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II. 연구방법 및 내용 15
1. 선행연구 분석 15
2. 현황분석 16
3. 사례분석 16
4. 관련자 인식 및 요구분석 17
5. 교육구조 개편 방안 도출 18
III. 교육구조 개편 관련 이론적 배경 및 사례분석 19
1. 학과제. 학부제 개념 및 활용 19
2. 자유전공학부의 개념 및 활용 23
가. 자유전공학부의 개념 및 특성 23
나. 자유전공학부 운영사례 25
3. 융합전공제의 개념 및 활용 32
가. 융합전공제의 개념 및 특성 32
나. 융합전공제 운영사례 33
IV. 교육구조 개편 관련 방송대 선행연구 분석 36
1. 방송대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학개혁 실천과제 수립(2016) 36
2. 학부운영 유연화 방안 연구: 경제, 경영, 무역학과 통합 운영을 중심으로(2013) 39
3. 방송대 교육과정 개편 및 체계화 방안(2009) 42
4. 트랙기반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방안 (2007) 44
V. 현황 및 요구분석 47
1. 방송대 학습자 및 교육구조 현황 47
2. 교육구조 개편 관련 요구분석 55
가. 단과대별(교수자) 요구분석 결과 55
나. 학습자 요구분석 결과 59
VI. 논의 결과 77
1. 자유전공학부 도입 78
가. 도입 필요성 78
나. 도입시 운영방안 80
다. 도입시 학습자 지원 방안 85
2. 융합학부 신설 87
가. 도입 필요성 87
나. 도입시 운영방안 88
VII. 결론 및 제언 95
참고문헌 100
참고 사이트 101
부록 102
[부록 1] 단과대학 의견 조사지 102
[부록 2] 학생 요구조사 설문지 110
판권기 112
〈표 I-1〉 대학 경험 응답자의 방송대 신설희망 분야 13
〈표 II-1〉 응답자 배경 특성 17
〈표 III-1〉 학부제 패러다임과 학과제 패러다임의 특징 비교 19
〈표 III-2〉 자유전공학부 운영 4년제 대학 현황 24
〈표 III-3〉 서울사이버대 자유전공학부 특징 29
〈표 III-4〉 서울사이버대 자유전공학부 교과과정 구성 30
〈표 III-5〉 서울사이버대 자유전공학부 학습로드맵 예시 31
〈표 III-6〉 서울사이버대 트랙 선택시 취득가능 자격증 31
〈표 III-7〉 숭실대학교 자유전공학부_융합전공 34
〈표 IV-1〉 SWOT 분석결과 40
〈표 IV-2〉 현행 경상계열 학과제와 통합 운영제의 비교 42
〈표 IV-3〉 트랙기반 교육과정 기본모델 내용 45
〈표 V-1〉 최근 3년간 입학정원대비 1학기 등록생 현황 47
〈표 V-2〉 신편입생 최종 학력별 분포 49
〈표 V-3〉 연도에 따른 신·편입생의 평균연령 변화 51
〈표 V-4〉 재학생 평균연령 52
〈표 V-5〉 입학유형 및 입학학년별 대학 진학 동기 52
〈표 V-6〉 방송대 현 교육체계 53
〈표 V-7〉 방송대 현 졸업소요 학점 54
〈표 V-8〉 환경보건학과 프라임 개설 가능 과목 예시 56
〈표 V-9〉 교육학과 교과목 변경 예시 59
〈표 V-10〉 학과 선택이유 60
〈표 V-11〉 학과 선택 이유에 대한 연령별 차이 분석 60
〈표 V-12〉 학과 선택 이유에 대한 학과별 차이 분석 61
〈표 V-13〉 학과 선택 이유에 대한 성별 차이 분석 62
〈표 V-14〉 학과 만족도 62
〈표 V-15〉 개설학과의 만족도에 대한 학과별 차이분석 63
〈표 V-16〉 개설학과의 만족도에 대한 성별 차이 분석 64
〈표 V-17〉 개설 학과명의 진부한 정도 64
〈표 V-18〉 개설학과명의 진부한 정도에 대한 학과별 차이분석 65
〈표 V-19〉 개설학과명의 진부한 정도에 대한 성별 차이 66
〈표 V-20〉 학과 개설의 필요성 67
〈표 V-21〉 새로운 학과 개설의 필요성에 대한 응답자 소속 학과별 인식 분석 68
〈표 V-22〉 새로운 학과 개설의 필요성에 대한 응답자 성별 인식 분석 69
〈표 V-23〉 전과제도의 필요성에 대한 연령별 인식 71
〈표 V-24〉 전과제도의 필요성에 대한 응답자 소속 학과별 분석 72
〈표 V-25〉 자유전공학부 개설의 필요성에 대한 연령별 인식 74
〈표 V-26〉 자유전공학부 개설의 필요성에 대한 학과별 분석 74
〈표 VI-1〉 1학년 1학기 교과과정 82
〈표 VII-1〉 연구결과 요약 95
[그림 I-1] 연령별 인구구성비, 1965~2065년 11
[그림 I-2] 방송대 신편입생 입학지원자 변화 추이(2007~2016) 12
[그림 II-1] 연구진행 방법 및 절차 15
[그림 III-1] 스크랜튼 학부 교육과정 예시 26
[그림 III-2] 융합전공제 개념 32
[그림 IV-1] 정책과제 도출 개념도 37
[그림 V-1] 입학유형별 입학자 분포 비율 51
[그림 V-2] 새로운 학과 개설 필요성에 대한 학습자 인식 67
[그림 V-3] 새로운 전공 신설 영역에 대한 학습자 선호 69
[그림 V-4] 전과제도 필요성에 대한 인식 71
[그림 V-5] 자유전공학부 개설의 필요성에 대한 학습자 인식 73
[그림 VI-1] 자유전공학부 운영 모델 81
[그림 VI-2] 단과대학별 모집단위로서의 자유전공학부 84
[그림 VI-3] 프라임칼리지 선택의 이유 91
[그림 VI-4] 프라임칼리지 융합학부 운영의 〈예시〉 94
[그림 VI-5] 자유전공학부와 프라임칼리지... 94
[그림 VII-1] 학과, 자유전공학부, 프라임칼리지...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