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3
1. 연구배경 및 목적 13
2. 연구내용 및 방법 15
II. 선취업 후진학 관련 사례 분석 18
1. 전공 관련 교육과정 사례 19
가. 산업공학 19
나. 메카트로닉스 33
다. 회계금융 48
라. 서비스경영 54
마. 시사점 60
2. 교양 관련 교육과정 사례 62
가. 교양과정 사례 62
나. 기타 관련 교육과정 사례 68
다. 시사점 73
III. 선취업 후진학 교육요구분석 75
1. 선취업 후진학 관계자의 요구 75
가. 인터뷰 개요 75
나. 인터뷰 결과 77
다. 시사점 85
2. 선취업 후진학 대상자 설문조사 87
가. 설문조사 개요 87
나. 설문조사 결과 89
3. 시사점 131
IV. 선취업 후진학 교육과정 및 교과목 개발 134
1. 개발방향성 및 프로세스 구축 134
가. 개발방향성 구축 134
나. 개발 프로세스 구축 137
2. 교육과정 편제 및 특징 139
가. 교육과정 체제 및 개요 139
나. 교과구분 및 이수체계 141
다. 교육과정 특징 143
3. 교육과정 및 교과목 개발 145
가. 산업공학 145
나. 메카트로닉스 159
다. 회계금융 175
라. 서비스경영 190
마. 교양 및 비학위과정 205
4. 교육과정 지원방안 216
가. 재직자친화형 관련 지원방안 217
나. 현장실무형 관련 지원방안 219
V. 결론 및 제언 222
참고문헌 226
부록 228
부록 1. 교육과정 및 지원방안 선호도 설문 228
부록 2. 전공 및 교양과정 교과목 개요 236
부록 3. 직무 및 자격증별 학습코스 268
판권기 283
〈표 II-1〉 교육과정 사례조사 대상 18
〈표 II-2〉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기술경영 전공 교육과정 20
〈표 II-3〉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기술경영 전공 이수기준 22
〈표 II-4〉 창원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교육과정 23
〈표 II-5〉 창원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이수기준 24
〈표 II-6〉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 전공 교육과정 25
〈표 II-7〉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 전공 이수기준 27
〈표 II-8〉 한양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육과정 28
〈표 II-9〉 한양대학교 산업공학과 이수기준 29
〈표 II-10〉 공주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교육과정 30
〈표 II-11〉 공주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이수기준 31
〈표 II-12〉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육과정 32
〈표 II-13〉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산업공학과 이수기준 33
〈표 II-14〉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생산시스템 전공 교육과정 34
〈표 II-15〉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제어시스템 전공 교육과정 36
〈표 II-16〉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디지털시스템 전공 교육과정 37
〈표 II-17〉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이수기준 39
〈표 II-18〉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교육과정 40
〈표 II-19〉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이수기준 41
〈표 II-20〉 동명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교육과정 42
〈표 II-21〉 동명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이수기준 43
〈표 II-22〉 조선이공대학 메카트로닉스공학과 교육과정 44
〈표 II-23〉 조선이공대학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이수기준 45
〈표 II-24〉 한국폴리텍대학 메카트로닉스공학과 교육과정 45
〈표 II-25〉 한국폴리텍대학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이수기준 46
〈표 II-26〉 경일대학교 로봇응용학과 교육과정 47
〈표 II-27〉 경일대학교 로봇응용학과 이수기준 48
〈표 II-28〉 강남대학교 금융정보학과 교육과정 49
〈표 II-29〉 강남대학교 금융정보학과 이수기준 50
〈표 II-30〉 동명대학교 금융·회계학과 교육과정 51
〈표 II-31〉 동명대학교 금융·회계학과 이수기준 52
〈표 II-32〉 송원대학교 금융세무학과 교육과정 53
〈표 II-33〉 송원대학교 금융세무학과 이수기준 54
〈표 II-34〉 우송대학교 융합서비스경영전공 교육과정 55
〈표 II-35〉 우송대학교 융합서비스경영전공 이수기준 56
〈표 II-36〉 장안대학교 서비스경영학과 교육과정 57
〈표 II-37〉 장안대학교 서비스경영학과 이수기준 58
〈표 II-38〉 원광디지털대학교 서비스경영학과 교육과정 59
〈표 II-39〉 원광디지털대학교 서비스경영학과 이수기준 60
〈표 II-40〉 광주과학기술원 교양교육과정 63
〈표 II-41〉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교양교육과정 65
〈표 II-42〉 경희대학교 교양교육과정 66
〈표 II-43〉 한국생산성본부 재직자 교육과정 69
〈표 II-44〉 한국산업인력공단 재직자 교육과정 70
〈표 II-45〉 대한상공회의소 재직자 교육과정 72
〈표 III-1〉 인터뷰 대상자 75
〈표 III-2〉 설문문항 및 설문내용 88
〈표 III-3〉 자료의 일반적 특성 89
〈표 III-4〉 교육과정 필요성 인식 90
〈표 III-5〉 교육과정 필요성 인식(응답자 특성별) 91
〈표 III-6〉 대학입학의 어려움 92
〈표 III-7〉 대학입학의 어려움(연령별) 93
〈표 III-8〉 대학입학의 어려움(재직기간별) 94
〈표 III-9〉 대학입학의 어려움(회사규모별) 94
〈표 III-10〉 일과 학업병행의 어려움 95
〈표 III-11〉 일과 학업병행의 어려움(연령별) 96
〈표 III-12〉 일과 학업병행의 어려움(재직기간별) 96
〈표 III-13〉 일과 학업병행의 어려움(회사규모별) 97
〈표 III-14〉 교육과정의 운영방식의 선호도 97
〈표 III-15〉 교육과정의 운영방식의 선호도(연령별) 98
〈표 III-16〉 교육과정의 운영방식의 선호도(재직기간별) 99
〈표 III-17〉 한 교과목당 전체 시수의 적절성(온라인 교과목 기준) 99
〈표 III-18〉 한 교과목당 전체 시수의 적절성(재직기간별) 100
〈표 III-19〉 한 교과목당 전체 시수의 적절성(회사규모별) 100
〈표 III-20〉 한 교과목당 수강료의 적절성(1시간 기준) 101
〈표 III-21〉 한 교과목당 수강료의 적절성(연령별) 101
〈표 III-22〉 한 교과목당 수강료의 적절성(재직기간별) 102
〈표 III-23〉 한 교과목당 수강료의 적절성(회사규모별) 102
〈표 III-24〉 온라인 교육과정 수강 시 할애 가능한 학습시간(1주일 기준) 103
〈표 III-25〉 온라인 교육과정 수강 시 할애 가능한 학습시간(연령별) 103
〈표 III-26〉 온라인 교육과정 수강 시 할애 가능한 학습시간(재직기간별) 104
〈표 III-27〉 온라인 교육과정 수강 시 할애 가능한 학습시간(회사규모별) 104
〈표 III-28〉 학점취득과 별개의 재직자를 위한 교과목(온라인콘텐츠) 수강 의향 105
〈표 III-29〉 학점취득과 별개의 재직자를 위한 교과목(온라인콘텐츠) 수강 의향(연령별) 105
〈표 III-30〉 학점취득과 별개의 재직자를 위한 교과목(온라인콘텐츠) 수강 의향(재직기간별) 106
〈표 III-31〉 학점취득과 별개의 재직자를 위한 교과목(온라인콘텐츠) 수강 의향(회사규모별) 106
〈표 III-32〉 일-학습 병행 재직자에게 필요한 지원 107
〈표 III-33〉 일-학습 병행 재직자에게 필요한 지원(연령별) 108
〈표 III-34〉 일-학습 병행 재직자에게 필요한 지원(재직기간별) 109
〈표 III-35〉 일-학습 병행 재직자에게 필요한 지원(전공계열별) 110
〈표 III-36〉 교육과정의 필요성 110
〈표 III-37〉 교육과정의 필요성(연령별) 112
〈표 III-38〉 교육과정의 필요성(재직기간별) 113
〈표 III-39〉 교육과정의 필요성(회사규모별) 114
〈표 III-40〉 교육과정의 필요성(전공계열별) 115
〈표 III-41〉 교과목 선호도 115
〈표 III-42〉 교과목 선호도(연령별) 116
〈표 III-43〉 교과목 선호도(재직기간별) 117
〈표 III-44〉 교과목 선호도(회사규모별) 117
〈표 III-45〉 기초학습역량향상 교과목 선호도 118
〈표 III-46〉 기초학습역량향상 교과목 선호도(재직기간별) 119
〈표 III-47〉 기초학습역량향상 교과목 선호도(회사규모별) 119
〈표 III-48〉 기초학습역량향상 교과목 선호도(전공계열별) 120
〈표 III-49〉 직업기초능력향상 교과목 선호도 120
〈표 III-50〉 직업기초능력향상 교과목 선호도(연령별) 121
〈표 III-51〉 직업기초능력향상 교과목 선호도(재직기간별) 122
〈표 III-52〉 직업기초능력향상 교과목 선호도(회사규모별) 123
〈표 III-53〉 실무능력향상 교과목 선호도 123
〈표 III-54〉 실무능력향상 교과목 선호도(연령별) 124
〈표 III-55〉 실무능력향상 교과목 선호도(재직기간별) 125
〈표 III-56〉 실무능력향상 교과목 선호도(회사규모별) 125
〈표 III-57〉 직장인소양 교과목 선호도 126
〈표 III-58〉 직장인소양 교과목 선호도(연령별) 127
〈표 III-59〉 직장인소양 교과목 선호도(재직기간별) 127
〈표 III-60〉 직장인소양 교과목 선호도(회사규모별) 128
〈표 III-61〉 진로전환능력개발 교과목 선호도 128
〈표 III-62〉 진로전환능력개발 교과목 선호도(연령별) 129
〈표 III-63〉 진로전환능력개발 교과목 선호도(재직기간별) 130
〈표 III-64〉 진로전환능력개발 교과목 선호도(회사규모별) 131
〈표 IV-1〉 선취업 후진학 전공학부 개요 141
〈표 IV-2〉 이수구분 및 개요 142
〈표 IV-3〉 학점이수체계 142
〈표 IV-4〉 기존 학사 및 후진학 학사 특징 비교 143
〈표 IV-5〉 2012년도 산업공학 교육과정안 146
〈표 IV-6〉 2013년도 산업공학 교육과정 초안 149
〈표 IV-7〉 2013년도 산업공학 세부트랙 초안 150
〈표 IV-8〉 산업공학 직무별 능력군 및 추천교과목 152
〈표 IV-9〉 산업공학 관련 자격증 및 추천교과목 153
〈표 IV-10〉 산업공학 최종수정보완내용 155
〈표 IV-11〉 산업공학 교육과정 최종안 156
〈표 IV-12〉 산업공학 세부트랙 최종안 157
〈표 IV-13〉 2012년도 메카트로닉스 교육과정안 161
〈표 IV-14〉 2013년도 메카트로닉스 교육과정 초안 164
〈표 IV-15〉 2013년도 메카트로닉스 세부트랙 초안 166
〈표 IV-16〉 메카트로닉스 직무별 능력군 및 추천교과목 167
〈표 IV-17〉 메카트로닉스 관련 자격증 및 추천교과목 169
〈표 IV-18〉 메카트로닉스 최종수정보완내용 171
〈표 IV-19〉 메카트로닉스 교육과정 최종안 172
〈표 IV-20〉 메카트로닉스 세부트랙 최종안 173
〈표 IV-21〉 2012년도 회계금융 교육과정안 177
〈표 IV-22〉 2013년도 회계금융 교육과정 초안 178
〈표 IV-23〉 회계금융 직무별 능력군 및 추천교과목 180
〈표 IV-24〉 회계금융 관련 자격증 및 추천교과목 181
〈표 IV-25〉 회계금융 최종수정보완내용 187
〈표 IV-26〉 회계금융 교육과정 최종안 187
〈표 IV-27〉 2012년도 서비스경영 교육과정안 191
〈표 IV-28〉 2012년도 서비스경영 교육과정 초안 193
〈표 IV-29〉 서비스경영 직무별 능력군 및 추천교과목 194
〈표 IV-30〉 서비스경영 관련 자격증 및 추천교과목 195
〈표 IV-31〉 서비스경영 최종수정보완내용 202
〈표 IV-32〉 서비스경영 교육과정 최종안 202
〈표 IV-33〉 교양과정 영역 및 세부영역 구축 208
〈표 IV-34〉 교양과정 세부 교과목 제안안 210
〈표 IV-35〉 직업기초능력 유형별 정의 212
〈표 IV-36〉 비학위 교육과정 및 교과목 제안안 213
〈표 IV-37〉 교양교육과정 최종안 214
〈표 IV-38〉 비학위 교육과정 최종안 216
[그림 I-1] 연구추진프로세스 17
[그림 III-1] 교육과정 필요성 인식 91
[그림 III-2] 대학입학의 어려움 93
[그림 III-3] 일과 학업병행의 어려움 95
[그림 III-4] 교육과정의 운영방식의 선호도 98
[그림 III-5] 한 교과목당 전체 시수의 적절성(온라인 교과목 기준) 99
[그림 III-6] 한 교과목당 수강료의 적절성(1시간 기준) 101
[그림 III-7] 온라인 교육과정 수강 시 할애 가능한 학습시간(1주일 기준) 103
[그림 III-8] 학점취득과 별개의 재직자를 위한 교과목(온라인콘텐츠) 수강 의향 105
[그림 III-9] 일-학습 병행 재직자에게 필요한 지원 107
[그림 III-10] 교육과정의 필요성 111
[그림 III-11] 교과목 선호도 116
[그림 III-12] 기초학습역량향상 교과목 선호도 118
[그림 III-13] 직업기초능력향상 교과목 선호도 121
[그림 III-14] 실무능력향상 교과목 선호도 124
[그림 III-15] 직장인소양 교과목 선호도 126
[그림 III-16] 진로전환능력개발 교과목 선호도 129
[그림 IV-1] 교육과정 개발 프로세스 139
[그림 IV-2] 스마트 후진학 교육과정 체제 141
[그림 IV-3] 산업공학 교육과정 학습로드맵 158
[그림 IV-4] 메카트로닉스 구성요소 159
[그림 IV-5] 메카트로닉스 교육과정 이수흐름도 163
[그림 IV-6] 메카트로닉스 교육과정 학습로드맵 174
[그림 IV-7] 글로벌경영전공 교육과정 체계 176
[그림 IV-8] 회계금융 교육과정 학습로드맵 189
[그림 IV-9] 서비스경영 교육과정 학습로드맵 204
[그림 IV-10] 기초교양 교육과정 운영방식 제안안 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