림 Ⅱ-14] OER과 CCL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교수자의 비율(Allen & Seaman, 2017) 40
[그림 Ⅱ-15] OER 적용에 어려움을 겪는 요인(Jhangiani, 2016) 41
[그림 Ⅱ-16] KOCW 우수사례 43
[그림 Ⅱ-17] KOCW 활용 가이드 44
[그림 Ⅱ-18] K-MOOC의 강좌 이수증 예시 46
[그림 Ⅱ-19] KOCW에서 대학, 대학원 키워드로 검색하였을 때의 결과화면 47
[그림 Ⅱ-20] KOCW 전체 조회 수만 파악할 수 있는 화면 48
[그림 Ⅱ-21] 조지아 대학교의 OER 활용 및 결과 50
[그림 Ⅱ-22] KOCW 학습자 활용 사례 57
[그림 Ⅱ-23] KOCW 학습자 활용 성과 58
[그림 Ⅱ-24] KOCW 첫 접속 시기(2017년11월 기준) 61
[그림 Ⅱ-25] KOCW 강의 수강/학습 경험 62
[그림 Ⅱ-26] KOCW 강의 오프라인 활용 경험 62
[그림 Ⅱ-27] KOCW 수강/학습 목적 달성도 63
[그림 Ⅱ-28] edX의 강좌별 설명 level 표시 68
[그림 Ⅱ-29] KOCW의 강좌 추천 기능 69
[그림 Ⅱ-30] KOCW의 학습자 의견 수렴 댓글창 70
[그림 Ⅱ-31] KOCW의 강좌 재생 화면 71
[그림 Ⅲ-1] 자동화 대체 확률 낮은 & 높은 직업(한국고용정보원, 2016) 74
[그림 Ⅲ-2] 연령계층별 인구구성비(통계청, 2016) 74
[그림 Ⅲ-3] 연도별 고등교육기관 취학률 75
[그림 Ⅲ-4] MOOC 강좌 수 발전 추이 84
[그림 Ⅲ-5] 이수증 발급 및 학점, 학위 인정 가능한 MOOC 사이트 85
[그림 Ⅲ-6] KAIST의 OER 강좌 활용 수업 장면(UST, 2015) 86
[그림 Ⅲ-7] OER 기반 고등교육의 발전 방향 91
[그림 Ⅲ-8] 미네르바 스쿨의 학습 화면 92
[그림 Ⅲ-9] E-nano 스쿨의 강의 화면 93
[그림 Ⅲ-10] MOOC 강좌 제공 플랫폼 edX 93
[그림 Ⅲ-11] 칸랩 스쿨 94
[그림 Ⅲ-12] 아리조나 주립대학교의 E-advisor 95
[그림 Ⅲ-13] Open stax 플랫폼 96
[그림 Ⅲ-14] MIT OCW 코스웨어와 MOOC의 연계 97
[그림 Ⅲ-15] 온라인 평생학습 종합전달체계(평생학습 종합정보서비스망) 구축(교육부,2014) 98
[그림 Ⅲ-16] 각 대학별 OER 공유 플랫폼을 지원하는 티칭 커먼스 99
[그림 Ⅲ-17] 자료의 Curation이 가능한 Merlot 100
[그림 Ⅲ-18] 방송통신대학교의 CC 가이드 100
[그림 Ⅲ-19] Coursera Specialization 101
[그림 Ⅲ-20] edX의 XSeries 102
[그림 Ⅳ-1] 응답 대학 유형별 응답자 수 112
[그림 Ⅳ-2] 이러닝 관련 부서 유무 및 소속에 대한 응답자 수 112
[그림 Ⅳ-3] OER 제공 서비스 113
[그림 Ⅳ-4] OER 제공 플랫폼 113
[그림 Ⅳ-5] KOCW 서비스 개선점 114
[그림 Ⅳ-6] OER의 개발ㆍ운영을 위한 대학 지원 115
[그림 Ⅳ-7] OER의 개발ㆍ운영을 위한 KERIS 지원 115
[그림 Ⅳ-8] 대학별 동일한 교과목 강좌를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의견 116
[그림 Ⅳ-9] OER 기반 고등교육 지원체제: 단기적 방안 120
[그림 Ⅳ-10] 학습자 대상별 OER 활용 목적 128
[그림 Ⅳ-11] OER 활용 목적에 따른 고려사항 128
[그림 Ⅳ-12] OER 기반 고등교육 지원 서비스를 위한 체제 139
[그림 Ⅳ-13] Canvas 활용 화면 144
[그림 1] OER 기반 고등교육 지원체제 구축 방안: 단기적 방안 개요 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