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8
1. 연구목적 8
2. 연구 배경 및 필요성 9
3. 연구의 목적 및 효과 10
II. 방송대 혁신 사업 12
1. 국립대 혁신모델 정합성 12
가. 재원의 조달 및 운용의 효율성 12
나. 자원의 배분 및 구성 12
다. 대학의 특성·여건과 사업간 정합성 13
라. 대학 구성원의 의견 수렴 14
마. 사업의 고유성 15
바. K-MOOC 과의 차별성 16
2. 방송대 혁신모델 사업 17
가. 콘텐츠 개방과 공동활용 사업 17
나. 방송대 미래지식 포털 구축 사업 22
다. 사업의 추진 체계 26
3. 사업의 실현가능성 33
가. 콘텐츠 개방과 공동 활용 사업 33
나. 방송대 미래지식 포털 구축 사업 34
다. 사업 성과지표와의 비전 실현과의 연관성 34
라. 목표치 설정의 현실성 35
다. 성과 확산방안의 적절성 36
4. 사업의 지속가능성 및 자립성 38
가. 대외적 혁신동력 38
나. 대내적 혁신동력 38
다. 국고지원 종료 후의 사업 지속가능성 40
III. 대학 간 혁신 사업 44
1. 대학 간 혁신모델 44
가. 대학 간 혁신사업 모델 44
나. 블렌디드 교원연수 체제 구축 45
2. 참여대학 역할과 역량 53
다. 교양콘텐츠 공동활용 56
3. 사업의 목표와 기대효과 60
가. 사업목표 설정 60
나. 사업의 기대효과 61
다. 사업의 추진전략 및 추후 세부과제 62
IV. 결론 64
참고문헌 66
판권기 67
[뒷표지] 68
〈표 II-1〉 사업추진 가용자원의 배분과 구성 13
〈표 II-2〉 콘텐츠 개방과 공동활용 사업의 목적과 추진전략 18
〈표 II-3〉 콘텐츠 개방 수량 18
〈표 II-4〉 주제별 콘텐츠 예시 19
〈표 II-5〉 단계적 무료 개방 계획 19
〈표 II-6〉 방송대 교양과목 수강 운영 및 인증 절차 20
〈표 II-7〉 공동 활용 사업 방안 21
〈표 II-8〉 미래지식 포털 구축 구조 22
〈표 II-9〉 미래지식 포털 학습활동 자동 평가시스템 구현 방안 23
〈표 II-10〉 사업추진위원회 역할 27
〈표 II-11〉 사업추진위원회 구성 27
〈표 II-12〉 〈콘텐츠 개방과 공동활용 사업〉 업무별 구성 28
〈표 II-13〉 〈콘텐츠 개방과 공동활용 사업〉 추진실무팀 구성 29
〈표 II-14〉 〈방송대 미래지식 포털 구축 사업〉 업무별 구성 31
〈표 II-15〉 〈방송대 미래지식 포털 구축 사업〉 추진실무팀 구성 32
〈표 II-16〉 교육콘텐츠 공동활용 사례 33
〈표 II-17〉 성과지표와 비전 실현과의 연관성 35
〈표 II-18〉 성과지표 기준 예상실적 및 기대효과 36
〈표 III-1〉 2017년도 교원 연수 중점 추진 방향 46
〈표 III-2〉 원격교육연수원 현황 47
〈표 III-3〉 참여대학의 역할, 보유자원 및 역량 54
〈표 III-4〉 참여대학 원격교육연수원 운영 현황 55
〈표 III-5〉 방송대와 타 기관 간 교육콘텐츠 공동활용 58
〈표 III-6〉 교원대 교육과정 공동개발 및 공동운영 59
〈표 III-7〉 대학 간 혁신사업의 기대효과 61
〈표 III-8〉 대학 간 혁신사업의 추진전략 및 세부과제 62
[그림 I-1] 방송대 재학생 연령대별 분포 변화 10
[그림 II-1] 방송대 특성·여건을 반영한 대학혁신모델 14
[그림 II-2] 의견 수렴의 기본 방향 15
[그림 II-3] 서비스 표준화를 통한 개선안 비교 24
[그림 II-4] 방송대 미래지식 포털 25
[그림 II-5] 사업 기본 추진 체계 26
[그림 II-6] 〈방송대 미래지식 포털 구축 사업〉 추진 체계 30
[그림 II-7] 성과관리 환류체계 흐름도 37
[그림 II-8] 고유모델 발전사업을 통한 대내적 혁신동력... 39
[그림 II-9] 신기술창업전문회사 KNOU MEDIA LAB 41
[그림 II-10] 미래교육사업단 추진 체계 및 구성 42
[그림 III-1] 대학 간 혁신 사업 모델 45
[그림 III-2] 원격 교원연수 이수자 추이 47
[그림 III-3] 교사들이 생각하는 효과적인 교원연수 형태 49
[그림 III-4] 교원 전문성 신장을 위해 희망하는 교원연수 형태 50
[그림 III-5] 대학 간 혁신사업 참여대학의 특장점 53
[그림 III-6] 학생들이 교양교과목을 수강하는 이유 57
[그림 III-7] 학생들이 희망하는 교양교과목의 변화 57
[그림 III-8] 방송대 교양교과목에서 학습하기를 원하는 내용 57
[그림 IV-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혁신모델 64
[그림 IV-2] 방송대-교원대-경인교대 간 혁신모델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