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5
2. 연구 내용 및 방법 18
II. 과정 중심 평가와 방송대 20
1. 평가 패러다임의 변화와 과정 중심 평가의 등장 20
2. 과정 중심 평가의 개념 및 특징 25
가. 과정 중심 평가의 개념 25
나. 과정 중심 평가의 특징 26
3. 과정중심 평가 적용 시 고려사항 및 실천방법 29
4. 방송대의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선행 연구 31
III. 학습 과정 중심 평가의 실천 사례 38
1. 원격 교육 기관의 과정 중심 평가 38
2. 국내 원격대학 학업평가 사례 42
가. 경희 사이버 대학교 43
나. 고려 사이버 대학교 46
다. 서울 사이버 대학교 49
라. 한양사이버대학교 54
3. 해외 원격 교육 기관 학업 평가 사례 56
가. 외국 원격 개방 대학의 평가 56
나. K-MOOC의 평가 제도 59
4. 방송대의 학습 과정 평가 실천 사례 63
가. 프라임 칼리지의 과정중심 평가 사례 64
나. 학부과정 과정평가 적용사례: 영미단편소설 68
다. 소결 70
IV. 학습 과정 평가에 대한 방송대 교수자의 인식 72
1. 방송대 현행 평가에 대한 의견 72
가. 성적 반영 비율 구성의 적절성 72
나. 현행 평가의 학습상황 점검 기회 제공 여부 74
다. 현행 평가 구성의 학생 성장 도움 여부 75
2. 방송대 학습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의견 76
가. 성적 반영 여부 76
나. 학습 과정 중심 평가 방안의 학습상황 점검 및 보완 기회 제공 가능성 80
다. 학습 과정 중심 평가 방안의 학생 학습 및 성장 도움 여부 81
라. 학습 과정 중심 평가 방안 시행 시 중도탈락 감소 영향 82
마. 학습 과정 중심 평가 방안의 학생 학업 만족도 향상 83
바. 학습 과정 중심 평가 방안이 학업 부담에 미치는 영향 85
사. 학습 과정 중심 평가 방안의 담당 과목 적용 의사 86
아. 학습 과정 중심 평가 방안의 담당 과목 평가 비율 91
3. 학습 과정 중심 평가를 위한 개선 및 보완 의견 92
가. 학습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인식 92
나. 학습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우려 사항 93
다. 학습 과정 중심 평가 진행에 필요한 사항 93
V. 방송대의 학습 과정 평가 적용 95
1. 학습 과정 중심 평가의 적용에 대한 고려 사항 95
가. 학습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학습자의 부담 95
나. 학습 과정 평가와 학업 지속정도 96
다. 방송대 교수학습 시스템의 학습과정 평가 방식 적용 가능성 99
라. 소결 102
2. 학습 과정 중심 평가의 적용에 대한 정책적 제언 103
가. 수강진도 104
나. 퀴즈 107
다. 수업 참여도 109
참고문헌 111
설문지 115
판권기 118
[뒷표지] 119
〈표 II-1〉 다양한 평가 방식의 정의 및 특징 20
〈표 II-2〉 전통적인 평가와 구별되는 과정중심평가의 기본 방향 및 특징 28
〈표 II-3〉 과정 중심 평가 적용시 고려사항 29
〈표 II-4〉 과정중심 평가의 실천방법 30
〈표 II-5〉 사공환 등(2015)의 평가 비중 조정 방안 34
〈표 II-6〉 수강률 구간별 A학접 이상 취득비율 36
〈표 III-1〉 사이버 대학의 평가 방법 및 세부 항목 39
〈표 III-2〉 오프라인 수업과 온라인 수업의 평가 방법 비교 40
〈표 III-3〉 온라인 과정에서의 평가 유형 범주 40
〈표 III-4〉 경희 사이버 대학교 평정 산출 기준 45
〈표 III-5〉 고려 사이버 대학교 평정 산출 기준 49
〈표 III-6〉 서울 사이버 대학교 출석 인정 기준 50
〈표 III-7〉 서울 사이버 대학교 성적 평가 항목 및 비율 53
〈표 III-8〉 서울 사이버 대학교 등급별 분포 비율 54
〈표 III-9〉 해외 원격 개방 대학의 평가 방식 57
〈표 III-10〉 K-MCOC의 평가 체크리스트 59
〈표 III-11〉 K-MOOC의 형성평가와 총괄평가 구분 60
〈표 III-12〉 상호 평가 채점의 방식 62
〈표 III-13〉 프라임칼리지 학사과정의 평가 유형 및 배점 64
〈표 III-14〉 프라임칼리지 학위과정 교과목별 평가요소 및 배점 분포 65
〈표 III-15〉 프라임칼리지 학위과정 과목별 학습참여시간대 학습참여 현황 66
〈표 III-16〉 프라임 칼리지 학위과정 과목별 학습관련 게시글 현황 67
〈표 III-17〉 학위과정 과목별 평균점수와 만족도점수 비교 67
〈표 III-18〉 [영미단편소설] 과목의 수업 설계 69
〈표 IV-1〉 설문 응답 현황 72
〈표 IV-2〉 학생 평가에서 중간 평가 30% 기말 평가70%의 성적 반영 비율 구... 73
〈표 IV-3〉 현행 평가는 학생 스스로 학습상황을 점검하고 보완할 수 있는 기회... 74
〈표 IV-4〉 출석수업시험과 출석대체시험, 과제물, 기말시험의 평가 구성은 학... 76
〈표 IV-5〉 자동화된 시스템을 통한 학습과정 평가 방안이 적용된다면, '강의 콘... 77
〈표 IV-6〉 자동화된 시스템을 통한 학습과정 평가 방안이 적용된다면, '강의 콘... 78
〈표 IV-7〉 자동화된 시스템을 통한 학습과정 평가 방안이 적용된다면, '강의 참... 79
〈표 IV-8〉 학습 과정 중심 평가 방안은 학생 스스로 학습상황을 점검하고 보완... 80
〈표 IV-9〉 학습 과정 중심 평가 방안은 학생의 학습과 성장에 도움이 될 것으... 82
〈표 IV-10〉 학습 과정 중심 평가 방안을 통하여 접수를 부여할 경우, 학생의... 83
〈표 IV-11〉 학습 과정 중심 평가 방안은 학생의 학업 만족도를 높이는 데 도움... 84
〈표 IV-12〉 학습 과정 중심 평가 방안은 학생의 학업 부담에 어떠한 영향을 미... 85
〈표 IV-13〉 학습 과정 중심 평가를 본인의 담당과목에 적용할 의사가 있으십니까? 87
〈표 IV-14〉 강의 콘텐츠 수강 진도율을 본인의 담당과목에 적용할 의사가 있으... 88
〈표 IV-15〉 강의 콘텐츠 수강시 퀴즈를 본인의 담당과목에 적용할 의사가 있으... 89
〈표 IV-16〉 강의 참여도(토론망, 게시판 참여 등)를 본인의 담당과목에 적용할... 90
〈표 IV-17〉 학습 과정 중심 평가를 고려하였을 때 담당하시는 과목에서 평가... 91
〈표 V-1〉 2015년 프라임칼리지 금융학부 전공과목 평가 요소 및 배점 97
〈표 V-2〉 2015년 프라임칼리지 금융학부 전공과목 학업지속정도 및 성취도,... 97
〈표 V-3〉 학습 과정 평가 관련 "방송대 미래지식 포털시스템 구축 사업" 내용 100
[그림 II-1] 온라인 강의 참여도 점수 반영 효과의 시뮬레이션 35
[그림 II-2] 수강 확인 시스템 구성 및 처리 흐름도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