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_ 교육 고통에서의 탈주와 행복·희망교육으로의 비상 ___ 곽노현이 책을 시작하며_ 함께 꾸는 꿈은 더 빨리 이룰 수 있다![1부 암울한 교육 현실]1장 비정상이 난무하는 대한민국의 교육 현실1_이게 나라냐!2_대한민국 교육에 만연한 비정상의 실태2장 학생, 교사, 부모로서 경험한 비정상의 실태1_불행한 학생, 입시 위주 교육에 반항하다2_교장과 부딪치며 스트레스 받는 불행한 교사3_불행한 부모, 아이에게 입시 위주 교육을 대물림하다3장 학교폭력과 무너진 교실1_학교가 감당할 수 없는 아이들2_학교폭력과 무너진 교실 속 배움을 포기하는 아이들3_실효성 없이 학교에 부담만 주는 현행 「학폭법」4장 변화의 새로운 물결과 기득권의 방해공작1_진보 교육감에서 시작된 혁신의 새 물결2_기득권 세력의 방해공작[2부 암흑 속에 발견한 희망의 빛]5장 혁신학교, 대한민국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1_혁신학교에서 발견한 희망의 빛2_혁신학교의 본질을 간과한 추진은 실패할 뿐3_혁신성공학교, 혁신흉내학교, 혁신기만학교4_혁신성공학교가 보여준 성과5_학교 혁신정책을 통해 혁신학교 성과를 일반화하라6장 학교 혁신의 동력인 교사의 혁신역량을 강화하라1_교사들이야말로 학교혁신의 원동력2_초기 혁신성공학교 교사들의 혁신역량 강화 전략3_현행 연수제도의 문제점4_어떤 정책을 펼쳐야 하는가?[3부 교육 혁신을 위한 기본 조건]7장 교원의 업무를 정상화하라1_'교원업무경감'이 아니라 '교원업무정상화'이다2_교육 혁신의 황금열쇠, 교원업무정상화3_교원업무정상화를 위한 정책의 골격4_교원업무정상화의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 방안8장 교육정책사업을 감축하라1_교육정책사업으로 얼룩진 교육현장2_교육정책사업이 만들어지는 이유3_교육정책사업의 폐해4_교육정책사업 정비 시 유의할 점5_학교 운영과 예산 운영의 자율화9장 기관평가를 상향식으로 전환하라1_상부의 눈치만 보게 만드는 평가는 이제 그만2_하향식 평가, 무엇이 문제인가?3_상향식 평가로 전환해야 학교가 살아난다10장 인사가 만사다1_잘못된 인사는 정책 실패로 직결된다2_인사행정, 어떻게 할 것인가?3_우수한 인사 혁신 사례[4부 교육 혁신을 위한 정책 제안]11장 교육협력,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1_서울시교육청과 서울시의 교육협력2_교육협력 추진의 긍정적인 성과3_교육협력 추진의 부정적인 영향4_지자체·지역과의 교육협력 추진정책에 대한 제안12장 학교폭력,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1_선진국은 학교폭력에 어떻게 대처하는가?2_우리나라 학교폭력 문제 해결을 위한 제안13장 추락해버린 교사인권, 어떻게 보호할 것인가?1_왜곡되고 축소된 ‘교권’ 개념2_우리가 알고 있던 교권은 ‘교사인권’이다3_교권 보장을 위한 가장 실효성 있는 방안은?4_교사인권 보호 대책, 어떻게 마련할 것인가?14장 교육 혁신에 부합하는 교육감의 자질과 교육청에의 제언1_교육감, 어떤 기준으로 어떤 인물을 선택할 것인가?2_성공적인 교육 혁신을 위해 교육청에 바란다부록 정부와 교사, 국민에게 고함 교육, 이제는 바꿔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