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Summary 6
Ⅰ. 서론 11
1. 연구 목적 11
2.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11
Ⅱ. 사례 분석 13
1. 선행연구 분석 13
2. 해외사례 분석 33
Ⅲ. 시도교육청 사업 추진 체계 설계 38
1. 시도교육청 조직 분석 38
2. 첨단미래학교 사업 추진 조직 설계 47
3. 소결 64
Ⅳ. 예산 분석 및 시사점 66
1. 유사사업 예산 구조 분석 66
2. 학교 재정구조 및 재정운용 현황 분석 70
3. 영국의 학교 재정 투입 구조분석 및 시사점 76
4. 소결 78
Ⅴ. 결론: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79
참고문헌 82
[부록 1] 교육정보화 사업별 예산 내역 84
[부록 2] 지역별 교육지원청별 학교 현황 86
[부록 3] 교육지원청별 교육정보화 담당자 현황 95
판권기 108
〈표 Ⅱ-1〉 이해관계자 정의 및 역할 14
〈표 Ⅱ-2〉 민간위탁의 정의 18
〈표 Ⅱ-3〉 OECD 의 교육시나리오 27
〈표 Ⅱ-4〉 시나리오 1의 특징 27
〈표 Ⅱ-5〉 시나리오 4의 특징 28
〈표 Ⅱ-6〉 시나리오 6의 특징 28
〈표 Ⅱ-7〉 해외 미래교육 거버넌스 설계 비교 37
〈표 Ⅲ-1〉 전국 교육지원청 및 학교 현황 38
〈표 Ⅲ-2〉 교육부 교육정보화과 담당업무 39
〈표 Ⅲ-3〉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화기획과 현황 40
〈표 Ⅲ-4〉 시도교육청별 교육정보화 추진 조직 및 인력현황 40
〈표 Ⅲ-5〉 지역교육청별 교육정보화 추진 인력현황 42
〈표 Ⅲ-6〉 도지역 교육지원청 교육정보화 추진 인력현황 43
〈표 Ⅲ-7〉 시도별 교육정보원 현황 45
〈표 Ⅲ-8〉 3차 이러닝산업 발전 및 이러닝 활용 촉진 기본계획 주요내용 47
〈표 Ⅲ-9〉 주요 사업 현황 48
〈표 Ⅲ-10〉 주요 사업 현황 50
〈표 Ⅲ-11〉 주요국의 교육정보화 정책 추진현황 54
〈표 Ⅲ-12〉 기관별 역할 및 기능 63
〈표 Ⅳ-1〉 2015년도 학교 재원별 세입결산 현황 71
〈표 Ⅳ-2〉 공립학교 초ㆍ중ㆍ고 학교회계 세입 결산 현황 72
〈표 Ⅳ-3〉 공립학교 초ㆍ중ㆍ고 학교회계 세출 결산 현황 73
〈표 Ⅳ-4〉 사립학교 초ㆍ중ㆍ고 교비회계 세입 결산 현황 74
〈표 Ⅳ-5〉 사립학교 초ㆍ중ㆍ고 교비회계 세출 결산 현황 75
〈표 Ⅳ-6〉 영국 학교재정 개혁 주요 내용 76
[그림 Ⅱ-1] 분석을 위한 프레임 워크 31
[그림 Ⅲ-1] 자료집계 업무 흐름도 53
[그림 Ⅲ-2] 미래학교 구축방향 통합 다이어그램 57
[그림 Ⅲ-3] 제1안 운영모형 58
[그림 Ⅲ-4] 제2안 운영모형 59
[그림 Ⅲ-5] 추진체계도 62
[그림 Ⅳ-1] 2017년도 소프트웨어 운영지원사업 66
[그림 Ⅳ-2] 2014년도 디지털 교과서 개발 활성화 사업 67
[그림 Ⅳ-3] 2017년도 디지털 교과서 개발 활성화 사업 68
[그림 Ⅳ-4] 학교 재정구조 72
〈표 1〉 서울지역 교육지원청별 학교 현황 86
〈표 2〉 부산지역 교육지원청별 학교 현황 86
〈표 3〉 대구지역 교육지원청별 학교 현황 87
〈표 4〉 인천지역 교육지원청별 학교 현황 87
〈표 5〉 광주지역 교육지원청별 학교 현황 87
〈표 6〉 대전지역 교육지원청별 학교 현황 88
〈표 7〉 울산지역 교육지원청별 학교 현황 88
〈표 8〉 세종지역 교육지원청별 학교 현황 88
〈표 9〉 경기지역 교육지원청별 학교 현황 88
〈표 10〉 강원지역 교육지원청별 학교 현황 89
〈표 11〉 충북지역 교육지원청별 학교 현황 90
〈표 12〉 충남지역 교육지원청별 학교 현황 90
〈표 13〉 전북지역 교육지원청별 학교 현황 91
〈표 14〉 전남지역 교육지원청별 학교 현황 91
〈표 15〉 경북지역 교육지원청별 학교 현황 92
〈표 16〉 경남지역 교육지원청별 학교 현황 93
〈표 17〉 제주지역 교육지원청별 학교 현황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