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1
1. 연구배경 및 목적 11
2. 연구내용 및 방법 14
II. 국내외 MOOC 사례 조사 17
1. 국외 사례 17
가. 코세라(Coursera) 17
나. 유다시티(Udacity) 25
다. 에덱스(edx) 34
라. 퓨처런(Future Learn) 42
마. 유데미(Udemy) 48
2. 국내 사례 54
가. K-MOOC 54
나. e-코리아테크(e-koreatech) 58
3. 시사점 63
III. KNOU MOOC 역량 모델 구축 68
1. 역량의 개념 및 구성 요소 68
가. 역량의 개념 및 동향 68
나. 역량의 구성요소 71
다. 시사점 87
2. 방송대 현황 및 KNOU MOOC 방향성 구축 90
가. 관련 선행연구 분석 90
나. 방송대 콘텐츠 관련 현황 분석 92
다. KNOU MOOC 방향성 수립 103
3. KNOU MOOC 역량 모델 구축 115
IV. KNOU MOOC 관련 요구조사 118
1. 요구조사 개요 118
가. 조사 목적 118
나. 조사 대상 및 방법 118
다. 조사 내용 118
2. 요구조사 결과 120
가. 응답자 특성 120
나. 기기 및 인터넷에 대한 숙련도 121
다. 온라인 교육 콘텐츠에 대한 경험 및 인식 123
라. 방송대 MOOC 서비스 관련 선호도 및 요구 128
3. 시사점 152
V. KNOU MOOC 서비스 전략 제안 156
1. 역량 기반 서비스 모델 제안 156
2. 교육과정 및 운영전략 제안 160
가. 기초핵심역량 분야 160
나. 학술역량 분야 163
다. 직무역량 분야 165
VI. 결론 및 제언 187
참고문헌 195
부록 200
부록1. KNOU MOOC 요구조사 설문지 200
부록2. KNOU MOOC 역량별 방송대 콘텐츠 분류(안) 207
판권기 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