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내용 및 방법 17
3. 연구 과정 19
II. 사전경험학습인정의 개념 및 정책 동향 20
1. 개념 및 용어 정의 20
가. 사전경험학습인정 20
나. 사전경험학습인정 절차 23
다. 사전경험학습인정전문가 24
2. 국내외 정책 동향 26
가. 프랑스: 높은 국가자격체계 및 법령 정비 수준 대비 낮은 대학 수용도 26
나. 미국: 평가 중심 인정 및 현장 지원 체제 구축 28
다. 호주: 국가자격체계 활용한 주정부별 훈련기관 중심 운영체제 31
라. 유럽연합: 네트워크 통한 공통기준 마련 및 학습결과 평가 주력 33
마. 국내: 현재 사전학습과정인정, 사전학습결과인정체제는 조성 중 36
바. 국내외 연구 동향 41
3. 시사점 43
가. 학습 성과 인정 중심의 성인학습자 교육패러다임 전환 필요 43
나. 관련 제도 활용 방안 마련 및 법령 정비 44
다. 전문가에 의한 현장 중심 운영 체제 구축 45
라. 국내외 인적 네트워크 조직화 45
III. 국내외 교육프로그램 운영 사례 47
1. 국외 사전경험학습인정 전문가 교육프로그램 47
가. 유럽 연합의 평가 및 안내자(Accessors & Guiders) 교육프로그램 47
나. 미국의 사전학습평가자(PLA) 교육프로그램 52
다. 캐나다의 사전학습평가인정가(PLAR) 교육프로그램 56
2. 국내 평가인정 업무 담당자 교육프로그램 62
가. 학점은행제 업무 담당자 교육프로그램 62
나. 입학사정관 교육프로그램 65
3. 시사점 70
가. 교육협회 중심 단계적, 지속적 전문가 교육 70
나. 제도 활성화를 위한 전문가 교육 72
다. 행정업무 능력 향상 vs 전문가의 역량 강화 73
IV. 교육 요구 및 전문가 타당도 분석 75
1. 사전경험학습인정 전문가의 교육 요구 75
가. 응답자의 배경 특성 75
나. 전문 인력 및 교육 요구 77
다. 교육 내용별 요구 78
2. 전문가 타당도 분석 결과 79
가. 분석 과정 79
나. 주요 의견 및 반영 결과 80
V. 사전경험학습인정 전문가 교육프로그램 84
1. 교육프로그램의 개요 84
가. 교육 목표 84
나. 교육 대상 86
다. 교육 내용 87
2. 수준별 세부 교육 계획안 91
가. 기본 과정 1의 교육계획안 91
나. 기본 과정 2의 교육계획안 94
다. 전문가 과정의 교육계획안 100
3. 운영 방안 102
가. 지속적, 단계적 학습 과정 운영 102
나. 전문가 집단의 학습조직화 103
다. 사전경험학습인정 전문가 교육의 성과 학점화 104
VI. 결론 및 제언 105
1. 요약 및 결론 105
2. 정책 제언 108
가. 정책 확산: 사전경험학습인정제도 확대 방안 수립 108
나. 현장 정착: 사전경험학습의 데이터베이스화를 통한 인정 기준 마련 109
다. 운영 효과성 제고: 교육프로그램 운영 기관 지정 및 관련 자격체계 연계 110
참고문헌 112
판권기 114
〈표-1〉 사전경험학습의 유형별 주요 내용과 고려 사항 22
〈표-2〉 성인경험학습협회의 주요 업무 30
〈표-3〉 유럽연합국가의 VPL 운영 현황 35
〈표-4〉 2011년 대학평생교육활성화 지원 사업 기본 계획(안): 선행학습이수인정제 39
〈표-5〉 유럽연합 프로젝트(AllinHE)의 전문가 교육프로그램의 구성 50
〈표-6〉 유럽 연합 프로젝트(AllinHE)의 전문가 교육프로그램의 주요 내용 50
〈표-7〉 미국 성인경험학습협회(CAEL) 전문가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54
〈표 8〉 캐나다 사전학습인정협회(CAPLA) 제시 전문가의 역할과 역량 56
〈표-9〉 캐나다 마니토바주 정부 운영 전문가 교육프로그램의 구성 60
〈표-10〉 Red River College 운영 전문가 교육 프로그램 61
〈표-11〉 학점은행제 교육훈련기관 실무자 연수(2013년) 64
〈표-12〉 학점은행제 교육훈련기관 실무자 연수 주요 내용 (2013년) 65
〈표-13〉 입학사정관의 핵심역량 67
〈표-14〉 입학사정관 교육 프로그램 공통 매뉴얼 68
〈표-15〉 대학 운영 직무 연수 프로그램 예시 70
〈표-16〉 응답자의 배경 특성 76
〈표-17〉 사전경험학습인정 전문 인력 지원 및 교육의 필요성 77
〈표-18〉 사전경험학습인정 전문가 교육 프로그램 내용 적합도 78
〈표-19〉 기본 과정 1의 주요 교육 내용 88
〈표-20〉 기본 과정 2의 주요 교육 내용 89
〈표-21〉 전문가 과정의 주요 교육 내용 90
〈표-22〉 전공 분야별, 단계별 사전경험학습인정 기준 마련 109
[그림-1] 교육프로그램 개발 과정 19
[그림-2] 사전경험학습인정 전문가의 주요 역할 25
[그림-3] 프랑스 국가자격체계 28
[그림-4] 호주 등록훈련기관의 사전경험학습인정 절차 33
[그림-5]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념도 37
[그림-6] 사전경험학습인정전문가 교육프로그램 자문 및 검토 과정 79
[그림-7] 교육프로그램 구조 비교 82
[그림-8] 사전경험학습인정 전문가의 역할 및 역량 85
[그림-9] 사전경험학습인정 전문가의 직무 수행 절차 86
[그림-10] 사전경험학습인정결과의 활용 106
[그림-11] 사전경험학습인정 전문가 교육프로그램의 수준별 의의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