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및 방법 17
가. 연구 내용 17
나. 연구 방법 및 대상 18
3. 주요 용어의 개념과 설문지 구성 21
가. 주요 용어와 개념 21
나. 설문지 구성 27
II. 사전경험학습 관련 법·제도 및 사례 분석 31
1. 사전경험학습 관련 법·제도 분석 31
가. 사전경험학습 인정 관련 유관 법률 32
나. 사전경험학습 인정 관련 유관 제도 36
2. 국내 대학의 사전경험학습 적용 사례 43
가. 동서울대학교 43
나. 오산대학교 44
다. 서영대학교 45
3. 시사점 46
가. 현행 유관 법·제도에 의해 부여되는 개별 학점의 통합 운영 47
나. 비학점 교육과정에 대한 학점 인정 확대 적용 47
다. 사전경험학습 인정 도입을 위한 학칙 및 관련 규정 제정 필요 48
라. 사전경험학습을 위한 운영·관리 체제 구축 필요 48
III. 대학의 사전경험학습 인정 실태 및 요구 51
1. 대학 사전경험학습 인정 실태: 학칙 분석 51
가. 사전경험학습 인정 관련 별도 규정 분석 51
나. 학칙 내의 사전경험학습 인정 내용 분석 55
2. 학과의 사전경험학습 인정 실태 58
가. 응답 학과의 특성 58
나.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참여 경험 61
다. 자격증, 면허, 시험, 수상 및 특허 취득 경험 65
라. 근무 경험 68
마. 기타 일상 경험 70
3. 대학의 사전경험학습 인정 요구 및 인식 71
가. 필요 여부 및 인정 내용에 대한 요구 72
나. 교육 및 훈련 참여경험에 대한 인정 요구 76
다. 자격증, 면허, 시험, 수상 및 특허 관련 경험에 대한 인정 요구 81
라. 근무경험에 대한 인정 요구 85
마. 기타 일상경험에 대한 인정 요구 89
바. 사전경험학습 인정제 운영에 대한 행정적 요구 93
사. 사전경험학습 인정에 대한 우려와 기대 97
4. 소결 103
IV. 대학 성인학습자의 사전경험학습 실태와 인정요구 107
1. 응답 학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07
2. 대학 성인학습자의 사전경험학습 실태와 인식 113
가. 교육 및 훈련 참여 경험 113
나. 자격증, 면허, 시험, 수상경력, 특허 취득 경험 120
다. 근무 경험 128
라. 기타 일상 경험 133
3. 사전경험학습 인정의 필요성, 기대, 및 우려 사항 140
가. 사전경험학습 인정의 필요성 인식 140
나. 사전경험학습 학점인정의 기대 효과 144
다. 사전경험학습 학점인정에 대한 우려 147
4. 소결 151
V. 요약 및 시사점 153
1. 요약 153
2. 정책적 시사점 157
가. 사전경험학습 인정에 대한 개념 확립 및 공감대 형성 필요 157
나. 사전경험학습에 대한 종합적 재정비 필요 158
다. 다양한 경험에 대한 학점 인정 체제 마련 159
라. 사전경험학습 인정의 학습적 측면 고려 필요 160
3. 후속 연구 제안 161
참고문헌 163
부록 165
〈부록 1〉 사전경험학습의 학점인정 실태 및 요구조사(학과용) 167
〈부록 2〉 사전경험학습 실태 및 인식조사(학생용) 181
〈부록 3〉 2012년 「대학중심의 평생학습활성화 지원사업」 만족도 조사 응답자 분포 188
판권기 190
[뒷표지] 191
〈표 I-1〉 조사대상 학과의 응답 분포 및 응답률 20
〈표 I-2〉 조사대상 학생의 응답 분포 및 응답률 21
〈표 I-3〉 설문지 구성 항목 28
〈표 II-1〉 사전경험학습 관련 개정 이전·후의 고등교육법 비교 33
〈표 II-2〉 학점은행제 학습자 등록 현황 38
〈표 II-3〉 교육부 장관에 의한 학점은행제 학위취득자 현황 38
〈표 II-4〉 대학의 장에 의한 학점은행제 학위취득자 현황 38
〈표 II-5〉 학점은행제 인증 교육기관 현황(2013년 7월) 39
〈표 II-6〉 연도별 계약학과 증가 현황 40
〈표 II-7〉 계약학과 운영 현황(2012년 현재) 41
〈표 II-8〉 지역별 계약학과 운영 현황(2012년 현재) 41
〈표 II-9〉 연도별 산업체 위탁교육 운영 현황(군 위탁생 포함) 42
〈표 III-1〉 사전경험학습 인정 관련 규정 및 세칙-인정내용 비교 53
〈표 III-2〉 응답학과 계열별 분포 59
〈표 III-3〉 응답학과 학과유형별 분포(중복 응답) 59
〈표 III-4〉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포함 여부 61
〈표 III-5〉 교육 및 훈련 참여경험 항목별 인정 여부(중복 응답) 62
〈표 III-6〉 교육훈련 경험 중 학점과정에 대한 평가방법(중복 응답) 62
〈표 III-7〉 학점과정의 인정결과에 따른 결과표시 유형 63
〈표 III-8〉 대학 유형별 학점과정에 대한 인정과목 유형 63
〈표 III-9〉 학점 과정의 인정과목 유형별 분포 64
〈표 III-10〉 자격증 등 경험의 계열별 분포(중복 응답) 66
〈표 III-11〉 자격증 등 경험의 인정 기준 67
〈표 III-12〉 자격증 등 경험의 평가방법(중복응답) 67
〈표 III-13〉 자격증 등 경험의 인정결과에 따른 결과표시 유형 68
〈표 III-14〉 자격증 등 경험의 인정과목 유형별 분포(중복 응답) 68
〈표 III-15〉 근무경험 인정 대상 기간 69
〈표 III-16〉 근무경험의 인정 기준(중복 응답) 69
〈표 III-17〉 근무경험 인정의 평가방법(중복 응답) 69
〈표 III-18〉 근무경험의 인정결과에 따른 결과표시 유형 70
〈표 III-19〉 근무경험의 인정과목 유형(중복 응답) 70
〈표 III-20〉 학과의 대학유형별 사전경험학습 인정 필요 여부 73
〈표 III-21〉 계열별 사전경험학습 인정 필요 여부 73
〈표 III-22〉 대학유형별 적절한 최대 인정학점 비율 74
〈표 III-23〉 적합한 인정 경험영역의 대학유형별 분포(중복 응답) 75
〈표 III-24〉 적합한 인정 경험영역의 계열별 분포(중복 응답) 76
〈표 III-25〉 교육 및 훈련 참여경험 항목별 인정 실태와 요구 비교(중복 응답) 77
〈표 III-26〉 교육훈련 경험의 인정 기준에 대한 인식(중복 응답) 78
〈표 III-27〉 교육훈련 경험의 평가방법에 대한 인식(중복 응답) 79
〈표 III-28〉 교육훈련 경험의 인정 결과에 대한 인식(중복 응답) 79
〈표 III-29〉 교육훈련 경험의 인정과목 유형에 대한 인식(중복 응답) 80
〈표 III-30〉 교육훈련 경험의 결과표시 방식에 대한 인식 80
〈표 III-31〉 자격증 등 경험의 종류별 인정 실태와 요구 비교(중복 응답) 81
〈표 III-32〉 자격증 등 경험의 인정 기준에 대한 인식(중복 응답) 82
〈표 III-33〉 자격증 등 경험의 평가방법에 대한 인식(중복 응답) 83
〈표 III-34〉 자격증 등 경험의 인정 결과에 대한 인식(중복 응답) 84
〈표 III-35〉 자격증 등 경험의 인정과목 유형에 대한 인식(중복 응답) 84
〈표 III-36〉 자격증 등 경험의 결과표시 방식에 대한 인식 85
〈표 III-37〉 근무경험의 인정 대상 기간에 대한 인식 86
〈표 III-38〉 근무경험의 인정 기준에 대한 실태와 인식 비교(중복 응답) 87
〈표 III-39〉 근무경험의 평가방법에 대한 인식(중복 응답) 88
〈표 III-40〉 근무경험의 인정결과에 따른 결과표시 유형 인식 88
〈표 III-41〉 근무경험의 인정과목 유형에 대한 인식(중복 응답) 89
〈표 III-42〉 기타 일상경험의 종류별 인정 요구(중복응답) 90
〈표 III-43〉 기타 일상경험의 인정 기준에 대한 인식(중복 응답) 90
〈표 III-44〉 기타 일상경험의 평가방법에 대한 인식(중복 응답) 91
〈표 III-45〉 기타 일상경험의 인정 결과에 대한 인식(중복 응답) 91
〈표 III-46〉 기타 일상경험의 인정과목 유형에 대한 인식(중복 응답) 92
〈표 III-47〉 자격증 등 경험의 결과표시 방식에 대한 인식 93
〈표 III-48〉 사전경험학습 인정을 위한 지원 대책별 필요 정도 93
〈표 III-49〉 연수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필요 정도 95
〈표 III-50〉 학교 입장에서 예상되는 장애 정도 97
〈표 III-51〉 학과 입장에서 예상되는 장애 정도 99
〈표 III-52〉 사전경험학습 인정에 대한 기대 정도(학교 및 학과 측면) 100
〈표 III-53〉 사전경험학습 인정에 대한 기대 정도(학생 측면) 102
〈표 IV-1〉 응답 학생의 성별 분포 107
〈표 IV-2〉 응답 학생의 연령별 분포 108
〈표 IV-3〉 응답 학생의 최종 학력별 분포 109
〈표 IV-4〉 응답 학생의 주된 직장의 직업분야별 분포 110
〈표 IV-5〉 응답 학생의 소득수준별 분포 111
〈표 IV-6〉 응답 학생의 대학진학 동기 112
〈표 IV-7〉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참여 경험 분포(중복 응답) 113
〈표 IV-8〉 교육훈련 프로그램 참여자의 대학유형별 분포(중복 응답) 115
〈표 IV-9〉 교육훈련의 학습결과에 대한 학점인정 가능 수준 인식 116
〈표 IV-10〉 교육훈련 참여자의 학점인정 가능 수준 인식(중복 응답) 118
〈표 IV-11〉 참여한 교육훈련의 교육내용과 현재대학 과목 유형과의 관련 정도 119
〈표 IV-12〉 자격증 등 참여 경험 분포(중복 응답) 120
〈표 IV-13〉 자격증 등 경험자의 대학유형별 분포(중복 응답) 122
〈표 IV-14〉 자격증 등에서 입증된 능력의 학점인정 가능 수준 인식(중복응답) 123
〈표 IV-15〉 자격증 등 경험의 수준인식에 대한 대학 유형별 분포(중복응답) 125
〈표 IV-16〉 자격증 등의 내용과 현재대학 과목 유형과의 관련 정도 128
〈표 IV-17〉 주된 직업 종사 기간에 대한 대학유형별 분포(중복 응답) 130
〈표 IV-18〉 근무 능력의 수준인식에 대한 대학 유형별 분포(중복응답) 131
〈표 IV-19〉 근무경험의 수준에 대한 직업분야별 분포(일반대) 132
〈표 IV-20〉 근무경험의 내용과 현재대학 과목 유형과의 관련 정도 133
〈표 IV-21〉 기타 일상경험에 대한 성별 분포 134
〈표 IV-22〉 기타 일상경험에 대한 대학유형별 분포(중복 응답) 135
〈표 IV-23〉 기타 일상경험의 수준인식에 대한 대학 유형별 분포(중복응답) 137
〈표 IV-24〉 기타 일상경험의 능력에 대한 학점인정 수준의 성별 인식분포 138
〈표 IV-25〉 기타 일상경험 등의 내용과 현재대학 과목 유형과의 관련 정도(대학유형별) 139
〈표 IV-26〉 기타 일상경험 등의 내용과 현재 대학 과목 유형과의 관련 정도(성별) 140
〈표 IV-27〉 사전경험학습 인정 필요 인식에 대한 성인학습자의 대학유형별 분포 141
〈표 IV-28〉 사전경험학습 인정 필요 인식에 대한 성인학습자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142
〈표 IV-29〉 사전경험학습 인정 필요 인식에 대한 성인학습자의 대학유형별 분포 144
〈표 IV-30〉 사전경험학습 학점인정의 기대 정도(학생-학과 비교) 145
〈표 IV-31〉 사전경험학습 인정 기대 정도의 대학 유형별 학생 인식 비교 146
〈표 IV-32〉 사전경험학습 인정시 학생들의 우려 정도 148
〈표 IV-33〉 사전경험학습 인정 우려 정도의 대학 유형별 학생 인식 비교 149
[그림 II-1] 사전경험학습 관련 법·제도의 체계도 31
[그림 III-1] 사전경험학습 인정 여부 60
[그림 III-2] 학과의 사전경험학습 인정 필요 여부 72
[그림 III-3] 적합한 인정 경험영역의 대학유형별 비교 75
[그림 III-4] 근무경험의 인정 대상 기간에 대한 인식 86
[그림 III-5] 사전경험학습 인정을 위한 지원 대책의 대학 유형별 비교 94
[그림 III-6] 연수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대학유형별 필요 정도 96
[그림 III-7] 학교 입장에서 예상되는 대학 유형별 장애 정도 98
[그림 III-8] 학과 입장에서 예상되는 대학유형별 장애 정도 100
[그림 III-9] 사전경험학습 인정에 대한 대학 유형별 기대 정도(학교 및 학과 측면) 101
[그림 III-10] 사전경험학습 인정에 대한 대학 유형별 기대 정도(학생 측면) 103
[그림 IV-1]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참여 비율 분포 114
[그림 IV-2] 교육훈련 경험의 대학유형별 학점인정 가능 수준 인식 117
[그림 IV-3] 교육훈련 참여자의 학점인정 가능 수준 인식 비교 118
[그림 IV-4] 자격증 등 경험자 비율 분포 121
[그림 IV-5] 자격증 등 경험의 수준인식에 대한 대학 유형별 분포(인정가능) 124
[그림 IV-6] 응답학생의 주된 직업 종사 기간 129
[그림 IV-7] 주된 직업 종사 기간에 대한 대학유형별 분포 130
[그림 IV-8] 응답학생의 기타 일상경험의 세부 유형별 분포 134
[그림 IV-9] 기타 일상경험에 대한 대학유형별 분포 136
[그림 IV-10] 성인학습자의 사전경험학습 인정 필요 여부 141
[그림 IV-11] 사전경험학습 인정 기대 정도의 대학 유형별 학생 인식 비교 146
[그림 IV-12] 사전경험학습 인정 우려 정도의 대학 유형별 학생 인식 비교 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