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연구의 개요 4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4
2. 연구 방법 6
Ⅱ. 미래학교란? 8
1. 미래학교의 개념 8
2. 미래학교의 등장배경 9
3. 미래학교의 기대효과 11
Ⅲ. 미래학교 구축을 위한 신기술 13
1. 가상현실/증강현실 13
2. 메이커교육(메이커스페이스) 18
3. 소프트웨어교육 24
4. 사물인터넷 31
5. 블록체인 39
Ⅳ. 신기술을 활용한 미래학교 사례 46
1. 플랫폼 기반 교육: Canvas를 중심으로 46
2. 싱가포르 미래학교, 미국의 Cities of LRNG, 핀란드의 현상 기반 학습 54
3. 미네르바 학교 59
4. 기타 : 교사교육의 혁신 65
Ⅴ. 결론 72
1. 요약 72
2. 첨단 미래학교 구축을 위한 정책적 제안 74
참고문헌 79
판권기 86
〈표 1〉 첨단 미래학교 자문단 6
〈표 2〉 학계 자문단 추진일정 6
〈표 3〉 첨단 미래학교에 관한 사례 7
〈표 4〉 현재학교와 미래학교 9
〈표 5〉 미국 CSTA와 ISE(2011)의 컴퓨팅 사고력 기반의 교수학습모형 27
〈표 6〉 영국의 컴퓨터과학교육 4단계 교육과정 내용 29
[그림 1] Magic Leap의 혼합현실영상 이미지 14
[그림 2] 마누스VR 14
[그림 3] 노르웨이의 혼합현실기반 태양계 체험수업사례 15
[그림 4] 영국 MEL Science사의 가상현실 화학수업 사례 15
[그림 5] 구글 Expedition을 활용한 가상 현장견학 수업 모습 16
[그림 6] 구글 TiltBrush를 사용한 활동 사례 17
[그림 7] 미국 Techshop에서 CNC금속절삭기를 사용하여 모습 19
[그림 8] 미국 샌프란시스코 Bay Area Discovery Museum 팹랩 19
[그림 9] 샌프란시스코 창의어린이박물관 Innovation Lab 20
[그림 10] 필라델피아 무료도서관의 메이커활동 20
[그림 11] 라이트하우스 커뮤니티 채터스쿨의 이동형 미니 메이커스페이스 카트 21
[그림 12] Shorecrest preparatory school의 메이커수업 21
[그림 13] 싱가폴 iDA Labs on Wheels 메이커스페이스 버스 22
[그림 14] 미국 메이커페어 2017 23
[그림 15] 수학교과와 연계된 스크래치 프로그램 활용 수업사례 26
[그림 16] 사회 교과 연계 SW교육 발표 사례 26
[그림 17] 미국 South Fayette Township School의 코딩교육 모형 28
[그림 18] 방과후 STEAM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모습 28
[그림 19] Gartner의 하이프 사이클 32
[그림 20] 센서를 통한 수질 변화 학습 활동 33
[그림 21] 센서 기반 날씨 데이터 수집 예시 34
[그림 22] 협력분석 적용 사례(Martinez-Maldonado et al., 2017) 35
[그림 23] 참여, 교류, 결과 항목에 대한 그룹별 프로파일(Martinez-Maldonado et al., 2017) 36
[그림 24] Alt School의 IoT 활용 사례 37
[그림 25] 블록체인의 개념 비교 40
[그림 26] ePortfolio에서의 블록체인 활용 43
[그림 27] 그래픽 학습 분석 엔진(Graphic Analytics Reporting Engine) 47
[그림 28] 학습 숙달 상황(Learning Mastery View) 48
[그림 29] 플랫폼 내 동영상 콘텐츠 저작 기능 48
[그림 30] 외부 자료와의 메타 데이터 호환 49
[그림 31] 3rd party tools 49
[그림 32] 직관적 강좌 및 모듈 설계 50
[그림 33] 자동화된 강의계획서 작성 50
[그림 34] 수업 관리를 위한 캘린더 기능 51
[그림 35] 평정 척도(Rubric) 및 멀티미디어 피드백 52
[그림 36] 퀴즈 설정 52
[그림 37]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중국어 학습활동 예시(Wong et al., 2015) 55
[그림 38] 미네르바 학교의 실시간 화상 수업 및 퀴즈 제시 화면 61
[그림 39] 학습자의 참여 빈도에 따른 상이한 화면 색 표시 61
[그림 39] 온라인 플랫폼에서의 교수자와 학습자 상담 화면(미네르바 학교) 62
[그림 40] 1학년의 네 가지 주춧돌 과정 63
[그림 42] 첨단 미래학교의 비전과 실천방안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