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2
1. 연구배경 및 목적 12
2. 선행연구 검토 14
3. 연구 내용 18
4. 연구 방법 20
II. 고졸 선취업자 현황 및 관련 정책 동향 24
1. 고졸 선취업자 분포 현황 24
2. 선취업 후진학 관련 주요 정책 동향 30
3. 소결 41
III. 고졸 선취업자 평생학습 요구 조사 44
1. 조사방법 44
2. 조사 결과 47
가. 응답자 집단별 주요 특성 47
나. 고교 재학 당시 생활 및 교육 실태 50
다. 구직활동 및 관련 교육 경험 60
라. 직장 현황 및 일자리 경험 67
마. 재직 중 교육 실태 105
바. 직장인의 학습 실태와 요구 111
IV. 고졸 선취업자의 평생학습 특성 분석 132
1. 고졸 선취업자들의 학습 경험의 특징 132
가. 고등학교 교육 경험의 차이 133
나. 취직 전 교육 및 구직활동 경험의 차이 138
다. 재직(일자리) 경험 차이 142
라. 재직 중 교육 경험 차이 149
마. 학습 실태 및 교육요구 차이 152
2. 교육 경험과 이직 경험의 관계 158
가. 이직 계획과 이직 현황 158
나. 이직 관련 교육 요구 분석 163
다. 직군 변화를 겪은 사람들의 교육경험 특성 168
3. 개인 특성 및 선행 경험에 따른 평생학습 요구 173
가. 평생학습 참여 목적과 참여 의사에 대한 개인 특성별 비교 173
나. 평생학습 요구 유형별 집단 특성 분석 182
다. 평생교육 장애 요인 극복집단 분석 190
V. 요약 및 시사점 196
1. 연구 요약 196
가. 고졸 선취업후진학 집단의 특성: 세 집단간 비교 196
나. 고졸 선취업후진학 집단의 평생학습 요구 특성 200
2. 정책적 시사점 203
가. 고졸 선취업비진학자 대상 정책 부재 203
나. 고졸 선취업후진학자들의 학력차별 극복 노력 보상 204
다. 맞춤형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운영 205
라. 집단 특성을 반영한 평생학습 프로그램 개발 206
마. 자격-학력 연동 평생직업교육 체제 구축 207
참고문헌 210
부록 - 설문지 212
판권기 225
〈표 I-1〉 고졸 선취업자 평생학습 요구 설문조사 개요 22
〈표 I-2〉 고졸 선취업자 면담 대상자 23
〈표 II-1〉 20-30대 근로자의 연령 및 성별 현황 24
〈표 II-2〉 20-30대 근로자의 시도별 현황 25
〈표 II-3〉 20-30대 근로자의 산업대분류별 현황 26
〈표 II-4〉 20-30대 근로자의 직업대분류별 현황 27
〈표 II-5〉 20-30대 근로자의 사업체 규모별 현황 28
〈표 II-6〉 20-30대 근로자의 사업대분류 및 사업체 규모별 현황 29
〈표 II-7〉 후진학 제도 개설 과정 구분 39
〈표 II-8〉 후진학 제도 운영 현황 40
〈표 III-1〉 조사 항목 및 내용 44
〈표 III-2〉 설문 조사 표본 설계 45
〈표 III-3〉 모집단 분포 46
〈표 III-4〉 표본할당 46
〈표 III-5〉 가중치 산출식 47
〈표 III-6〉 출신 고등학교 계열 49
〈표 III-7〉 평생교육 필요 정도와 참여 의사(인문교양 교육) 119
〈표 III-8〉 평생교육 필요 정도와 참여 의사(문화예술 교육) 121
〈표 III-9〉 평생교육 필요 정도와 참여 의사 (시민참여 교육) 123
〈표 III-10〉 평생교육 프로그램 필요 정도와 참여 의사(건강, 보건, 스포츠 관련 교육) 125
〈표 III-11〉 평생교육 필요 정도와 참여 의사(자녀 지도 및 가족관계 개선 관련교육) 127
〈표 IV-1〉 출신 고등학교 계열 분포 133
〈표 IV-2〉 고등학교 재학 시 진로교육 경험 133
〈표 IV-3〉 구직 시 고려 항목 138
〈표 IV-4〉 구직 시 겪은 어려움 139
〈표 IV-5〉 취업을 위해 해본 노력(중복응답: 응답자 중 선택비율) 140
〈표 IV-6〉 구직 활동 중 받은 교육(중복응답: 응답자 중 선택비율) 141
〈표 IV-7〉 근무한 직장 수 142
〈표 IV-8〉 총 재직 기간 143
〈표 IV-9〉 현재(혹은 가장 최근의) 직업 143
〈표 IV-10〉 직장 규모 144
〈표 IV-11〉 출퇴근 시간 특성 145
〈표 IV-12〉 근무 형태 145
〈표 IV-13〉 직업 기초 능력 중요도 및 필요도 (응답자 중 3순위내 선택 비율) 147
〈표 IV-14〉 직장 만족도 148
〈표 IV-15〉 재직 중 참여한 교육 경험(중복응답: 응답자 중 선택비율) 149
〈표 IV-16〉 재직 중 교육을 받아본 기관(중복응답: 응답자 중 선택비율) 150
〈표 IV-17〉 교육 방식 151
〈표 IV-18〉 재직 중 교육과정 참여 이유(중복응답: 응답자 중 선택비율) 151
〈표 IV-19〉 교육 참여 목적 152
〈표 IV-20〉 평생교육 프로그램 필요도 및 참여 의사 153
〈표 IV-21〉 학습 태도 및 자세 154
〈표 IV-22〉 교육 참여 장애 요인 155
〈표 IV-23〉 현재의 관심사(중복응답: 응답자 중 2순위내 선택비율) 156
〈표 IV-24〉 이직 계획과 교육 요구 158
〈표 IV-25〉 이직 계획과 근무한 직장 개수의 관계 159
〈표 IV-26〉 이직 계획에 따른 직장 만족도 비교 161
〈표 IV-27〉 직장 개수에 따른 직장 만족도 비교 161
〈표 IV-28〉 구직에서 중시하는 요인과 이직 계획의 관계 162
〈표 IV-29〉 재직 중 교육 경험과 직장 개수의 관계 163
〈표 IV-30〉 이직 준비 관련 교육과 취업/진학 유형 분포 164
〈표 IV-31〉 이직 준비 관련 교육과 직종 분포 165
〈표 IV-32〉 이직 준비 관련 교육과 직장 개수 165
〈표 IV-33〉 이직 준비 관련 교육과 직장 만족도 비교 166
〈표 IV-34〉 이직 준비 관련 교육과 재직 중 교육 경험(중복응답) 167
〈표 IV-35〉 이직 준비 관련 교육과 재직 중 교육받은 기관(중복응답) 167
〈표 IV-36〉 첫 직장과 현 직장의 비교 169
〈표 IV-37〉 직업지위 변화에 따른 교육 참여 장애요인 비교 170
〈표 IV-38〉 직업지위 변화에 따른 직장 만족도 비교 170
〈표 IV-39〉 직업지위 변화에 따른 직업 기초 능력 중요도 및 필요도(1순위 기준) 171
〈표 IV-40〉 이직 준비 관련 교육 수요와 직업지위 변화의 관계 172
〈표 IV-41〉 자기주도성에 따른 평생학습 목적 비교 174
〈표 IV-42〉 자기주도성에 따른 평생학습 참여 의사 비교 174
〈표 IV-43〉 직장 안정성에 따른 평생학습 목적 비교 175
〈표 IV-44〉 직장 안정성에 따른 평생학습 참여 의사 비교 175
〈표 IV-45〉 직장 만족도에 따른 평생학습 목적 비교 176
〈표 IV-46〉 직장 만족도에 따른 평생학습 참여 의사 비교 176
〈표 IV-47〉 진로교육 경험에 따른 평생학습 목적 비교 177
〈표 IV-48〉 진로교육 경험에 따른 평생학습 참여 의사 비교 177
〈표 IV-49〉 고교생활 친구관계 만족도에 따른 평생학습 목적 비교 178
〈표 IV-50〉 고교생활 친구관계 만족도에 따른 평생학습 참여 의사 비교 179
〈표 IV-51〉 자아 존중감에 따른 평생학습 목적 비교 179
〈표 IV-52〉 자아 존중감에 따른 평생학습 참여 의사 비교 180
〈표 IV-53〉 평생교육 경험에 따른 평생학습 목적 비교 181
〈표 IV-54〉 평생교육 경험에 따른 평생학습 참여 의사 비교 181
〈표 IV-55〉 평생학습 요구 유형별 직업 분포 183
〈표 IV-56〉 최종학력에 따른 직업 분포 184
〈표 IV-57〉 평생학습 요구 유형별 연령 분포 184
〈표 IV-58〉 평생학습 요구 유형별 고용 안정성 분포 185
〈표 IV-59〉 평생학습 요구 유형별 이직 준비 관련 교육 필요성 186
〈표 IV-60〉 평생학습 요구 유형별 현재 주된 관심사 분포 188
〈표 IV-61〉 평생학습 요구 유형별 만족도 분포 189
〈표 IV-62〉 장애요인 극복집단의 진학/취업 특성 191
〈표 IV-63〉 장애요인 극복집단의 고용 안정성 분포 192
〈표 IV-64〉 장애요인 극복집단의 직장 만족도 194
〈표 IV-65〉 장애요인 극복집단의 구직요인 중요시 정도 194
〈표 IV-66〉 장애요인 극복집단의 고교 생활 지표 비교 194
[그림 I-1] 고졸 선취업자의 평생학습 요구 파악을 위한 분석 틀 21
[그림 II-1] 학업취업 병행 교육체제 구축 추진 방향 34
[그림 III-1] 응답자의 직종 분포 48
[그림 III-2] 응답자의 성별 분포 48
[그림 III-3] 응답자의 연령분포 49
[그림 III-4] 출신 고등학교 계열 50
[그림 III-5] 진로교육 경험 여부 52
[그림 III-6] 진로교육 도움 정도 54
[그림 III-7] 업무수행 도움 정도 55
[그림 III-8]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 56
[그림 III-9] 고교 생활 만족도 58
[그림 III-10] 고교 생활 인식 및 태도 59
[그림 III-11] 구직 시 중요사항 61
[그림 III-12] 구직 활동과정에서의 어려움 63
[그림 III-13] 전체 취업을 위해 수행한 활동(복수응답) 64
[그림 III-14] 구직 활동 시 교육 경험기관 66
[그림 III-15] 고교 졸업 후 3개월 이상 근무한 직장 수 68
[그림 III-16] 총 재직기간 69
[그림 III-17] 현재 직업 72
[그림 III-18] 첫 직장 유형 74
[그림 III-19] 직장 종사자 수(규모) 75
[그림 III-20] 출퇴근 시간의 일정 정도(근무 유형) 78
[그림 III-21] 근무 형태 79
[그림 III-22] 고용안정성 81
[그림 III-23] 전체 중요도 및 본인이 필요한 능력 비교 82
[그림 III-24] 직무에서의 중요도 83
[그림 III-25] 자신에게 필요한 능력 85
[그림 III-26] 현 직장 만족도 87
[그림 III-27] 임금 또는 소득 만족도 89
[그림 III-28] 하고 있는 일의 내용(직무내용) 90
[그림 III-29] 근무환경(시설, 안전, 위생상태 등) 만족도 92
[그림 III-30] 일하는 시간(근로시간, 근무시간) 만족도 93
[그림 III-31] 상사 및 동료와의 관계 만족도 94
[그림 III-32] 하는 일에 대한 사회적 평판 만족도 95
[그림 III-33] 하고 있는 일의 자율성과 권한 만족도 96
[그림 III-34] 직장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97
[그림 III-35] 향후 이직 계획 99
[그림 III-36] 이직의 이유 또는 고려했던 이유 101
[그림 III-37] 이직 준비 과정 교육 필요성과 교육 참여 의사 103
[그림 III-38] 재직 중 교육 경험 및 프로그램 105
[그림 III-39] 재직 중 교육을 받아본 기관 107
[그림 III-40] 교육 참여 방식 형태 108
[그림 III-41] 교육 참여 이유 109
[그림 III-42] 교육 프로그램 참여 시 목적 111
[그림 III-43]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위하여 112
[그림 III-44] 소득의 유지나 증대를 위하여 113
[그림 III-45] 직업 능력 향상을 위하여 114
[그림 III-46] 사회적으로 더욱 인정받기 위하여 115
[그림 III-47] 더 많은 사람들을 만나거나 알기 위하여 116
[그림 III-48] 보다 풍성한 여가 및 문화생활을 위하여 116
[그림 III-49] 내게 필요한 정도 117
[그림 III-50] 교육 참여 의사 118
[그림 III-51] 인문교양 교육 필요정도와 참여 의사 118
[그림 III-52] 문화예술 교육 필요정도와 참여 의사 120
[그림 III-53] 시민참여 교육 필요정도와 참여 의사 122
[그림 III-54] 건강, 보건, 스포츠 관련 교육 필요정도와 참여 의사 124
[그림 III-55] 자녀 지도 및 가족관계 개선 관련 교육 필요정도와 참여 의사 126
[그림 III-56] 본인의 학습 자세 및 태도 128
[그림 III-57] 교육에 참여하지 못하는 이유 129
[그림 III-58] 평소 관심 영역 130
[그림 IV-1] 진로교육의 구직 및 직장적응 도움 정도 134
[그림 IV-2] 고등학교 생활 만족도 135
[그림 IV-3] 고등학교 교육의 직무 수행 도움 정도 135
[그림 IV-4] 고등학교 교육이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136
[그림 IV-5] 고등학교 시절 존중감 및 주도성 137
[그림 IV-6] 고용안정성 평가 정도 146
[그림 IV-7] 이직 사유 160
[그림 IV-8] 고용 안정성에 따른 교육 장애 정도와 참여 의사 비교 193
[그림 V-1] 분석틀에 기반한 세 집단의 특성 199
[그림 V-2] 평생교육 영역별 참여 의사에 따른 유형별 집단 특성 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