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18
2. 연구의 목적 21
II. 연구방법 및 절차 22
1. 학습포털 서비스에 대한 학생 요구조사 22
2. 미래지식포털 설계전략 전문가 타당도 검사 24
III. 이론적 배경 26
1. 4차산업혁명과 교육의 변화 26
2. 이러닝을 위한 LMS/LCMS 교육서비스 변화 29
3. 최신 이러닝 설계전략 문헌 분석 30
IV. 최신 이러닝 학습설계 사례분석 43
1. 최신 이러닝 트랜드 사례 분석 43
가. 역량중심의 e-HRD 시스템 43
나. 플립러닝 지원 학습체제 44
다. 학습 표준 뷰어 44
라. 모바일 서비스 45
마. 지능형 맞춤학습 46
바. 게이미피케이션 전략 47
사. 반응형 웹 및 웹표준 47
아. 맞춤형 교수 역량 관리 48
자. 동영상 큐레이션 저작도구 서비스 48
2. 차세대 이러닝 플랫폼 분석 49
3. 게이미피케이션의 교육적 활용사례 56
V. 미래지식포털 구축을 위한 스마트교육기반 이러닝 설계전략 도출 64
1. 문헌분석을 통한 설계전략 도출 64
가. 4차산업혁명 교육 변화에 따른 미래지식포털 설계전략 64
나. 최신 이러닝 설계전략 및 사례분석 따른 미래지식포털 설계전략 65
다. 게이미피케이션 교육 사례분석 따른 미래지식포털 설계전략 67
2. 스마트교육기반 미래지식포털 설계전략 도출 68
VI. 방송대 이러닝 실태조사 및 미래지식포털 전반 75
1. 방송대 이러닝 학습 환경실태 75
가. 매체 강의 기기 환경적 측면 75
나. 스마트기기를 사용시 편의성 76
다. 강의 시청시 스마트기기 사용에 불만족하는 이유 77
라. 강의 시청시 주로 사용하는 웹브라우저 78
2. 방송대 이러닝 학습 수강 실태 78
가. 수강과목 시청여부 79
나. 과목당 평균 진도율 81
다. 학습 과목 강의 영상의 도움 정도 84
라. 학습 콘텐츠의 모바일 기기 최적화 제공시 도움 정도 87
마. 학습 콘텐츠의 주제별 분류 제공시 도움 정도 89
바. 학습 콘텐츠의 다양한 검색 옵션 제공시 도움정도 92
VII. 미래지식포털 설계전략에 대한 학습자 의견수렴 96
1. 자기주도학습(Self-derected) 96
2. 학습 흥미도 측면(Motivated) 100
3. 개별화 측면(Adapted) 104
4. 리소스 활용 측면(Resouce-Enriched) 109
5. 기술 기반 지원(Technology-embeded) 114
VIII. 설계전략 타당도 검사 및 학습자 질적 분석 121
1. 1차 타당도 검사 결과 및 해석 121
2. 2차 타당도 검사 결과 및 해석 127
3. 학습자 사용성 FGI 질적 분석 135
IX. 최종 스마트교육기반 설계전략 도출 및 화면 설계 139
X. 결론 및 제언 147
1. 결론 147
2. 제언 151
참고문헌 154
부록 159
〈부록 1〉 학습자 의견수렴 159
〈부록 2〉 전문가 1차 검토지 168
〈부록 3〉 전문가 2차 검토지 175
판권기 182
〈표 II-1〉 응답자 배경 특성 23
〈표 II-2〉 설문 문항 영역 및 구성 24
〈표 II-3〉 내적 타당도 검증을 위한 전문가 인적 구성 24
〈표 III-1〉 4차산업혁명에 따른 교육의 변화 27
〈표 III-2〉 이러닝 시스템의 발달과정 29
〈표 III-3〉 xMOOC와 cMOOC 특징 비교 31
〈표 III-4〉 모바일 기반 MOOC형 이러닝 설계 지침 31
〈표 III-5〉 방송대 빅데이터기반 설계전략에 대한 세부 항목 33
〈표 III-6〉 빅데이터 분석 종류 및 분석 방법 34
〈표 III-7〉 자기조절학습 구성요소 및 설계전략 35
〈표 III-8〉 사이버대학의 UDL 요소 및 세부 전략 37
〈표 III-9〉 웹 접근성 KWCAG2.0 설계 지침 38
〈표 III-10〉 적응적 학습활동 중심 이러닝 설계 전략 39
〈표 IV-1〉 이러닝 트랜드 분석 대상 업체 43
〈표 IV-2〉 이러닝 플랫폼 분석 틀 50
〈표 IV-3〉 blackboard, moodle, canvas 학습도구 비교 분석 54
〈표 IV-4〉 인간의 욕구와 게임 메카닉스 59
〈표 IV-5〉 게임 메카닉스 분류 59
〈표 IV-6〉 게이미피케이션 메카닉스 분류 59
〈표 IV-7〉 게이미피케이션 다이내믹 요소 60
〈표 IV-8〉 교육환경에서의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61
〈표 V-1〉 스마트교육의 다양한 정의 68
〈표 V-2〉 성인학습자를 위한 스마트교육기반... 71
〈표 VI-1〉 선호하는 강의 시청 디바이스 75
〈표 VI-2〉 강의 시청시 스마트 기기 사용 여부 76
〈표 VI-3〉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강의 시청 편의성 76
〈표 VI-4〉 강의 시청시 스마트기기 사용이 불만족하는 이유 77
〈표 VI-5〉 강의 시청시 주로 사용하는 웹브라우저 78
〈표 VI-6〉 수강과목 시청여부 79
〈표 VI-7〉 연령에 따른 수강과목 시청여부 79
〈표 VI-8〉 학과에 따른 수강과목 시청여부 80
〈표 VI-9〉 과목당 평균 진도율 81
〈표 VI-10〉 학습과목 콘텐츠 평균 학습량 82
〈표 VI-11〉 학과에 따른 평균 콘텐츠 이수율 83
〈표 VI-12〉 학습 과목 강의 영상의 도움 정도 84
〈표 VI-13〉 연령에 따른 학습 과목 강의 영상의 도움 정도 85
〈표 VI-14〉 매체 학습에 도움 여부 86
〈표 VI-15〉 학과에 따른 평균 콘텐츠 이수율 86
〈표 VI-16〉 학습 콘텐츠의 모바일 기기 최적화 제공시 도움 정도 88
〈표 VI-17〉 연령별 다양한 해상도를 지원하는 모바일 지원시 학습에 도움 여부 88
〈표 VI-18〉 학습 콘텐츠의 주제별 분류 제공시 도움 정도 89
〈표 VI-19〉 콘텐츠를 주제별로 분류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기대 90
〈표 VI-20〉 강의 콘텐츠 주제별 분류시 학습에 도움 여부 91
〈표 VI-21〉 학과에 따른 콘텐츠를 주제별 분류하여 제공시 학습에 도움 여부 91
〈표 VI-22〉 학습 콘텐츠의 다양한 검색 옵션 제공시 도움 정도 92
〈표 VI-23〉 연령에 따른 강의 콘텐츠 검색기능 제공시 학습에 도움 여부 93
〈표 VI-24〉 성별에 따른 강의 콘텐츠 검색기능 제공시 학습에 도움 여부 94
〈표 VI-25〉 학과에 따른 강의 콘텐츠 검색기능 제공시 학습에 도움 여부 94
〈표 VII-1〉 온라인 학습 자료실의 자기주도학습 지원 기능 수준 97
〈표 VII-2〉 연령에 따른 온라인 학습 자료실의 자기주도학습 지원 기능 수준 98
〈표 VII-3〉 학과에 따른 온라인 학습 자료실의 자기주도학습 지원 기능 수준 98
〈표 VII-4〉 온라인 학습 자료실에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 100
〈표 VII-5〉 온라인 학습 자료실의 흥미도(학습 동기유발) 수준 101
〈표 VII-6〉 연령에 따른 온라인 학습 자료실의 흥미도 수준 102
〈표 VII-7〉 학과에 따른 온라인 학습 자료실의 흥미도 수준 102
〈표 VII-8〉 온라인 학습 자료실에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 103
〈표 VII-9〉 현재 온라인 학습 시스템의 개별화(맞춤형) 기능 제공 정도 105
〈표 VII-10〉 연령에 따른 온라인 학습 자료실의 맞춤형 서비스 수준 106
〈표 VII-11〉 학과에 따른 온라인 학습 자료실의 맞춤형 서비스 수준 106
〈표 VII-12〉 맞춤형 학습을 위한 기능 108
〈표 VII-13〉 현재 온라인 학습 시스템 자료의 활용 및 분석 서비스 제공 수준 109
〈표 VII-14〉 연령에 따른 온라인 학습 시스템 자료의 활용 및 분석 서비스 110
〈표 VII-15〉 학과에 따른 온라인 학습 시스템 자료의 활용 및 분석 서비스 제공 110
〈표 VII-16〉 학습 데이터 활용을 위한 추가 기능-학습자 지원 112
〈표 VII-17〉 학습 데이터 활용을 위한 추가 기능-학습 동아리 지원 113
〈표 VII-18〉 현재 온라인 학습 시스템의 기술 서비스 정도 114
〈표 VII-19〉 연령에 따른 온라인 학습 자료실의 최신 기술 서비스 수준 만족도 115
〈표 VII-20〉 학과에 따른 온라인 학습 자료실의 최신 기술 서비스 수준 만족도 115
〈표 VII-21〉 온라인 학습 시스템 기능-기술 활용 요구 117
〈표 VIII-1〉 설계전략 타당도 평가 결과 121
〈표 VIII-2〉 타당도 검사를 통한 전문가 수정요구 사항 123
〈표 VIII-3〉 1차 타당도 검사 기타의견 125
〈표 VIII-4〉 설계전략 타당도 평가 결과 126
〈표 VIII-5〉 2차 설계전략 타당도 검증문항 128
〈표 VIII-6〉 2차 타당도 검사 결과 131
〈표 VIII-7〉 타당도 검사를 통한 전문가 수정요구 사항 133
〈표 VIII-8〉 설계전략 타당도 평가 결과 134
〈표 VIII-9〉 FGI 질적분석을 위한 학습자인적 구성 136
〈표 VIII-10〉 학습자 FGI 분석 결과 136
〈표 IX-1〉 최종 성인학습자를 위한 스마트교육기반... 139
〈표 IX-2〉 자기주도학습 설계전략 화면설계 142
〈표 IX-3〉 학습동기 및 흥미도 설계전략 화면설계 143
〈표 IX-4〉 맞춤형 학습 및 적응적 학습 설계전략 화면설계 143
〈표 IX-5〉 리소스활용(빅데이터) 학습 설계전략 화면설계 144
〈표 IX-6〉 기술기반 학습 설계전략 화면설계 145
[그림 I-1] Desktop vs Mobile Worldwide & 방송대 기기별 학습 비율 비교 19
[그림 I-2] Desktop vs Mobile 방송대 기기별 학습 비율 20
[그림 IV-1] 학습뷰어 및 지식 서비스 구성 45
[그림 IV-2] 지능형 맞춤학습 서비스 46
[그림 IV-3] 맞춤형 역량관리 48
[그림 IV-4] LMS Market Share 2017 50
[그림 IV-5] PBL 시스템 58
[그림 IV-6] 칸아카데미의 게이미피케이션 요소 63
[그림 V-1] 스마트교육의 의미 70
[그림 VII-1] 현재 방송대 이러닝 SMART 전략 학습자 만족도 96
[그림 VII-2] 온라인 학습 자료실의 자기주도학습 지원 기능 수준 97
[그림 VII-3] 온라인 학습 자료실에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 100
[그림 VII-4] 현재 온라인 학습 서비스가 흥미로운 학습을 지원하는가 101
[그림 VII-5] 온라인 학습 자료실에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 104
[그림 VII-6] 현재 온라인 학습 시스템의 개별화 기능 제공 정도 105
[그림 VII-7] 온라인 학습 자료실에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 108
[그림 VII-8] 현재 온라인 학습 시스템 자료의 활용 및 분석 서비스 제공 수준 109
[그림 VII-9] 학습 데이터 활용을 위한 추가 기능-학습자 지원 112
[그림 VII-10] 학습 데이터 활용을 위한 추가 기능-학습 동아리 지원 113
[그림 VII-11] 현재 온라인 학습 시스템의 기능 다양성 정도 114
[그림 VII-12] 온라인 학습 시스템 기능-기술 활용 요구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