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수행방법 14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의 차별성 16
제2장 광역버스 노선 현황 조사 18
제1절 조사 개요 18
제2절 광역버스 노선 현황 20
1. 수도권 20
2. 수도권 외 광역권 28
제3장 광역버스 노선 굴곡도 분석 30
제1절 노선 굴곡도 지표 정의 30
1. 굴곡도의 개념 30
2. 거리 굴곡도 31
3. 시간 굴곡도 31
제2절 노선 굴곡도 조사 33
제3절 노선 굴곡도 현황 분석 42
1. 수도권 광역버스 노선 굴곡도 분석 42
2. 수도권 외 광역권 광역버스 노선 굴곡도 분석 54
제4장 광역버스 노선 굴곡도 개선방안 마련 66
제1절 굴곡도 개선 대상 노선 선별 66
1. 수도권 광역버스 노선 굴곡도 개선 우선순위 등급 분류 66
2. 수도권 외 광역권 광역버스의 노선 굴곡도 분석 77
제2절 굴곡도 개선방안 검토 84
1. 수도권 광역버스의 굴곡도 개선방안 검토 84
2. 수도권 외 광역권 광역버스의 굴곡도 개선방안 검토 93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95
참고문헌 98
Abstract 100
판권기 102
〈표 2-1〉 지역별 광역버스 노선 정보 출처 18
〈표 2-2〉 수도권 교통축별 광역버스 노선 현황 20
〈표 2-3〉 수도권 광역버스 노선 현황 22
〈표 2-4〉 수도권 외 광역권별 광역버스 노선 현황 28
〈표 2-5〉 수도권 외 광역권 광역버스 노선 현황 29
〈표 3-1〉 노선 굴곡도 지표 정의 및 산정식 32
〈표 3-2〉 권역별 광역버스 노선 굴곡도 평균값 33
〈표 3-3〉 노선 굴곡도 조사 양식 34
〈표 3-4〉 광역버스 노선 굴곡도 조사 결과 35
〈표 3-5〉 수도권 교통축별 굴곡도 지표 순위(모든 지표 순위 평균) 52
〈표 3-6〉 수도권 교통축별 굴곡도 지표 순위(대표 지표 순위 평균) 53
〈표 3-7〉 수도권 외 광역권 광역버스의 굴곡도 지표 순위(모든 지표 순위 평균) 63
〈표 3-8〉 수도권 외 광역권 광역버스의 노선 굴곡도 지표 순위(대표 지표 순위 평균) 65
〈표 4-1〉 수도권 광역버스의 최단경로 굴곡도 개선 우선순위 등급 분류 결과 69
〈표 4-2〉 수도권 교통축별 최단경로 굴곡도 개선 우선순위 등급 분류 결과 70
〈표 4-3〉 수도권 광역버스 노선 중 최단거리 굴곡도 개선 우선순위 3등급 노선 71
〈표 4-4〉 수도권 광역버스의 혼잡시간 굴곡도 개선 우선순위 등급 분류 결과 72
〈표 4-5〉 수도권 교통축별 혼잡시간 굴곡도 개선 우선순위 등급 분류 결과 73
〈표 4-6〉 수도권 광역버스 노선 중 혼잡시간 굴곡도 개선 우선순위 3등급 노선 74
〈표 4-7〉 수도권 광역버스 노선 중 굴곡도 개선 검토 대상 노선 76
〈표 4-8〉 수도권 외 광역권 광역버스의 최단경로 굴곡도 개선 우선순위 등급 분류 결과 79
〈표 4-9〉 수도권 외 광역권의 최단경로 굴곡도 개선 우선순위 등급 분류 결과 80
〈표 4-10〉 수도권 외 광역권 광역버스 노선 중 최단거리 굴곡도 개선 우선순위 3등급 노선 80
〈표 4-11〉 수도권 외 광역권 광역버스의 혼잡시간 굴곡도 개선 우선순위 등급 분류 결과 81
〈표 4-12〉 수도권 외 광역권 혼잡시간 굴곡도 개선 우선순위 등급 분류 결과 82
〈표 4-13〉 수도권 외 광역권 광역버스 노선 중 혼잡시간 굴곡도 개선 우선순위 3등급 노선 82
〈표 4-14〉 수도권 외 광역권 광역버스 노선 중 굴곡도 개선 검토 대상 노선 83
〈그림 1-1〉 연구 수행절차 및 방법 15
〈그림 2-1〉 수도권 교통축 19
〈그림 2-2〉 수도권 교통축별 광역버스 노선 수 20
〈그림 2-3〉 수도권 교통축별 인가 거리(왕복) 21
〈그림 2-4〉 수도권 교통축별 인가 운행회수 21
〈그림 2-5〉 광역시별 광역버스 노선 수 28
〈그림 3-1〉 노선 굴곡도의 개념 30
〈그림 3-2〉 수도권 광역버스의 거리 굴곡도 분포도 42
〈그림 3-3〉 수도권 광역버스의 시간 굴곡도 분포도 44
〈그림 3-4〉 수도권 교통축별 직선거리 굴곡도 45
〈그림 3-5〉 경기도 시흥시 3200번 버스의 노선도 46
〈그림 3-6〉 경기도 광명시 3001번 버스의 노선도 47
〈그림 3-7〉 경기도 광주시 3500번 버스의 노선도 47
〈그림 3-8〉 수도권 교통축별 최단거리 굴곡도 48
〈그림 3-9〉 수도권 교통축별 직선거리 굴곡도와 최단거리 굴곡도 패턴 비교 48
〈그림 3-10〉 수도권 교통축별 비혼잡시간 굴곡도 49
〈그림 3-11〉 경기도 남양주시 1100번 버스의 노선도 50
〈그림 3-12〉 수도권 교통축별 혼잡시간 굴곡도 51
〈그림 3-13〉 수도권 교통축별 굴곡도 지표 순위(모든 지표 순위 평균) 52
〈그림 3-14〉 수도권 교통축별 굴곡도 지표 순위(대표 지표 순위 평균) 53
〈그림 3-15〉 수도권 광역버스의 거리 굴곡도 분포도 54
〈그림 3-16〉 수도권 외 광역시 광역버스의 시간 굴곡도 분포도 56
〈그림 3-17〉 수도권 외 광역시별 직선거리 굴곡도 57
〈그림 3-18〉 광주광역권 좌석02번 버스의 노선도 58
〈그림 3-19〉 광주광역권 수완03번 버스의 노선도 58
〈그림 3-20〉 수도권 외 광역권 광역버스의 최단거리 굴곡도 59
〈그림 3-21〉 수도권 외 광역권 광역버스의 직선거리 굴곡도와 최단거리 굴곡도 59
〈그림 3-22〉 울산광역권 5004번, 5005번 버스의 노선도 60
〈그림 3-23〉 대전광역권 1001번 버스의 노선도 61
〈그림 3-24〉 수도권 외 광역권 광역버스의 비혼잡시간 굴곡도 61
〈그림 3-25〉 수도권 외 광역권 광역버스의 혼잡시간 굴곡도 62
〈그림 3-26〉 수도권 외 광역권 광역버스의 굴곡도 지표 순위(모든 지표 순위 평균) 64
〈그림 3-27〉 수도권 외 광역권 광역버스의 노선 굴곡도 지표 순위(대표 지표 순위 평균) 65
〈그림 4-1〉 최단경로 굴곡도 지표의 군집 수에 따른 오차제곱합 변화(수도권) 68
〈그림 4-2〉 혼잡시간 굴곡도 지표의 군집 수에 따른 오차제곱합 변화(수도권) 68
〈그림 4-3〉 수도권 광역버스의 최단경로 굴곡도 개선 우선순위 등급 분류 결과 69
〈그림 4-4〉 수도권 교통축별 최단경로 굴곡도 개선 우선순위 등급 분류 결과 70
〈그림 4-5〉 수도권 광역버스의 혼잡시간 굴곡도 개선 우선순위 등급 분류 결과 72
〈그림 4-6〉 수도권 교통축별 혼잡시간 굴곡도 개선 우선순위 등급 분류 결과 73
〈그림 4-7〉 수도권 광역버스의 굴곡도 개선 우선순위 유형 분류 75
〈그림 4-8〉 최단경로 굴곡도 지표의 군집 수에 따른 오차제곱합 변화(기타광역권) 78
〈그림 4-9〉 혼잡시간 굴곡도 지표의 군집 수에 따른 오차제곱합 변화(기타광역권) 78
〈그림 4-10〉 수도권 외 광역권 광역버스의 최단경로 굴곡도 개선 우선순위등급 분류 결과 79
〈그림 4-11〉 수도권 외 광역권의 최단경로 굴곡도 개선 우선순위 등급 분류해 80
〈그림 4-12〉 수도권 외 광역권 광역버스의 혼잡시간 굴곡도 개선 우선순위등급분류 결과 81
〈그림 4-13〉 수도권 외 광역권 혼잡시간 굴곡도 개선 우선순위 등급 분류 결과 82
〈그림 4-14〉 수도권 외 광역권 광역버스의 굴곡도 개선 우선순위 유형 분류 83
〈그림 4-15〉 경기도 파주시 200번 노선도 84
〈그림 4-16〉 경기도 남양주시 1100번 노선도 85
〈그림 4-17〉 테헤란로 인근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86
〈그림 4-18〉 경기도 광명시 3002번 노선도 87
〈그림 4-19〉 ex-Hub 도입시 이동시간 변화 87
〈그림 4-20〉 경기도 광명시 3500번 노선도 88
〈그림 4-21〉 경기도 성남시 4000번 노선도 89
〈그림 4-22〉 경기도 수원시 7900번 노선도 90
〈그림 4-23〉 경기도 시흥시 3200번 노선도 91
〈그림 4-24〉 인천광역시 9500번 노선도 92
〈그림 4-25〉 광주광역권 좌석02번 노선도 93
〈그림 4-26〉 광주광역권 수완03번 노선도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