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연구배경 및 목적 10
II. 연구방법 및 절차 15
1. 프라임칼리지 e-포트폴리오의 추구방향 논의 15
2. 추구방향에 대한 이해 및 고려사항 도출 16
1) 문헌분석 및 전문가 자문 16
2) 사례분석 17
3. 프라임칼리지 e-포트폴리오 개념도 개발 17
4. 기능별 구성요소 및 개발방안 도출 18
5. 프라임칼리지 e-포트폴리오 운영방안 도출 19
III. 요구분석 20
1. 허브대학 시스템 20
2. 평생교육을 위한 시스템 21
3. 지속적으로 활용 가능한 시스템 21
4. 사전경험학습 인정제와의 연계 22
5. 대학학사와의 연계 22
6. 고교학사와의 연계 23
IV. e-포트폴리오 및 프라임칼리지 e-포트폴리오를 위한 필수 고려사항에 대한 이해 24
1. e-포트폴리오에 대한 이해 24
1) e-포트폴리오의 개념 및 특징 24
2) e-포트폴리오 구성요소 및 기능 27
3) 국내·외 e-포트폴리오 관련 연구 동향 34
4) e-포트폴리오 시스템의 유형 42
2. 표준화와 e-포트폴리오 45
1) 표준화의 필요성 45
2) e-포트폴리오 표준화 사례 47
3. 사전경험학습인정제(RPL)과 e-포트폴리오 57
1) 사전경험학습인정제의 개념 및 의의 57
2) 사전경험학습인정제와 포트폴리오 59
V. 국·내외 e-포트폴리오 사례분석 67
1. 성균관대학교 e-포트폴리오 사례 분석 67
2. 공주대학교 e-포트폴리오 사례 분석 71
3. 경희대학교 e-포트폴리오 사례 분석 74
4. 미국 미네소타주의 평생학습을 위한 경력개발 e-포트폴리오 사례 77
5. 유럽연합(EU) 교육 및 훈련 위원회의 평생학습을 위한 e-포트폴리오 사례 80
6. 뉴질랜드의 학교 연합 e-포트폴리오 사례 82
7. 구글(Google)의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e-포트폴리오 사례 85
VI. 프라임칼리지 e-포트폴리오 개발방안 88
1. 프라임칼리지 e-포트폴리오의 프레임웍 88
1) 1단계: 등록 89
2) 2단계: 정보입력 89
3) 3단계: 진로 및 경력 계획 89
4) 4단계: 진단 90
5) 5단계: 진로 및 경력에 대한 상담 90
6) 6단계: 학습계획 단계 90
7) 7단계: 학습코칭 91
8) 8단계: 과목등록 91
9) 9단계: 수강 91
10) 10단계: 관련결과 출력 92
11) 11단계: 학점인정제 신청 92
12) 12단계: 방송대 혹은 관련학교 편/입학 단계 92
2. 프라임칼리지 e-포트폴리오의 필요기능 및 구성요소 93
1) 개인정보 입력 기능 94
2) 교육정보 연계 및 입력기능 96
3) 경력정보 연계 및 입력기능 102
4) 진로/경력개발 계획 107
5) 역량진단 관련 기능 109
6) 학습계획 입력 기능 111
7) 사전경험학습 학점인정 신청 기능 114
8) 출력 관련 기능 115
3. 연령대별 e-포트폴리오 필수 구성요소 및 고려사항 117
VII. 프라임칼리지 e-포트폴리오 운영방안 120
1. e-포트폴리오 활성화 방안 120
1) 행정적 지원 및 체계적인 홍보 120
2) e-포트폴리오 활용코스의 개발 및 교양학점으로의 연계 121
3) e-포트폴리오 수행지원체제 마련 122
4) 상용 SNS 플랫폼을 통한 활용지원 123
2. 허브대학 시스템으로서의 운영 방안 124
1) 시스템 구성 측면 125
2) 유관 시스템 데이터 연계 방안 131
3. 사전경험학습 인정제(RPL)와의 연계를 고려한 운영방안 134
1) 학습목표의 분명한 진술 135
2) 경력 포트폴리오와 학습 포트폴리오의 연계 135
3) 기능적 유연성 136
VIII. 결론 및 제언 137
1. 결과 요약 137
2. 요구분석 결과 반영 정도 140
3. 효과적 활용을 위한 정책적 제언 143
참고문헌 147
부록 151
부록 1. 전문가 자문 1차 질문지 151
부록 2. 전문가 자문 2차 질문지 157
부록 3. 운영관련 전문가 면담 질문지 166
판권기 167
〈표 I-1〉 국내외 대학의 e-포트폴리오 활용 현황 12
〈표 II-1〉 사례분석 대상 목록 17
〈표 II-2〉 전문가 자문단 정보 18
〈표 IV-1〉 Zubizarreta(2009)의 학습 포트폴리오 구성요소 27
〈표 IV-2〉 e-포트폴리오의 학습과정 및 결과 구성요소 28
〈표 IV-3〉 e-포트폴리오의 개인역량 구성요소 30
〈표 IV-4〉 e-포트폴리오의 조직 및 글로벌 역량 구성요소 31
〈표 IV-5〉 Reardon et al. (2004)의 커리어 e-포트폴리오 구성요소 및 내용 41
〈표 IV-6〉 교수학습 활용방법에 따른 e-포트폴리오 유형 분류 43
〈표 IV-7〉 기술적 특성에 따른 e-포트폴리오 유형 분류 44
〈표 IV-8〉 e-포트폴리오 항목 및 요소 샘플 50
〈표 IV-9〉 미국에서 사전경험학습인정을 위한 평가도구 활용 변화추이 61
〈표 IV-10〉 캐나다 아타바스카 대학의 '학습진술서' 양식 63
〈표 V-1〉 e-포트폴리오 사례별 특징 요약 87
〈표 VI-1〉 개인정보 입력을 위한 구성요소 94
〈표 VI-2〉 최종학력 입력기능을 위한 구성요소 96
〈표 VI-3〉 수강이력_학점이수과목 입력 기능을 위한 구성요소 98
〈표 VI-4〉 수강이력_비학점 프로그램 입력 기능을 위한 구성요소 100
〈표 VI-5〉 근무경력 입력기능을 위한 구성요소 102
〈표 VI-6〉 자격/수상 경력 입력기능을 위한 구성요소 104
〈표 VI-7〉 사회활동 경력 입력기능을 위한 구성요소 106
〈표 VI-8〉 진로/경력개발 계획 입력기능을 위한 구성요소 108
〈표 VI-9〉 역량진단 관련 입력기능을 위한 구성요소 110
〈표 VI-10〉 학점인정 신청 기능을 위한 구성요소 114
〈표 VI-11〉 출력 기능을 위한 구성요소 116
〈표 VI-12〉 연령대별 e-포트폴리오 필수 구성요소 및 고려사항 117
〈표 VII-1〉 학습코치의 자격 및 역할 123
〈표 VII-2〉 허브대학 시스템으로서의 e-포트폴리오 구성 시 고려사항 124
〈표 VII-3〉 수강 강좌 정보 저장 표준 모델 예 132
〈표 VIII-1〉 프라임칼리지 e-포트폴리오 기능 및 구성요소 137
〈표 VIII-2〉 e-포트폴리오 운영방안 요약 139
[그림 II-1] 연구방법 및 절차 15
[그림 III-1] 방송대 프라임칼리지가 추구하는 e-포트폴리오의 요건 20
[그림 IV-1] 통합형 e-포트폴리오의 구조 35
[그림 IV-2] e-포트폴리오 인터페이스 개념도(ISO/IEC JTC1 SC36, 2013) 48
[그림 IV-3] e-포트폴리오 구성요소 모델(ISO/IEC JTC1 SC36, 2013) 49
[그림 IV-4] e-포트폴리오 패키지 52
[그림 IV-5] 클래스 관계도 53
[그림 IV-5] e-포트폴리오 관계도 54
[그림 IV-6] 학습이력관리시스템 등록 가능 학습이력 66
[그림 V-1] 성균관대학교 e-포트폴리오 시스템: 웹사이트 메인 홈페이지 화면 68
[그림 V-2] 성균관대학교 e-포트폴리오 시스템: 지원센터 관련 화면 69
[그림 V-3] 성균관대학교 e-포트폴리오 시스템: 학생포트폴리오 화면 70
[그림 V-4] 공주대학교 e-포트폴리오 시스템: 웹사이트 메인 홈페이지 화면 71
[그림 V-5] 공주대학교 e-포트폴리오 시스템: 전체 포트폴리오 관련 화면 72
[그림 V-6] 공주대학교 e-포트폴리오 시스템: 학습 포트폴리오 화면 73
[그림 V-7] 경희대학교 e-포트폴리오 시스템: 웹사이트 메인 홈페이지 화면 75
[그림 V-8] 경희대학교 e-포트폴리오 시스템: 온라인 강의실, e-포트폴리오, 자료... 76
[그림 V-9] 미네소타주의 e-포트폴리오 시스템: 웹사이트 메인 홈페이지 화면 77
[그림 V-10] 미네소타주의 e-포트폴리오 시스템: 학습 자원 관리 화면 78
[그림 V-11] 미네소타주의 e-포트폴리오 시스템: 학생 지원 화면 79
[그림 V-12] 유럽연합(EU) 교육 및 훈련 위원회의 e-포트폴리오 시스템:... 81
[그림 V-13] 유럽연합(EU) 교육 및 훈련 위원회의 e-포트폴리오 시스템:... 82
[그림 V-14] 뉴질랜드의 e-포트폴리오 시스템: 웹사이트 메인 홈페이지 화면 83
[그림 V-15] 뉴질랜드의 e-포트폴리오 시스템: 개인 e-포트폴리오 구성 화면 84
[그림 V-16] 뉴질랜드의 e-포트폴리오 시스템: e-포트폴리오 소개 및 활용 안내 화면 85
[그림 V-17] 구글(Google)의 e-포트폴리오 시스템: 웹사이트 메인 홈페이지... 86
[그림 VI-1] 프라임칼리지 e-포트폴리오 개념도 88
[그림 VI-1] 프라임칼리지 e-포트폴리오 개념도 94
[그림 VI-2] 비학위과정 학습계획 입력 기능 111
[그림 VI-3] 학위과정 학습계획 입력 기능 113
[그림 VII-1] 중앙집중형 시스템 구성 126
[그림 VII-2] 분산형 시스템 구성 127
[그림 VII-3] 클라우드 컴퓨티 기술을 활용한 시스템 구성 128
[그림 VII-4] 기존 컴퓨팅 모델과 클라우드 컴퓨티... 129
[그림 VII-5] 유관 시스템 데이터 연계 131
[그림 VII-6] 사전경함학습 인정을 위한 지원 대책의 대학 유형별 비교 134
[그림 VIII-1] 개발 중인 프라임칼리지 e-포트폴리오 시스템 메인 화면 143